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퀸’ 넘보는 김민아의 특별한 매력

예능 생태계 흔드는 ‘미친 여자’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차분한 걸음걸이로 등장해 날씨를 전하는 단아한 기상캐스터가 천직인 줄 알았다. 게임 방송의 승자들과 인터뷰를 할 때만 해도 여성적인 이미지가 강했다. 게임 관련 유튜브 방송 <왜냐맨>서 욕을 하기 시작하더니, 단숨에 ‘미친 캐릭터’로 급부상했다. ‘선넘규’라 불리는 장성규의 여자 버전, 방송인 김민아 이야기다. 겁 없이 던지는 아슬아슬한 발언으로 ‘민아슬’로 불리기도 하는 김민아는 유튜브를 넘어 메이저 방송가를 지배할 포식자로 급부상 중이다. 
 

▲ ▲▲ ⓒ김민아 인스타그램

‘또라이’ ‘4차원’ ‘미친 여자’ ‘사이코’. 1991년생 방송인 김민아에게 붙는 애칭이다. 이제 겨우 서른의 귀엽고 밝은 얼굴을 한 여성에게 어울리지 않는 애칭이지만, 김민아라면 다르다. 

긍정 에너지

스스로 ‘미친 여자’라고 소개하기도 하고, 지상렬 앞에서 혀를 내밀고 “내 혀 어떠냐”고 끼를 부리기도 하며, 차분하게 방송하는 모습을 보고 ‘가식 떠는 것 같아 역겹다’라는 댓글에, 본연의 모습을 숨기고 방송을 잘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당사자니, 어쩌면 당연한 애칭인지도 모른다. 

KBS Joy <무엇이든 물어보살>에서 아무 맥락 없이 서장훈에게 “야 이 개XX야”라고 욕을 던지고, 산(山)을 연상시키는 손가락 욕도 서슴없이 날리며, 870만 조회 수를 기록한 유튜브 채널 ‘워크맨’의 ‘찜질방 편’에서 자신에게 일을 시키는 관리자의 멱살을 잡는 것도 김민아에겐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또 길가던 시민에게 인터뷰를 요청하던 중 육상 선수라고 하자 갑자기 ‘요이땅’하고 달리기를 한 뒤 패배하자 “아 씨 더럽게 빠르네”라며 숨을 헐떡거리며, 자신을 알아본 시민에게 “뽀뽀해줄까요?”라고 당찬 멘트를 던지기도 한다. 산 깊은 곳에 위치한 ‘잣나무 캠핑장’에 갈 때 ‘잣나 머네’라면서 짜증을 부리고, 가장 높은 곳의 데크를 보곤 야릇한 표정을 지으며 “밤에 시끄럽겠다”면서 섹드립을 던진다.


때론 상대의 어머니를 소환하며 패드립도 아끼지 않는다. ‘똘끼’ 가득한 언행을 하는 캐릭터다 보니 가끔 선을 넘는다고 비난을 받기도 하나, 그를 응원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그 이유는 다양하다. 먼저 가식 없는 솔직함이다. 예능과 다큐를 오고 가는 유튜브 세계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진정성. 극도의 실제상황을 즐기는 시청자들이 몰리는 곳이니 어련할까. 김민아는 여러 상황서 진정성을 보인다. 누군가에게는 불편할 수 있으나, 본질을 꿰뚫는 화법으로 사랑받은 장성규로부터 방송을 배웠다는데, 재능 자체가 타고난 것으로 보인다.
 

▲ ⓒSM C&C

<왜냐맨>에서 자신을 꾸짖는 장민철에게 윽박지를 때나 무리한 요구를 하는 제작진에게 반발할 때, 거리낌 없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그 표현이 아슬아슬하게 선을 걸친다. 혹자는 선을 없앴다고도 한다. 

<워크맨>서 자신에게 많은 일을 시키는 관리자들을 상대할 때, 어린이들을 포함한 다수의 시민과 인터뷰를 할 때도 꾸밈이 없다. 혹은 tvN <온앤오프>서 연예인 패널들과 대화를 나눌 때도 마찬가지다. 선을 넘는 이미지는 고수하지만, 정도껏 예의를 갖추고 본심을 드러내는 점이 자연스럽다. 가식을 권위적인 것보다 싫어하는 1020에 특화된 캐릭터다. 

기존 방송에서 리액션을 한답시고 웃기지도 않은 것에 크게 웃는 예능인들에게서 지겨움을 느낀 시청자들이 김민아에게 마음을 뺏기는 건 매 순간 감정에 솔직한 모습 때문이 아닐까.

인기 비결은 진정성‧성실함‧인품
방송인의 천부적인 재능 ‘외연 확장’

방송 외적인 곳에서 예의가 티 나게 바른 점도 인기 요인 중 하나다. 특히 사람을 존중하는 모습이 김민아의 행동에 묻어있다. 


