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25주년 특집> 인터뷰 '젊은 피 선봉장 40대 기수론' 국민의힘 김웅 의원

"나여야 윤석열 합류 쉬워진다"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를 앞두고 김웅 의원을 필두로 한 '70년대생 돌풍'이 불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12일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국민은 경륜보다 변화를 찾을 것"이라며 호기로운 도전장을 냈다.

"본인 마스크는 본인이 챙겨야죠."

<일요시사>와 인터뷰가 있던 지난 12일 김웅 의원은 사진 촬영 채비를 위해 보좌진이 그의 마스크를 가져가려 다가오자, 손사래를 치며 마스크를 주머니에 구겨 넣었다. 머쓱해하는 보좌진을 향해 김 의원은 웃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미 국회내 ‘탈권위’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패션 역시 젊고 스타일리시하다. 캐주얼한 정장, 그에 걸 맞는 컨버스화 등 김 의원의 서글서글한 이미지와 찰떡이다.

김 의원은 검사 출신으로 21대 국회에서 처음 뱃지를 달았다. 다소 '꼰대스럽다'는 평을 받는 보수정당에선 여러모로 특이한 인물. 다만 김 의원에게는 ‘경륜이 없다’는 당내 편견을 이겨낼 과제가 남았다.

다음은 김 의원과 일문일답.


-당 대표 출마 이유는 무엇인가.

▲정강정책과 당헌당규는 이미 혁신적으로 바뀌었다. 당이 바뀌었단 걸 사람들이 체감할 수 있는 방법은 당의 '얼굴'이 바뀌는 것이다. 당 안에서 전 항상 소수를 대변해왔다.

-대선을 치러야 한다는 점에서 초선의원이 맡기 힘들 것이란 우려도 있다.

▲일종의 ‘프레이밍’이다. 과거에 중진들이 치른 경선들은 후유증이 심했다. 중진은 결국 계파에서 절대 자유로울 수가 없다. 이들은 공정성 부분에서 오히려 더 해가 될 것이다.

-대선 정국에선 경륜이 필요할 것이라는 당내 의견도 있다.

▲그렇게 말하는 이들은 경륜이 많았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나가라고 했다. 이제 와서 경륜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건 앞뒤가 안 맞는 것이다. 유럽에서 젊은 당수가 나오는 시대 흐름을 봐라. 국민은 경륜보다는 변화를 찾을 것이다.

-당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당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스스로의 삶을 책임질 수 없는 사람들에 대해서 책임감을 갖는 게 보수정당의 역할이다. 그런 점에서 노동과 복지 이슈는 당연히 보수당에서 주도해왔다. 우리는 아직도 그런 부분이 부족하다. 어려운 사람들이 봤을 때 ‘내 삶에 관심이 없는 정당’이라는 느낌이 들 것이다.


-그럼에도 재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압승했다. 이유는 무엇이라 보나.

▲민주당과 문재인정부는 국민과 싸웠다. 우리 당이 이긴 게 아니고, 정부가 심판을 받은 것이다. 그건 수치로도 나온다. 우리 당이 60% 가까이 지지율을 얻었지만, 이는 당 지지율로 연결되지 않고 있다.

-당 대표가 된다면 어떤 일에 가장 먼저 힘을 쓰겠나.

▲공천 제도를 바꾸는 것이다. 우리 정당을 바꿀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이다. 민주적인 의사 결정에 실패하고 계파정치가 이뤄지는 것도 결국은 공천 문제 때문이다.

-최근에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만났다. 어떤 얘기를 나눴나.

▲위원장이 "다른 중진들이 있는 데도 불구하고 왜 네가 당 대표가 돼야 하는지 강하게 이야기를 해라. 네가 나오는 이유를 국민들에게 납득시켜야 한다"고 하셨다. 그래서 "당의 부끄러운 모습인데 그런 이야기를 해도 됩니까" 여쭤봤더니 그러라고 하시더라.

-당의 부끄러운 모습은 중진들을 말하는 건가.

▲그렇다.

-어떤 문제인가.

▲당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중진들은 선당후사 정신이 부족하다.

'70년대생 온다' 중진들 물러나야
"국민은 경륜보다 변화를 찾을 것"

-당 대표가 된다면 김 전 위원장과 함께할 의사가 있나.


▲빌릴 수 있는 지식과 힘은 다 모아야 한다. 그분 같은 경우는 과학적 데이터 분석을 기초로 경과와 추이를 말씀하는 분이다. 선배들한테 실망했던 부분이 확실하지 않은 ‘감’이었다. 위원장은 리스크 관리에도 뛰어난 분이다.

