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 자연에 물들다 캠핑장의 하루 - 새만금오토캠핑장

거칠고 호방한 매력 있는 다이내믹한 바다캠핑

캠핑이란 모름지기 소나무 잣나무로 에워싸인 그윽한 숲속에서 즐겨야 제 맛이라고 여기는 캠퍼들에게 새만금오토캠핑장은 여러모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우선 캠핑장 위치부터가 남다르다. 새만금오토캠핑장이 자리 잡은 곳은 바다를 가로막아 만든 새만금방조제 위다. 아늑하거나 오붓한 맛이 없는 대신 거칠고 호방한 매력이 있다. 새만금오토캠핑장의 강점 중 하나는 장비 대여가 가능하다는 점. 4~6인 가족이 사용할 수 있는 텐트를 포함해 주요장비를 모두 빌릴 수 있다. 카라반을 대여할 수도 있다. 카라반은 침실에서 주방까지 완벽히 갖추고 있어 안락한 캠핑을 즐길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전천후 이용이 가능하다. 자전거, ATV, 수영장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구비해 놀거리가 풍부하고, 아리울예술창고, 고군산군도 등 주변 볼거리도 충실하다.  

4~6인 가족 텐트·카라반 등 주요 장비 대여
다양한 부대시설 구비 놀거리·볼거리 풍부

캠핑이란 모름지기 소나무 잣나무로 에워싸인 그윽한 숲속에서 즐겨야 제맛이라고 여기는 캠퍼들에게 새만금오토캠핑장은 여러모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우선 캠핑장 위치부터 남다르다. 지난 5월5일 그랜드 오픈한 새만금오토캠핑장은 바다를 가로막아 만든 새만금방조제 위에 있다.

방조제 안쪽의 바다는 물론 바다 위로 해가 뜨는 광경까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위치다. 바꿔 말하면 ‘거친 바닷바람을 고스란히 마주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는 이야기다. 예상하겠지만 아늑하거나 오붓한 맛은 없다. 대신 거칠고 호방한 매력이 있는데, 이게 의외로 신선하다.

방조제서 즐기는 캠핑
의외로 신선

새만금방조제는 전라북도 부안을 시점으로, 군산을 종점으로 한다. 길이는 무려 33.9km. 기네스가 인정한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다.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마치 가느다란 선 하나가 바다 위를 가로질러 떠 있는 것 같다.

대부분의 캠퍼들이 캠핑장을 근거지로 삼고 방조제 이쪽 끝에서 저쪽 끝까지 드라이브를 다녀온다. 부안 쪽의 제1방조제부터 군산 쪽 제4방조제 사이에는 일정한 간격을 두고 쉼터와 휴게소가 마련되어 있어 차를 세우고 전망을 감상하기에 좋다. 캠핑장이 위치한 다기능 부지에는 앞으로 복합리조트단지가 들어서게 된다고 한다.
캠핑장 이용시간은 공식적으로 오후 2시부터다. 하지만 캠핑장보다 먼저 들러야할 곳이 있다.


새만금방조제의 종점이자 캠핑장 초입에 해당하는 비응항이다. 비응항에는 횟집 등 식당이 많으므로 아침 일찍 출발하느라 속이 출출한 상태라면 해물칼국수 등으로 요기를 하는 것도 좋겠다.

그러나 비응항에 들른 진짜 목적은 캠핑장에서 먹을 저녁거리를 마련하는 데 있다. 늘 먹는 고기 바비큐 대신 현지에서 구입한 제철재료로 요리를 만들어 먹는 것이야말로 캠핑의 재미 중 하나 아닌가.

비응항 새만금종합수산시장에서는 제철을 맞은 자연산 광어와 갑오징어, 산란기를 앞둔 알이 꽉 찬 암게, 소라, 조개 등 싱싱한 해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별미가 별건가. 게와 소라는 그냥 푹 삶아내기만 해도 금세 푸짐한 한상이 차려지고, 갑오징어를 데쳐 오이, 토마토, 양파 등을 썰어 넣은 뒤 올리브오일과 바질을 살짝 뿌리면 훌륭한 와인 안주가 탄생한다.

장보기를 마친 후 방조제 위를 10분 가량 달리면 왼쪽에 캠핑장 입구가 보인다. 지역 특색을 살려 게 모양으로 만든 아치형 입구다. 입구뿐만이 아니다. 자세히 보면 매점, 화장실, 샤워장, 개수대도 모두 거북, 고래 등 바다생물을 형상화한 것들이다.

캠핑장 바닥은 흙으로 되어 있고 주차공간에는 파쇄석을 깔았는데, 파쇄석 위에도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 궂은 날씨에 텐트와 장비가 더러워지는 것이 염려되거나 야전침대를 사용하는 캠퍼들이 주로 파쇄석 바닥을 선호한다. 주차는 사이트 바로 옆에 할 수 있다. 온수는 나오지 않지만 널찍한 공동개수대도 2개나 있고, 샤워장은 남녀 2개소, 총 20개의 샤워부스가 있다. 화장실과 샤워장에는 온수가 제공된다. 전기도 물론 사용할 수 있다.

