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대선주자 7인 현미경 검증 ⑧화법& 말말말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2.07.26 11:3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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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도 아름다운 꽃처럼 그 색깔을 지니고 있다"


[일요시사=김명일 기자] 오는 12월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여야의 대선주자들이 치열한 대권레이스를 벌이고 있다. 상대를 이겨야 웃을 수 있는 치열한 레이스에서 최후에 웃게 될 자는 누가 될 것인지에 벌써부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요시사>는 여(박근혜·김문수)와 야(문재인·김두관·손학규·정세균) 6인과 비정치권 주자로 안철수 원장을 유력 대선주자로 선정해 세세히 검증하기로 했다. 앞서 출생과 정치입문·병역·정치권 지지기반, 배우자, 재산까지 살펴본데 이어 여덟 번째로 그들의 '화법'과 '설화'를 살펴봤다.


정치인에게 말이란 최고의 '무기'이자 최고의 '독'이다. 말 한마디로 인기를 얻을 수도 있고, 말 한마디로 정치인생이 끝나버릴 수도 있다. 한 철학가는 "말도 아름다운 꽃처럼 그 색깔을 지니고 있다"고 했다. 대권주자들의 그간 주요발언과 화법을 살펴보면 그들의 성격은 물론 정치적 성향과 자질, 도덕성까지도 모두 파악 할 수가 있다. 유권자들이 대권주자들의 화법을 눈여겨봐야만 하는 이유다.


'수첩공주' 박근혜
설화는 없지만 불통?

한나라당 대표 시절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수첩공주'라는 별명으로 통했다. 늘 수첩에 적힌 단어와 문장을 토대로 말을 하는 습관 때문이었다. 이러한 습관 때문인지 많은 정치인들이 말실수로 인해 곤혹을 겪었던 것과는 달리 박 전 위원장은 그동안 특별한 설화를 겪지 않았다.

특히 박 전 위원장이 지난해 특사로 유럽을 방문 중 동행 언론인들과 나눴던 대화는 그가 평소 얼마나 '말조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지를 엿볼 수 있다. 박 전 위원장은 잠을 잘 못 잤다는 한 기자의 하소연에 "그러면 정신이 맑지 못하잖아요. 오보 나는 것 아니에요"라고 농담을 던졌다. 그러자 기자들은 "기사거리를 주지 않으니 오보도 못 쓴다"며 불평을 했지만, 박 전 위원장은 "그래도 제가 기사거리는 못 드려요"라며 웃어 넘겼다.

그의 '정제된 화법' 때문에 그를 취재하는 기자들은 마땅한 이슈거리를 찾지 못해 골머리를 앓고 있었던 것이다. 이에 대해 박 전 위원장의 한 측근은 "박 전 위원장은 어머니 육영수 여사가 세상을 떠난 1974년, 불과 22세의 나이로 퍼스트레이디 역할을 맡게 됐다"며 "쏟아지는 대중의 관심을 어린시절부터 감내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말 한마디 한마디에 신중을 기하는 법을 체득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박 전 위원장의 이러한 화법은 정치적 현안에 대해 침묵한다는 비판에 직면해야만 했다. 정치적 싸움에는 휘말리지 않겠다는 생각이었지만 국민들은 차기 대선의 가장 유력한 후보인 그가 정치적 현안에 대해 침묵하는 것은 비겁하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이 같은 비판에 직면한 박 전 위원장은 이후 정치적 현안에 비교적 자신의 소신을 분명하게 표현하는 쪽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지난 2010년 세종시 문제를 둘러싸고 정몽준 의원과 벌인 '미생지신' 공방이 대표적이다.

박 전 위원장은 정 의원을 향해 "세종시 문제를 미생지신에 빗대 융통성이 없거나 어리석게 약속을 지키려고 한다는 식으로 보면 안 된다. 한나라당이 여러 차례 국민에게 한 약속인 만큼 국민과의 신뢰문제로 접근해야 한다"며 날선 비판을 가해 이전과 달라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박 전 위원장의 정제된 화법은 종종 '불통'이란 비판에 시달리기도 했다. 경선룰을 놓고 박 전 위원장과 대립했던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박 전 위원장이 말을 분명하게 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사람들이 해석과 독심을 하고 있다"며 "해석과 독심을 위주로 하는 정당은 민주 정당이 아니다"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박 전 위원장의 일방적인 새누리당 당명 변경 과정에 대해서는 친박계의 핵심으로 분류되던 유승민 의원조차 박 전 위원장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나설 정도였다. 당시 유 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박근혜 (당시) 비상대책위원장과 대화할 때 한계를 느낀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이처럼 박근혜식 화법은 설화는 없지만 불통이라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이슈파이터' 김문수
말도 많고 탈도 많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이슈파이터형 화법으로 유명하다. 오늘날 여당 내 대선주자로 우뚝 설 수 있었던 것도 여러 가지 정치적 현안에 대해 이명박 정부와 대립각을 세운 게 발판이 됐다는 평가다. 핵심을 찾아 힘을 줘서 말을 하는 그의 화법은 차기주자로서는 유리한 점으로 꼽히지만 이 같은 화법이 반복되면 불안감을 줄 수 있고 지도자로서 진득함이 덜하다는 지적도 있다.

