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형의 피팅 이야기

1타라도... 나에게 맞는 클럽은?

골프의 최종 목표는 낮은 타수의 스코어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코스마다 다른 기준 타수에서 최대한 적게 쳐서 홀인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티샷부터 홀인까지 그 과정 또한 만만치 않다. 나만의 클럽, 맞춤 클럽 등 단 한사람에게 특화된 피팅 클럽과는 엄연히 차이가 있다. 내게 가장 특화된 피팅 클럽에 대해 살펴보자.
 

피팅 클럽에 사용되는 브랜드는 크게 헤드와 샤프트로 나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성 브랜드는 헤드와 샤프트를 조립해서 하나의 완성품으로 수입해 판매되는 형태라면, 피팅 클럽은 완성품이 아닌 각 부품별로 수입한 후 피터에 의해 조립된 후 판매되는 방식이다.

선택 아닌 필수

그러다 보니 골퍼가 선호하는 헤드의 형태나 무게, 샤프트의 종류와 강도 등 최적의 조건을 피터와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쉽게 비교하자면 각기 다른 체형의 사람에게 꼭 맞는 맞춤 양복을 제공하는 것이 피터의 역할인 셈이다.

그런 장점으로 인해 최근 5년 사이 피팅 클럽을 찾는 골퍼가 부쩍 들었고, 피팅 관련 부품 브랜드 시장도 커지고 있다. 이런 요구에 발맞춰 기성품 위주의 메이저 브랜드들도 피팅이 가능한 클럽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원하는 클럽 조합을 주문 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골퍼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는 것이다.

몇몇 메이저 브랜드의 경우 자사가 운영하는 스윙 분석실을 통해 골퍼에게 맞는 최적의 조합을 찾아 주는 피팅 센터를 운영하기도 한다. 하지만 완성품 위주의 메이저 브랜드의 경우 클럽의 핵심 구성품인 헤드나 샤프트가 피팅 전문 브랜드처럼 다양하지 않아 선택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최근 피팅 브랜드의 경우 다양한 스펙의 구성품 외에도 전문적인 스윙 분석 시스템을 갖춘 후 스윙 분석가의 도움을 받아 이에 맞게 피팅 클럽이 제작된다. 이를 통해 ‘나만의 클럽’ ‘맞춤 클럽’ ‘최적화 클럽’이 가능하다.

맞춤 클럽은 곧 엄연한 차이
최적화된 클럽에 대한 갈망

피팅 클럽은 비싸다는 인식이 많다. 실제로 기성 클럽을 구입 한 후 골퍼 본인에 맞는 클럽으로 피팅을 받고, 다시 리샤프팅 작업을 거치기에, 이 모든 과정에 적지 않은 금액이 소요된다.

그래서 이런 복잡하고, 비용도 많이 드는 과정을 거치기보단 자체 스윙 분석실을 운영하는 브랜드 클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클럽사에서 운영하는 분석실을 방문해 스윙 분석을 받고, 클럽을 구입 하게 되면 과정도 단순하고, 비용도 줄일 수 있다. 비록 기성품 구매보다 비용이 더 들어가지만 구입 후 다시 피팅을 받는 것 보다 합리적일 수 있다.

흔히 아마추어 골퍼들은 ‘내가 못 치는 것이지 클럽이 문제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코스에서 14번을 쳐야 하는 드라이버만이라도 제대로 피팅을 받고 라운드에 임한다면 클럽에 대한 확신이 커지고, 좋은 샷도 많이 나올 수 있다. 이를 통해 라운딩에 대한 만족도 역시  높일 수 있다.

골프가 대중화 되기 전에는 부의 상징으로 비싼 브랜드의 클럽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했다면, 현재는 브랜드보다 앞서 내게 최적화된 클럽인지를 먼저 살피는 골퍼가 늘고 있다. 그리고 이런 골퍼를 필자 또한 선호한다. 골프 라운드는 언제나 즐거워야 하기 때문이다. 

