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박상품의 비밀> ‘에어 프라이어’ 해부해보니…

몇번 쓰다 처박아두는 애물단지

[일요시사=경제2팀] 박효선 기자 = 튀김은 맛있다. 살찌게 만드는 음식이기도 하다. 맛있는 튀김을 먹으면서도 살은 찌기 싫은 게 사람들의 심리다. 이러한 심리를 잘 파고든 가전제품이 있다. 바로 ‘에어프라이어’다. 기름 없이 공기만으로 튀김요리를 만들어낸다는 점은 주부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그러나 막상 사용해보니 관리가 어렵다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주부들 사이에서 에어프라이어는 ‘갖고 싶은 주방가전 1위’로 꼽힌다. 튀김요리를 기름 없이 만들 수 있다는 점은 여성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이다. 추석에 남은 음식도 에어프라이어를 통해 재활용할 수 있어 주부들의 관심이 높다. 하지만 오븐을 갖고 있는 주부들 사이에서는 결과물이 비슷해 둘 중 하나는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히 세척이 거의 불가능해 사후관리가 어렵다는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까다로운 세척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 가전’ 규모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에어프라이어는 신혼부부를 비롯한 젊은 계층에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에어프라이어는 2011년 필립스전자가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이후 한경희생활과학, 동양매직 등 여러 가전업체에서 에어프라이어를 줄줄이 출시했다. 에어프라이어를 출시하는 업체들이 늘어나면서 시장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필립스가 에어프라이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세계적인 시장 조사 기관 유로모니터가 전 세계 에어프라이어 시장 규모를 조사한 결과 필립스가 약 5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도 2011년 출시 이후 동기 대비 2012년 매출이 300% 성장하는 등 에어프라이어의 리딩 브랜드로서 입지를 굳혀나가고 있다. 2011년 매출 15억원 규모에서 2012년 460억원 규모로 급성장했다. 기존에 없던 웰빙 주방 가전으로 안착하는 모양새다.

기름 없이 공기로 튀김요리
오븐과 비슷한 기능에 실망


에어프라이어의 원리는 이렇다. 말 그대로 기름대신 공기로 음식을 튀겨낸다. 에어프라이어는 헤어드라이기의 원리와 같다. 헤어드라이기에는 선풍기와 같은 팬이 달려 있다. 그 앞쪽엔 열선이 있다. 이 열선들 사이로 공기가 지나가면서 뜨거운 바람이 나온다. 에어프라이어도 이 같은 원리를 이용해 음식을 굽는 것이다.

전기로 뜨거운 열을 만들어내고, 공기를 순환시키는 팬을 돌려 재료를 가열시키는 방식이다. 유입된 공기는 모터를 통해 빠르게 온도를 높여주고, 뜨거워진 열은 공기 배출구로 나가면서, 공기순환을 촉진시킨다. 200도가 넘는 고온의 열풍을 빠른 속도로 돌려 재료를 튀겨주는 것. 즉 밀폐된 공간 안에서 가열된 공기를 얼마나 빠르게 재료에 전달하느냐가 튀김의 바삭함을 결정한다. 에어프라이어 공기의 순환속도가 빠를수록 음식을 바삭하게 튀길 수 있다.

닭이나 돼지고기, 새우 등의 자체 수분과 지방을 가열시켜 식재료를 굽는다. 원재료의 지방만을 이용해 식재료를 튀겨내기 때문에 지방섭취를 혁신적으로 줄여 건강가전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다만 에어프라이어는 세탁기나 냉장고 등 필수 가전제품이 아닌, 선호 여부에 따라 구매를 결정하는 가전제품이다. 그만큼 신중히 선택하게 되는 제품이기도 하다. 이미 오븐을 갖고 있는 주부들 사이에서는 둘 중 하나는 무용지물이 되 버린다는 평가다. 결과물이 미니오븐에서 굽는 것과 다를 게 없다는 지적이다.

막상 사용해보니 관리 어렵네∼
열선주변 등 세척 거의 불가능

특히 세척이 어렵다는 불만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해 MBC 소비자고발 프로그램 <불만제로UP>에서도 에어프라이어의 세척문제를 다룬 바 있다. 송풍구 및 전열기 부분의 세척이 불편하다는 점을 조명했다.

실제 에어프라이를 구입한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이 제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골머리를 썩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결혼하면서 에어프라이어를 장만했다는 한 주부는 “며칠 전 본체바닥을 뒤집었더니 열선 주변에 기름때가 눌러 붙어 있는 것을 발견하고 깜짝 놀랐다”면서 “전열기 부분이라 물로 씻을 수도 없고, 본체 분리조차 어려워 관리할 수가 없으니 오래 쓰지는 못할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 밖에도 작동 시 소음문제와 과도한 전력소비량, 기름에 튀긴 것보다 식감이 떨어진다는 점 등의 지적도 나왔다.


위험한 음식도

업체들은 에어프라이어를 사용 후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날계란이나 팝콘 등의 재료는 터질 위험이 있어 에어프라이어에 굽지 말 것을 당부했다. 

필립스전자 관계자는 “에어프라이어는 고온의 공기를 상하로 빠르게 회전시키면서 식재료를 익히는 원리인 만큼 제품의 특성상 지나치게 기름 함량이 높은 식재료를 자주 요리할 경우 상단에 기름때가 쌓일 가능성이 커진다”며 “그을음 자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삼겹살과 같이 지나치게 기름이 많은 육류 등의 식재료 사용은 빈도를 줄이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에어프라이어 사용 후 반드시 열기를 식히고 물에 적신 키친 타올로 기름기를 제거하고, 상단에 심한 기름때가 끼어 있는 경우 팬에 소량의 물을 넣어 고온으로 설정해 제품을 작동 후 제품이 식으면 물기를 꽉 짠 행주로 상단을 닦는 것이 좋다”며 “사후 관리를 꾸준히 해주시면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dklo21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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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