하지만 정치적 현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가감 없이 밝혀오면서 자연스럽게 쌓아온 '실용적 보수'라는 이미지는 그의 가장 큰 장점이 됐다. 정치권에 '보편적 복지'라는 포퓰리즘 광풍이 불어 닥쳤을 때도 그는 할 말은 한다는 자신의 소신을 유지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경제민주화'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김 지사는 지난 17일 SBS라디오에서 "경제민주화는 선거 때가 되면 들고 나오는 소위 인기품목"이라며 "말 자체가 아주 달콤한, 표를 받기 위한 하나의 구호일 뿐 선거가 끝나면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돌아가는 공약의 성격은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김 지사의 다언(多言)정치는 많은 부작용도 낳았다. 김 지사는 지난 해 6월 한 간담회에서 "춘향전은 변사또가 춘향이 따먹으려는 이야기"라는 망언으로 큰 곤욕을 치렀다. 또 지난해 9월에는 박정희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극적 죽음을 언급하며 "이명박 대통령도 징조가 좋지 않다"고 말해 논란을 겪기도 했다.

'노무현의 그림자' 문재인 
"내가 샌님이라고라?"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으로서 그의 그림자 격이었다. 그리고 노무현이 사랑했던 남자였다. 이 같은 배경은 문 고문을 민주통합당 내 대선주자 지지율 1위의 반열에 올려놓았지만 "훌륭한 참모를 넘어 '보스'의 자질이 있느냐"는 질문에 늘 시달려야만 하는 한계도 있다. 또 평소 수줍음 많고 얌전한 것으로 알려진 그의 성격에 대해 일국의 대통령이 되기에는 너무 '샌님'같다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이에 대해 문 고문의 한 측근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필했던 문 고문은 말을 아끼는 것이 미덕이라고 여겨왔다"며 "말이 없고 선한 그의 이미지가 사람들에게 샌님이라고 잘못 인식 되었을 수도 있지만 사실 그는 부산지역 시민사회운동을 주도해왔을 만큼 진취적인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때문에 정치입문을 선언한 후 문 고문은 확실하게 변화를 시도했다. 점잖고 내성적이던 이미지를 벗어 던지고 정치적 현안에 대해서는 과감하고 적극적인 의사표명을 하며 자신의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동시에 정치적 자질을 뽐내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박근혜 전 위원장과의 진흙탕 싸움도 마다하지 않는 모양새다. 그는 박 전 위원장을 향해 "청와대에서 공주처럼 살았고, 독재 권력의 핵심에 있었으며 역사인식은 퇴행적"이라고 비판했다.

정책적 이슈에 대해서도 날을 세운다. 경제민주화와 관련해 "박 전 위원장도 경제민주화를 말하지만 핵심이라고 할 재벌개혁이 빠져 있다"며 "이는 간판만 달고 진정성이 없는 '사이비' 경제민주화"라고 비판하기도 했다.이처럼 문 고문의 달라진 화법은 대권 경쟁에 대한 자신감을 당 안팎에 전하려는 포석으로도 풀이된다.


'리틀 노무현' 김두관

"이제는 저격수라 불러주오"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라고 하면 '리틀 노무현'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이장 출신 지사'라고도 하며 입지전적인 인물로 꼽힌다. 하지만 대권주자로서는 '인지도가 낮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이러한 평가를 의식했는지 대권도전이 가시화된 이후 그의 화법은 이전과 크게 달라졌다.

김 전 지사는 평소 점잖은 화법으로 유명했다. 김 지사를 아는 사람들은 그가 최근 보여주고 있는 박근혜 전 위원장을 포함한 대선후보나 출마 유력자들을 겨냥한 직설적이고 거침없는 말투가 낯설다고 말한다.

김 지사는 대선출마 선언을 앞두고 '박근혜 4불가론'을 제시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그는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 △군사쿠데타를 구국의 혁명이라 주장하는 반 헌법적 인물 △이명박 정권 실정에 공동책임이 있는 국정파탄의 주역 △독선과 불통으로 민주주의 위기를 가져올 사람 △미래가치를 찾아볼 수 없는 과거의 그림자라는 4가지 이유로 그가 대통령이 돼서는 안 된다고 공격했다.

김 지사의 화법에 대해 측근들은 "민감한 질문을 두루뭉술하게 넘기거나 자신이 준비한 얘기로 '동문서답'을 하는 등 제법 정치적 입담이 늘었다" 전했다.


