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관광 ④원주 간현관광지 나오라쇼

빛의 밤을 즐기러 나와~

낮에 뜨거운 볕은 아직 여름과 가을 사이에 있는 듯하지만, 어둠이 내리면 얘기가 달라진다. 제법 시원한 밤공기에는 가을의 지분이 100%다. 덥지도 춥지도 않아 뭘 해도 좋은 가을밤, 허투루 보내기 아까워 간현관광지로 향한다.

강원 원주 대표 유원지 간현관광지가 최근 몇 년 새 크게 달라졌다. 2018년 높이 100m에 길이 200m인 산악 보행교 소금산출렁다리가 개장했고, 고도 약 200m 절벽을 따라 소금잔도가 놓였으며, 주변 절경이 한눈에 담기는 전망대 스카이타워가 들어섰다. 여기에 소금산출렁다리보다 2배 긴 소금산울렁다리가 합세했다. 이 시설을 아울러 소금산그랜드밸리라 한다.

소금산그랜드밸리

낮에 간현관광지를 찾는다면 소금산출렁다리에서 소금산울렁다리까지 돌아보는 코스를 꼭 들러야 한다. “그냥 높고 탁 트인 데 한번쯤 와보고 싶었어.”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서 이곳을 찾은 주인공 문강태(김수현 분)의 대사처럼, 높고 탁 트인 곳에서 아찔한 스릴과 짜릿한 전망을 만끽하고 싶다면 가야 한다.

밤에 간현관광지가 전하는 매력은 다르다. 낮에 소금산출렁다리와 울렁다리가 주인공이라면, 밤에는 나오라쇼가 주인공이다. 나오라쇼는 나이트 오브 라이트 쇼(Night of Light Show)를 줄인 말로, ‘간현에 나와 빛의 밤을 즐기자’라는 뜻도 있다. 미디어 파사드와 음악 분수, 야간 경관 조명 등이 밤을 수놓는다.

어둠이 내리면 간현관광지 일대에 야간 경관 조명이 하나둘 불을 밝힌다. 다리와 숲, 암벽 등에 조명이 어우러져 환상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삼산천교는 빛의 터널로 변신하고, 강변 덱 산책로 바닥에는 원주 관광 명소를 담은 그림과 꽃이 등장한다. 빛으로 만든 꽃이 가득한 구간에서는 꽃길을 걷는 기분이다. 기암절벽 위 상공을 가르는 소금산출렁다리도 조명과 함께 존재감을 과시한다.


올해는 야간 개장 시 소금산출렁다리를 개방한다. 570여 개 계단을 올라 출렁다리를 건너고 보행교와 덱 산책로로 구성된 하늘바람길을 지나 돌아오는 코스다. 출렁다리에서 낮처럼 시원한 조망을 기대할 순 없지만, 은은한 야경이 만족스럽다. 주변이 어두워 높이가 가늠이 잘 안 되니 높은 곳을 두려워하는 사람도 조금 편하게 걷는다.
간현관광지 야간 개장의 핵심은 나오라쇼 공연이다.

원주시 대표적인 유원지
유원지 내부 소금산출렁다리

소금산출렁다리 아래 웅장한 기암절벽과 잔잔한 삼산천 물길을 무대로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 파사드와 음악 분수를 가동한다. 원주 지역의 ‘은혜 갚은 꿩’ 설화를 미디어 파사드로 선보이는데, 섬세하면서도 역동적인 장면이 좌중을 압도한다.

어둠 속에 차분히 선 기암절벽 위로 꽃이 만발하고, 폭포수가 시원하게 쏟아지기도 한다. 소금산 기암괴석은 낮에 보인 묵묵하고 메마른 모습을 잠시 던지고, 화사하고 촉촉한 옷으로 갈아입는다.

익숙한 음악에 맞춰 현란하게 춤추는 분수가 감동을 이어간다. 100여 개 노즐에서 뿜어져 나오는 물길이 다채로운 형태를 만들고, 형형색색 LED 조명이 화려하게 채색한다. 음악과 물, 빛이 완벽한 합동 무대를 연출하는데, 올해는 시설과 특수 효과를 보강해 완성도를 높였다. 분수가 최대 높이 60m까지 솟아오르면 관객석 여기저기서 탄성이 쏟아진다.

