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릴루아카스의 다큐멘터리 '지구촌' ②오사카

맛과 멋 즐길 줄 아는 사람들의 천국 오사카!

오사카의 발달된 수로와 편리한 교통은 자연스럽게 오사카를 일본 제2의 도시로 성장시켰다. 맛있는 음식, 오랜 전통과 문화 그리고 역사, 다양한 즐길 거리와 레저 시설을 갖추고 있는 도시 오사카! 오사카에는 ‘먹고 마시다 재산을 탕진한다’라는 의미의 ‘쿠이다오레’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식도락 문화가 발달한 곳이다. 오사카 거리 곳곳에 다양한 먹거리가 우리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해주기 때문에 오사카는 미식가 여행자들에게 천국인 곳이다. 

활기차고 역동적인 오사카 최대 번화가 도톤보리
태평양 보는 듯한 세계 최대 수족관 카이유칸

인천국제공항에서 2시간 정도 걸려 간사이국제공항(關西國際空港)에 도착했다. 입국장을 빠져 나와 제일 먼저 들른 곳은 2층 관광안내소(빨간물음표가 눈에 띈다)이다. 일본 여행 계획을 세울 때 가장 고려할 점은 여행 동선에 맞는 패스를 구입하는 것이다. 교통비와 주요관광지 입장료도 할인 받을 수 있으니 꼼꼼히 체크해 여행 경비를 절약하는 센스를 발휘 해보자.

난카이센(南海線)을 타고 1시간 남짓, 난바(南海)역에 도착 했다. 난바역은 여러 노선이 지나가는 오사카 교통의 중심지이다. 도쿄의 신주쿠를 방불케 하는 유동인구와 너무 많은 통로 때문에 길을 헤매기 쉬우니 주의 하자. 이곳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특색 있는 간판들이다. 여행가이드북에서 사진으로 보았던 간판들을 발견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도톤보리(道頓堀)에서 날이 저물고 어둑어둑해지면 형형색색 화려하게 변신하는 간판을 보는 것도 또 다른 매력이다. 오사카의 최신 유행을 알 수 있는 지역답게 길게 늘어선 다양한 상점가와 음식점, 영화관, 오락실 등 옛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화려한 운하의 거리 도톤보리는 관광객들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기 충분한 곳이다.

오사카행 시작은
난카이센을 타고

오사카성은 원래 도요토미 히데요시에 의해 지어진 것으로, 지금까지 오사카의 상징으로 대표되는 건축물이다. 당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권력이 얼마나 막강했는지를 보여준다. 3년 이라는 기간 동안 10만명의 인력을 동원하여 지금의 5배 이상의 규모로 만들어졌지만, 오늘날까지 몇 번의 재건을 거듭한 끝에 이 거대한 건축물이 탄성하게 된 것이다.

오사카를 대표하는 관광명소의 하나인 웅장한 덴슈가쿠(天守閣)에는 오사카 시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가 있고, 8층에는 황금으로 지어진 다실이 있다. 오사카성을 중심으로 조성되어 있는 넓은 공원은 도심 한복판 산책하기 좋은 명소이다.

츠텐카쿠가 세워진 것은 1912년, 당시의 츠텐카쿠는 파리의 개선문과 에펠탑을 붙여 놓은 기발한 디자인 이었지만, 유감스럽게도 전쟁 중인 1943년 철의 공급을 위해 해체 되었다. 현재의 츠텐카쿠는 1956년 지역 주민들의 의해 재건된 2대째이며, 진정한 의미로 오사카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전망대에는 츠텐카쿠의 명물 합격기원, 혼담 등의 의미인 복의 신 빌리켄이 있다. 찢어진 눈에 웃음 띈 얼굴, 뾰족한 머리의 빌리켄의 발바닥을 만지면 소원이 이뤄진다고 전해져 발바닥이 많이 닳아져 있다.


저렴한 식당과 상점들이 모여 있는 긴 골목 신세카이(新世界)는 과거 오사카 최고 유흥 밀집 지역이었지만 지금은 쇠퇴하여 지역 서민들이 즐겨 찾는 곳이다. 오사카 시내의 거리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소박한 오사카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곳이다.

카이유칸(海遊館)은 1990년 7월20일 오픈한 총수량 1만1000톤 규모의 세계 최대 옥내 수족관이다. 환태평양 생명대를 테마로 하여 14개의 대형수조로 태평양을 둘러싼 10개 지역의 어류 뿐만 아니라 양서류, 파충류, 조류, 포유류, 그리고 무척추동물과 식물까지 약 580종 3만점의 다양한 생물을 전시하여 환태평양의 자연을 재현하고 있다. 입구에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 내려오면서 수족관을 관람하는 게 포인트! 몸길이가 4.6m에 달하는 대형 상어가 유유히 돌아다닐 수 있는 어마어마한 규모에 놀란다.

