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진으로 간 사장들 활약상

어제 동지가 오늘 적…친정에 비수 ‘팍’

[일요시사=경제1팀] 재계에 ‘신(新) 라이벌 구도’가 형성되고 있다. 너도나도 사령탑을 교체하면서 앙숙이었던 경쟁사 인력을 수혈하고 있어서다. 특히 ‘친정’을 향해 뒤통수를 제대로 날린 이적 CEO들의 활약이 돋보인다. 이들은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하며 친정과 피 튀기는 맞대결을 펼치고 있다. ‘어제의 동지가 오늘의 적’이 된 이적 CEO들을 모아봤다.

경쟁사로 이적해 친정 회사와 정면 승부를 펼치고 있는 전문 CEO들이 각광받고 있다. 능력 있는 CEO들이 경쟁사에 스카우트되는 게 일반화된 외국처럼 국내에서도 식품·유통·IT업계를 중심으로 CEO들이 경쟁사로 옮겨 맹활약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준비된 인재
파격 스카우트

SPC그룹은 ‘CJ 인재 모시기(?)’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최근에는 CJ 출신 권인태 부사장을 영입해, 계열사인 파리바게뜨 마케팅BU(부사장)로 선임했다. 영업부서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로 알려진 권 부사장은 CJ그룹 지주회사인 CJ에서 전략지원 업무를 지휘해 왔다.

대구 영신고와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한 그는 1986년 제일제당에 입사해 CJ푸드빌 경영기획실장, CJ제일제당 영업SU장 등 영업 담당을 거쳤다. 이후 CJ그룹 전략지원팀장(부사장), 홍보실장, CRS팀장 등을 지냈다.

SPC그룹은 그동안 경쟁사인 CJ푸드빌과 CJ제일제당에서 닦아온 권 부사장의 영업 노하우를 높이 평가해 영입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SPC그룹과 CJ는 베이커리와 커피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경쟁을 펼치고 있는 라이벌이다. 업계는 이 점 때문에 권 부사장이 우선 계열사 마케팅을 총괄하지만 상황에 따라 그룹의 경영전반에 관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권 부사장 영입 배경에 윤석춘 삼립식품 사장의 역할이 컸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윤 사장은 CJ에서 권 부사장과 한솥밥을 먹다가 2012년 SPC그룹 계열사인 삼립식품에 먼저 자리를 잡았다.

윤 사장은 당시 CJ제일제당에서 식품과 영업을 두루 거친 인물로, 식품업계 생리에 대해  능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신선사업본부장으로 재임하던 시절에는 두부사업을 진두지휘했고, 이후 식품총괄본부장을 거쳐 영업까지 총괄한 바 있다.

식품·유통·IT업계 경쟁사 스카우트
영업력 강화·신사업 위해 외부 수혈

삼립식품으로 적을 옮겨 대표이사 부사장을 맡은 후에는 성공적인 신고식을 치렀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연결 기준)이 7849억원으로 2012년보다 31.1%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238억원으로 2012년 78억과 비교해 205.1%나 수직상승했다. 지난해 6월 육가공업체 알프스 식품을 인수하는 등 윤 사장의 과감한 투자가 빛을 발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윤 사장은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3일 대표이사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됐다.

재계 한 관계자는 “윤 사장이 성공적으로 회사를 이끌어 나가자 SPC그룹이 권 부사장을 영입하기 위해 많은 공을 들인 것으로 안다”며 “평소 앙숙처럼 지내는 경쟁사의 핵심 인력을 영입한 만큼 CJ와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A+’성적표
구원투수 투입

동원그룹의 선택도 파격적이다. 지난해 3월 동원F&B의 동종 업계인 대상의 대표를 지낸 박성칠 사장을 구원투수로 영입했다. 박 사장 스카우트 배경에는 위기에 빠진 동원F&B를 구하려는 김재철 동원그룹 회장의 의중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오리건대 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그는 1980년 외환은행에 입사한 이후 1993년 삼성전자로 자리를 옮겼다. 2000년까지 삼성전자 PI(프로세스 혁신) 총괄, 2003년까지 i2테크놀로지 대표이사,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삼성전자 SCM(공급망 관리) 및 PI, 경영혁신 총괄 등을 역임하면서 ‘혁신 전문가’로 이름을 날렸다.