피팅은 자신감의 원천
일관성으로 실력 향상


골프의 어려움을 이야기할 때 간혹 ‘백팔번뇌’에 비교하곤 한다. 불교에서 ‘108’이란 숫자는 수많은 번뇌를 끊어낸다는 상징적인 숫자이지만, 묘하게도 홀의 지름이 108mm임을 감안 하면 골프와 전혀 상관없다고 말하기도 어렵다.

불교의 ‘백팔’과 홀의 지름 ‘108’을 우연한 숫자적 공통점으로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불교에서 몸과 마음을 괴롭히는 번뇌를 이겨내듯이 골프에서도 수많은 고민과 무수한 생각들이 뒤섞인 복잡함을 이겨낸다면 비로소 불자처럼 어느 경지에 이를 수도 있을 것이다.

대다수의 스포츠가 그렇겠지만 골프 만큼 ‘멘탈’이 중요한 것이 또 없다. 철저하게 자신의 힘만으로 경기를 풀어나가야 하는 골프는 한순간의 실수로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래서 골프에 임하는 정신력과 현재 자신의 구력, 내게 맞는 장비의 조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앞선 글에서 언급했지만 내게 맞지 않는 옷을 입고 활동하는 것은 부자연스러울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위축될 수 있다.

내게 꼭 맞는 클럽을 갖췄다면 ‘자신감’이 중요하다. 내 손에 쥔 클럽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내게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자리잡을 때 최고의 경기력을 기대할 수 없다.
 

세계 최고의 무대에서 활약하는 PGA 투어 선수들조차 대회 출전하기 전 반드시 클럽을 피팅하는 과정을 거친다. 사람은 기계가 아니기에 매번 똑같은 스윙을 할 수 없다. 프로 선수들 역시 그렇기에 상황에 따라 클럽에도 조금씩 변화를 주게 된다.

하물며 아마추어 골퍼들은 어제와 오늘의 스윙이 다르기에 피팅의 중요성을 굳이 설명하지 않겠다. 당부하고 싶은 말은 골프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되는 골퍼의 경우 피팅에 앞서 구하기 쉬운 클럽으로 기본적인 스윙을 먼저 만드는 것이 우선이다.

흔히 “볼을 못맞추는데 값비싼 클럽이 왠말이냐”는 말처럼 장비를 갖추는 과정이란 것이 존재한다. 골프연습장에 굴러다니는 연습 클럽이 골프 초보자에게는 최고의 장비일 수 있다. 그리고 그런 과정을 거쳐 클럽별로 일정한 거리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그때부터는 내게 맞는 나만의 장비가 필요하다.

골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일관성’인데, 그런 일관성은 스윙이 우선이겠지만 내게 맞는 장비가 한 몫 한다는 사실은 수많은 브랜드의 클럽들이 존재하는 이유와 맥을 같이 한다.

한 가지 예로 근력이 없는 여자 초보 골퍼가 평균보다 길고 무거운 클럽을 가지고 스윙을 한다면 스윙 자세를 잡기 어려울 것이고, 부상의 위험도 클 것이다. 

특히 성장기의 초등학교 주니어 선수의 경우 자신의 키에 비해 길이가 긴 클럽을 가지고 스윙연습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면 스윙 스피드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스윙 플레인(궤도)도 엉망이 될 것이다.

나만의 무기


그래서 이런 예외적인 경우는 피팅 클럽으로 시작하는 것도 생각해 볼만하다. 대다수 기성 브랜드 클럽의 경우 30~40대 남성의 신체 구조에 맞춰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여성은 40대 이상의 운동력에 맞춰져 있어 젊고, 힘이 있는 여성에게는 가볍고, 쉽게 휘어지는 샤프트로 인해 경기력이 오히려 저하될 수 있다.

요즘 골프클럽사들은 다양한 스펙의 클럽을 보유하고 있다. 본인에게 가장 근접한 클럽을 먼저 선택하면 좋고, 좀 더 디테일한 맞춤 클럽을 원한다면 피팅만을 전문으로 하는 피팅 클럽을 추천한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