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세의 골프 인문학<9>

해가 지지 않는 대영제국 골프를 전파하라

15세기 최초로 올드코스가 생긴 이후 스코틀랜드 동쪽 해안 지대를 기준으로 북으로는 몬트로즈(MONTROSE)에서 서쪽의 퍼스(PERTH)까지 곳곳에 골프코스가 만들어졌다. 심지어 스코틀랜드 최북단인 오크니섬(ORKNEY ISLAND)에도 골프장이 생겼다.

교회의 뒷마당과 뜰은 모두 골프코스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잉글랜드에는 1608년 런던에서 15㎞ 떨어진 교외인 블랙히스(BLACK HEITH)에 7홀 짜리 코스가 만들어진 이후 17세기 중순부터 영국 전역에 골프장이 유행처럼 세워지기 시작한다. 

동우회

18세기 무렵에는 100여군데가 넘었고, 골프 동우회만도 1000여개를 헤아릴 정도였다. 골프장 건설은 당시 영국의 시대 상황과 무관하지 않았다. 1602년 스코틀랜드와 잉글랜드는 통일을 이루었다. 스코틀랜드의 메리여왕이 외아들로 스코틀랜드 제임스6세를 두었는데, 마침 잉글랜드의 엘리자베스1세는 독신으로 자녀가 없었다. 이에 두 나라는 제임스6세를 통일 영국의 제임스 1세로 칭했고 그는 두 나라를 동시에 다스렸던 것이다.

엘리자베스여왕은 메리여왕을 죽였지만 메리의 아들을 후계자로 인정하면서 수백 년 분단의 종지부를 찍는 업적을 이루었다. 제임스1세도 골프를 장려했고, 전쟁의 걱정에서 사라진 국민들도 앞다투어 골프에 눈을 돌렸다.

“국가와 결혼했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긴 엘리자베스 1세의 시대에 이미 최강의 해상국가가 된 대영제국은 세계 각국에 식민지를 건설할 수 있는 기반을 충분히 지니고 있었다. 골프는 시대 상황에 동승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스포츠로, 세계로 뻗어 나갈 채비를 하기 시작했다.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나라 영국 내 스포츠

영국인들은 바다를 누비면서 이제는 식민지마다 골프장을 세우기 시작했다. 그중 역사적인 최대의 공헌은 미국으로 향한 노력이었다. 17세기부터 신대륙 미국으로의 이주가 시작되면서 골프도 함께 이주됐다. 골프가 미국으로 이동한 것과 기타 제3국으로 이동한 것과는 차이가 있었다. 제3국의 골프장 건설은 식민지에 국한된 것이었던 반면, 미국으로의 이동은 골프의 무대를 영국에서 미국으로 이주시키는 ‘골프 역사에서의 대륙 이동’이었다.

19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부터 생겨난 프로들은 대다수가 클럽과 골프볼 제조업자들 그리고 캐디 출신들이었다. 이들은 선두에서 골프를 이끌어 나갔고, 골퍼는 아마추어와 프로로 나뉘기 시작했다. 왕족과 귀족 등 상류층 골퍼들은 아마추어로 분류됐다. 영국 사람들은 그저 골프를 치는 수준에서 벗어나 선수들의 프로필을 교환하고, 골프에 대한 지식들을 넓혀가면서 골프 근대화의 기틀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근대 골프의 선구자로 추앙받는 해리 바든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문턱에서 영국과 미국을 넘나들면서 골프 외교의 선구적 역할을 했다. 위대한 영국 3인방 중 다른 2명인 제임스 블레이드와 존 타일러 역시 골프가 미국에 정착하는 데 많은 공헌을 한 장본인들이었다.

영국은 5대양 6대주에 발만 붙이면 골프장을 건설했다. 식민지 정책을 위해 부임한 영국관리 등에 의해 골프장이 자연스럽게 세워진 것이다. 이유는 당연했다. 해외에서 유일한 놀이였던 골프를 치기 위해 세계 곳곳에 골프장을 직접 짓기 시작한 것이었다. 빅토리아 왕조 당시 전 세계의 대륙 중 4분의 1이 영국령이었으니, 세계 도처에 골프장이 건설 될 수 있었던 것은 당연했다. 

1829년 최초의 해외 골프장이 인도에 세워졌다. 인도 남부의 콜카타(KOLKATA)지역에 세워진 로얄 캘커타 골프코스에 이어 1942년 봄베이에 로얄 봄베이(ROYAL BOMBAY)골프장이 지어졌다. 1939년에는 호주 대륙남단의 타스마니아 섬에 6홀짜리 보스웰(BOSWELL) 클럽이 세워졌다. 뉴질랜드에는 1869년 오타고(OTAGO) 골프클럽이 만들어졌으며 인도네시아에는 1872년에 자카르타(JAKARTA) 골프장이 세워졌다.

500년 전통 섬 스포츠
어떻게 세계로 보급했나


1873년에는 북미 대륙 최초로 캐나다에 로얄 몬트리올(ROYAL MONTREAL) 클럽이 만들어졌다. 1885년에는 말레이지아에 타이펭 골프코스가 생겼으며 1889년에는 스리랑카와 홍콩에도 골프장이 생겼다. 

영국은 아프리카 대륙에도 발을 뻗었다. 1885년 남아프리카공화국에 로얄 케이프(ROYAL CAPE)클럽이 세워졌다. 짐바브웨를 비롯한 10여곳의 아프리카 내륙 국가에도 역시 골프장이 들어섰다. 

영국의 해상 진출은 극동 지역에도 미쳤다. 한국도 예외일 순 없었다. 그들은 1899년 원산 항구내 세관 구역에다 6홀 짜리 골프장을 지었다. 한국 역사상 최초의 골프장이었다. 일본은 이보다 한해 늦은 1900년에 세워졌다.

해상국가

500년 가까운 세월 동안 영국은 종주국으로서 그 임무를 충실히 수행했다. 특히 1887년 대서양을 가로 질러 미국으로의 대륙이동은 골프 역사의 중대 전환점이었다.

미국에서 20세기를 넘어 21세기까지 이르는 150여 년간의 중흥기를 맞이할 준비 작업이었기 때문이었다. 섬나라에만 존재했던 골프가 어떻게 해서 전 세계로 퍼져 나갈 수 있었는지의 물음에 대한 답은 강력한 해상 국가였던 영국이 바다를 통해 전 세계로 전파했기 때문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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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