-김 전 위원장이 합류하면 중진들과 분열이 또 발생하지 않을까.

▲그건 당 대표가 컨트롤할 문제다. 위원장이 없으면 우리 당 중진들이 문제없이 원팀으로 갈 거라고 생각하나. 아니다. 위원장이 있을 때는 그 사람들이 합심해서 위원장을 공격한 것 뿐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영입 전략이 있나.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를 알아야 한다. 당 대표 후보들이 ‘윤석열 마케팅’을 했지만 다 실패했다. 윤 전 총장이 우리 당에 들어올 수 있는 가장 좋은 구도는 제가 당 대표가 되는 그림이다. 조사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62%는 국민의힘의 당 대표로 저를 골랐다.

-윤 전 총장이 들어오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우리 당이 바뀌었다고 보기 어려워서다. 홍준표 의원도 들어온다고 그러지, 황교안 전 대표도 돌아오겠다고 하지…. 이분들은 윤 전 총장이 구속시킨 전직 대통령들과 다 관계가 있는 분들이다. 이 상태에서(윤 전 총장이) 당에 들어오면 정치를 하는 그의 대의명분이 없어진다. 제가 당 대표가 되면 윤 전 총장이 들어오기에도 쉬울 것이다.


-경쟁력이 있는 당 대표 후보는 누구라고 생각하나.

▲당 대표가 어마어마한 정치력을 발휘할 문제는 없다. 경선 관리만 공정하게 잘하면 대선 후보가 나온다. 중립적으로 공정하게 할 수 있는 사람 다 경쟁력이 있다고 봐야 한다. 이준석 전 최고위원도 비열하게 계파정치할 사람은 아니다. 김은혜 의원도 잘할 것 같고 개인적으로 나경원 전 원내대표도 잘 할 것 같다.

-나 전 원내대표는 지난 20대 국회에서 황교안 전 대표와 함께해 보수색이 짙은 후보로 꼽히는데.

▲황 전 대표와 같이 분류하면 안 된다. 마지막 원내대표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연장을 해도 되는 거였다. 기어이 선거를 치러 원내대표를 바꾼 것만 봐도 황 전 대표와 나 전 원내대표가 맞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홍준표 의원의 복당 문제로 설전이 있었다. 그의 복당을 필사적으로 막는 이유는.

▲대선에서 이겨야 되니깐 그렇다. 대선 때는 리스크 관리가 제일 중요하다. 말 한마디 가지고 모든 판세가 뒤집어질 수 있다. 우리가 백날 소외계층을 돌보겠다고 이야기하면 뭐하나. 홍 의원의 막말이 한 방 나오면 선거는 끝났다고 보면 된다. 대선 관리를 해야 되는 당 대표 입장에서 시한폭탄이 될 수도 있는 것들은 미리미리 정리해야 한다.

-송파갑 불출마 뜻을 밝혔다.

▲당 대표직은 희생이 필요한 자리다. 내 최고의 자산이 송파갑 지역구다. 공정하게 선거를 끌고 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지역구 불출마 뜻을 밝혔다. 자신의 이익을 버리는 사람은 공정할 것이라고 사람들이 생각하지 않겠나. 자기 희생이 있어야 청년층과 중도층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지역 주민들의 반응은.