간현관광지 야간 개장은 다음 달 29 일까지 매주 금~일요일 오후 6시30분~10시(나오라쇼 공연은 오후 8시30분~9시20분), 토요일에는 버스킹과 마술 등 사전 공연이 재미를 더한다. 이용권은 1 3세 이상 5000원, 7~12세 3000원이다. 기상 악화나 운영 상황에 따라 공연이 취소될 수 있으니 방문 전에 확인해야 한다.

간현관광지와 함께 ‘2023~2024 한국 관광 100선’에 오른 뮤지엄 산(SAN)도 원주 가을 여행 일정에 넣어보자. 자연 속에 건축과 예술 작품이 조화를 이루는 뮤지엄 산은 문화 공간이자, 각종 방송과 CF 촬영지로 유명하다. 세계적인 건축 거장 안도 타다오가 자연 지형에 따라 설계한 건축물, 그 주변을 둘러싼 아름다운 산, 미술관 안팎의 다채로운 전시품이 대단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뮤지엄 산은 웰컴센터, 플라워가든, 워터가든, 본관, 명상관, 스톤가든, 제임스터렐관 등으로 구성된다. 명상관에 이어 안도 타다오가 설계한 두 번째 명상 공간인 빛의공간이 올해 새로 문을 열었다. 개관 10주년 기념 특별전 〈안도 타다오: 청춘〉이 다음 달 29일까지 이어진다.

독서의 계절에 박경리문학공원을 빼놓기 아쉽다. 박경리 작가가 기념비적인 소설 <토지> 집필을 마무리한 옛집을 중심으로, 작가와 <토지> 이야기를 담은 박경리문학의집, 작가의 저서를 비치한 북카페 등을 조성했다. 야외 공간은 <토지>의 배경이 되는 장소나 등장인물 이름을 따 평사리마당, 용두레벌, 홍이동산 등으로 꾸몄다.

원주한지테마파크

아이와 나선 길이라면 한지의 역사와 전통을 배우고 체험하는 원주한지테마파크를 추천한다. 한지역사실, 한지체험실, 아트숍, 작은도서관 등을 갖췄으며, 한지역사실 관람 해설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지로 모빌이나 인형, 부채 등을 만드는 공예 체험뿐만 아니라 한지 뜨기 체험도 진행한다. 한지 뜨기 체험은 주말에 가능하다.


<여행 정보>
당일 여행코스
박경리문학공원→원주한지테마파크→뮤지엄 산→간현관광지(나오라쇼)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뮤지엄 산→돼지문화원→간현관광지(나오라쇼)
-둘째 날 원주한지테마파크→미로예술원주중앙시장→원주 강원감영→박경리문학공원

관련 웹 사이트 주소
-원주관광 www.wonju.go.kr/tour
-간현관광지(원주시시설관리공단) https://cms.wfmc.kr/web/lay1/S1T155C194/contents.do
-뮤지엄 산 www.museumsan.org
-박경리문학공원 www.wonju.go.kr/tojipark
-원주한지테마파크 www.hanjipark.com

문의 전화
-간현관광지관리사무소 033)749-4860
-뮤지엄 산 033)730-9000
-박경리문학공원 033)762-6843
-원주한지테마파크 033)734- 4739

대중교통
-기차 청량리역-서원주역, KTX 하루 5~7회(09:22~18:13) 운행, 약 45분 소요. 서원주역 정류장서 52·57·58번 일-반버스 이용, 레일파크 정류장 하차, 간현관광지 입구까지 도보 약 6분.

*문의: 레츠코레일 1544-7788, www.letskorail.com 원주시교통정보센터 http://its.wonju.go.kr 

-버스 서울-원주, 동서울종합터미널서 하루 39회(06:10~22:00) 운행, 약 1시간30분 소요. 시외·고속버스터미널 정류장서 52번 일반버스 이용, 레일파크 정류장 하차, 간현관광지 입구까지 도보 약 6분.

