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세의 골프 인문학> 역사상 가장 위대한 캐디

캐디와 골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다. 수백 년 전의 캐디는 클럽을 들고 다니는 단순한 헬퍼에 불과했지만, 오늘날 프로골퍼들에게 있어서 캐디는 없어서는 안 될 조언자 이상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역사상 유명한 캐디는 누구였을까?

그린 읽기

프로골프 초창기였던 20세기 초반 미국에서는 역사상 위대했던 선수들 대부분이 캐디 출신 이었다. 진 사라센과 월터 하겐이 캐디 출신이었으며 그 뒤를 이은 샘 스니드, 바이런 넬슨, 벤 호건, 등이 가난 때문에 캐디를 택했던 골퍼들이었다.

물론 아놀드 파머는 아버지가 골프장의 매니저였던 덕택에 가난하지는 않았지만, 어쨌든 그도 캐디 시절을 지났다. 그들은 모두 역사상 위대한 골퍼의 반열에 올랐다. 가난을 탓하지 않고 캐디 일을 하면서 어깨 너머로 스윙을 배우고 익혀 훌륭한 골퍼가 된 것이다.

이들 위대한 백인 캐디 출신의 골퍼들은 예외로 한다면, 당시의 캐디들은 흑인 아동들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목화밭이나 땅콩밭에서 노예처럼 일하는 것보다 캐디직을 얻는 것이 훨씬 더 행운이었고, 훨씬 더 많은 보수를 받을 수 있는 선망의 직업으로 인식되기 때문이었다.

당시의 보수는 18홀의 경우 캐디피가 1달러에도 못 미치는 75센트, 한화로 1000원이 안 되는 수준이었지만, 어려웠던 시절에는 그만한 돈도 절실했으며 흑인 아동들이 앞다퉈 캐디를 원했다.


그렇다면 미국에도 여성 캐디는 존재했을까? 한국과 달리 미국 유명골프장의 캐디들은 대부분이 남자들이지만 한때 미국에도 여성 캐디들이 존재했던 기록이 있다.

1918년 프란츠 리카비라는 캐디 출신의 작가가 쓴 <여자캐디(THE GIRL AS CADDIE)>에 따르면 제1차 세계대전이 시작되고 남자들이 군대로 나가게 되자 캐디들의 공급이 모자랐다. 전쟁 와중 먹고살기 힘들던 시절에 어린이들은 학교는 고사하고 단지 굶주림을 이기기 위해 캐디가 되려고 했다. 하지만 그런 캐디들은 오히려 선수들에게 도움은커녕 짐만 될 뿐이었다.

과거, 클럽 들고 다니는 단순한 헬퍼
현재, 없어선 안 될 불가분의 관계

1913년 미시건주의 샬러보어 골프장에서 캐디팀장을 맞고 있던 프란츠는 최고 150명에서 80명으로 줄어든 남자 캐디들의 부족분을 보충키 위해 10대 여자들을 대상으로 캐디를 모집했다. 모두 14명이 응모를 했고 몇 주에 걸친 훈련을 받았다.

그들은 남자들과 똑같이 페어웨이를 정리 하고 해저드에 들어간 볼을 찾아야 했으며 샌드샷이 끝나면 모래를 정리하고 그린도 보수했다. 

그들의 복장은 몸에 달라붙는 원피스에 허리벨트를 졸라매어 날씬하게 한 뒤 남자골퍼들을 따라 다니게 했다. 캐디 본연의 일은 물론 충실히 했지만 눈요기 감이라는 세간의 불평도 만만치 않았다. 결국 여론에 못 이겨 훈련이 끝난 뒤 단 3명만 남았고, 이들은 미국 최초의 여성 캐디가 됐다.

그렇다면 훗날 회자되는 역사상 위대한 캐디는 존재했을까? 1913년 US오픈에서 주인공이 나타났다. 당시 이 대회는 아마추어 최고봉으로 미국의 우상인 프란시스 위멧과 영국이 낳은 위대한 골퍼 해리 바든이 연장 맞대결을 벌인 골프사에 기록되는 명승부였다. 


