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세의 골프 인문학<4>

골프는 왜 18홀이 되었을까?

12홀이나 19홀, 혹은 알기 쉽게 10홀이나 20홀을 한 라운드로 만들면 안됐을까? 누가 맨 처음 18홀로 만들었을까? 어떤 필연적인 이유가 있었을까? 골프를 시작하면서부터 생기는 가장 본질적인 의문이다.

18홀의 기원은 250년 전인 1764년 스코틀랜드 동쪽 해안의 ‘세인트앤드루스’의 올드코스에서 비롯됐다. 바닷가 인근 초원에 생성된 인류 최초의 골프장답게 그곳에 18홀의 비밀이 숨어있다. 

역사적인 조정

수백년 전 올드코스는 몇 홀이라는 규정 없이 그저 바닷가 인근에 초원처럼 존재했었다. 단순히 티박스와 그린 지역만 대충 만들어 놓고 자연 상태에서 플레이를 했던 것이다. 그렇게 수백 년의 세월을 보낸 뒤 18세기 중엽에 와서 12홀로 자리를 잡기에 이른다. 

골프 역사서에 따르면 18세기까지 올드코스에서 한 라운드를 22홀로 플레이했었다고 기록돼있다. 이는 당시의 올드코스가 22홀이었다는 뜻이 아니다. 홀은 명백히 12홀이었지만 아웃·인코스를 돌면서 첫 홀과 마지막 홀을 제외하고 나머지 10홀을 두 번씩 쳐서 22홀을 친다는 의미였다.

수백년 전 올드코스 12홀에서 상상 속에서나마 라운딩 해보기로 하자. 우선 시계 반대 방향으로 1번에서 아웃코스로 출발해 마지막 12번까지 마친다. 인코스는 12번 홀을 건너뛰고 11번홀부터 거꾸로 다시 시작한다. 11번홀이 13번째 홀이 되고 10/ 14홀, 9/15홀, 8/16홀, 7/17홀, 6/18홀, 5/19홀, 4/20홀, 3/21홀, 2/22홀로 진행된 뒤 1번 홀은 플레이를 안 하게 되니 총 22홀이 되는 것이다. 


입문과 함께 떠올리는 본질적 의문
최초 골프장에 숨겨진 답은 무엇?

인코스와 아웃코스에서 동시에 골퍼들이 티업을 하는 경우도 생겨 티박스와 그린이 이중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당시의 방식은 지금도 일부에서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 올드코스에서 디오픈이 열릴 때 이따금씩 플레이어가 서로 엇갈려 지나게 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현재 올드코스는 1, 9, 17, 18홀은 따로 그린을 쓰고 있지만 나머지 7홀은 이중 그린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19세기까지는 현재의 인코스와 아웃코스가 거꾸로 진행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이 22홀은 언제 어떻게 18홀로 바뀌게 됐을까. 해답은 올드코스의 멤버들이 쥐고 있다. 18세기 스코틀랜드에서 석공 조합원들의 모임이었던 프리메이슨(Free Mason)의 최고 수장이자 에딘버러 인근의 로슬린 성주인 세인트 클레어경(ST. Clair)이 올드코스 젠틀맨스클럽의 회장이었다. 당시 골프는 사회를 주도하는 메이슨 단원들이 주축이었고 올드코스의 멤버 역시 전원 그들로 구성됐다.

1764년 4월의 어느 날, 올드코스에서 젠틀멘스클럽 회원들끼리의 토너먼트가 끝난 뒤 22명 멤버 전원이 코스를 재정비하기 위해 소집됐다. 이날 모임은 골프 역사에 있어서 그 어떤 사건보다 뜻 깊은 날로 기록되는 순간이었다. 

당시 멤버들은 전체적으로 코스의 조화나 경기 리듬이 맞지 않다고 생각해오던 차에 이날 모임에서 짧은 2, 3번홀을 줄여 하나의 롱 파 3홀로 만들었다. 또한 짧은 파 4미들홀인 4, 5번 홀을 합쳐 파 5홀로 만드는 작업도 진행했다.

결과적으로 올드코스는 기존의 12홀에서 두 홀이 줄어든 10홀이 됐다. 아웃코스 1번부터 10번까지 10개 홀이 되고, 인코스는 10번 홀을 제외하고 9번 홀 부터 시작해 9/11홀, 8/12홀, 7/13홀, 6/14홀, 5/15홀, 4/ 16홀, 3/17홀 그리고 마지막 2/18홀로 되는 것이었다. 역사적인 18홀이 최초로 탄생되는 순간이었다.

번거로운 코스 정리 차원
세월과 함께 굳어진 인식


이날의 모임은 600년 골프사에서 ‘왜 하필 골프 코스는 18홀이 됐는가’하는 단순한 물음에 ‘번거로운 코스를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해서’라는 너무나도 간단명료한 답을 주는 회동이 됐다. 올드코스가 한 라운드를 18홀로 규정하긴 했지만 인근의 다른 골프장은 이 규정을 따르지 않았다. 새로운 18홀 규정은 100년이 흐르는 동안에도 의무 규정은 아니었다. 골프장이 작아서 홀을 더 늘릴 수 없었던 경우도 있었고, 올드코스의 뜻에 반감을 가진 골프장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홀을 고집하기도 했다.

수백년 전 스코틀랜드의 동쪽 해안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 골프코스는 왕실 전용 골프장이었지만, 19세기에 옥수수 밭으로 변해 현재는 애석하게도 자취가 사라진 리스(Leith)처럼 5홀짜리도 있었고 뮤어필드처럼 7홀 짜리도 있었다. 그런가하면 프레스트윅이나 올드코스처럼 12홀이 되는 등 일정한 기준이 없이 그저 자연이 만들어 준 상태에서 약간의 인위적인 과정을 거친 상태에 의존했었다. 그러다보니 한 라운드의 숫자도 지역마다 제각각이었고, 치는 사람들끼리의 로컬룰로 한 라운드가 정해 질 수밖에 없었다.

단순명쾌한 변화

세월이 흐르면서 차츰 스코틀랜드의 여러 골프장이 올드코스를 롤 모델로 삼았고, 골퍼들도 18홀을 한 라운드로 여기면서 점차 18홀에 대한 인식이 굳어져 갔다. 1858년 ‘로얄 앤드 앤션(The Royal and Ancient) 영국 왕실 골프협회’는 새로운 골프조항 첫 구절에서 ‘링크스 골프코스에서의 한 라운드는 18홀을 의미하고 별다른 예외조항이 없을 경우 이를 따른다’며 공식적으로한 라운드 18홀의 원칙을 정했다. 영국의 여러골프장이 이를 준수하기 시작했고, 1894년 미국골프협회(USGA)도 이에 동조해 오늘날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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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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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