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엘시티 추락사고, 슈브라켓 구조적 부실 의혹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8.03.12 09:46:35
  • 호수 1157호
  • 댓글 0개

충분히 막을 수 있었던 인재였다

[일요시사 취재2팀] 최현목 기자 = 부산 해운대 엘시티 공사현장서 안전작업구조물(SWC, Safety Working Cage)이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은 사고 원인을 밝히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건설업계에선 SWC가 충격과 하중에 취약한 구조적 부실을 갖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일요시사>는 엘시티 측 주장의 모든 것을 집중 취재했다.

사고가 발생한 날은 지난 2일. 이날 오후 2시경 해운대 엘시티 공사현장 55층서 근로자들이 일하는 박스 형태의 구조물이 추락해 8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작업 구조물서 일하다 추락해 숨진 사람들은 외벽에 유리 설치작업을 하던 하청업체 소속 근로자인 것으로 확인됐다.

그대로 추락

해운대경찰서는 즉각 사고 원인을 밝히는 데 착수했다. 사고 당시 1호기서 안전벨트를 매고 있던 생존자와 57층서 유압기를 조정하면서 사고로 머리를 다친 부상자로부터 “거의 20㎝를 남겨 놓은 상태서 잠시 쉬려고 했고(유압기로 구조물을) 올리고 나서(고정장치에 걸려고) 내리는 순간 그대로 추락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경찰은 지난 5일 오전 언론 브리핑을 열고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하 국과수)과 협의해 지금까지 파악한 사고 원인과 관련된 수사내용을 발표했다. 경찰은 “슈브라켓과 클라이밍콘의 연결 부위는 정상이나 클라이밍콘과 타이로드 연결에 문제가 있을 개연성이 있다”고 했다.

슈브라켓은 작업 구조물이 움직이는 레일과 건물 외벽을 연결하는 장비다. 짧은 면에는 레일을 감싸는 슈와 연결되며 넓은 면에는 클라이밍콘이 붙어 있다. 클라이밍콘은 건물 내부까지 깊숙이 박히는 형태로 설치된다. 


즉 슈브라켓과 건물이 붙어있을 수 있도록 하는 장비다. 클라이밍콘에는 철근 형태의 타이로드와 그 타이로드를 잡아주는 앵커 플레이트가 설치돼 건물 내부서 외부로 클라이밍콘이 빠지지 않도록 잡아준다.

클라이밍콘과 타이로드, 앵커 플레이트를 합쳐 앵커라 한다. 이 앵커가 건물 내부 40㎝ 깊이까지 심어진다. 슈브라켓은 앵커의 지지로 건물 외벽에 붙어 있을 수 있다.

경찰은 브리핑서 “건물 벽면 구멍 4개 모두에 타이로드가 남아 있는 것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건물 내부에 타이로드가 모두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하중에 의해 클라이밍콘과 타이로드의 연결이 빠지면서 추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직접적인 사고 원인은 클라이밍콘과 타이로드의 연결 부실일 가능성이 높다. 

경찰은 “(클라이밍)콘이 빠지면서 나사산(나사의 골과 골 사이의 높은 부분)이 뭉개진 흔적이 보인다”고 발표했다. 경찰이 밝힌 작업지시서에 따르면 클라이밍콘을 타이로드에 최소 50㎜ 이상 돌려 끼워 단단히 결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만약 타이로드가 부러졌다면 건물 내부에 파단(인장력을 받아 절단되는 현상) 단면이 보여야 하는데 파괴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다. 클라이밍콘과 타이로드의 연결이 빠지면서 나사산이 뭉개졌음을 추정할 수 있다. 

경찰은 타이로드와 클라이밍콘이 제대로 연결됐는지 여부를 우선적으로 조사 중이다.


업계 경량화‧효율만능주의 심각
경찰, 관련업체 추가 압수수색

경찰과 국과수 감식팀이 사고 원인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건설업계 안팎에선 SWC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SWC가 안전성보다는 효율성에 중점을 둔 구조라는 것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사진을 통해 알 수 있듯 슈브라켓을 지지하는 클라이밍콘이 상단에 하나인 점을 확인할 수 있다”며 “최소한 두 개의 클라이밍콘이 지탱하는 형태였다면 클라이밍콘이 쑥 뽑혀 나오는, 이번 사고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쉽게 말해 벽에 선반을 다는 경우와 같다. 벽과 선반 사이를 이어주는 삼각형 모양의 지지대가 브라켓이다. 그 브라켓을 고정할 때 나사못을 한곳에만 박는 경우는 없지 않나. 같은 원리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더해 슈브라켓의 길이가 길어 하중 및 충격에 취약한 점도 구조적 문제 중 하나로 지적된다. 

건설업계 출신 한 전문가는 “슈브라켓의 길이가 길수록 건물과 슈브라켓의 연결부위에 가해지는 힘이 커질 수밖에 없다”며 “지렛대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받침점서 힘점 사이의 거리가 멀수록 적은 힘으로 무거운 물체를 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반대로 적용하면 된다. 건물 외벽과 슈브라켓이 만나는 지점을 받침점이라 보고 구조물이 추락해 받은 지점을 힘점이라 본다면 그 사이가 멀수록, 즉 슈브라켓이 길수록 연결부위에 가해지는 충격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 및 전문가들은 이 같은 구조적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로 업계에 만연한 구조물 경량화 및 효율 만능주의를 꼽았다. 입찰에 성공하기 위해 단가를 줄이려다 보니 장비를 경량화하는 풍토가 업계에 만연해있다는 것이다.

또 안전보다 작업 효율을 우선시하는 업계의 풍토는 슈브라켓의 설치‧해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클라이밍콘 숫자를 최소화하고, 슈브라켓의 길이를 늘이는 지금과 같은 형태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슈브라켓이 길어지면 건물 외벽과 작업 구조물 사이 공간이 넓어져 외장 공사를 하기에 훨씬 용이해진다.

경찰 측은 이러한 주장들을 현장에 적용하면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이번 사고에 영향을 줬을 가능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해운대경찰서 관계자는 “그런 식으로 하면 안전성이 높아지는 건 당연하다”면서도 “국과수 결과에 따르면 클라이밍콘이 하나라도 설치만 제대로 돼있으면 하중을 견디는 데 아무 문제가 없다고 나온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구조적 문제라기 보단 규정을 준수하지 않고, 안전교육을 제대로 하지 않는 등 현장서 변칙적으로 행해지는 요인에 의해 사고가 일어났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사상자 8명

경찰은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6일 시공사인 해운대 포스코건설 부산지사와 현장사무소, 하청업체 등 6개소에 수사관을 보내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어 지난 8일 추락한 구조물 설치·관리 전문업체의 서울 본사 사무실 등 2곳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벌였다. SWC를 취급하는 업체는 국내에 4곳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