*문의: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원주종합버스터미널 033)734-4114 원주시교통정보센터 http://its.wonju.go.kr


자가운전
광주원주고속도로→서원주톨게이트→서원주IC삼거리에서 원주 ·원주기업도시 방면 좌회전→용두교차로서 간현관광지·간현리 방면 우회전→간현로 방면 우회전→간현관광지 입구

숙박 정보
-오크밸리: 지정면 오크밸리1길, 1588-7676, https://oakvalley.co.kr,
-호텔인터불고 원주: 원주시 동부순환로, 033)769-8114, https://ibwonju.com,
-베니키아호텔비즈인: 원주시 만대로, 033)748-01 00, www.biz-inn.co.kr

식당 정보
-간현돈까스 본점(돈가스+칼국수): 지정면 간현로, 033)732-3111, 
-하얀집가든(오리찰흙구이): 지정면 작압길, 033)732-4882
-금룡(탕수육): 흥업면 남원로, 033)763-5690

주변 볼거리
동화마을수목원, 원주 반계리 은행나무, 치악산국립공원, 원주 용소막성당 등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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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불확실성의 시대에 가장 확실하다고 굳게 믿었던 관계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새 정부 초기부터 보이기 시작한 적신호가 이제 눈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커진 모습이다. 어디서부터 균열이 시작된 걸까? 우리나라 외교는 한미동맹을 배경으로 진행됐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꾀한 때도 있지만 대체로 한·미 혹은 한·미·일 관계가 우선시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와 미국이 삐걱거리는 모습이 자주 포착되고 있다. 상수였는데 변수됐나 지난 12일 미국 이민 당국에 체포·구금됐던 한국인 근로자 316명이 귀국했다. 이번에 구금된 한국인은 총 317명으로 남성 307명, 여성 10명이다. 이 가운데 1명은 잔류를 택했다. 지난 4일, 미국 이민 당국의 불법체류 및 고용 전격 단속에서 체포돼 포크스턴 구금시설 등에 억류된 지 8일 만이다. 이들은 미국 조지아주 엘러벨의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중에 체포·구금됐다. 문제 해결을 위해 조현 외교부 장관이 미국을 급히 방문했다. 당초 이들은 지난 10일(현지시각)에 전세기를 타고 출국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측 사정’으로 지연됐다. 외교부는 이번에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향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국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장관은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에게 이들이 신체적 속박 없이 신속히 귀국하고 향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데 불이익이 없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미국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을 받았다고 한다.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미국을 떠나는 방식을 두고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이견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자진 출국’을, 미국은 ‘추방’을 언급한 것이다. 자진 출국 방식으로 귀국하면 향후 ‘5년 입국 제한’ 등의 불이익이 없다. 반면 추방 명령으로 미국을 떠나면 영구적으로 기록이 남아 최대 10년간 미국에 들어갈 수 없다. 지난 8일 크리스티 놈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이번 사안과 관련해 “법대로 하고 있다. 그들은 추방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출국 형태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다행히 미국 측과 조율이 이뤄지면서 자진 출국 형태로 귀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루비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도 이재명 대통령과 도출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이 사안에 대한 한국인의 민감성을 이해하고 있다. 특히 미국 경제·제조업 부흥을 위한 한국의 투자와 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야 “700조원 줬는데도?”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측이 원하는 바대로 가능한 한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히 협의하고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상황이 봉합되는 모양새지만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의 후폭풍이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인 체포·구금 과정에서 드러난 미국 이민 당국의 모습을 두고 동맹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는 말이 나왔다. 실제로 미국 측은 한국인 체포 과정에서 수갑을 채웠고, 이들을 환경이 열악한 수용소에 구금했다. 야권에서 ‘외교 참사’가 일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이후 내놓은 논평에서 “이재명정부는 700조원 선물 보따리를 미국에 안겼지만 회담은 공동성명조차 발표하지 못한 채 끝났다”며 “그 결과가 고스란히 현대차-LG 합작 공장 단속 사태로 돌아왔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국민 사이에서는 실컷 투자해 주고 뒤통수 맞은 것 아니냐는 분노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700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약속해 놓고도 국민의 안전도, 기업 경쟁력 확보도 실패한 것이 이재명정부의 실용 외교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우리나라는 관세 협상,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미국에 5000억달러(약 700조원)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도 지난 6일 페이스북에 글을 썼다. 수갑 채우고 수용소 넣고 장 대표는 “이번 사태는 단순한 불법체류자 단속을 넘어 앞으로 미국 내 한국 기업 현장과 교민 사회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수많은 한국 기업이 미국 전역에서 공장을 건설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이 무더기로 체포되는 일이 되풀이된다면 국가적 차원의 리스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미국 측과 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장관은 루비오 장관 등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책과 대미 투자 한국 기업 관계자들의 비자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새로운 비자 카테고리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안 논의를 위한 ‘한미 외교부-국무부 워킹그룹’ 신설을 제의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한미 관계 차원에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미 관계가 순탄하게 흘러가고 있지 않다는 신호로 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 직후부터 관세 등을 무기로 전 세계를 흔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동맹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된 바 있다. ‘삐걱거림’은 이정부 출범 초기부터 감지됐다. 