▲당연히 원성이 있다. 대한민국 어떤 정치인이 송파갑 지역구를 버리고 싶겠나. 옛날 그때 그 사람들이 돌아와 ‘도로 한국당’이 되면 내년 대선도 반드시 진다. 나만 안정적으로 지역구에서 살아남는 게 맞느냐. 길게 봤을 때 주민들이 절 더 자랑스러워 하실 거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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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뚝심인가, 고집인가?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대통령의 뜻이 확고해도 너무 확고하다. 겉으로는 유연한 대처를 언급하면서 ‘2000명’이라는 수치는 굽히지 않을 기세다. 강 대 강 대치에 나섰던 의료계는 우왕좌왕하는 모양새다. 의료계 내부의 의견을 모으는 일도 쉽지 않아 보인다. <일요시사>와 인터뷰한 지방의대 A 교수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밀어붙이는 윤석열정부의 강경 기조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정규군은 수뇌부만 처리하면 와해되기 쉽다. 하지만 현재 의료계는 게릴라 방식으로 대응 중이다. 주동자를 찾기 어렵고 실제 주동자도 없다. 전공의, 의대생 모두 조직의 통제하에 움직이는 게 아니라 본능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 윤정부 입장에서는 협상 대상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일괄 협상에 따른 일괄 타결은 어렵다고 본다.” 2월 이후 평행선만 실제 의료계는 대학의사협회(의협),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 등 여러 단체가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의대 정원 확대 반대’를 큰 틀로 하되 대응 방식이나 세부적인 요구사항은 각각 다른 상황이다. A 교수의 말대로 의료계는 현재 단일협의체가 없다. 협상테이블이 마련된다 해도 앞에 대표로 나설 사람이 없는 셈이다. 과거 의정갈등이 일어났을 때 주로 의협이 나서서 의료계 입장을 전달하고 대응을 이끌었다면 현재는 각개전투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정부는 의협의 대표성에 대해 의문을 표한 상태다. 정부는 지난 2월 말 의협 대신 ‘대표성을 갖춘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대해 대화하자고 의료계에 요청했다. 의협이 전체 의사들의 대표성을 띠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당시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의협 회원엔 전공의·봉직의 등 모든 직역이 포함돼있고 모든 직역이 배출한 대의원 총회 의결을 거쳐 만들어진 조직이 비대위”라며 “정부가 의협의 대표성을 부정하는 이유는 내부 분열을 조장하기 위함”이라고 반발했다. 의협은 의료법에 근거해 모든 의사가 가입하는 법정 단체지만 개원의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의정갈등 국면서 가장 선봉에 선 단체는 전공의가 모인 대전협이 꼽힌다. 전공의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병원을 떠나는 등 집단 강경 투쟁에 나서면서 의정갈등에 불이 붙었다. 의대생은 집단 휴학으로 힘을 실었다. 유급 마지노선에 이른 대학들이 수업을 재개했지만 의대생은 돌아올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집단사직에 나선 전공의가 여전히 버티고 있는 상황서 의대생의 복귀 가능성 역시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대통령실 1년 유예안 일축하면서도 ‘2000명 정원’ 논의 가능성 제시해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학칙에 따른 형식적인 신청 요건을 지킨 의대생의 휴학 신청은 누적 1만242명으로 전체 의대 재학생 대비 54.5% 규모에 이른다.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과 수업 거부는 지난 2월부터 시작됐다. 대학 사이에선 이달 중순이 지나면 여름방학까지 총동원해도 유급을 막을 수 없다. 의대는 특정 수업서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을 결석하면 낙제(F) 처리되고 F가 하나라도 나올 경우 유급이 되도록 학칙을 세워둔 곳이 많다. 전공의의 집단사직으로 병원 업무가 마비되고 일부 의료진에 업무가 과중되는 이른바 ‘의료대란’이 벌어졌다. 여기에 의대생의 집단 휴학은 의사 수급 부족 현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의료현장에 구멍이 생기면서 의사를 찾지 못해 환자가 사망하는 ‘응급실 뺑뺑이’ 사건도 일어났다. 문제는 정부의 태도다. 지난 2월6일 2025학년도 의대 입학 정원을 5058명으로 현행보다 2000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이후부터 현재까지 요지부동 상태다. 정부는 2035년까지 1만명의 의사 인력을 확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2006년 이후 19년 동안 동결됐던 의대 정원 확대를 예고한 것이다. 당시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발표 당시 의료계와 소통한 결과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지난해 10월26일 ‘의대정원 확대 추진계획’을 발표한 이후 40개 대학으로부터 증원 수요와 교육역량에 대한 자료를 받았고 현장점검을 포함한 검증을 마쳤다고 밝혔다. 의료계를 비롯해 사회 각계각층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특히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강조했다. 언론사 여론조사 등에서 의대 정원을 늘리는 문제에 대해 국민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을 의미있게 언급했다. “흔들림 없는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국민의 응원을 지지대로 삼은 것이다. 요구 다른 의사단체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는 더 강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국민께 드리는 말씀’ 대국민담화서 “역대 정부들이 9번 싸워 9번 모두 졌고 의사들의 직역 카르텔은 더욱 공고해졌다”며 “이제는 결코 그런 실패를 반복할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00명이라는 숫자는 정부가 꼼꼼하게 계산해 산출한 최소한의 증원 규모”라며 “이를 결정하기까지 의사단체를 비롯한 의료계와 충분하고 광범위한 논의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를 들어 그 배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책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된 의사 인력 수급 체계를 검토했다. 