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를 만나다> '지옥' 아낌없는 극찬 박정민

“시나리오 받고 ‘이건 아닌데’ 싶었죠”

[일요시사 취재 2팀] 함상범 기자 = 수년간의 무명 시절을 딛고 명성을 얻은 배우 박정민의 연기력에는 언제나 찬사가 뒤따른다. 극적인 연기를 하든, 다소 평범함을 드러내든 박정민이 구현한 인물에는 일상에서 보이는 보편적인 인간의 느낌이 묻어있어서다. 이는 캐릭터를 치열하게 연구한 노력의 산물일 테다.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에서도 박정민의 장기는 여과 없이 드러난다. 박정민이 현실감을 불어넣자,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그득한 <지옥>이 마치 내 이야기처럼 느껴진다. 

배우 박정민과 <지옥>을 연출한 연상호 감독은 영화 <염력>에서 인연이 있다. 이야기를 사랑하는 두 사람은 가끔 만나 연기나 연출, 소재에 대한 대화를 나눌 정도의 친분이 있다. 연상호 감독과 최규석 작가가 의기투합한 웹툰 <지옥>이 단행본으로 출간될 때 박정민이 축사를 썼을 정도다.

건조한 인물

실사화를 염두에 두고 작업한 웹툰 <지옥> 때부터 이미 작품에 열렬한 팬이었던 박정민에게 출연 제안이 간 건 웹툰 1부가 끝나고 2부는 나오진 않았을 때였다. 파격적인 엔딩을 맞이한 <지옥> 1부로 이미 감동한 박정민은 어떤 캐릭터인지 보지도 않고 캐스팅을 수락했다.

당연히 매력적이고 색감이 짙은 인물일 거라 예상한 박정민은 정작 시나리오를 보고 당황했다. 그에게 주어진 배영재 PD 역은 <지옥> 내 캐릭터 중 가장 색감이 옅은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등장하는 장면은 많은 편이지만, 대체로 침묵하고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심심하다 못해 딱딱하고 건조한 인물에 가깝다. 아무리 찔러도 피 한 방울 나오지 않을 것 같은 인물이다. 


“웹툰 1부를 보고 뒤도 안 돌아보고 ‘나도 할래요’라고 <지옥>에 들어왔어요. 후에 대본을 받았는데 배영재는 ‘이러면 좀 곤란한데’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평면적인 인물이었어요. 방심하다가는 관객들이 지루해할 것 같았어요. 어떻게 하면 재밌어할까 싶어서 애드리브를 많이 넣었어요.”

연 감독은 <지옥> 제작보고회에서 박정민을 두고 계산된 연기를 하는 배우라고 평가했다. 자신이 생각한 인물의 해석도 모자라, 뒤죽박죽 진행되는 촬영 스케줄에서도 오차 없는 감정선을 그려냈다는 게 평가의 이유였다.

촬영을 진행하다 보면 순차적으로 찍기보다는, 장소나 시간을 먼저 염두에 둔 촬영 스케줄에 따라 연기해야 한다. 순서가 마구 바뀌기 때문에, 배우가 미리 작품 전반의 설계를 해놓지 않으면, 감정이 이리저리 튈 수 있다. 

박정민은 선배 PD를 찾기 위해 낚시터로 가는 길에 화살촉을 만나는 부분을 촬영 초반에 찍었다. 지나치게 선을 강요하는 화살촉을 향해 ‘염병하네’ 등의 애드리브로 배영재를 새롭게 구현한다. 민혜진(김현주 분) 변호사와의 대치 신에서도 매우 감정적인 장면을 만들었다.

김현주는 박정민의 연기를 보고 ‘이렇게 한다고?’라며 꽤 놀랐다고 평했다. 

현재 배영재 PD를 연기한 박정민을 두고 ‘짜증 연기의 아이콘’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감정적인 면이 드러난다. 이는 웹툰에는 없는 부분이다.

연 감독은 박정민이 구현한 배영재가 자신과 다른 해석에 놀랐다고 한다. 이외의 촬영에서도 박정민은 웹툰에 나온 배영재의 정서는 녹인 채 웹툰과는 확연히 다른 배영재를 구현해낸다. 여기에 현실에도 있을 법한 인간의 보편성조차 첨가한다.


실력파 배우가 그려낸 색다른 해석
“지옥으로 이끄는 건 가슴 속 괴로움”

현실에서 볼 수 없는 현상이 주 소재인 <지옥>의 4~6부는 박정민이 불어넣은 현실감 덕에 엄청난 흡인력을 갖는다.

