훈훈한 분위기 ‘때는 이때다’

불붙은 마케팅 전쟁

정부의 주택담보인정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등 금융규제 완화 및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상가,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 등 수익형부동산 분양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공급 확대 등으로 수익형부동산 투자에서 선택의 폭이 확대돼 업체들은 투자자 유치를 위한 각종 마케팅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

업체들 투자자 유치 위한 총력전
‘수익형’에 파격적인 혜택·지원

과거 수익형 상품은 대부분 잔금 위주로 대출을 해주거나 중도금 대출의 이자후불제 등 혜택을 부여했다. 그런데 최근에는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나 대출여력을 높여 투자금을 낮춰주는 업체도 있다.
실제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정자동 3차 푸르지오 시티’는 견본주택 개관 후 1개월여 만에 100%의 분양률을 보였다. 지상 29∼34층, 전용면적 25∼59㎡, 1590실 규모의 이 오피스텔은 ‘중도금 전액 무이자 융자’혜택을 내세웠다.
포스코건설이 인천 연수구 송도동에서 분양한 ‘센원몰’역시 계약자들에게 파격적인 혜택을 부여, 100% 계약을 달성했다. 센원몰은 시행사의 마진을 줄이더라도 계약자에게 파격적인 혜택을 지원, 분양률을 높인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지하 1층, 지상 1∼3층, 5개동, 216개 점포로 이뤄진 이 상가건물의 납입조건은 계약금 10%, 잔금 90%다. 선납할 경우 7.5%의 선납할인율이 적용됐다. 상권활성화 기간인 2년 동안 총 10%의 임대료 지원이라는 혜택도 부여했다.

마진 줄이더라도…
각종 다양화 바람

광교신도시 법조타운 입구 대로변에 위치한 신축 상가 ‘탑프라자’는 현재 원분양가 대비 20% 할인가를 적용하고 있다. 이 상가는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1층 13실, 2층 7실, 3층 6실, 4층 6실 등 총 32실로 구성됐다. 여기다 법정 주차대수보다 많은 43대의 지하주차장을 확보하고 있다.
이처럼 파격적인 마케팅 등으로 분양계약에서 양호한 성적을 거둔 사례가 잇따르자 업계가 ‘분위기 좋을 때 분양률 높이기’를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강원 속초시 대포항 인근에 공급되는 556실 규모의 ‘라마다 설악해양호텔’의 경우 분양촉진을 위해 연 10%+α의 수익률과 준공 후 금리 4% 이자지원 등을 내세우고 있다.
제주 서귀포시 토평동에 공급되는 도시형 생활주택 ‘파우제 인 제주’는 2년 임대수익 보장기간을 10년(2년 단위 갱신형)으로 늘렸다. 준공 후 2년 이내 계약자 요청 시 분양가 전액을 환불해주는 분양가 환불 보장제를 적용했다. 제주시 노형동에서 공급되는 분양형 호텔 ‘호텔 위드 인 제주’도 수익 보장 혜택을 내걸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수익형부동산은 입지여건에 따라 임대수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는 만큼 실제 가능한 수익률을 꼼꼼하게 따져 투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기 위해서는 임대수요가 풍부한 지역을 노리고 당장의 혜택보다는 개발호재로 향후 발전 가능성이 있는 지역인지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도금 무이자 융자 2년간 임대료 지원
분양가에 할인 적용 2년 이내 전액 환불


분양업계에서 물(Water) 마케팅 바람도 매섭게 불고 있다. 전통적으로 일반인들에게 알려진 강, 바다, 하천, 호수 등 조망권와 워터파크, 아쿠아리움, 씨푸드 등이 수익형 부동산 분양시장에서 각광을 받았다면 최근에는 수산물, 수변, 수로, 수영장, 스파, 온천 등 신 물 마케팅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물 마케팅이 분양시장에 이슈로 떠오른 것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복합상가인 코엑스몰의 아쿠아리움, 63빌딩의 특화시설인 63씨월드, 부산 해운대 아쿠아리움 등을 통해 물 마케팅의 조성이 상권 활성화와 집객력이 큰 도움이 되면서다. 또 청계천 복원사업, 한강르네상스, 신도시 수변공원·호수 등과 같은 정부, 지자체 차원에서의 물 관련 개발사업뿐 아니라 워터파크, 아쿠아리움, 수변상가, 인공수로, 인공폭포 등과 같은 물 관련 개발은 그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됐다.
인공수로를 만들어 분위기 있는 테라스 거리를 조성하는가 하면 4계절 내내 물놀이를 즐길 수 있고, 바다·호수 조망이 가능한 부동산 상품들이 속속 선을 보이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물 마케팅은 당분간 트렌드로 자리를 잡을 전망이다. 물이라는 친근한 소재를 활용해 타 상품들과 차별화를 꾀하고 피로와 스트레스에 치친 현대인들에게 휴식과 여유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분명 주의점도!
투자가치 따져야

하지만 이러한 상품을 투자시에는 주의할 점도 있기 마련이다. 분명한 테마를 이용한 마케팅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이 점을 상쇄시키는 입지·분양가격 면에서 문제가 있으면 투자가치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 향후 상권활성화나 운영을 위한 방안과 계획이 명확하게 있는지도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대목이다. 다음은 물 마케팅을 활용 중인 수익형 부동산들이다.