박 사장이 처음 식품업계와 인연을 맺은 건 2009년이다. 대상이 처음으로 외부 전문가 박 사장을 영입해 경영을 맡겼고, 취임 첫해 매출 1조원 돌파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실제로 대상은 박 사장 재임 기간인 2009∼2011년까지 영업이익은 534억원에서 943억원으로 76.6% 늘어났고, 영업이익률도 5.29%에서 6.77%로 상승했다.

위기에 빠졌던 대상을 살려낸 그는 동원F&B 사장 취임 후 온라인몰 규모를 늘리고 공급망 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참치캔의 원가 구조를 개선하는 등 혁신을 주도했다.

그 노력에 실적이 화답했다. 동원F&B가 지난해 11월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 누적 매출(연결 기준)은 1조3201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4% 올라 소폭 증가했으나 영업 이익은 523억원으로 지난해보다 30.4% 증가해 선방했다는 평가다.

업계에서는 이를 ‘박성칠 효과’라고 부를 정도다. 업계 한 관계자는 “주목할 점은 마케팅비와 R&D 비용 등 쓸 때 돈을 아끼지 않으면서 이 같은 결과를 달성했다는 것”이라며 “박 사장 스카우트가 곧 수익성 개선이라는 확실한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게 다시 한 번 증명된 셈”이라고 말했다.

오비맥주는 2010년 1월 ‘진로출신 영업의 달인’인 장인수 하이트주조 사장을 영업총괄 부사장으로 발탁했다. 1993년 만해도 국내 시장 점유율 70%를 기록해온 오비맥주를 3년 만에 2위로 밀어냈던 ‘숙적’인 하이트진로의 최고 경영자를 영입한 것이다. 장 사장은 1994년 당시 오비맥주의 추락을 앞당긴 적장으로 전해진다.

샐러리맨 신화
장수 CEO

서울 대경상고(현 대경정보산업고)를 졸업한 장 사장은 1980년 진로에 입사, 30년 가까이 진로(2005년 이후 하이트진로)에서 영업현장을 누빈 국내 주류업의 산증인이다. ‘정치 깡패’로 불리던 유지광의 주류 도매상을 담당하기도 하고 ‘참이슬’의 성공을 이끌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2008년 하이트주조·2009년 하이트주정의 대표이사까지 올랐다. ‘고졸’ 핸디캡을 극복하고 정상까지 오른 입지적인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의 성공신화는 경쟁사인 오비맥주에서도 계속됐다. 누구보다 오비맥주의 강·약점을 훤하게 꿰뚫고 있던 그는 취임 후 재고를 줄이고 공장에서 막 나온 맥주를 최대한 빨리 공급하기 위해 영업 비용을 30% 이상 늘렸다. 신선한 맥주 생산을 위해 2000억원을 투자해 시설도 개선했다.

그 결과, 취임 2년 만에 ‘맥주본가’의 명성을 되찾았다. 하이트진로를 제치고 만년 2위에서 맥주 업계 1위를 탈환했다. 오비맥주의 시장점유율은 현재 60%에 달할 정도로 압도적이다. 

지난 1월 오비맥주를 인수한 세계 1위 맥주 회사 AB인베브의 카를로스 브리토 최고경영자도 “오비맥주 경영진은 지난 몇 년간 회사를 업계 선두 주자로 성장시키는 큰 성과를 이뤘다”며 장 사장을 높이 평가했다. AB인베브는 장 사장에게 오비맥주 경영을 계속 맡기기로 했다.

권인태·윤석춘…베이커리 라이벌 CJ서 이직
‘고졸신화’장인수 카스 앞세워 업계 1위 탈환
‘매직 손’박성칠 취임 첫해 매출 1조원 돌파


화장품·생활용품 업계에선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이 돋보인다. 미국 뉴욕주립대에서 회계학을 전공하고, 코넬대 경영대학원을 졸업한 그는 동종 업종 경쟁사인 한국P&G CEO를 지낸바 있다. 지난 2005년 LG생활건강 CEO로 영입된 후, 코카콜라음료·페이스샵·해태음료 등 11건의 인수합병을 통해 매년 최고의 실적을 실현했다.

