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부의 그림자' 유경그룹 3세의 고민

벗어날 수 없는 2세대 그늘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한동엽 유경PSG자산운용 대표가 취임한지 5년이 지났다. 한 대표는 주요주주 중 지분이 가장 낮다. 한상철 유경PSG자산운용 전 대표와 유경그룹의 실세이자 2세대인 한상만씨의 지분이 한 대표보다 높다. 한 대표는 급한대로 지분 매집에 나섰지만 여전히 2세대의 벽은 높기만 하다. 유경산업을 통한 또 다른 2세대들의 지배력도 3세대에 앞서는 상황이다. 

유경PSG자산운용은 최대주주인 유경산업을 필두로 오너 일가가 각자 독립된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유경산업의 지분이 84.40%로 가장 많고 오너일가의 지분이 13.57%를 차지한다.

교통정리 필요

한동엽 유경PSG 대표의 지분은 1.23%다. 한 대표는 2017년 취임 직후 보유 지분 0.51%를 모두 매각했다. 올해 7월까지 지분을 보유하지 않다가 7월30일과 8월20일 각각 1%, 0.23%를 취득했다. 

눈여겨봐야 할 점은 2세대들의 지분이 한 대표보다 모두 높다는 점이다. 한상철 전 유경PSG자산운용의 대표의 지분율이 3.98%로 가장 높고 한상만 유경산업 전임 대표도 지분율 3.84%를 보유하고 있다.

한 전 대표의 경우 지분율 4.98%(10만9862주)에 달했지만 최근 낮아졌다. 한 전 대표는 유경그룹의 부회장으로서의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유경PSG운용의 경영을 조카인 한 대표에게 넘긴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표에게 경영권은 넘어왔지만 영향력은 그렇지 못하다. 유경산업을 통한 우회적인 지배력을 고려하면 직접지분이 없는 또 다른 2세대도 3세대와 비교해 입김이 세다. 3세대 중에서도 한 대표보다 한승엽·한기엽씨의 지분율이 앞선다.

부친인 한상호 유경산업 대표가 한승엽·한기엽씨에게 지분을 증여했기 때문이다. 

유경산업의 최대주주는 지분율 9.35%를 보유한 한상호 대표다. 한상혜씨의 지분이 7.89%, 한상만 유경산업 총괄회장의 지분이 2.03%다. 차남인 한상일씨와 한 전 대표의 지분은 각각 0.92%와 1.53%다. 

2세대에서 이뤄졌던 명확한 ‘교통정리’가 3세대로는 내려오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창업주인 고 한익하 회장에서 2세대로 경영권이 승계될 당시에는 2세간의 지분과 역할을 명확히 구분했다. 유경그룹은 한익하 회장의 4남이 각자 요직을 분담했다.

각자의 영역을 정확히 구분해 형제갈등을 사전에 차단했다. 

경영권으로만 보면 유경산업은 2세대, 유경PSG운용은 3세대로 재편된 모습이다. 한 대표와 사촌지간인 한승엽씨는 사내 요직인 주식운용본부에 차장으로 근무 중이다. 또 다른 3세인 한정엽씨는 유경산업의 패션 별도법인인 RKFN을 운영하고 있다. 

경영권 넘어왔지만 영향력 그대로
한동엽 대표 중심으로 3세대 확대


한 대표도 승부수를 띄우는 모양새다. 한 대표는 지난 7월 취임과 동시에 털어냈던 유경PSG자산운용 지분을 사들이며 지배력 확대에 나섰다. 

한 대표는 지난 7월30일 공시를 통해 유경PSG운용의 지분 1%를 신규 취득했다고 알렸다. 지난 8월20일에는 0.23%의 지분을 추가로 매입하기도 했다. 이로써 전체 지분은 1.23%가 됐다. 높지는 않지만 취임 직후 지분을 모두 정리했던 한 대표가 다시 독립적인 지분을 취득한 데 의미가 있다.

한 대표의 신규 취득 지분은 한 전 대표로부터 나왔다. 한 전 대표의 지분율은 4.98%(10만9862주)에서 3.98%(8만7762주)로 줄었다. 한 대표가 매집한 0.23%는 소액주주로부터 사들인 것으로 추정된다.

지배력 확대를 위해 승부수를 띄운 한 대표. 하지만 유경PSG자산운용이 역성장 추세로 돌아서며 발목을 잡았다.