미국 백악관은 이재명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처음 내놓은 메시지에서 중국을 언급해 ‘이례적’이라는 말을 들었다. 백악관은 지난 6월3일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한미동맹은 철통같이 유지된다”면서도 “한국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진행했지만 미국은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에 대한 중국의 개입과 영향력 행사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하며 반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메시지를 두고 이정부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행사 견제, 실용 외교를 표방하는 이 대통령이 중국과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는 압박 등 다양한 해석이 이어졌다. 당시 미국은 중국과 관세를 두고 이른바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었다. 시간이 가면서 다소 소강상태가 되긴 했지만 갈등의 골은 여전히 남아 있다. 분위기만 화기애애? 관세 협상이나 한미 정상회담을 두고도 여전히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협상 시한으로 정한 날짜를 하루 앞두고 미국과 타결을 이뤄냈다. 당초 한미FTA로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관세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0’이었기에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한을 통해 언급한 상호 관세 25%를 15%로 낮추는 데는 합의했지만 과정은 난항을 거듭했다. 루비오 장관의 방한이 취소되는가 하면 ‘한미 2+2 통상 협의’를 앞두고 미국 측의 취소로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길을 돌리는 일도 벌어졌다. 일본이 먼저 관세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기준이 생기고 시간에 쫓기는 등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됐다. 결국 미국과의 관세 협상은 일본과 비슷한 수준에서 정리됐고 동시에 천문학적인 수준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다. 이때도 관세 협상 결과를 두고 이견이 나타났다. 우리 정부 측은 쌀, 소고기 등 농산물 개방은 없다고 주장했던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면 개방을 말했다. 또 대미 투자의 방식에서도 서로 다른 생각을 보였다. 이견은 한미 정상회담을 거치고도 조율되지 않은 모양새다. 미국 측은 관세 협상 타결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대통령의 방미를 언급했고 실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정상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치러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앞에 두고 면박을 주는 등의 돌발 행동을 보인 바 있어 우려가 제기됐지만 무난하게 마무리됐다는 평을 받았다. 문제는 명문화된 결과가 없다는 점이다. 지난달 25일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지만 공동합의문은 발표하지 않았다.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통해 동맹의 성과와 협력 의제를 문서화해 왔다. 당선 메시지에 중국 언급 정상회담 합의문도 없어 당시 공동합의문이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제기될 정도였다. 정상회담에서 각종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지만 구체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결과였다. 특히 자동차 관세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업계는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했다. 관세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으로 타결했지만 문서로 명시되지 않은 것이다. 안보 문제 역시 마찬가지였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인 지난달 28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동발표문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라며 “정상 간 논의 내용은 상당 부분 생중계됐고 나머지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양국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위 안보실장은 “문건을 만들어내기까지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많은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가 협의를 하면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온 조 장관의 발언은 조금 더 구체적이었다. 그는 “투자 부문에서 국민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수용하지 않았다”며 공동합의문이 발표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말했다. 이어 “미일 간 합의문 내용을 보면 왜 우리가 협상을 지연해 가면서까지 안을 만들고 있는지 이해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본은 관세 협상에서 제조업·항공우주·농업·에너지·자동차 등 분야에서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고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하는 내용의 합의를 진행했다. 또 합의 불이행 시 미국이 관세를 재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굴욕 협상’이라는 말도 나왔다. 조 장관은 “일본의 타결 협상안을 보면 우리가 비슷한 협상안을 받아들인다고 할 때 여러 문제점이 많다”며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분명히 하며 협상을 강하게 하다 보니 합의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품목 관세가 부과될 때 최혜국 대우가 불확실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인정했다. 불확실성 해소될까?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에 자리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타국을 대하는 방식은 이제 변수를 넘어 상수가 되는 모양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가 한미 관계를 더 흔들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