카이유칸 친구들의 재롱을 보고 있으면 저절로 웃음이 나온다. 남녀노소 어른아이 할 것 없이 카이유칸 친구들과 함께 떠나는 여행이 너무 즐거워 시간가는 줄 모른다. 덴포잔 대관람차(天保山大觀覽車)는 직경 100m, 높이 112.5m의 크기를 자랑하는 세계최대 관람차다. 날씨가 좋을 때는 동쪽 이코마산, 서쪽 아카시 해협 대교, 남쪽 간사이국제공항, 북쪽 롯코산 산맥까지 전망할 수 있다. 야간에는 관람차에 밝혀지는 조명이 다음 날 날씨를 알려주는데, 빨간색은 맑음, 초록색은 흐림, 파란색은 비를 나타낸다.  

15분간의 공중산책은 높이 올라갈수록 두근두근 가슴이 뛰었지만, 아름다운 오사카의 전경을 보자 떨리던 마음은 어느새 차분해진다. 지상 40층 173m의 우메다 스카이 빌딩은 하늘과 경치를 즐기기 위한 공중 정원 전망대다. 특히 야외 옥상은 수평방향 360도 시야가 뻥 뚫린 하늘과 경치를 즐길 수 있어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환상적인 전망을 감상 할 수 있다. 이 전망대의 압권은 야경인데 빛의 바다, 흰색과 오렌지색과 파란색으로 반짝이는 ‘빛방울’들이 이곳을 더욱 로맨틱하게 만든다.

 

[여행Tip]

오사카 여행 계획 중이라면 텐진마츠리(天神祭)를 놓치지 말자!
오사카에서 가장 유명한 여름 축제 텐진마츠리(天神祭)는 도쿄의 간다마츠리(東京神田祭), 교토의 기온마츠리(京都祇園祭)와 함께 일본의 3대 축제다. 축제는 오사카 텐만구 신사의 주최로 매년 7월24일~25일에 개최되며, 이틀간의 축제기간 동안 약 100만 명의 방문객이 다녀간다. 이 축제는 1000년 이상 계속되고 있으며, 에도 시대에는 오사카가 일본의 상업의 중심지였기 때문에 물의 수도인 오사카의 여름 축제로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틀간의 행사에는 화려한 전통복장을 한 약 3000명의 참가자들이 텐진바시(天神橋) 다리에서 100척의 배에 나누어 탄다. 해가 지면 배위의 무수히 많은 등들이 켜지면서 수면에 반사되며 장관을 이룬다. 그리고 마지막 1000발 이상의 불꽃이 하늘을 수놓으면, 불과 물이 어우러진 축제의 대미를 장식한다.

<기타 참고>
■ 오사카주유패스 http://www.osaka-info.jp/osp/kr/
■ 난카이선 http://www.nankai.co.jp/global/korean/index.html
■ 오사카성 http://www.osakacastle.net/hangle
■ 카이유칸 http://www.kaiyukan.com/language/korean/
■ 우메다 스카이 빌딩 http://www.kuchu-teien.com/hangul/index.html

<오사카 맛집>
■ 라멘집 가무쿠라(神座) : 깔끔한 국물과 달걀을 풀어 만든 가는 면발, 볶은 배추를 푸짐하게 담은 오이시이 라멘은 국물이 끝내준다.
■ 라멘집 킨류(金龍) :  간편한 포장마차 스타일의 킨류는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높은 곳이다. 닭 국물과 돼지 국물을 섞어 개발한 독특한 소스로 맛을 낸 킨류라멘은 기호에 맞게 부추와 김치를 적당히 넣어 맛있게 먹으면 된다.
■ 회전스시 전문점 겐로쿠 스시(元祿壽司) : 오사카에는 회전 초밥 전문점이 많은데 그 중에서 원조회전 초밥집 겐로쿠 스시는 다른 곳에 비해 가격 대비 맛에 있어서 좋은 평가를 받는 곳이다.  접시당 130엔의 부담없는 가격에 100가지가 넘는 초밥을 마음껏 골라 먹을 수 있다.
■ 고기만두 전문점 551 호라이 : 손바닥 만한 크기의 대왕만두를 파는 551 호라이. 60년 전통을 자랑하는 속이 꽉찬 고기만두 하나만 먹어도 배가 든든하다.
■ 오사카 명물 아카오니(赤鬼) :  큼직큼직한 문어가 듬뿍 들어있는 타코야키 전문점이다. 간장소스, 단맛소스, 매운맛소스 등 입맛대로 골라 먹는 재미가 있다.
■ 오코노미야키 전문점 치보(千房) : 오사카의 명물 오코노미야키 전문점 치보는 일본 전역에 50여 개의 점포를 운영하는 유명한 곳이다. 이승기도 다녀간 곳이라고 메뉴판에 소개할 정도로 한국 관광객들에게도 유명한 곳. 한국어 메뉴판도 제공되며, 요리가 완성되어 가는 과정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 오코노미야키 전문점 보테쥬(ぼてぢゅう) : 1946년 개업한 보테쥬는 겉은 바삭 속은 촉촉한 비법으로 개업 이래 지금까지 사랑받고 있는 맛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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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