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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01월20일 11시08분

<스타를 만나다> '지옥' 아낌없는 극찬 박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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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받고 ‘이건 아닌데’ 싶었죠”

[일요시사 취재 2팀] 함상범 기자 = 수년간의 무명 시절을 딛고 명성을 얻은 배우 박정민의 연기력에는 언제나 찬사가 뒤따른다. 극적인 연기를 하든, 다소 평범함을 드러내든 박정민이 구현한 인물에는 일상에서 보이는 보편적인 인간의 느낌이 묻어있어서다. 이는 캐릭터를 치열하게 연구한 노력의 산물일 테다. 넷플릭스 드라마 <지옥>에서도 박정민의 장기는 여과 없이 드러난다. 박정민이 현실감을 불어넣자, 초자연적인 현상으로 그득한 <지옥>이 마치 내 이야기처럼 느껴진다. 

배우 박정민과 <지옥>을 연출한 연상호 감독은 영화 <염력>에서 인연이 있다. 이야기를 사랑하는 두 사람은 가끔 만나 연기나 연출, 소재에 대한 대화를 나눌 정도의 친분이 있다. 연상호 감독과 최규석 작가가 의기투합한 웹툰 <지옥>이 단행본으로 출간될 때 박정민이 축사를 썼을 정도다.

건조한 인물

실사화를 염두에 두고 작업한 웹툰 <지옥> 때부터 이미 작품에 열렬한 팬이었던 박정민에게 출연 제안이 간 건 웹툰 1부가 끝나고 2부는 나오진 않았을 때였다. 파격적인 엔딩을 맞이한 <지옥> 1부로 이미 감동한 박정민은 어떤 캐릭터인지 보지도 않고 캐스팅을 수락했다.

당연히 매력적이고 색감이 짙은 인물일 거라 예상한 박정민은 정작 시나리오를 보고 당황했다. 그에게 주어진 배영재 PD 역은 <지옥> 내 캐릭터 중 가장 색감이 옅은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등장하는 장면은 많은 편이지만, 대체로 침묵하고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심심하다 못해 딱딱하고 건조한 인물에 가깝다. 아무리 찔러도 피 한 방울 나오지 않을 것 같은 인물이다. 

“웹툰 1부를 보고 뒤도 안 돌아보고 ‘나도 할래요’라고 <지옥>에 들어왔어요. 후에 대본을 받았는데 배영재는 ‘이러면 좀 곤란한데’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평면적인 인물이었어요. 방심하다가는 관객들이 지루해할 것 같았어요. 어떻게 하면 재밌어할까 싶어서 애드리브를 많이 넣었어요.”

연 감독은 <지옥> 제작보고회에서 박정민을 두고 계산된 연기를 하는 배우라고 평가했다. 자신이 생각한 인물의 해석도 모자라, 뒤죽박죽 진행되는 촬영 스케줄에서도 오차 없는 감정선을 그려냈다는 게 평가의 이유였다.

촬영을 진행하다 보면 순차적으로 찍기보다는, 장소나 시간을 먼저 염두에 둔 촬영 스케줄에 따라 연기해야 한다. 순서가 마구 바뀌기 때문에, 배우가 미리 작품 전반의 설계를 해놓지 않으면, 감정이 이리저리 튈 수 있다. 

박정민은 선배 PD를 찾기 위해 낚시터로 가는 길에 화살촉을 만나는 부분을 촬영 초반에 찍었다. 지나치게 선을 강요하는 화살촉을 향해 ‘염병하네’ 등의 애드리브로 배영재를 새롭게 구현한다. 민혜진(김현주 분) 변호사와의 대치 신에서도 매우 감정적인 장면을 만들었다.

김현주는 박정민의 연기를 보고 ‘이렇게 한다고?’라며 꽤 놀랐다고 평했다. 

현재 배영재 PD를 연기한 박정민을 두고 ‘짜증 연기의 아이콘’이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감정적인 면이 드러난다. 이는 웹툰에는 없는 부분이다.

연 감독은 박정민이 구현한 배영재가 자신과 다른 해석에 놀랐다고 한다. 이외의 촬영에서도 박정민은 웹툰에 나온 배영재의 정서는 녹인 채 웹툰과는 확연히 다른 배영재를 구현해낸다. 여기에 현실에도 있을 법한 인간의 보편성조차 첨가한다.

실력파 배우가 그려낸 색다른 해석
“지옥으로 이끄는 건 가슴 속 괴로움”

현실에서 볼 수 없는 현상이 주 소재인 <지옥>의 4~6부는 박정민이 불어넣은 현실감 덕에 엄청난 흡인력을 갖는다.

