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된 개그맨, 얼마나 벌까??

대박 치면 매달 차 한 대씩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개그맨들이 설 자리가 없다는 말도 어느 덧 옛말이 된 듯하다. KBS2 <개그콘서트>마저 폐지된 가운데, 개그맨들이 설 무대는 사라졌다. 예능 버라이어티서도 검증된 개그맨들을 제외하곤 새 얼굴을 발굴하기란 쉽지 않았다. 그마저도 배우와 가수들에게 뺏기는 등 혹독한 환경이다. 그 속에서도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유튜브서 정착한 개그맨들이 많다. 수십만서 수백만의 구독자를 보유하면서 올드 미디어서 활약할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는 개그맨들이 늘어나고 있다. 
 

▲ 개그맨 강유미 ⓒ유튜브

KBS2 <개그콘서트>가 폐지될 때만 해도 개그맨들은 도탄에 빠졌다. 공개 코미디의 완전한 몰락은 개그맨들의 마지막 숨구멍마저 막아놓는 듯했다. 하지만 뛰어난 아이디어와 재기발랄한 재능을 가진 개그맨들은 새로운 도전으로 유튜브를 점령했다. 

독창적

그 영역도 다양하다. 몰래 카메라와 성대모사, 연애, 게임을 비롯해 각양각색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다. 기존 개그계에선 크게 유명세를 떨치지 못했던 개그맨들 중에서 특히 발군의 활약을 하는 이들이 있다.

대표적인 예가 유튜브채널 ‘엔조이 커플’의 손민수·임라라다. 2017년부터 유튜브에 뛰어든 두 사람은 약 8개월 동안 수익을 내지 못하다가, 커플 몰래 카메라로 크게 인기를 모은 뒤 커플 만담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하며 현재까지 187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했다. 인기 영상의 경우 1000만뷰를 넘기기도 했으며, 500만 이상의 영상도 적지 않다.

최근 1달간 올린 영상 역시 최소 20만 이상의 조회 수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다수가 100만 조회 수를 뛰어넘는다. 


두 사람은 tvN <유퀴즈 온더 블록>에 출연해 수익을 밝히기도 했다.

임라라는 “8개월간 수익이 8만 원에 못 미쳤는데, 엘리베이터 영상이 터진 후에 수익이 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손민수는 조세호의 R사 시계를 가리키며 “최근 한 달 수익이 최소 시계값은 한다”고 밝혔다.

R사 시계는 1000만원을 넘기는 고가 제품으로 두 사람의 수입은 한 달 기준 최대 수천만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유튜브 채널 ‘깨방정’서 몰래 카메라 콘텐츠로 관심을 받은 KBS 공채 개그맨 출신 정승빈은 자신의 유튜브 방송서 노골적으로 수입을 공개했다. 약 50만명가량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깨방정’은 수만에서 수백만의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정승빈은 <개그콘서트> 내에서 코너 2개를 촬영했던 2019년 8월과 유튜버로 활약한 지난 3월을 비교했다.

“TV 설 자리 없다”는 이제 옛말 
“출연 수익보다 0 하나 더 붙어”

그는 “<개그콘서트> 코너를 하나 하면 약 61만원, 코너를 두 개 하면 15만원이 붙어 총 76만원이었다. 4주를 하면 약 306만원이 순수입이었다. 2020년 3월 기준으로 유튜브 수익은 총 3000만원이 조금 못 미친 2800만원”이라고 밝혔다. 


무려 10배에 가까운 수익을 올린 셈이다. 정승빈에 따르면 2800만원서 PPL이나 각종 협찬 등 부가수익은 뺀 것으로 부가 수익을 합치면 3000만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SBS <웃음을 찾는 사람들>서 흔한남매로 이름을 알린 정다운과 한으뜸은 동명의 유튜브 채널 ‘흔한 남매’ (구독자 208만명)를 개설한 후 월 수입이 약 4000만원서 7000만원 사이인 것으로 확인돼 많은 개그맨을 놀라게 했다.
 

▲ 엔조이커플 ⓒ유튜브

개그맨 이상훈은 피규어 리뷰어로 변신해 100만 구독자를 보유 중이다. 아이들을 타깃으로 각종 프라모델을 직접 만들어 설명하는 콘텐츠를 제작 중이다. “사오든, 빌리든, 어떻게든 세상의 모든 장난감을 보여주겠다”며 쉽게 볼 수 없는 피규어들을 개봉하고 조립하는 영상에 키덜트족은 열광했다. 

1억원 가까이 장난감을 구입했다는 그는 지난해 8월 출연한 KBS2 <해피투게더>서 “한 달 수입은 약 중형차 한 대”라고 밝혔는데, 최소 3000만원서 4000만원의 수입을 벌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들 외에도 SBS 개그맨 출신 조재원은 100만 이상 구독자를 보유한 유명 스트리머며, KBS 얼짱 개그맨으로 알려진 조충현은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을 하면서 다양한 인물을 성대모사하는 독특한 콘텐츠로 약 40만 구독자를 보유했다. 

점령

이외에도 강유미, 김준호, 안윤상, 김대범, 이수근, 김민경, 이국주 등 유명 스타들 역시 방송 활동과 함께 개인 채널을 운영 중이다. 스타 절정의 시기만큼은 아니지만, 약 10만명 구독자만 되더라도 수 백만원의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진다. 한 방송 관계자는 “공개 코미디가 사라졌다고 해서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자신의 재능을 톡톡히 살리는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든다면, 방송 출연을 할 때보다 훨씬 더 큰 경제적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intellybeast@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유튜버 수익 어떻게?

유튜버가 얻는 수익에는 광고 수익, 슈퍼챗 후원 수익, 유튜브 레드 시청 수익, 브랜드 협찬·광고 수익, 공동구매·강의 등 다양하다.

날로 다양한 방법으로 수익이 창출되고 있지만 현재로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수익은 광고로부터 나온다. 

구독자 혹은 시청자가 동영상 재생 전 또는 재생 중에 광고를 시청하면 영상 제작자가 돈을 받는 구조다.


유튜버가 자신의 영상에 광고를 붙이겠다는 조항을 선택한 뒤 이후 영상을 제작해서 올리고, 최근 12개월간 유튜브 채널 구독자(1000명)와 총 시청 시간(4000시간)과 같은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유튜브가 광고를 삽입해 노출한다. 5.5(구글):4.5(스트리머)의 비율로 나뉜다. 

‘조회 수 1개당 1원’이라는 ‘카더라’가 회자 되지만, 유튜브 수익 산정 방식은 매우 복잡하다.

물론 조회 수가 많으면 광고에 노출되는 횟수가 많아지므로 수익도 함께 올라가나, 시청자 한 명이 동영상 한 편을 시청할 때마다 동영상 러닝타임, 시청시간, 광고 예산, 광고 형태 등과 같은 많은 변수가 적용된다.

광고를 건너뛰면 광고 수익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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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