그가 LG생활건강으로 부임한 후 회사 매출은 2005년 3·4분기부터 올 3분기까지 34분기 연속, 영업이익은 2005년 1분기 이후 36분기 연속으로 성장하며 LG그룹의 새로운 주력 기업으로 떠올랐다. 생활용품과 화장품, 음료사업 등 각 사업부의 연간매출 1조원 시대를 열었다.

2010년 차병원그룹의 차바이오&디오스텍에서 개발한 인체 줄기세포 배양액 원액을 원료로 공동 개발한 생명공학 화장품 ‘오휘 더퍼스트’는 그의 대표적인 성공 작품이다. 이 제품은 매년 평균 매출이 15%씩 늘고 있는 ‘효자 상품’에 등극했다. 이러한 성과로 차 부회장은 지난해 연말 인사에서도 대표이사 자리를 10년 째 유지하며, 현재 LG그룹 부회장단 중 전문경영인으로는 가장 오래 CEO 자리를 지키고 있다.

IT업계에서는 ‘삼성 출신’들이 주목받고 있다. SK그룹이 경쟁사인 삼성전자 CTO(최고기술책임자)를 지낸 임형규 전 사장을 SK그룹 정보통신기술(ICT) 부회장으로 영입했고, 서광벽 전 삼성전자 부사장도 SK하이닉스 미래기술전략총괄 사장으로 임명됐다.

자존심 싸움
새둥지서 훨훨

사실 몇 년 전만 해도 그룹 핵심임원이 경쟁업체에 이직하는 사례는 그리 흔하지 않았다. 보수적인 업계 분위기 탓에 경쟁사로 둥지를 옮기는 것은 ‘비난’의 대상이 될뿐더러, 수년째 이어온 라이벌간 자존심 싸움이 강해 인력 이동은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일각에서는 최근 잇따르는 ‘경쟁사 러브콜’ 움직임에 대해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를 내놓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불가피한 선택’으로 보고 있다.

이런 현상에 대해 재계 한 관계자는 “가장 경쟁력 있는 CEO는 해당 업계동향과 경쟁사의 움직임을 잘 파악하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동종업계에서 경험 있는 인물을 선호하는 경향이 짙어지고 있다”고 풀이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CEO는 경쟁 업체의 장단점을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어 영입을 원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준비된 CEO’라고 할 수 있다”며 “기존 회사의 경영 전략에 밝은 만큼 시장 대응과 전략 마련에 매우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어 “시장 상황이 좋지 않고, 내부에서 수혈이 되지 않을 경우 외부를 통해서라도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자 마지막 퍼즐 맞추기인 셈”이라고 강조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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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 텃밭 다지는 민주당 꽃놀이패