▲포항 엘리시움 = 포항시 남구 해도동에 포항 최초의 호텔식 주거형 오피스텔인 ‘포항 엘리시움’이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포항 현지에서 1차분을 마감하고 지난 7일 경기 용인 죽전 대덕누리에뜰 A동 4층에 홍보관을 오픈했다.
지하 5층∼지상 15층으로 건축된다. 지하 1층∼지하 5층은 주차장으로 만들어지며, 1층과 2층은 상가가 자리한다. 오피스텔은 3층∼15층에 전용면적 26~39㎡ 원룸·투룸형 총 286세대로 구성된다. 일부 세대는 바다전경이 펼쳐지는 조망권까지 확보하고 있다. 주차 대수는 319대로 세대당 1대 이상의 주차가 가능하다. 중도금 60% 무이자로 초기 투자부담을 줄였다. 입주는 2016년 8월 예정. 

▲용산 푸르지오써밋 = 대우건설은 서울 용산에 ‘푸르지오써밋’을 분양 중이다. 용산 일대가 한강변과 마주하고 있으며, 뒤로는 남산이 있어 배산임수의 풍수지리를 자랑한다. 지하 9층∼지상 최고 39층 2개동으로 아파트 151가구(전용면적 112∼273㎡), 오피스텔 650실(전용면적24∼48㎡)과 함께 오피스와 판매시설 들어서는 주거 업무 상업 복합시설로 구성된다. 아파트와 오피스텔은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주어지며, 입주는 2017년 8월 예정.

▲김포 라베니체 마치 에비뉴 = 경기 김포시 장기동에 개관한 ‘라베니체 마치 에비뉴’상가가 분양 중이다. 이 상가는 한강신도시 내 장기동 일대에 조성하는 수변상업시설이다. 왕복 1.7㎞의 수로를 따라 폭 15m, 길이 850m로 조성하는 매머드급 상업시설이다. 시범단지인 C4-9-1·2·3블록 64개 점포를 1차로 공급한다.
 

▲힐스테이트 광교 = 현대엔지니어링은 경기 광교신도시 원천호수공원 D3블록에 공급하는 ‘힐스테이트 광교’를 분양한다. 광교호수공원 바로 앞에 초고층 주거복합단지로 지어진다. 일산호수공원 2배 크기의 광교호수공원 안에 위치해 있어 양방향 호수조망권을 확보한다. 아파트 지하 3층∼지상 49층, 6개동, 전용면적 97∼155㎡, 총 928세대와 주거형 오피스텔 지하 3층∼지상 20층, 2개동, 전용면적 45∼84㎡ 총 172실로 지어진다.


▲제주 라마다 앙코르 = 제주 성산 ‘라마다 앙코르’는 지하 2층∼지상 9층 전용면적 23∼38m²총 273실 규모로 분양 중이다. 객실은 위치에 따라 성산일출봉·우도(성산항)·한라산·섭지코지·신양해수욕장·올레길이 조망 가능하다. 비즈니스호텔의 수준이면서도 서귀포에서는 드물게 전 객실 테라스를 설치했다. 테라스면적(4.30∼5.29m²)은 분양가에 포함되지 않은 서비스면적이다. 실투자금 대비 연 11% 확정수익률을 보장하고 중도금 50% 무이자 융자가 가능하다. 

▲자이언츠파크 = 부산 사직동의 대형 테라스상가 ‘자이언츠파크’가 분양 중이다. 넉넉한 주차공간을 갖추고 있으며, 인공폭포와 인공정원이 설치된 휴게시설이 마련돼 있다. 대형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돼 상가 이용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건물의 모든 층에 테라스가 설치돼 건물 안에서도 쾌적함을 느낄 수 있다.

‘물’ 내세워
잇달아 성공

자이언츠파크는 부산지역 상가 최초로 별도의 관리비를 받지 않고 운영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이는 태양광 발전으로 전기 요금을 절감하고 지하주차장 운영 수익과 외관에 설치된 LED 전광판 광고 수익으로 관리비를 충당하기에 가능하다. 상가 내에 입점하고 있는 업체에 한해 대형 전광판 광고를 무료로 실시해 주고 있어 입점 업체의 수익 극대화를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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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