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창고 야구부 송성수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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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7.11.20 11:18:59
  • 호수 114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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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야구 신흥강자 옛 영광 되찾겠다”

인창고 야구부는 초대 감독 김진욱(현 한국프로야구 kt 위즈 감독), 2대 감독 이상훈(현 한국프로야구 kt 위즈 2군 감독)에 이어 올초 송성수(전 인창고 야구부 수석코치) 감독이 지휘봉을 잡았다.
 

송 감독은 부산 태생으로 경남상고(현 부경고)와 연세대학교, 실업야구 한국화장품서 내야수로 현역 선수 시절을 보냈다. 은퇴 후 연세대학교 체육위원회 소속으로 야구부뿐만 아니라 연세대학교 체육부의 터줏대감 역할을 했다. 이 전 감독의 요청으로 지난 6년 동안 인창고 야구부 수석코치를 맡다 신임 감독으로 승격됐다.

창단 1년 만인 2001년 제31회 봉황대기 전국고교야구대회와 2014년 제48회 대통령배 전국고교야구대회서 준우승을 차지하는 등 고교야구의 신흥 강자로 떠올랐던 인창고 야구부. 그랬던 영광은 온데간데없다. 지금은 선수 수급을 걱정할 만큼 부침을 거듭하고 있다. 야구인생서 첫 번째 감독직을 수행하는 송 감독. 그를 만나 청사진을 들어봤다.

-본인의 이력과 경력은?

▲부산 태생으로 사직중학교서 야구를 시작해 경남상고(현 부경고)와 연세대학교, 실업야구 한국화장품서 선수생활을 한 후 은퇴했다. 연세대학교 재학 당시에는 현재 서울특별시야구소프트볼협회의 회장을 역임하고 현재 고문으로 활동 중인 김충남 감독의 휘하서 이상훈(현 kt 위즈 2군 감독), 강정필(현 청량중 감독), 조규제(전 쌍방울 레이더스 투수), 권오영(현 배재고 감독), 조성현(현 연세대 감독) 등의 선후배들과 같이 야구하며 연세대학교 야구부의 전성기를 같이 했다.

6년간 수석코치 맡다
올초 새 감독으로 부임


은퇴 후에는 연세대학교 체육위원회서 연세대 야구부의 총무직을 수행했고, 이후 전임 감독이었던 대학교 선배 이상훈 감독(현 kt 위즈 2군 감독)의 요청으로 2011년 인창고 야구부의 수석코치로 오게 됐다. 

6년차 코치직을 하던 중에 올초 새로 인창고등학교 야구부의 감독으로 선임돼 이제 한 시즌을 보냈다. 나에게 있어서도 야구인생의 도전이고 하나의 터닝 포인트다. 감독직을 또한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하고 있는 중이다.

-근래 수년 동안 인창고 야구부는 어려웠다. 특히 작년과 올 시즌 성적이 좋지 않았다.

▲야구에 왕도는 없지 않는가.

-팀의 전력을 끌어 올릴 구상은?

기존의 재학생 선수들을 대상으로 강도 높은 훈련을 병행하며 전력을 끌어올리는 것이다. 앞서 밝혔듯이 일본의 대학생 선수들과 연습경기를 통해 선수 한두 명에 의존해 경기를 치르는 방식을 지양하고 보유하고 있는 팀 전력을 최대한 활용해 시즌에 임할 생각이다.
 

그리고 비시즌은 물론 시즌 중에도 계속해서 다른 학교 팀들과의 연습경기를 가능한 한 많이 가질 예정이다. 알다시피 인창고등학교는 경기도에 위치했지만 지리적으로 서울에 위치한 것과 같다. 


서울지역의 어느 고등학교 또는 대학교와도 언제든 당일 연습경기를 치를 수 있는 상황이다. 경기도는 물론 서울지역의 고등학교 감독들과 긴밀한 교류하고 계속 연습경기를 해 가며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선수 수급에 문제는 없나?