보수 텃밭 다지는 민주당 꽃놀이패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진통 끝에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정해졌지만 여전히 이도 저도 아닌 ‘어정쩡’한 상태다. 그럼에도 “이재명은 싫고 국민의힘은 영 못 미덥다”는 한숨 섞인 푸념이 나온다. 기회를 놓치지 않은 더불어민주당은 갈 곳 잃은 보수 지지층의 마음의 문을 끊임없이 두드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TK(대구·경북)를 대상으로 표심 구애에 나섰다. ‘흑묘백묘론’을 주장하는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빨간색이면 어떻고, 노란색이면 어떻고, 파란색이면 어떻냐? 능력 있는 사람을 뽑아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한번 만들어보는 것이 진정 행복 아니겠느냐”고 외쳤다. 중도 확장 큰 그림 민주당의 보수 끌어안기 전략은 대선 정국 이전부터 이뤄졌다. 지난 1월 신년 기자회견서 흑묘백묘론을 꺼내면서 본격적으로 외연 확장에 나섰다. 흑묘백묘론은 “검든 희든 쥐만 잘 잡으면 좋은 고양이”라는 뜻의 실용주의 철학으로 중국의 개혁·개방을 이끌었던 지도자 덩샤오핑이 사용한 속담이다. 기본소득을 강조해 왔던 이 후보는 이 자리서 “이념과 진영이 밥 먹여주지 않는다”며 “탈이념·탈진영의 현실적 실용주의가 위기 극복과 성장 발전의 동력”이라고 주장했다. 공정과 성장을 앞세운 이 후보는 “새로운 성장 발전의 공간을 만들어 성장의 기회도, 결과도 함께 나누는 공정 성장이야말로 실현 가능한 양극화 완화와 지속 성장의 길”이라며 “일자리는 기업이 만들고 기업의 성장발전이 곧 국가 경제의 발전”이라고 밝혔다.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시대로의 전환과 주식시장을 선진화하는 등 경제 청사진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로부터 약 한 달이 지난 시점으로 탄핵과 조기 대선 가능성이 커지던 때다. 줄탄핵으로 강경 노선을 유지했던 민주당이 성장을 키워드로 내걸면서 비상계엄 이후 어려워진 경제 상황을 타개해 기존 지지층은 물론 중도와 보수 표심을 아우르기 위함으로 해석됐다. 이 후보는 기본주택과 국토보유세를 사실상 철회하고 첨단산업 지원을 공약으로 제시하는 등 경제 우클릭을 시도하기도 했다.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한 줄도 믿을 수 없다”는 국민의힘의 맹비난이 이어졌지만 이 후보는 “민주당은 원래 경제 중심 정당”이라며 “경제와 성장을 신경 쓰지 않는 것은 바로 국민의힘”이라고 받아쳤다. “코스피지수는 2600대로 겨우 턱걸이를 했는데 민주당이 집권하면 3000대를 찍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다. “이념이 밥 먹여주나” 노선 틀어 중도 보수 겨냥한 ‘흑묘백묘론’ 지난 2월에는 “민주당은 중도보수”라고 말하면서 본격적으로 우클릭 행보에 시동을 걸었다. 이 후보는 유튜브 채널 ‘새날’에 출연해 반도체 특별법에 ‘주 52시간제 적용 제외 조항’을 넣으려다 철회한 일을 언급하며 “왼쪽에서는 진보의 가치를 버린 핵심 사례로 오해하고, 오른쪽에선 (오른쪽으로) 온다는데 가짜라고 해 쌍방으로 공격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제가 우클릭을 한다는데, 우클릭 안 했다. 민주당은 사실 중도보수 정도의 포지션을 가지고 있다”며 “원래 우리 자리에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시 윤 전 대통령의 탄핵을 반대하는 극우 세력이 강하게 결집했고, 국민의힘 중진 의원들이 여기에 끌려다니는 모양이 연출되자 빈집이 된 중도보수 영역까지 민주당이 발을 넓힌 것이다. 지난해 8월 전당대회서 이 후보에게 도전장을 내민 김지수 한반도미래경제포럼 대표는 자신의 SNS에 ‘중도우파 이재명? 그는 지금 ‘국민 클릭’을 하고 있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 후보는 기본소득을 말하면서도 시장 중심의 혁신 생태계를 끊임없이 강조해 왔다. 성남시장 시절, 판교를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바꾸고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대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구조를 고민했다”며 “출정식 직후 곧장 판교로 향한 것도 우연이 아니다. 그는 대한민국의 미래 엔진을 가장 먼저 클릭했다”고 설명했다. 4월, 윤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조기 대선이 확정되자 이 후보는 본격적으로 보수 인사 영입에 속도를 냈다. 한 야권 관계자는 “과거에는 흑묘백묘론이 전략이었다면 지금 민주당에는 현실”이라며 “조기 대선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얼마나 넓은 전선으로 뻗어나가는지가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윤 전 대통령이 파면된 이후 정규재 전 <한국경제신문> 주필과 조갑제 ‘조갑제닷컴’ 대표 등 보수 논객들을 만나 “장관은 보수·진보 가리지 않고 일 잘하는 분을 모시려고 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한 지붕 밑 다 모였다 정 전 주필은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인 ‘정규재TV’를 통해 “(이 후보가) ‘새 정부는 좀 넓게 인재를 구해야겠다. 