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두산아트센터 두산갤러리가 작가 유신애의 개인전 ‘파생적 메시아’를 개최했다. 유신애는 제14회 두산연강예술상 미술 부문 수상자다. 그는 학제적 예술을 바탕으로 자본주의가 인간의 인식과 삶의 양식에 끼치는 영향에 비판적 접근을 이어가고 있다.
두산연강예술상은 두산 초대회장 연강 박두병 선생의 뜻에 따라 2010년에 제정됐다. 미술과 공연 분야서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가는 40세 이하 예술가를 지원한다. 유신애는 지난해 제14회 두산연강예술상 미술 부문서 수상했다.
엉킨 모순
유신애는 학제적 예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 실험을 전개하며 하위문화의 요소를 가지고 동시대 자본주의 상품 문화 아래 깔려있는 과시와 허영, 성 상품화, 관음증, 비인간화, 소외, 도덕 등의 문제를 다룬다. 개인전 ‘파생적 메시아’서 동명의 영상 작품 <파생적 메시아>를 중심으로 개인과 사회 간의 역학 관계가 빚어낸 새로운 메시아주의를 탐구했다.
전시는 영상, 조각, 회화 등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며 상품화된 믿음의 구조와 구원이 갖는 자기애적 욕망을 노골적으로 파헤친다. 유신애는 그동안 동시대 자본주의 사회 저변에 깔린 문화, 현상을 감각적인 언어로 포착해 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믿음의 역할과 존재 방식을 의문에 붙였다.
전시와 영상이 공유하는 제목 ‘파생적 메시아’는 유신애가 2022년부터 이어오고 있는 다학제적 프로젝트다. 영상을 포함해 회화, 조각, 퍼포먼스, 음악, 패션 등 여러 장르로 변주되고 확장돼왔다.
두산연강예술상 미술부문 수상
2022년부터 진행한 프로젝트
이 프로젝트는 각자의 신을 모시듯 자신을 둘러싼 물질과 비물질에 의존, 심지어는 숭배하는 주변인을 관찰하는 것에서 시작됐다. 사이언톨로지나 프리메이슨 같은 사이비종교, 패션 브랜드, 테크놀로지, 예술 작품 등 새로운 메시아로 회부되는 다양한 요소를 끌어와 오늘날의 신앙이 어떤 식으로 세속화, 물신화되는지를 묘사했다.
공간은 회화와 세라믹 조각이 놓인 화이트 큐브와 영상 설치 ‘파생적 메시아’가 놓인 블랙박스 등 두 곳으로 나뉜다. 마치 성전처럼 혹은 수상한 종교 재단처럼 꾸며진 전시장에 들어서면 창백한 불빝 아래 원죄를 짊어진 인간의 뒤틀린 몸, 언뜻 성스러워 보이지만 저속하게 반짝이는 슬롯머신, 어쩐지 마음에 평안을 주는 풍경이 펼쳐진다.
마치 입교를 위한 첫 관문처럼 보이는 이 공간서 관람객은 위엄 있게 놓인 작품을 하나씩 들여다보며 실체 없는 믿음의 위상을 감각하게 된다. 성문 너머 거대한 프레임에 둘러싸인 영상도 볼 수 있다. 화면에는 매혹적이고 조악한 시퀀스가 속도감 있게 교차하며 여러 인물의 믿음과 구원에 관한 다양한 형태의 간증과 회의 섞인 자기 고백이 이어진다.
의심의 씨앗
두산갤러리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과잉 욕망과 고도의 화려함, 불현듯 찾아오는 의구심과 회의감을 보탬이나 숨김없이 늘어놓는다. 교만과 겸손, 희망과 절망, 쾌락과 도덕, 성스러운 것과 속된 것, 자기애와 자기혐오 등 모든 모순이 기이하게 엉켜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자본주의가 현실의 작동을 위해 온갖 실체 없는 것을 매끄러운 포장으로 감춰왔다면 유신애는 모순되고 이질적인 것의 팽창을 통해 눈앞의 현실이 허구일지도 모른다는 의심의 씨앗을 심어 자본주의의 영업 비밀을 살짝 들춰낸다”고 덧붙였다. 전시는 다음 달 12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유신애는?]
▲학력
베른응용과학 대학원 현대미술과(2015)
벨기에왕립대학교 패션과(중퇴)(2011)
세종대학교 회화과(2008)
▲개인전
‘POCALYEAP’ Jacob’s Booth(2024)
‘파생적 메시아’ 금천예술공장 창고동(2024)
‘페트리코어’ 스튜디오콘크리트(2020)
‘길트트립’ Neumeister Bar-Am(2017)
‘Shadow Rift’ The Gallery Apart(2016)
‘What A Silencer Sounds Like’ Kunsthaus Langenthal(2016)
‘Delivery Near me’ Krethlow(2015) 외 다수
▲수상
제14회 두산연강예술상(2023)
루이스 에슐리만 마가레타 코티 어워드 수상(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