겨우 20세에 불과한 이름도 생소한 위멧이 노장 바든을 이기고 미국의 우상으로 떠오른 경기였다. 그의 우승에 결정적 역할을 한 사람은 바로 에디 라우어리라는 캐디였다. 하물며 에디는 위멧의 원래 캐디도 아니었고 시합 전날 급하게 구한 대역 캐디로 뚱뚱하고 작은 키에 무거운 골프백을 매고 낑낑대는, 주근깨 많고 볼품없는 초라한 모습의 10세 소년이었다. 

하지만 에디는 그린 읽기에서 만큼은 신통력을 발휘했다. 위멧은 어린 에디가 하라는 대로 퍼팅을 했고, 볼은 백발백중 홀컵으로 빨려 들어갔다. 에디 덕분에 위멧은 미국 골프의 우상이 된 것이다. 전설로 불리는 보비 존스가 등장하기 이전이었다.

훗날 에디는 억만장자의 사업가가 됐고, 아마추어 골퍼로 은퇴한 위멧은 에디의 신세를 지는 아이러니한 모습을 남겼지만, 1913년 US오픈에서의 에디 라우어리는 미국 골프사에 영원한 캐디 영웅으로 남게 된다.

1559년 후 16세기 중엽 처음 등장
돈 필요한 흑인 아동이 직업으로

캐디라는 단어와 기원은 언제부터 시작됐을까? 스코틀랜드의 메리 여왕이 프랑스에 머물던 1559년 이후의 16세기 중엽이 캐디의 기원으로 알려져 있다. 1547년 잉글랜드의 헨리 8세는 사사건건 트집을 잡으면서 스코틀랜드를 침공했고, 5세에 불과했던 어린 메리 여왕을 보호하기 위해 왕실은 메리를 프랑스로 극비리에 탈출시켰다.

당시 스코틀랜드와 프랑스는 잉글랜드에 대적하기 위해 동맹관계를 맺고 있던 상황이었다.

프랑스로 보내졌던 메리는 17세의 한창 나이에 프랑스의 왕세자인 프란시스 2세와 골프와 사랑을 나누면서 함께 자랐다. 그들 옆에는 경호 겸 골프클럽을 들어주던 현역 프랑스 육군사관생도들이 늘 함께 있었다. 프랑스어로 당시 이들을 카데트 CADET라고 불렀다. 생도, 혹은 집안의 막내아들을 의미하는 프랑스 단어다.

이 어원이 100여년 뒤인 17세기에는 스코틀랜드에서 부두하역을 하는 일꾼이라는 의미에서 CADY, CADDY등으로도 불렸다. ‘에딘버러 골프 클럽의 프로였던 앤드루 딕슨은 어린시절인 1681년 왕실 전용 골프장인 리스(LEITH) 코스에서 요크 백작의 클럽을 들고 다니는 캐디 생활을 했다’고 언급된 내용이 영국에서 캐디라는 단어에 관한 최초의 문헌으로 알려져 있다.

옥스포드 사전은 1857년에 캐디를 ‘골프 클럽을 들고 다니는 사람’으로 정의했다.

19세기의 캐디는 두 종류가 있었다. 한 사람은 티 박스에서 골프채를 들고 볼의 방향을 봐주면서 골퍼들과 동행하는 현재의 캐디인 워킹 캐디(WALKING CADDY)이고, 또 한 명은 페어웨이에 있으면서 볼이 떨어진 지점과 해저드에 빠진 볼을 찾아서 원활한 진행을 도와주는 포어 캐디(FORE CADDY)였다.

값이 비싸고 귀한 페더리 볼을 사용하던 시절에는 페어웨이 캐디의 역할이 훨씬 중요했다. 포어란 비포어(BEFORE)가 축약된 단어로서 BE+ FORE 즉 ‘…앞에 있다, …전에 있다’라는 뜻이다. 

신통력


골프용어 중에서 뒤에서 따라가는 포섬이 친 볼이 앞 조에게 맞을 것 같으면 ‘포-어(FO-RE!)’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현대 골퍼들은 ‘볼’이라고 소리친다. 잘못 발음해서 그저 ‘뽀올’ (BALL)처럼 부르는데, 이는 틀린 표현이고 실제로는 ‘포-어’라고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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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