“나 따위가 악플을 남겼었다”고 밝히며 반성하는 네티즌에게 그는 “누가 완벽하게 옳은 삶을 살았을까요? OO님이 저를 욕하셔서 제가 괴로워했든 상처받았든 제가 감당할 몫이고 제가 선택한 길이다. 스스로 ‘나 따위가’라며 자신을 폄하하지 말라. 스스로 도덕관에 남을 욕하는 것이 좋지 않은 일이라고 결론내렸으면, 앞으로 그렇게 살면 된다. ‘나 같은 놈이’ 욕해서는 안 되는 거였다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는 댓글을 통해 그의 인품을 알 수 있다.

자신을 욕한 것은 차치하고, 스스로를 비하하는 네티즌을 먼저 걱정하는 성품이 글에 담겨있다. 

기상캐스터 업무는 물론 유튜브 스타답게 엄청난 양의 스케줄을 스스로 처리하다 최근 SM C&C에 소속된 뒤 스타일리스트와 매니저의 도움을 받는 그다.

의상을 비롯한 각종 짐을 스스로 드는 것은 물론 스케줄 정리와 이동을 모두 홀로 처리했던 그가 “스태프들의 서포트를 받으며 비교적 수월하게 방송에 임하고 있다”며 두 스태프에게 꾸벅 90도 인사를 하는 것도 그가 평소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잘 드러나는 대목이다.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었을 때 자가 격리를 한 것은 물론 ‘슈퍼전파자’가 될까 두려워 방송 관계자들에게 빠르게 알린 점도 이타적인 면이 나온 부분이다. 코로나19에 감염됐다고 알려지는 것이 방송인에게 큰 타격이 될 수 있음에도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은 여전히 기승을 부리는 코로나19 공포에도 안일하게 행동하는 일부에게 본보기가 될만하다. 

그뿐만 아니라 새벽 4시30분에 기상해 약 5년 동안 JTBC 기상캐스터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물론 빼곡한 스케줄을 훌륭히 소화하는 성실함도 그가 인정받는 대목이다. 누구보다도 열심히 살았을 가수 아이유마저 김민아의 성실함에 감탄할 정도로 치열한 방송계에서 억척스럽게 생존 중이다. 

솔직함과 성실함, 주위를 대하는 올바른 애티튜드가 여러 순간, 곳곳서 드러나다 보니 아무리 조커 분장을 하고 정신없는 춤을 추고, 이상한 표정을 짓고, 하이 텐션으로 흥분하고, 처음 보는 사람의 멱살을 잡고 삿대질하며, 불쾌할 만한 발언을 서슴없이 날려도 그를 알고 있는 사람들은 방송을 위한 캐릭터라는 것을 충분히 구분한다. 그래서 그의 선 없는 행동이 귀엽게 전해진다. 
 

▲ ⓒtvN

김민아의 인생도 캐릭터처럼 변화무쌍하다. 약 한 시간 반을 이동한 뒤 가파른 언덕을 넘는 것이 너무 힘들다는 이유로 고등학교 2학년 개학 첫날 자퇴를 했다. 남들보다 1년 먼저 대학을 가겠다는 엄포를 내놓으며 부모를 설득하고 실제로 경인 교대에 입학했다. 하지만 입학하자마자 교사의 길이 적성에 맞지 않음을 느끼고 승무원으로 진로를 바꿨다가 겉모습만 보고 진로를 결정했다는 것을 인지하고 방송인의 길로 접어들었다.

차분한 이미지의 기상캐스터로 출발해 게임 방송 OGN의 LCK의 인터뷰어로 게임과 인연이 닿았고 <왜냐맨>과 <워크맨>으로 매력을 어필한 뒤 <무엇이든 물어보살> <이십세기 힛-트쏭>을 비롯해 MBC <라디오스타> 등의 게스트로 등장하면서 영역을 확장했다.

이제는 tvN <온앤오프>에서는 고정으로 시청자들과 만난다. 방송의 외연이 확장되는 과정서 차분한 면과 여성적인 이미지, 소탈하면서도 사랑스러운 여친 등 캐릭터의 스펙트럼도 넓어지고 있다. 

캐릭터 스펙트럼

오랫동안 여성 예능인들은 ‘설 자리가 없다’고 토로해왔다. 그 이유는 어쩌면 너무도 뻔한 방송의 루틴에 젖어있었음일지도 모른다. 억지로 꾸며내는 것이 아닌, 마치 동물처럼 감정에 솔직한 김민아로부터 여성 예능인들의 ‘설 자리’가 있는 것은 아닌지 짐작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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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