공시에 따르면 유경PSG운용은 올해 상반기 당기순이익이 35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42억원보다 16%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57억원에서 41억원으로 27.7%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역시 줄어들었다. 지난해 상반기 108억원이었던 매출액은 올해 같은 기간 87억원에 불과했다. 운용자산(AUM)이 2018년 정점을 찍은 후 계속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다. 

운용업에서 가장 큰 비용 항목은 판매비와 관리비다. 펀드매니저의 맨파워로 수익이 창출되는 사업 모델이어서 판관비에서 급여 항목의 비중이 절대적이다. 유경PSG운용은 지난해 판매관리비와 급여가 각각 75억원, 57억원으로 집계돼 전년(103억원, 87억원)보다 약 30%씩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판매관리비(41억원)는 지난해 상반기(42억원)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추가적으로 비용 합리화 작업을 벌이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비용 감축이 없었던 만큼 외형 위축의 여파가 그대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 반영됐다.

지분이 답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한동엽 대표는 유경산업의 지분은 들고 있지 않아 유경산업을 통한 우회적인 지분 확보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배당과 지배력 확대 등을 고려할 때 직접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편이 여러 면에서 유리하다고 보인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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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불확실성의 시대에 가장 확실하다고 굳게 믿었던 관계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새 정부 초기부터 보이기 시작한 적신호가 이제 눈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커진 모습이다. 어디서부터 균열이 시작된 걸까? 우리나라 외교는 한미동맹을 배경으로 진행됐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꾀한 때도 있지만 대체로 한·미 혹은 한·미·일 관계가 우선시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와 미국이 삐걱거리는 모습이 자주 포착되고 있다. 상수였는데 변수됐나 지난 12일 미국 이민 당국에 체포·구금됐던 한국인 근로자 316명이 귀국했다. 이번에 구금된 한국인은 총 317명으로 남성 307명, 여성 10명이다. 이 가운데 1명은 잔류를 택했다. 지난 4일, 미국 이민 당국의 불법체류 및 고용 전격 단속에서 체포돼 포크스턴 구금시설 등에 억류된 지 8일 만이다. 이들은 미국 조지아주 엘러벨의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중에 체포·구금됐다. 문제 해결을 위해 조현 외교부 장관이 미국을 급히 방문했다. 당초 이들은 지난 10일(현지시각)에 전세기를 타고 출국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측 사정’으로 지연됐다. 외교부는 이번에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향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국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장관은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에게 이들이 신체적 속박 없이 신속히 귀국하고 향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데 불이익이 없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미국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을 받았다고 한다.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미국을 떠나는 방식을 두고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이견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자진 출국’을, 미국은 ‘추방’을 언급한 것이다. 자진 출국 방식으로 귀국하면 향후 ‘5년 입국 제한’ 등의 불이익이 없다. 반면 추방 명령으로 미국을 떠나면 영구적으로 기록이 남아 최대 10년간 미국에 들어갈 수 없다. 지난 8일 크리스티 놈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이번 사안과 관련해 “법대로 하고 있다. 그들은 추방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출국 형태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다행히 미국 측과 조율이 이뤄지면서 자진 출국 형태로 귀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루비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도 이재명 대통령과 도출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이 사안에 대한 한국인의 민감성을 이해하고 있다. 특히 미국 경제·제조업 부흥을 위한 한국의 투자와 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야 “700조원 줬는데도?”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측이 원하는 바대로 가능한 한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히 협의하고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상황이 봉합되는 모양새지만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의 후폭풍이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인 체포·구금 과정에서 드러난 미국 이민 당국의 모습을 두고 동맹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는 말이 나왔다. 실제로 미국 측은 한국인 체포 과정에서 수갑을 채웠고, 이들을 환경이 열악한 수용소에 구금했다. 야권에서 ‘외교 참사’가 일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이후 내놓은 논평에서 “이재명정부는 700조원 선물 보따리를 미국에 안겼지만 회담은 공동성명조차 발표하지 못한 채 끝났다”며 “그 결과가 고스란히 현대차-LG 합작 공장 단속 사태로 돌아왔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국민 사이에서는 실컷 투자해 주고 뒤통수 맞은 것 아니냐는 분노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700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약속해 놓고도 국민의 안전도, 기업 경쟁력 확보도 실패한 것이 이재명정부의 실용 외교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우리나라는 관세 협상,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미국에 5000억달러(약 700조원)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도 지난 6일 페이스북에 글을 썼다. 