장관은 보수·진보 가리지 않고 일 잘하는 분을 모시려고 한다. 업계 출신들이 많아지면 좋겠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민주당 내 극좌는 없다고 자신한다. 지난해 4·10 총선서 경선을 통해 극좌는 대부분 탈락했고, 탈락하지 않은 7명은 공천을 통해 교체했다” “먹고살기도 바쁜데 무슨 이념 타령하겠나. 여기서 더 분열하면 안 된다” 등의 말을 한 것으로 전해진다. 우선 민주당은 지난달 30일 출범한 ‘진짜 대한민국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의 상임선대위원장으로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을 영입했다. 그는 한나라당(현 국민의힘) 이회창 총재의 참모로 활동한 보수 원로로 꼽힌다. 2006년 오세훈 서울시장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맡거나 국민의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을 지내기도 했다. 윤 위원장은 지난 11일 서울 민주당사에서 연 기자간담회서 “지난 3년에 걸친 윤석열정부의 국정 실패와 부조리·비정상적 행태에 대한 심판과 쇄신의 각오 속에서 미래를 다짐하는 선거를 해야 한다” “윤정부 3년 동안 국정 운영이 망가지는 것을 보며 참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합리적 보수 성향의 3선 국회의원 출신인 권오을 전 국회 사무총장도 이 후보 캠프에 합류했다. 그는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을 거쳐 바른정당 최고위원을 지낸 친유승민계 의원이다. 권 전 사무총장은 민주당 입당 당시 기자회견을 통해 “이재명의 실용 정치가 국가 위상과 침체된 경제회복, 복지국가 실현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명박정부서 법제처장을 지낸 이석연 전 법제처장과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캠프서 활동한 이인기 전 의원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합류했다. 대선을 3주 앞둔 지난 13일에는 홍준표 전 대구시장 지지자 일부가 이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공식 선언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과거 비명(비 이재명)계로 분류됐거나 한때 라이벌이었던 인물을 두루 영입하기도 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측근인 고영인 전 의원은 캠프 직속위원회인 ‘모두의 나라 위원회’ 위원장을 맡았으며 김부겸 전 국무총리와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는 총괄선대위원장단에 임명됐다. 지난해 8월 전당대회서 이 후보와 겨뤘던 김두관 전 의원은 ‘지방분권 혁신위원’을 맡았다. 이 밖에도 문재인정부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을 지낸 임종석 전 실장은 ‘평화 번영 위원회’를, 비명계 박용진 전 의원은 ‘사람 사는 세상 국민화합위원회’를 담당한다. 보수 심장 파랗게∼ 외연 확장 효과를 기대하는 반면, 민주당의 정체성이 흐려지지 않을지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한 민주당 의원은 “민주당이 여러 차례 탄핵을 입에 올렸을 때와 마찬가지로 중도층의 역풍을 걱정하는 이들이 있겠지만, 중도만 집중해서는 아무것도 되지 않는다. 변화가 있어야 혁신이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2일 ‘빛의 혁명’을 상징하는 서울 광화문서 출정식을 연 이 후보는 “이제부터 진보와 보수의 문제는 없고 오로지 국민의 문제만 있다”며 “분열을 넘어 통합으로, 대립을 넘어 실용으로 나아갈 시간이다. 낮은 자세로 통합의 정치를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이 후보는 정장 자켓을 벗고 파란색 바탕에 빨간색을 포인트를 준 운동화와 선거 운동복을 건네받았다. 선거 포스터와 현수막서도 빨간색 포인트를 찾아볼 수 있었다. 김영호 선대위 홍보본부장은 “태극 문양을 모티브로 민주당의 고유색인 청색과 보수의 적색을 함께 사용해 국민 통합의 의미를 담았다”며 “‘대한민국 상승’의 의미로 빨간색 삼각형으로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출정식 이튿날인 지난 13일 민주당은 ‘보수의 텃밭’ 내지는 ‘보수의 심장’으로 불리는 TK를 찾았다. 지난 2022년 대선 당시 이 후보는 대구서 21.6%, 경북서 23.8%로 가장 낮은 득표율을 보였다. 심기일전으로 재도전에 나선 이 후보가 이번에는 보수 인사를 등에 업고 선전에 나설지 이목이 쏠린다. 