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 없는’ 쌍용양회 어디로?

5년 지나도…먹구름만 잔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최근 쌍용양회공업 우선주 공개 매수에 나선 한앤컴퍼니가 목표점에 도달하지 못했다. 다만 매각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엑시트 시점에 관심이 쏠린다. 시기가 그렇다. 한앤컴퍼니가 쌍용양회공업을 인수한 지 벌써 5년이 넘었다.
 

▲ 쌍용양회 본사

쌍용양회공업은 지난 2016년 사모펀드(PEF) 운용사 한앤컴퍼니가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 한앤코시멘트홀딩스로 넘어갔다. 앞서 쌍용양회공업은 유동성 위기를 맞아 일본의 태평양시멘트가 경영한 바 있다. 다만 당시 최대주주는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었다. 이들은 경영권 지분을 매각해 자금을 회수하려 했다. 이후 태평양시멘트와 소송을 거치며 경영권 지분이 한앤컴퍼니로 넘어간 것이다.

경영권 매각

현재 쌍용양회공업 지배구조는 ‘한앤컴퍼니→한앤코시멘트홀딩스→쌍용양회공업→이하 계열사’로 이어진다. 한앤컴퍼니가 한앤코시멘트홀딩스 지분을 32.8% 보유하고, 다시 한앤코시멘트홀딩스가 쌍용양회공업 지분 77.69%를 쥐고 있는 형태다.

한앤컴퍼니가 쌍용양회공업 경영권을 인수한 지 5년을 넘은 상황이다. 투자금 회수를 위한 엑시트 시점이 다가오고 있는 셈이다. 한앤컴퍼니는 2016년 당시 1조3000억원으로 쌍용양회공업을 인수했다.

한앤컴퍼니는 쌍용양회공업을 꼭대기로 비주력 계열사를 정리하는 등 구조 개편에 돌입했다. 그 결과 쌍용양회공업을 기점으로 7개 계열사가 구축됐다. ▲쌍용기초소재 ▲한국기초소재 ▲한국로지스틱스 ▲쌍용로지스틱스 ▲쌍용레미콘 ▲대한시멘트 ▲대한슬래그 등이다.


하지만 한앤컴퍼니는 최근 쌍용양회공업 우선주 매수에 실패하면서 한 차례 삐걱거렸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앤코시멘트홀딩스는 지난 5월29일 무의결권 우선주를 매수하겠다고 밝혔다.

한앤컴퍼니가 쌍용양회공업 우선주 매수에 나선 까닭은 높은 변동성 때문이다. 쌍용양회공업 우선주는 보통주와 달리 대북 경협주 등으로 분류된 바 있다.

경영권 매각을 목표로 하는 한앤컴퍼니 입장에서는 이를 매입해 보통주 주가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하면서 쌍용양회공업의 몸값을 올릴 수 있다. 동시에 투자자 보호라는 신호를 줄 수 있다.

한앤코시멘트홀딩스는 주식 전량(154만3685주)을 1주당 1만5500원으로 지난 6월1일부터 그달 30일까지 사들이겠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업계 안팎에선 상당한 프리미엄을 제공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한앤코시멘트홀딩스가 우선주 매수를 공시하기 전날 쌍용양회공업 우선주 종가는 9200원대였다. 약 73%의 프리미엄이 붙은 만큼 이목이 집중됐다. 사측은 매수 배경을 “회사의 투자자 보호 및 자본구조 효율화”라고 밝혔다.

하지만 한 달간 매수 요청이 들어온 주식은 전체의 80.3%(123만9089주)였다. 상당한 프리미엄이 제공됐지만 주주들은 더 높은 가격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한앤컴퍼니의 우선주 자진상장폐지는 애초 계획서 어긋나게 됐다.

프리미엄 붙여도…상폐 요건 충족 못해
한앤컴퍼니 인수 5년, 엑시트는 언제쯤?


자진상장폐지를 위해서는 앞으로 우선주 14.7%를 추가로 사들여야 한다.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에 따르면 매수희망자가 우선주를 95% 이상 취득할 경우, 자진상장폐지를 추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주 전량이 154만주라는 점과 123만주를 이번 매수를 통해 확보한 점을 고려하면, 앞으로 20만주 이상을 추가로 끌어모아야 한다.

물론 우선주 매수 95%를 충족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방법은 있다. 주주 수가 100명 미만이거나 월평균 거래량이 1만주 미만이라면 상장폐지 절차를 밟을 수 있다. 하지만 쌍용양회 우선주 주주는 1329명이다. 거래량도 기준을 훌쩍 뛰어넘는다.
 

▲ 쌍용양회 기술연구소 ⓒ쌍용양회

다만 한앤컴퍼니의 우선주 자진상장폐지를 두고 엑시트 시점이 비교적 선명해지고 있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한앤컴퍼니는 배당과 매각을 통해 투자금을 일정 부분 회수한 바 있다.

한앤컴퍼니가 쌍용양회공업을 인수한 2016년부터 배당은 시작됐다. 그해 쌍용양회공업은 280억원을 배당했다. 배당성향(당기순이익 대비 주주에게 나눠준 배당금 비율)은 16.21%였다. 이후 배당액과 배당성향은 수직상승했다.

쌍용양회공업은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1056억원, 1870억원, 2122억원을 배당했다. 배당성향은 34.97%에서 127.8%, 161.9%로 크게 올랐다. 쌍용양회공업은 올해 1분기에도 배당성향 283.3%에 555억원을 배당했다.

한앤컴퍼니는 쌍용양회공업 계열사 쌍용정보통신 지분을 매각하기도 했다. 지난 2월 한앤코시멘트홀딩스는 쌍용정보통신 지분 40%를 정보기술회사 아이티센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에 매각했다고 밝혔다. 매각대금은 274억원이었고, 한앤컴퍼니는 쌍용정보통신 최대주주자리에서 내려왔다.

당장 우선주 매수에 차질이 발생했지만, 시기와 수순으로 봤을 때 쌍용양회공업 매각 절차가 한 단계씩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앤컴퍼니의 지난 행보를 보더라도 그렇다.

한앤컴퍼니는 지난 2010년 모건스탠리 출신 한상원 대표가 설립했다. 한앤컴퍼니는 이듬해인 2011년 카메라모듈업체 코웰이홀딩스를 인수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한앤컴퍼니는 쌍용양회공업, 대한시멘트, 한남시멘트 등에도 손을 뻗었다.

시간 문제?

또한 2014년에는 한라공조(현 한온시스템) 지분을 한국타이어와 함께 4조원에 사들이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국내 사모펀드의 인수합병 거래서 역대 최대 규모였다. 이후 호텔현대 등 다양한 인수전에 참여하면서 국내 사모펀드 2위 자리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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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