“저는 배영재를 평범한 직장인으로 접근했어요. 엄청난 일이 닥쳤을 때 ‘보통 사람은 어떻게 대처하고 대응하고 사건을 해결해 나갈까’라는 질문을 던졌죠. 저도 궁금했어요.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 대다수는 소수가 만들어내는 프레임과 헤게모니를 따라잖아요. 흔히 볼 수 있는 일인데요. 배영재는 재난과 같은 외부 환경에는 영향력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했어요. 그런 사람도 있잖아요.”

지극히 평범한 일상을 사는 배영재에게 큰 시련이 닥친다. 태어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자식이 고지를 받는 것. 갑작스러운 상황에 아내 송소현(원진아 분)은 매우 강한 모성애를 드러내지만, 배영재는 아이의 생사보다 아내를 보살피는 데 더 집중한다. 이 역시도 박정민의 계산이 숨어 있다.

“아이에 대한 감정은 엄마 역인 진아씨가 가져가는 게 맞다고 생각했어요. 저까지 감정적으로 젖어있으면 피로감이 클 것 같았어요. 실제 저 역시도 애보다는 아내 걱정이 더 컸을 것 같아요. 지나친 부성애는 오히려 효과적이지 않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지옥>은 코스믹 호러라는 장르로, 초자연적인 현상은 미스터리하도록 남겨 두고 다양한 군상과 사회현상에 집중해 보여주는 장르다. 다양한 인물이 나오고 각자 다른 방식으로 초자연적인 현상에 적응한다. <지옥>의 소재가 아무도 경험해보지 못한 현상이긴 하나, 자연재해로 접근한다면 대다수가 충분히 경험했다고 볼 수 있다.

<지옥>의 세계와 현실 세계가 매우 닮아있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지옥에 가본 사람은 없으니까 완전히 정확하다고 말할 수 없겠지만, 저는 외부적인 환경보다는 내 안에서 들끓는 좌절이나 절망이 일어났을 때가 지옥에 가장 가까운 순간이 아닌가 싶어요. 어쩌면 개개인을 지옥으로 이끄는 건 가슴 속에 품은 괴로움이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 국내 콘텐츠 산업은 단군 이래 최대 전성기라 해도 무방할 만큼 전 세계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오징어 게임> <D.P.> <마이 네임> <갯마을 차차차> <지옥>까지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다. 그 중심에 있는 박정민은 이 현상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물어봤다.

세계적 주목

“<지옥>이 1위라고 하는데, 체감이 딱히 되진 않습니다. 저는 여느 때와 같은 일상을 살고 있어요. 한국 콘텐츠가 인기 있는 건, 한국인이 영화와 드라마를 잘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지금뿐 아니라 이전에도 한국은 작품을 잘 만들었어요. 다만 해외에서 저희 작품을 볼 기회가 많지 않았죠. <기생충>이나 <미나리> <오징어 게임>이 활로를 뚫어줘서 관심을 받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매우 고맙네요. 하하.”


<intellybeast@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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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 인수전’ 카카오 후유증