“저는 배영재를 평범한 직장인으로 접근했어요. 엄청난 일이 닥쳤을 때 ‘보통 사람은 어떻게 대처하고 대응하고 사건을 해결해 나갈까’라는 질문을 던졌죠. 저도 궁금했어요.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 때 대다수는 소수가 만들어내는 프레임과 헤게모니를 따라잖아요. 흔히 볼 수 있는 일인데요. 배영재는 재난과 같은 외부 환경에는 영향력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했어요. 그런 사람도 있잖아요.”

지극히 평범한 일상을 사는 배영재에게 큰 시련이 닥친다. 태어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자식이 고지를 받는 것. 갑작스러운 상황에 아내 송소현(원진아 분)은 매우 강한 모성애를 드러내지만, 배영재는 아이의 생사보다 아내를 보살피는 데 더 집중한다. 이 역시도 박정민의 계산이 숨어 있다.

“아이에 대한 감정은 엄마 역인 진아씨가 가져가는 게 맞다고 생각했어요. 저까지 감정적으로 젖어있으면 피로감이 클 것 같았어요. 실제 저 역시도 애보다는 아내 걱정이 더 컸을 것 같아요. 지나친 부성애는 오히려 효과적이지 않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지옥>은 코스믹 호러라는 장르로, 초자연적인 현상은 미스터리하도록 남겨 두고 다양한 군상과 사회현상에 집중해 보여주는 장르다. 다양한 인물이 나오고 각자 다른 방식으로 초자연적인 현상에 적응한다. <지옥>의 소재가 아무도 경험해보지 못한 현상이긴 하나, 자연재해로 접근한다면 대다수가 충분히 경험했다고 볼 수 있다.

<지옥>의 세계와 현실 세계가 매우 닮아있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지옥에 가본 사람은 없으니까 완전히 정확하다고 말할 수 없겠지만, 저는 외부적인 환경보다는 내 안에서 들끓는 좌절이나 절망이 일어났을 때가 지옥에 가장 가까운 순간이 아닌가 싶어요. 어쩌면 개개인을 지옥으로 이끄는 건 가슴 속에 품은 괴로움이 아닌가 싶습니다.”

요즘 국내 콘텐츠 산업은 단군 이래 최대 전성기라 해도 무방할 만큼 전 세계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오징어 게임> <D.P.> <마이 네임> <갯마을 차차차> <지옥>까지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다. 그 중심에 있는 박정민은 이 현상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물어봤다.

세계적 주목

“<지옥>이 1위라고 하는데, 체감이 딱히 되진 않습니다. 저는 여느 때와 같은 일상을 살고 있어요. 한국 콘텐츠가 인기 있는 건, 한국인이 영화와 드라마를 잘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지금뿐 아니라 이전에도 한국은 작품을 잘 만들었어요. 다만 해외에서 저희 작품을 볼 기회가 많지 않았죠. <기생충>이나 <미나리> <오징어 게임>이 활로를 뚫어줘서 관심을 받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매우 고맙네요. 하하.”