바비큐는 이제 그만
해산물로 차린 푸짐한 한상

새만금오토캠핑장의 강점 중 하나는 장비 대여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4~6인 가족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거실형 텐트, 텐트를 설치하기 전 바닥에 깔아 습기가 올라오는 것을 막는 그라운드시트, 햇빛을 가리기 위한 타프, 침낭, 텐트 위에 깔아주는 발포매트, 테이블과 의자, 코펠, 버너까지 주요 장비를 모두 빌릴 수 있다. 개인 소유 장비가 없어도 아무 불편 없이 하늘을 이불 삼아 하룻밤을 보낼 수 있는 것이다.


텐트가 아니라 아예 카라반을 대여할 수도 있다. 캠핑 트레일러라고도 하는 카라반은 ‘움직이는 집’이라 해도 좋을 만큼 침실에서 주방까지 완벽히 갖추고 있어 안락한 캠핑을 즐길 수 있다. 기상조건에 관계없이 전천후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현재 새만금오토캠핑장에는 4인용과 6인용, 총 5대의 카라반이 있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가족캠퍼들에게는 주변에 어떤 놀거리와 볼거리가 있느냐가가 캠핑장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될 터인데, 새만금캠핑장은 그 점에서도 후한 점수를 줄 만하다. 널찍한 다목적 광장에서는 인라인스케이트나 자전거를 타고, ATV 체험장에서는 바다를 바라보며 짜릿한 스피드를 만끽할 수 있다. 단 인라인스케이트는 각자 알아서 준비해야 한다.

곧 다가올 여름을 대비한 20m×25m 사이즈의 간이수영장도 설치해 두었고 장기적으로 모터패러글라이딩 체험도 준비 중이다. 날씨 좋은 주말이면 모터패러글라이딩 동호회 회원들이 캠핑장 위로 자유롭게 활강하는 모습을 구경할 수 있다. 이 정도면 그물침대 걸어둘 나무가 없는 아쉬움 정도는 접어둘 만하지 않을까.

캠핑장에서 1km 거리에 위치한 아리울예술창고도 가볼 만하다. 빨간색 건물이 인상적인 이 상설공연장에서는 매달 새로운 기획의 다양한 무대가 마련되는데, 6월 한 달간은 <이상과 낭만의 섬나라 율도국, 위도>가 공연될 예정이다. 공연시간은 매주 수요일~일요일 오후 2시30분. 관람료는 5000원이고, 관람연령에 제한은 없다. 공연장 야외마당에서 진행되는 연날리기, 바람개비, 비눗방울놀이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들은 아이들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군산에 와서 고군산군도를 안 보고 갈 수는 없는 일. 유인도 16개와 무인도 47개로 이루어진 고군산군도를 제한된 시간에 가장 알차게 여행하는 방법은 유람선을 타는 것이다. 비응항에서 유람선을 타면 횡경도, 방축도, 장자도, 무녀도를 거쳐 선유도에서 1시간 가량 자유롭게 시간을 보낸 후 출발한 지 3시간 만에 되돌아오게 된다.

시원한 바닷바람과
아카시아 향 가득

2박3일로 넉넉하게 일정을 잡았다면 마지막 날 귀갓길에 군산시내의 월명공원이나 은파관광지에 들러보는 것도 좋겠다. 두 곳 모두 군산 시민들이 각별히 사랑하는 휴식처로, 월명공원 정상에 있는 수시탑은 군산의 상징물이기도 하다. 녹음이 우거진 6월의 월명공원은 시원한 바닷바람과 아카시아향이 가득하다.

은파관광지는 호수 주변을 따라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고, 야외공연장, 인라인스케이트장, 음식점단지 등도 형성되어 있다. 호수를 가로지르는 물빛다리와 다리 앞 음악분수가 하이라이트다. 호수 전체를 돌아볼 계획이 아니라면 물빛다리에서 가까운 제2주차장 또는 제2주차장을 지나 도로변에서 주차공간을 찾는 것이 좋다.
자료출처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정보>
1박2일 코스
첫째 날 / 새만금종합수산시장 → 새만금오토캠핑장(1박)
둘째 날 / 새만금방조제 드라이브 → 아리울예술창고 → 귀가

2박3일 코스
첫째 날 / 새만금종합수산시장 → 새만금오토캠핑장(1박)
둘째 날 / 고군산군도유람선 → 아리울예술창고 → 새만금오토캠핑장(2박)
셋째 날 / 새만금방조제 드라이브 → 월명공원(또는 은파유원지) → 귀가

자가운전
- 한남IC(경부고속도로) → 천안JC(천안논산고속도로) → 공주JC(당진상주고속도로) → 서공주JC(서천공주고속도로) → 동서천JC(서해안고속도로) → 전주군산도로(21번 국도) → 비응도 → 새만금방조제 → 새만금오토캠핑장

주요 먹거리
원조군산아구 : 아구찜, 조촌동 063)445-5063
궁전꽃게장 : 간장게장, 나운동 063)466-6677
복성루 : 해물짬뽕, 미원동 063)445-8412
비응횟집 : 생선회, 비응도동 063)468-5135

주변 볼거리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 (구)군산세관, 채만식문학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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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