‘SM 인수전’ 카카오 후유증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입에 삼키기엔 너무 컸던 걸까? SM엔터테인먼트 인수전에 뛰어들었던 카카오가 사법 리스크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하이브와의 전쟁서 이겼지만 ‘상처뿐인 승리’가 된 모양새다. 엔터계 공룡을 삼킨 공룡 기업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불과 몇 년 만에 국민 기업서 밉상 기업으로 전락했다. ‘카카오톡’이 전 국민의 메신저가 될 때까지만 해도 카카오의 미래는 밝았다. 카카오톡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배경으로 사업을 확장했던 초기에도 부정적인 여론은 크지 않았다. 하지만 골목상권 침해, 쪼개기 상장 등의 문제가 터지면서 순식간에 나락으로 떨어졌다. 국민 기업 밉상 기업 카카오가 창립 이래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해 2~3월 하이브와의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인수전 과정서 일어난 일이 사법 리스크로 되돌아오는 모양새다. 이른바 ‘승자의 저주’라는 말이 어울리는 결말이다. 승자의 저주는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그 과정서 과도한 비용을 사용해 후유증을 겪는 상황을 뜻한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는 지난 17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카카오 창업자 김범수 CA협의체 경영쇄신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2월 SM 인수 과정서 경쟁사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하기 위해 SM의 주가를 하이브의 공개매수가인 12만원보다 높게 올릴 목적으로 시세를 조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 위원장이 카카오가 지난해 2월 2400억원을 동원해 553차례에 걸쳐 SM 주식을 고가에 매수하는 데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카카오는 사모펀드 운용사인 ‘원아시아파트너스’와 공모해 주가가 떨어지지 않도록 지난해 2월16~17일, 27일 원아시아파트너스가 1100억원을 먼저 투입하고 같은 달 28일 카카오가 뒤이어 1300억원을 투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검찰은 원아시아파트너스 대표 지모씨를 시세조종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변호인단은 김 위원장이 SM 지분 매수 과정서 어떤 불법적 행위도 지시, 용인한 바 없으며 지분 매수는 정상적 장내 매수였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카카오 내부는 당혹스러운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이례적으로 신속하게 영장을 청구한 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첫 구속영장을 발부했던 영장전담판사가 배정된 점 등에 긴장하는 분위기다. 하이브와 크게 벌인 ‘쩐의 전쟁’ 경영권 차지했지만 사법리스크↑ 김 위원장은 지난 9일, 20시간의 밤샘 조사에서 “SM 주식을 장내 매수하겠다는 안건을 보고받고 승인한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매수 방식과 과정에 대해서는 보고받지 않아 몰랐다”는 취지로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조사 이후 8일 만에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 위원장의 혐의를 입증할 인적·물적 증거가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김 위원장이 사모펀드를 통해 투자해서 우호 지분을 확보하라고 했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카카오 임직원 간 메시지를 비롯해 김 위원장의 혐의를 뒷받침하는 관계자의 통화 녹취, 진술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와 하이브의 SM 인수전은 혈투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치열했다. SM은 K팝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연예기획사로 H.O.T, 보아, 동방신기, 소녀시대, 샤이니, EXO, NCT, 에스파, 라이즈 등의 유명 보이·걸그룹을 배출한 ‘아이돌 명가’로 알려져 있다. 대형 연예기획사를 둘러싼 카카오와 하이브의 인수전은 K팝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았다. SM 인수전의 시작은 이수만 SM 전 총괄 프로듀서의 지분 매각설서 시작됐다. 이 전 프로듀서는 SM의 설립자로 SM 소속 가수를 좋아하는 팬덤 사이에서는 ‘수만 아버지’로 불리는 등 일종의 개척자로 여겨지고 있다. 이 전 프로듀서가 지분을 매각한다는 소문이 돌았을 당시 카카오, 네이버 등이 매수자로 언급되곤 했다. 행동주의펀드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이하 얼라인파트너스)이 SM 지배구조를 문제 삼으면서 인수전의 막이 올랐다. 특히 얼라인파트너스는 이 전 프로듀서 소유의 라이크기획이 SM과의 내부거래로 주주가치를 훼손한다고 지적했다. SM이 얼라인파트너스의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내부 갈등이 촉발됐다. 급히 먹다 탈 났나? 이 과정서 이성수·탁영준 공동대표 등 현 SM 경영진이 얼라인파트너스, 카카오와 손을 잡았다. 이 전 프로듀서 측과 완벽한 대립각을 세운 현 SM 경영진은 ‘SM 3.0’을 발표하고 멀티 제작센터·레이블 체제로 전환을 발표했다. 이 전 대표 지우기에 나선 것이다. 여기에 SM 경영진이 지난해 2월7일 카카오가 신주와 전환사채(CB) 인수를 통해 지분 9.05%를 확보할 것이라고 공시했다. 