<intellybeast@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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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 가르기' 윤석열 소탐대실 자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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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공약에는 흔히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이행의 약속 의미가 있고 다른 하나는 헛되게 약속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연일 공약을 발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크게 피부에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 단순히 내뱉고 보는 형식이라는 비판이 제기된 탓이다. 선대본부가 개편되면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와 이준석 대표는 ‘피를 나눈 형제’가 됐다. 이 대표는 “선거에서 지면 집에 갈 사람이 우리 둘밖에 없다” 며 갈등 봉합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두 인물은 포옹을 하며 선대본부를 재출발시켰다. 정책 메시지 생활형 공약 앞서 일삼았던 두 사람 간 갈등은 청년층의 이탈을 가속화시킨 꼴이 됐다. 실제로 앞서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이 대표의 사퇴를 연일 촉구해온 바 있다. 이런 탓에 이대남(20대 남자) 등 청년층은 빠른 속도로 국민의힘에 등을 돌리기 시작했다. 위기감을 느낀 윤 후보가 이 대표에게 먼저 손을 내밀었다. 갈등이 봉합되자마자 윤 후보는 이 대표의 말과 생각을 자신의 행보에 적극 반영하기 시작했다. 우선 윤 후보는 정책 메시지부터 변화시키시는가 하면 최근 들어서는 실험적인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매일 오전 ‘심쿵’ 공약을 발표하면서 생활 밀착형 공약을 선보인다. 최근 정책 기조는 한마디 툭 던지는 형식으로 변화를 꾀했다. 큰 정책을 발표하는 대신 생활밀착형 정책을 내놓고 있는 셈이다. 이 과정에서 이 대표와 윤 후보는 우선적으로 토라진 이대남의 표심을 돌리는 데 주안을 뒀다. 신지예 전 수석부위원장을 영입했던 움직임과는 정반대인 행보다. 당초 국민의힘은 신 전 부위원장의 영입을 통해 지지가 미약한 여성 청년층을 노리겠다는 전략을 선보였다. 그러나 신 전 부위원장의 영입 이후 오히려 남성 청년층 이탈이 있는 등 상황이 악화됐다. 이에 이 대표와 윤 후보가 가장 먼저 띄운 공약은 이대남을 타겟으로 한 젠더 이슈의 선점이다. 윤 후보는 자신의 SNS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짤막한 공약을 띄웠다. 이른바 한 줄 공약을 통해 본인을 지지할 가능성이 높은 이대남과 집토끼 잡기를 우선 목표로 정했다. 해당 공약으로 지지율 상승효과를 거둔 것으로 보인다. 민감한 문제인 만큼 여성가족부 폐지로 등 돌렸던 남성 청년 층의 마음이 일부 돌아오게 된 셈이다. 다만 해당 전략을 두고 오히려 반작용 효과가 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또 이 같은 지지세가 앞으로도 이어질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슈 선점 연일 부각시키기 못 지킬 통 큰 약속만 가득 남성 청년층이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하나로만 윤 후보를 지지할 가능성이 확실하지 않아서다. 회복 효과를 일정 부분 거뒀을 수는 있지만 한쪽만 챙기다 다른 층이 이탈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럼에도 윤 후보는 이대남을 위해 더 앞으로 나아갔다. 군 장병 200만원 인상 공약 등 핵심만 간추린 공약을 유튜브 쇼츠를 통해 발표했다. 이 역시 청년층을 공략한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과거 온라인은 정책을 방대하게 담아냈던 역할만 했다. 온라인 공약 발표를 통해 짧은 시간 내 여론의 반응을 살필 수 있는 효과까지 이끌어내겠다는 심산이다. 이후 윤 후보가 공약의 세부적인 부분을 발표한다. 다만 이 같은 다소 파격적인 공약에 대해 예산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등의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비판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해당 공약이 눈앞의 표심에만 혈안이 된 행보로 보인다는 지적도 뒤따른다. 문제는 이뿐만 아니다. 지지층과 반대층이 이슈를 놓고 다투면서 거두는 정치적 효과 역시 옳지 않다는 비판이다. 지지층을 결속시키는 반면 반대층을 철저히 배제하려는 움직임으로 여겨지는 탓이다. 지지층 결속 움직임은 최근 국민의힘 안에서 불었던 ‘멸공’ 챌린지에서도 확인된다. 멸공은 공산주의나 공산주의자를 없앤다는 게 사전적 의미다. 앞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이 지난해부터 자신의 SNS에 공산당이 싫어요 등 멸공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던져온 것으로부터 촉발됐다. 이후 윤 후보가 이마트에서 장을 보며 멸치와 콩을 구입하면서 찍은 사진을 SNS에 게시한 뒤 멸공 챌린지가 화제로 떠올랐다.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을 시작으로 윤 후보와 함께 경선에서 경쟁했던 최재형 전 감사원장까지 동참했다. 멸치 콩으로 집합 시도 이른바 멸공 릴레이가 벌어진 셈이다. 멸공 챌린지를 두고 여야의 해석은 다르다. 여권에서는 이마트, 스타벅스 등의 불매운동까지 벌이겠다며 신세계에 대한 부정적인 움직임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정 부회장을 두고 “거의 윤석열 수준”이라며 강하게 비판하는 글을 올렸다. 반면 보수층에서는 표현의 자유를 거론하며 문제될 게 없다는 반응이다. 이 같은 멸공 챌린지는 현 정부를 우회적으로 비판하겠다는 취지로 읽힌다. 보수층의 결집과 청년층이 중국과 북한에 대해 비판적 의식이 표출되는 지점을 짚어내기 위함이었다고 풀이된다. 최근 60대를 제외하고 전 연령층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에게 밀렸던 양상이 벌어지자 집토끼마저 떠나갈 위기감에서 비롯된 행동으로 보인다. 멸공이라는 키워드는 과거 독재정권에서 통치를 합리화하기 위해 주요하게 쓰인 명분 중 하나다. 군대에 다녀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군가 중 하나인 <멸공의 횃불>을 불렀을 만큼 멸공은 이념적으로 자주 쓰이는 단어다. 또 멸공 자체로는 갈라치기로 보는 시선이 무리라는 반응도 있다. 논란이 벌어진 것 자체로는 윤 후보가 이 후보보다 앞서 이슈 선점 효과가 있다는 분석이다. 이슈를 지속적으로 윤 후보에게 뺏기자 여권에서는 한때 불안함이 감지됐다. 이에 불매운동 등의 행위를 중단하자는 말까지 나왔다. 국민의힘에서 지적한 표현의 자유 논리가 어느 정도 먹혀들어간 셈이다. 이 같은 행보는 AI 윤석열이 달걀, 파, 멸치, 콩 이른바 ‘달파멸콩’을 함께 언급하면서 더 이상 표현의 자유가 아니라는 지적이 나왔다. 이슈 선점이 문제로 번진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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