▲내년부터 진학해 오는 선수들 중에서 자질이 좋은 선수들을 올해 발품을 팔아가며 살피고 진학을 유도할 생각이다. 인창고 야구부는 지리적인 위치와 지자체인 구리시, 인창고 교장선생님을 비롯한 학교 측의 지원 등이 정말 최적인 고등학교 야구부다. 

서울과 경기지역은 선수 자원이 많은 곳이고 여기저기 샅샅이 살펴보고 다니면 좋은 재질을 갖췄지만 아직 미처 성장하지 못한 선수들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그런 선수들을 데려와서 최대한 키워볼 생각이다.

-주로 어떤 중학교서 진학하나?

▲경기도 구리와 남양주는 고교 비평준화 지역이다. 따라서 체육특기생은 물론 일반 학생들조차도 배정에 의해 진학해 오는 것이 아니고, 선발에 의해서 진학을 한다. 야구부로 진학해 오는 체육특기생들도 이러한 선발에 의해서 인창고등학교로 진학을 한다. 

인창고의 체육특기자 정원은 내년 2018년도에는 11명이며, 경기도 구리의 인창중학교는 물론 경기도 관내의 단월중학교와 개군중학교 단월중학교, 모가중학교, 의정부 경민중학교 등지서 인창고로의 진학을 원하는 야구 체육특기생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선수 기용에 어떠한 기준을 갖고 있나?

▲가장 원칙적인 개념은 야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와 통찰력이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야구의 센스다. 이 개념은 선수 각자가 가지고 있는 신체적인 능력보다 우위에 있는 선발과 기용의 원칙이다. 

두 번째로는 신체적인 능력과 기본기인데 투수와 야수로 구분해 말하자면 투수는 우선적으로 신체조건이 뛰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투수는 신장을 가장 먼저 선발의 조건으로 생각한다. 신장이 큰 투수는 고교 진학 이후에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힘을 키워주게 하고 거기에 올바른 투구자세를 갖추게 해주면 좋은 투수가 될 수 있다.

선수 기용 원칙은 센스
스피드·멘탈도 중요시

힘과 올바른 투구자세를 갖추게 하는 것은 나와 코칭스탭의 몫이지만 좋은 하드웨어는 선천적으로 갖출 수밖에 없는 요소이므로 그러한 선수 선발을 우선적으로 하고 있다. 야수의 선발과 기용에 있어서는 스피드를 우선적으로 보고 있다. 거기에 기본기가 잘 갖추어진 선수라면 더욱 좋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러한 요소들을 두루 갖춘 선수는 그리 흔하게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따진다면 스피드를 갖춘 선수들을 선호한다. 마지막으로는 어쩌면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멘탈에 관한 것이다. 

앞서 말했던 야구의 센스와 신체조건, 스피드 등에서 다소 떨어진다 해도 불굴의 의지력과 성실성을 갖춘 선수라면 가장 먼저 선발과 기용에서 우선적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제까지 야구를 해오며 현역 시절은 물론 지도자 생활을 전부 통틀어서 강한 멘탈을 갖춘 선수들이 팀 승리는 물론 훈련과 단체생활에 있어 가장 많은 공헌을 한다는 것을 직접 체험했기 때문이다.

-현재 인창고의 코칭스탭 구성은?

▲코치진으로는 투수코치 1명, 야수코치 2명이 있다. 아울러서 현재 한강시민공원에 위치한 인창고 야구장과 인조잔디가 갖추어진 학교 운동장, 야구부 숙소에 갖추어진 실내 연습장을 동시에 활용하며 선수별, 수준별로 맞춤 지도를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 훈련 계획은?


▲올 시즌은 끝났다. 연습경기를 치르며 경기력과 컨디션을 끌어올리며 내년 시즌을 대비해야 한다.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각 고등학교 야구팀들과는 물론이고 연세대, 한양대 등 대학 팀들과의 연습경기 일정도 잡아 놓은 상태다. 

연습경기를 통해 시즌에 들어가기 전에 각 선수들이 최적화된 포지션을 정하고, 전체적인 선수기용과 팀의 운용 등을 구상 중이다. 이 기간을 잘 활용해야만 팀의 전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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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