수갑 채우고 수용소 넣고 장 대표는 “이번 사태는 단순한 불법체류자 단속을 넘어 앞으로 미국 내 한국 기업 현장과 교민 사회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수많은 한국 기업이 미국 전역에서 공장을 건설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이 무더기로 체포되는 일이 되풀이된다면 국가적 차원의 리스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미국 측과 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장관은 루비오 장관 등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책과 대미 투자 한국 기업 관계자들의 비자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새로운 비자 카테고리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안 논의를 위한 ‘한미 외교부-국무부 워킹그룹’ 신설을 제의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한미 관계 차원에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미 관계가 순탄하게 흘러가고 있지 않다는 신호로 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 직후부터 관세 등을 무기로 전 세계를 흔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동맹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된 바 있다. ‘삐걱거림’은 이정부 출범 초기부터 감지됐다. 미국 백악관은 이재명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처음 내놓은 메시지에서 중국을 언급해 ‘이례적’이라는 말을 들었다. 백악관은 지난 6월3일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한미동맹은 철통같이 유지된다”면서도 “한국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진행했지만 미국은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에 대한 중국의 개입과 영향력 행사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하며 반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메시지를 두고 이정부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행사 견제, 실용 외교를 표방하는 이 대통령이 중국과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는 압박 등 다양한 해석이 이어졌다. 당시 미국은 중국과 관세를 두고 이른바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었다. 시간이 가면서 다소 소강상태가 되긴 했지만 갈등의 골은 여전히 남아 있다. 분위기만 화기애애? 관세 협상이나 한미 정상회담을 두고도 여전히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협상 시한으로 정한 날짜를 하루 앞두고 미국과 타결을 이뤄냈다. 당초 한미FTA로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관세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0’이었기에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한을 통해 언급한 상호 관세 25%를 15%로 낮추는 데는 합의했지만 과정은 난항을 거듭했다. 루비오 장관의 방한이 취소되는가 하면 ‘한미 2+2 통상 협의’를 앞두고 미국 측의 취소로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길을 돌리는 일도 벌어졌다. 일본이 먼저 관세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기준이 생기고 시간에 쫓기는 등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됐다. 결국 미국과의 관세 협상은 일본과 비슷한 수준에서 정리됐고 동시에 천문학적인 수준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다. 이때도 관세 협상 결과를 두고 이견이 나타났다. 우리 정부 측은 쌀, 소고기 등 농산물 개방은 없다고 주장했던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면 개방을 말했다. 또 대미 투자의 방식에서도 서로 다른 생각을 보였다. 이견은 한미 정상회담을 거치고도 조율되지 않은 모양새다. 미국 측은 관세 협상 타결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대통령의 방미를 언급했고 실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정상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치러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앞에 두고 면박을 주는 등의 돌발 행동을 보인 바 있어 우려가 제기됐지만 무난하게 마무리됐다는 평을 받았다. 문제는 명문화된 결과가 없다는 점이다. 지난달 25일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지만 공동합의문은 발표하지 않았다.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통해 동맹의 성과와 협력 의제를 문서화해 왔다. 당선 메시지에 중국 언급 정상회담 합의문도 없어 당시 공동합의문이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제기될 정도였다. 정상회담에서 각종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지만 구체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결과였다. 특히 자동차 관세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업계는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했다. 관세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으로 타결했지만 문서로 명시되지 않은 것이다. 안보 문제 역시 마찬가지였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인 지난달 28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동발표문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라며 “정상 간 논의 내용은 상당 부분 생중계됐고 나머지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양국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위 안보실장은 “문건을 만들어내기까지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많은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가 협의를 하면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온 조 장관의 발언은 조금 더 구체적이었다. 그는 “투자 부문에서 국민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수용하지 않았다”며 공동합의문이 발표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말했다. 이어 “미일 간 합의문 내용을 보면 왜 우리가 협상을 지연해 가면서까지 안을 만들고 있는지 이해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본은 관세 협상에서 제조업·항공우주·농업·에너지·자동차 등 분야에서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고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하는 내용의 합의를 진행했다. 또 합의 불이행 시 미국이 관세를 재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굴욕 협상’이라는 말도 나왔다. 조 장관은 “일본의 타결 협상안을 보면 우리가 비슷한 협상안을 받아들인다고 할 때 여러 문제점이 많다”며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분명히 하며 협상을 강하게 하다 보니 합의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품목 관세가 부과될 때 최혜국 대우가 불확실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인정했다. 불확실성 해소될까?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에 자리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타국을 대하는 방식은 이제 변수를 넘어 상수가 되는 모양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가 한미 관계를 더 흔들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