수요 측면서 저출산 고령화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 만성질환의 증가와 같은 질병구조의 변화, 소득 증가에 따른 의료수요 변화까지 반영했다”며 “어떤 방법론이더라도 지금부터 10년 후인 2035년에는 자연 증감분을 고려하고도 최소 1만명 이상의 의사가 부족하다는 결론은 동일하다”고 말했다. 의대 정원 확대 시기에 대해서도 정부는 가차없는 태도를 보인다. 대통령실은 지난 8일, 의협이 제안한 의대 증원 1년 유예안에 대해 “정부는 그간 검토한 바 없고 앞으로도 검토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박민수 복지부 차관이 “내부 검토는 하겠고 현재로서 수용 여부를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내놓은 답변서 더 강경해진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1년 유예안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면서도 “만약 의료계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 그리고 통일된 의견으로 제시한다면 논의할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며 “열린 마음으로 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팔짱 낀 정부 공은 의료계로 일각에서는 정부는 초지일관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현재로선 ‘2000명’이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의 장벽이 되고 있다. 정부는 2000명이라는 수치를 꿋꿋하게 고수하고 의료계는 2000명 백지화가 대화의 선결 조건이라는 뜻을 굽히지 않는 중이다. 정부든 의료계든 어느 한쪽이라도 구부려야 맞닿는 법인데 평행선만 그리는 모양새다. 이 와중에 의료계는 내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의료계에 요구하는 ‘통일된 의견’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새 회장을 선출한 의협이 그 중심에 있는 상황이다. ‘강성’으로 꼽히는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인과 의협 비대위가 엇박자를 내고 있고 대전협의 박단 비대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갈등 조짐을 보이는 중이다. 현재 의협은 비대위원장과 차기 회장이 공존하는 상태다. 의협은 지난달 26일, 임 당선인을 차기 회장으로 선출했다. 임 당선인은 결선투표서 65%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고 임기는 다음 달 1일부터다. 임 당선인의 등장으로 의협의 대정부 투쟁 수위가 올라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임 당선인은 의대 정원 증원 철회를 비롯해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파면을 요구하는 등 다른 의사단체에 비해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마찰음이 나온 건 ‘단일대오’를 구성하는 과정에서였다. 의협 비대위는 지난 7일, 기자회견서 전의교협, 대전협, 의대협 등과 함께 합동 기자회견을 이번주 안에 열겠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임 당선인이 이런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의협 비대위, 차기 회장·전공의 회장 갈등 삐걱거리는 단일대오에 대화 공전 가능성도 의협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의협 비대위와 대의원회에 공문을 보내 임 당선인이 김택우 현 비대위원장 대신 의협 비대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한 지붕 두 가족’ 상황의 의협 창구를 단일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전협 박 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박 위원장은 자신의 SNS에 “의협 비대위 김택우 위원장, 전의교협 김창수 회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지만 합동 브리핑 진행에 합의한 적은 없다”고 적었다. 합동 기자회견은 일단 취소된 상태다. 박 위원장과 임 당선인의 갈등도 관심사다. 임 당선인은 지난 4일,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비공개 만남에 불만을 드러냈다. 의협 비대위는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만남을 ‘의미 있다’고 평가했지만 임 당선인은 SNS에 ‘내부의 적’을 운운하며 박 위원장을 강도 높게 비난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박 위원장은 이 같은 보도 내용을 게시글에 공유하며 ‘유감’이라고 적었다. 전의교협은 의대 비대위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전의교협은 전국 40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로 구성된 단체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이 의협 비대위에 합류하면서 의료계 단일대오 구성이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통일된 의견을 내놓을 단일협의체 구성 속도에 따라 의정갈등의 타결 가능성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의협 비대위를 중심으로 단일대오를 구성하려던 시도가 임 당선인과 박 위원장의 행보로 삐걱거리면서 의료계 상황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여기에 협상테이블이 마련돼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가 이뤄진다 해도 합의까지 가는 데는 하 세월이 걸릴 것이라는 의견이 만만찮다. 입장차가 그만큼 첨예하다는 뜻이다. 타결까지 첩첩산중 일각에서는 정부와 의료계 모두 환자에 대한 배려는 뒷전에 두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월 이후 두 달 넘게 갈등이 계속되면서 환자들은 불편을 겪고 있고 일부 의료진은 업무 과중으로 그로기 상태에 빠졌다. 전공의가 떠난 병원은 매일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의 10번째 갈등이 어떤 결론으로 끝나느냐에 따라 의료계 지각변동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