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민아 사태’로 본 아이돌 시스템의 민낯

‘인권 나몰라라’ 돈만 보는 기획사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K-POP의 위상은 하루가 다르게 높아간다.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블랙핑크, 트와이스, 엑소 등 국내 굴지의 아이돌 그룹은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북남미 등지서 사랑받고 있다. 개개인의 매력과 더불어 한 치의 흐트러짐 없는 칼 군무, 매번 성장하는 음악적 스타일 등 K-POP은 여전히 발전 중이다. 하지만 이들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은 후진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걸그룹 AOA의 전 멤버였던 권민아가 터뜨린 일련의 폭로 과정은 아이돌 육성 시스템의 후진성을 방증한다.
 

▲ 권민아 ⓒ인스타그램

걸그룹 AOA의 권민아가 갑작스레 폭탄을 터뜨렸다. AOA의 지민을 저격한 것. 지민과 AOA의 소속사인 FNC의 미흡한 초동 대처로 더 크게 상실감을 느낀 민아는 더욱 강력한 폭탄을 계속 터뜨렸다. 무려 10년간의 괴롭힘으로 인해, 그동안 괴로움으로 몸부림치고 있었음을 온몸으로 증명했다. 지민의 사생활부터 스스로 자해하고 자살 시도를 했다는 사실까지, 이전 아이돌들이 하지 않았던 충격적인 폭로를 이어갔다.

폭탄

최근 FNC의 핵심 스타인 AOA의 설현과 한성호 대표까지 방관자라며 폭로했다. 이후 FNC 관계자들이 병원에 있었던 민아를 보호하고, 한 대표와 민아와의 면담 이후에 이 폭로 사태는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하지만 이번 폭로 과정을 통해 FNC가 아이돌 멤버의 관리 부분서 얼마나 성숙하지 못했는지 여실히 드러났다. 민아가 AOA 멤버로 활약할 때부터 소속사에 자신의 상황을 토로했으나 귀담아 들어주지 않았다고 밝힌 부분, 리더라는 명목으로 지민에게 과도한 힘을 부여하면서 다른 멤버들을 방치한 대목만 봐도 소속사의 관리가 얼마나 허술했는지가 엿보인다. 

비단 AOA만의 문제는 아니다. 최근 아이러브 멤버 신민아 역시 팀에서 왕따를 당했다고 폭로했고, 리미스트리스서 활동한 윤희석도 지난 5월 팀을 탈퇴한 이유로 멤버들과의 불화와 이간질, 언어폭력으로 인한 고통을 털어놨다.


당시 소속사인 오앤오엔터테인먼트 대표에게 이 사실을 전했지만 묵인됐다고도 덧붙였다. 

이전에도 티아라 멤버들과 화영 간의 불화가 있었고, 과거 시크릿 역시 멤버 간 불화설에 휩싸인 바 있다. 이들뿐 아니라 남녀를 떠나 대다수 아이돌 그룹이 멤버 간 불화를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이 같은 아이돌의 불화는 ‘인큐베이팅 시스템’서 기인한다. 인큐베이팅 시스템이란 소속사의 혹독한 트레이닝 기간을 거친 뒤 비교적 완벽한 상태로 시장에 나오는  과정을 총칭한다. 최소 수년의 연습기간 동안, 소속사는 연습생들을 혹독히 교육하고, 경쟁을 통해 옥석을 걸러낸 뒤 비로소 아이돌로 데뷔시킨다.

가요계 관계자들은 이 시스템으로 인해 경쟁력을 키웠고, 이것이 지금의 한류 열풍을 불러왔다고 입을 모은다. 

이런 시선이 틀린 바는 아니나 비윤리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팀워크와 기동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인격적으로 미완성된 1020의 연습생들을 한 곳에 몰아넣는 숙소 생활을 택하는 것은 국내에만 적용하는 시스템이다.

연습생은 상품? 비인간적인 충격 사례들
경쟁력만 바라본 ‘인큐베이팅 시스템’ 이면

감수성이 예민한 1020을 한 데 모아 합숙시키는 시도는 아동학대로도 볼 수 있으며, 사생활을 중시하는 외국 문화권에선 엄두조차 내기 어렵다. 개인의 시간과 활동 반경이 통제된 상황서 불만이 쌓이고 멤버 간 마찰도 심해질 수 있다. 아울러 잘못된 통제를 목적으로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는 부분, 연애에 있어서 집착적으로 엄격한 규칙을 적용하는 부분 등 정서적 시스템은 매우 후진적이다. 


가요계 한 관계자에 따르면 AOA처럼 팀 내서 멤버 간 괴롭힘이 심각한 상황임을 인지하더라도 굳이 나서서 회복하지 않으려는 움직임도 있으며, 특정 멤버의 능력이 뛰어난 경우 조직적인 면에서 문제가 많더라도 눈을 감아주기도 한다.

학업의 영역에도 개입해 학교 대신 연습실에 가둬 놓고 연습만 시키는 등 혹사도 일어나며, 끼니를 제대로 챙겨주지 않는 일도 많다. 멤버 간 경쟁을 자극한다는 명목으로 멤버 간 갈등을 부추기는 사례도 있다. 

혹여 소속사의 통제를 조금이라도 벗어나려고 하면 심한 질책을 하거나, 집단서 쫓아내는 위협으로 대응하는 점 등 꿈을 좇는 어린 연습생들의 인권을 짓밟는 일도 비일비재하다. 

아이돌 연습생을 인간이 아닌 상품으로 취급하는 소속사의 그릇된 태도가 드러난다. 

한 가요 관계자는 “모든 기획사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부 소속사는 연습생을 인간으로 취급하지 않는다. 오롯이 상품으로만 보고, 특출나게 미모가 있거나 능력이 있는 경우에만 대우를 해준다. 차별도 굉장히 심하며, 규모가 작은 소속사서 더 많이 발생한다. 일부 소속사의 경우 운영진 사고 자체가 야만적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아이돌 그룹의 데뷔와 성공이라는 목적을 위해 개인의 정서를 철저히 무시하는 아이돌 육성 시스템이, 곪고 곪다 못해 연이은 폭로 사태를 맞이하게 된 셈이다. 

일각에선 멤버들 간의 불화를 막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이미 소속사의 말을 들을 수 없을 정도의 갈등이 형성된 예도 있다. 어쩌면 그런 갈등을 조장하고 방치한 건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맹신하고, 그 과정서 일어날 문제를 보완할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무능력한 소속사인 듯하다.

국내 가요계에는 불명예스러운 징크스가 있다. 이른바 ‘7년 차 징크스’. 데뷔 후 소속사와 연예인이 맺을 수 있는 최대 계약기간인 7년을 전후해서 해체 위기를 겪는 것을 의미한다. 7년차 징크스를 깨고, 계약을 이어나간 그룹은 신화, 빅뱅, 방탄소년단, 에이핑크 등 10개 팀 정도뿐이다. 

징크스

이 같은 불명예를 국내 가요계는 언제까지 이어갈까. 민아를 비롯한 연이은 폭로전을 개인의 일탈로 치부하고, 시스템이 일으키는 문제를 돌이켜보지 않는다면, K-POP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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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