경북 구미역 광장을 시작으로 대구와 경북 포항, 울산을 돌며 집중 유세를 벌인 이 후보는 자신을 ‘유능한 도구’에 빗대 연설을 이어갔다. 이 후보는 구미에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가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젊은 시절 박 전 대통령을 사법 살인하고, 고문하고, 민주주의를 말살한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면서도 “만약 박 전 대통령이 쿠데타를 안 하고 민주적 과정으로 집권했다면 나라를 부유하게 만들어 모두가 칭송하지 않았겠느냐. 그 역시 지난 일이고 유능하고 국가와 국민에게 충직한 일꾼을 뽑으면 세상이 개벽할 정도로 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대선 코앞인데 여전히 손발 안 맞는 국힘 낮아진 TK·PK 벽…‘보수 심장’ 격전지로 그러면서 “좌측이든 우측이든, 빨강이든 파랑이든, 영남이든 호남이든 무슨 상관이 있나”라며 “진영이나 이념이 뭐가 중요한가. 박정희 정책이면 어떻고 김대중 정책이면 어떤가”라고 호소했다. 울산서는 “유능하고 준비돼있으니 한번 맡겨봐 달라.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도구라면 여러분의 판단 기준으로 선택해야지, 다른 이유로 배제할 이유가 없다”며 “신상도 있으니 한번 써봐라. 지난 3년 동안 성능 개량 많이 했다”고 말해 현장의 웃음을 자아냈다. 지난 14일에는 역시나 당 약세 지역으로 꼽히는 PK를 찾았다. 부산 남구 유엔기념공원 참배로 일정을 시작한 이 후보는 “우리의 목표는 압도적 승리가 아니라 반드시 승리”라며 “낙관적 전망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결국은 아주 박빙의 승부를 하게 될 거라는 게 저희의 예상”이라고 자신했다. 이어 “한 표라도 반드시 이기기 위해서 죽을 힘을 다하고 있다. 절박한 심정으로 세 표가 부족하다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다”며 “국가의 운명이 달린 선거인 만큼 한 분도 빠짐없이 투표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부산 서면서는 “지금 대한민국은 위기”라며 “이 위기는 헌정 질서를 파괴하는 군사 쿠데타 세력의 책임이다. 친위 쿠데타 때문에 경제가 완전히 망가졌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을 겨냥해서는 “보수 정당이 맞냐, 민주 정당이 맞냐. 이제 그 당도 변화하든지 퇴출당하든지 선택해야 한다”며 “군사 쿠데타를 백배사죄하고 군사 쿠데타 수괴 윤석열을 즉각 제명해야 대한민국 헌법 테두리 안에 있는 보수 정당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그럴 기미가 전혀 없어 보인다”고 꼬집었다. 이날 이 후보는 부산이 김영삼 전 대통령의 고향인 점을 거론하며 “이곳 부산은 민주주의 성지 아닌가.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한 민주투사 김영삼의 정치적 고향이 맞나”라며 “이번에도 확실하게 (국민의힘을) 심판해달라”고 강조했다. 차기 선거 바로미터? 민주당이 보수 텃밭을 누비는 와중에도 국민의힘은 여전히 ‘윤석열 족쇄’에 발목 잡힌 모양새다. 아직 가시지 않은 후보 교체 여진에 윤 전 대통령의 탈당까지, 대선이 한 달여도 남지 않았지만 선거 공약보다는 윤석열 세 글자가 더욱 눈에 띈다. 민주당이 중도보수까지 스펙트럼을 넓히면서 앞으로 치러질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조기 대선은 단순한 승패를 떠나 지역별 투표율의 소수점까지 눈여겨봐야 하는 선거가 됐다. 내년 6월에 치러질 예정인 지방선거는 이번 조기 대선의 영향을 더 크게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에게 간 홍준표 지지자, 왜? 홍준표 전 대구시장의 지지자 모임인 ‘홍사모(홍준표를 사랑하는 사람들)’ 등의 단체는 “국민의힘은 더 이상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보수 정당이라는 자격이 없다”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3일 신영길 홍사모 중앙대표는 국민의힘 대통령 선거 경선 과정서 불거진 단일화 파행에 대해 “보수 정당을 지지해 온 수많은 유권자들의 마음에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남겼다”며 이 후보를 지지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명태균 특검법’을 의식해 먼저 선수를 쳤다는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이 집권할 경우 김건희 특검법과 함께 명태균 특검법 상정은 불가피한데, 이 과정서 홍 전 시장에게 불똥이 튈 것을 미리 방지했다는 해석이다. 한편, 홍사모 등의 결정이 홍 전 시장의 의중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진 바 없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