이 전 프로듀서가 찾은 동앗줄은 하이브였다. 이 전 프로듀서는 SM의 공시 다음 날 법원에 신주 및 전환사채 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제기했다. 그리고 2월9일 자신이 보유한 SM 지분 18% 중 14.8%를 하이브에 매각하는 계약을 맺었다. 하이브는 SM 주식을 주당 12만원에 공개매수해 지분을 추가로 25% 확보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SM 인수전이 카카오와 하이브의 대결로 압축됐다. SM 인수전은 한치 앞도 예상하기 힘들 정도로 엎치락 뒤치락을 반복했다. 법원이 이 전 프로듀서가 제기한 가처분신청을 인용하면서 하이브가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가 공개매수가 실패한 사실이 드러나자 카카오가 반격하는 식이다. 카카오와 카카오엔터는 지난해 3월7일부터 SM의 지분 35%를 주당 15만원에 공개매수하기 시작했다. 약 833만주에 달하는 주식으로 총 1조2500억원이 투입되는 어마어마한 물량이다. SM 인수전은 하이브가 카카오가 시작한 ‘쩐의 전쟁’서 한발 물러나면서 변곡점을 맞게 됐다. 쇄신 노력 ‘물거품’ 이후 카카오가 경영권을 갖고 하이브는 플랫폼 협력을 하는 방향으로 SM 인수전이 마무리됐다. 지난해 3월12일 하이브는 SM 인수 절차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당시 하이브는 “카카오·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의 경쟁 구도로 인해 시장이 과열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고 판단했다”며 “이는 하이브의 주주가치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사결정을 내렸다”고 전했다. 카카오는 “SM의 가장 강력한 자산이자 원동력인 임직원, 아티스트, 팬덤을 존중하고자 자율적‧독립적 운영을 보장하고 현 경영진이 제시한 SM 3.0을 비롯한 미래 비전과 전략 방향을 중심으로 글로벌 성장에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엔터계 ‘공룡’을 삼킨 또 다른 공룡 기업의 탄생이었다. 하지만 카카오가 SM을 인수하기 위해 벌인 ‘쩐의 전쟁’이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하이브는 당시 SM 인수전서 발을 뺀 뒤 “비정상적 매입 행위가 발생했다”며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에 조사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 SM 주가가 공개매수가인 12만원을 넘어 한때 13만원까지 급등한 점을 문제 삼았다. 하이브의 공개매수를 방해할 목적으로 비정상적으로 주식을 매입해 시세를 조종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금감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이하 특사경)은 지난해 10월 배재현 카카오 투자총괄 대표와 카카오법인을 검찰에 넘겼다. 지난 11월에는 김범수 당시 전 카카오 이사회 의장과 홍은택 대표, 김성수·이진수 카카카오엔터테인먼트 각자 대표이사 등을 기소 의견으로 송치하는 등 카카오 수사에 열을 올렸다. 시세조종 의혹 창업자에 칼끝 댔다 카카오뱅크 대주주 자격 잃을 수도 카카오는 말 그대로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금감원이 카카오 경영진과 함께 카카오법인까지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면서 카카오뱅크를 잃을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카카오 법인이 벌금 이상의 형을 받으면 카카오뱅크의 지분 27.17%를 보유한 카카오가 대주주 자격을 잃을 수도 있다. 금융당국은 6개월마다 대주주 적격성을 심사하는데 이때 대주주는 최근 5년간 금융간 금융관련법, 공정거래법, 조세범처벌법,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등 위반으로 벌금형 이상의 형사 처벌을 받은 사실이 없어야 한다. SM 인수전 과정서 제기된 시세조종 의혹으로 카카오는 창업자 구속 가능성과 알짜배기 기업을 놓칠 가능성을 함께 안고 있는 셈이다. 카카오의 쇄신 노력에도 찬물이 끼얹어졌다. 카카오는 지난 3월 새 대표이사에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전 대표를 선임했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게임즈 등 계열사 대표도 바꿨다. 계열사 준법‧윤리경영을 지원하는 독립기구인 카카오 준법과신뢰위원회(준신위)도 쇄신에 속도를 내고 있었다. 하지만 김 의장을 비롯한 카카오의 사법 리스크가 확대되면서 쇄신작업은 물론 기업 전체 동력에 타격을 입게 됐다. 일각에서는 카카오가 그룹 덩치를 줄이기 위해 알짜배기만 남겨두고 일부 자회사를 매각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쪼개기 상장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 만큼 기업 지배구조를 개선하겠다는 것이다. 이 과정서 어렵게 인수한 SM 역시 매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카카오뱅크 등은 핵심 자산으로 분류된다. 몸집 줄여 해결될까? 문제는 이것으로 끝이 아니라는 점이다. 카카오는 SM 시세조종 의혹 외에도 문어발식 기업 인수, 계열사 확장 과정서의 잡음으로 수사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 서울남부지검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2020년 드라마 제작사 ‘바람픽쳐스’를 인수하는 과정서 김성수 당시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와 이준호 당시 투자전략부문장이 바람픽쳐스에 시세차익을 몰아줄 목적으로 비싸게 매입·증자했다는 의혹을 조사 중이다. 카카오의 운명이 연이은 사법 리스크에 잠식되는 모양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