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대표급’ 선수촌 커플들 총정리

사랑이 꽃피는 태릉 ‘짝짓기 한창’

[일요시사=문화팀] ‘태릉선수촌’이 로맨스의 산실로 변모하고 있다. ‘피겨퀸’ 김연아 커플과 쇼트트랙 박승희 커플의 사랑이 모두 그곳에서 싹텄다. 과거에도 태릉이 맺어준 커플은 수두룩하다. 오죽하면 선수촌이 선수들을 이어주는 ‘사랑의 메신저’란 우스갯소리까지 나돌 정도. 일명 ‘태릉 커플’로 유명한 선수들을 한 데 모아봤다.

‘피겨 여왕’ 김연아가 핑크빛 사랑에 빠졌다. 상대는 국가대표 아이스하키 선수 김원중. 180cm가 넘는 키에 출중한 외모, 거기에 실력까지 갖춘 아이스하키계 엄친아다. 두 사람의 열애설은 연예전문 매체인 <디스패치>의 단독보도로 세상에 알려졌다.

핑크빛 은반

보도에 따르면 두 사람의 인연은 2009년 김연아가 고려대에 입학하면서 시작됐다. 2012년 7월 링크 복귀를 선언한 김연아가 태릉선수촌에 입촌했고, 그해 11월 김원중이 국군체육부대 아이스하키팀(대명 상무)에 뽑히면서 다시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빙상계 스타의 ‘태릉 사랑’은 그렇게 싹을 틔우게 됐다. 지난해 8월부터 김연아를 밀착 취재한 <디스패치>는 “김연아의 생일인 9월5일 그리고 김원중의 생일인 12월19일에 두 사람0이 만나 생일축하파티를 열었다”며 “크리스마스이브도 함께 보냈다”고 전했다.

김원중은 ‘세계적인 스타’인 김연아 만큼은 아니지만 국내에서 손꼽히는 아이스하키선수다. 키 180㎝, 몸무게 80㎏의 듬직한 체구를 갖춘 그는 경복고와 고려대를 졸업한 후 2006년 안양 한라에 지명됐다. 한국을 대표하는 에이스로 성장한 김원중은 2012년 11월 국군체육부대 아이스하키팀에 뽑혔다.


2013∼2014아시아리그 아이스하키에서는 맹활약을 펼치며 상무를 4강 플레이오프에 진출시킨 바 있다. 차가운 얼음판 위를 외롭게 가르던 두 사람은 마침내 뜨거운 사랑의 동반자를 찾았다.

‘빙상 커플’ 1호는 박승희-이한빈 커플이다. 여자 쇼트트랙 국가대표 선수인 박승희의 남자친구는 남자 쇼트트랙 국가대표 이한빈 선수.

두 사람은 10년 넘게 동료로 지내다가 2년 전 열애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2년 3월 박승희의 생일에 이한빈이 먼저 고백한 것. 비밀 연애를 하던 둘은 선수촌 내에 소문이 조금씩 퍼지면서 결국 공개연애를 선언했다.

박승희의 어머니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두 사람이 열애중인 것이 맞다. 어렸을 때부터 자주 봐왔다”며 “우리는 아이들이 누구를 사귀는 거에 대해 뭐라고 안한다. 아직 나이도 어리니까 많이 만나보라고 한다”고 고백한 바 있다.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 이상화 역시 아이스 하키선수 출신 이상엽과 열애 중이다. 두 사람의 열애 소식은 지난 2011년부터 전해졌다. 당시 이상화는 자신의 미니홈피에 이상엽과 함께 찍은 사진을 게재한 후 “너와 함께 한다는 것은 나에게 치명적인 힘이다”라는 글을 올려 주목받았다.

‘운동과 사랑’ 두 마리 토끼 잡은 선남선녀
빙상·양궁·탁구·핸드볼·배드민턴…종목도 다양

또 이상엽은 지난 2014 소치 올림픽 당시 연인인 이상화를 응원하기 위해 러시아를 깜짝 방문했다고 알려졌다.


최근 두 사람의 5월 결혼설이 불거지기도 했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연세대학교 체육교육학과 07학번인 이상엽은 지난 2011년 12월 임관해 현재 해군특수전전단(UDT/SEAL ) 소속 정훈장교로 복무 중이다.
 

다른 종목 스포츠 스타 커플도 즐비하다.  2012년 8월 런던올림픽 양궁에서 남녀 개인전 금메달을 따낸 오진혁과 기보배는 시상식 후 연인 사이임을 공개했다. 이들은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 국가대표로 선발돼 선수촌에서 함께 생활하면서 교제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2008베이징올림픽 금메달 리스트인 박경모와 박성현 커플도 올림픽이 끝난 뒤 교제 사실을 밝혔다. 같은해 12월 결혼식을 올리면서 ‘양궁 금메달 1호 부부’가 됐다. 두 사람은 베이징올림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선후배 이상의 감정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그야말로 태릉선수촌이 맺어준 인연이다.
 

펜싱의 남현희와 사이클의 공효석 부부 역시 태릉에서 함께 땀방울을 흘리다 결혼에 골인했다. 두 사람은 2008년 베이징올림픽을 계기로 만나 3년간 남몰래 사랑을 키워왔다.

특히 공효석이 남현희보다 5살 연하여서, 두 선수의 열애가 알려지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됐다. 남현희는 베이징올림픽 여자플뢰레 펜싱 은메달리스트로, 펜싱 실력에 외모도 빼어나 대중의 사랑을 많이 받았다. 공효석은 현재 금천시청 소속 사이클 선수로 활동 중이다.

김동문-라경민 커플도 빼놓을 수 없다. 두 사람은 배드민턴 세계 최강자로 군림하며 ‘찰떡호흡’을 과시했던 스포츠 커플이다. 2005년 12월 결혼에 골인하기 전까지 혼합복식 조로 활동했던 터라 ‘철저히’ 비밀리에 연애가 가능했다고 전해진다. 이 밖에 탁구스타 김택수와 양궁 금메달리스트 김조순 부부, 핸드볼의 강일구-오영란 부부, ‘유도 커플’ 김병주와 김미정 부부도 태릉선수촌에서 인연을 맺었다.

사랑의 요람

이러한 현상에 대해 스포츠 업계 관계자는 “선수들은 훈련 과정에서 합숙생활이 잦아 일반인들과의 접촉기회가 적다”며 “국가대표로 뽑혀 태릉선수촌에서 수년간 훈련하는 동안 청춘남녀끼리 마음을 주고받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과거에는 선수들끼리의 연애가 금기시되기도 했지만, 시대가 변한 만큼 당당히 공개 연애하는 선수들이 늘고 있다”며 “힘든 훈련 과정을 견뎌내기 위해선 서로의 존재자체가 큰 힘이 될 수 있고, 그런 측면에서 선수촌 사랑은 긍정적”이라고 평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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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