'거칠어진 남자' 손학규

"제가 교수님 같다고요?"

"애국가 부정할 때 화가 치밀었다."
점잖고 고상해서 '교수님 같다'는 평을 받았던 손학규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의 화법이 확 바뀌었다. 대선 출마 선언 이후 그의 말투가 좀 더 솔직하고 쉬워졌다. 애국가 논란 등 민감한 사안에도 입을 열었다.

손 고문은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의 애국가 논란이 뜨거웠을 때 "애국가는 국가가 아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화가) 치밀어 오르더라"고 말했다. 정치인 손학규로서 해당사안에 대한 이성적인 판단을 내놓기보단 한국인 손학규로서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자신의 느낌을 솔직하게 이야기한 것이다. 이 같은 화법의 변화는 다소 딱딱하게 느껴진다는 평가를 받았던 손 고문이 '감성 마케팅'을 통해 대중들에게 적극 다가가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또 평소 완곡한 어법을 구사하며 말에 날을 세우지 않던 손 고문의 어법도 달라졌다. 지난 달 한 인터뷰에서는 "민생은 똥이라고 생각한다. 민생은 흔히 먹여주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런데 먹으면 싸야 한다. (중략) 한 사람 개인으로도 잘 먹고 잘 싸야 건강하듯이 나라경제도 잘 벌면 잘 흐르도록 해야 한다. 그것이 민생이다"라고 말했다. 예전엔 좀처럼 쓰지 않던 표현이다.

손학규 캠프 쪽은 "캠프 차원에서 후보 스타일 변화에 대해 논의해본 적은 없다. 후보가 자기 생각을 바로 전달하는 쪽으로 노력하면서 직접 화법으로 바꾼 것 같다"고 말했다.

'드러난 투명인간' 정세균
"무난한데 그 무난함이 문제"

정세균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의 화법은 대체로 무난하다. 하지만 그 무난함이 문제다.
그의 말에서는 확고한 신념과 강력한 의지가 느껴진다. 무리 없는 주장에 나름의 전문지식까지 갖추고 있다.
정 고문의 화법은 그가 왜 제1야당의 당대표를 세 번이나 맡을 수 있었는지를 새삼 확인시켜 준다. 그럼에도 정 고문은 늘 언론의 홀대를 받아왔다. 민감한 뉴스거리마저 말랑하게 녹여버리는 그 화법이 문제였다.

하지만 대선출마 선언 후 정 고문 역시 확 달라졌다. 과거와 달리 직선적이고 거침없는 화법을 구사한다. '존재감이 없다'는 굴욕적인 평가를 극복하려는 노력이다.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의 대선 슬로건인 '내 꿈이 이루어지는 나라'에 대해서는 "박근혜의 꿈은 1%만을 위한 꿈에 불과하다"고 신랄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장진 감독이 진행하는 케이블방송 정치풍자쇼 <SNL>에 출연해 스스로 정치풍자의 대상이 되는 것도 서슴지 않았다. 그러나 지지율은 요지부동이다. 존재감이 없다는 평가를 넘어 '투명인간' 이라는 평가까지 들려오는 이유다.

'오락가락 교수님' 안철수
"거 참 애매합니다~잉"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은 주로 강연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해왔다. 안 원장은 지난 2011년 중순부터 최측근으로 알려진 '시골의사' 박경철과 함께 전국을 누비는 '청춘콘서트'를 진행했다. 다만 강연 외의 장소에서는 최대한 말을 아끼는 모습이다. 언론과의 접촉은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만 갖는다.

최근에는 애매한 안철수식 화법이 여론의 도마에 올랐다. 안 원장은 대권 도전에 대해 "가당치도 않다"고 일축했다가 "사실 생각해볼 여유도 없었다"고 여운을 남기는가 하면 다시 "대통령이라면 크게 바꿀 수 있겠지만 나는 그럴 생각이 없다"고 한발 물러서기도 했다.

지난 19일 에세이 <안철수의 생각>을 발간하면서 사실상 대선출마 쪽으로 입장을 정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우세하지만 이 또한 확실하지는 않다. 안 원장의 '오락가락' 화법에 일부 유권자들은 그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기도 했다.

반면 정치적 현안에 대해서는 비교적 분명한 목소리를 내왔다. 안 원장은 지난 3월 탈북자 북송 반대 집회 현장을 찾아 "인권과 사회적 약자 보호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가치"라고 말했다. 또 MBC 파업과 관련 안 원장은 동영상 메시지를 통해 "언론은 본질적으로 진실을 얘기해야 하는 숭고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며 "진실을 억압하려는 외부의 시도는 있어서도 안 되고 차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반면 일부 정치인들을 직접 겨냥한 발언은 자제해왔다. 대권도전을 선언한 타 후보들이 자신의 지지율을 높이기 위해 '독한 발언'을 쏟아낸 것과는 대조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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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