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란법’이후… 골프업계 동향

제약 많아도 칠 사람은 친다

골프장들이 입장료 할인에 따른 이용객수 증가로 영업이익이 소폭 증가해 ‘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시행에 따른 영향은 크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17일 한국레저산업연구소가 발표한 ‘2016년 골프장 업체들의 경영실적 분석(잠정)’ 자료에 따르면 국내 회원제와 대중골프장 265곳의 통합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12.1%로 2015년보다 0.8%포인트 상승했다.

작년 265개 골프장 영업이익률 증가
대중제 골프장 내장객 회원제 앞질러

이 자료는 2013년 이전에 개장한 회원제 골프장과 2015년 이전에 개장한 대중 골프장을 대상으로 금융감독원에 제출된 각사 감사보고서를 기초로 분석했다.제주권을 제외한 134개 회원제 골프장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1.7%로 2015년(-0.5%)보다 1.2%포인트 하락했지만 131개 대중 골프장의 영업이익률은 29.2%로 2015년(28.5%)보다 0.7%포인트 상승했다. 

김영란법이 시행되면서 골프장이 경영난을 겪을 것이란 전망이 있었지만 예상과 달리 큰 타격은 없었던 것이다. 회원제 골프장은 청탁금지법 시행으로 빈 시간대를 회원들이 채우고 입장료 대폭 할인으로 비회원들을 유치하면서 홀당 이용객수가 2% 늘어났다. 입장료 할인에 따른 비회원들의 객단가가 낮아지면서 영업이익률은 소폭 하락했다. 

대중 골프장들은 대중 골프장수 증가(대중제 전환 24개소, 신규 개장 13개소)로 주변 골프장과의 가격인하 경쟁이 치열해졌지만 비수기 시간대 입장료를 대폭 할인하고 불필요한 비용절감 등으로 영업이익률이 상승하면서 크게 성장했다.

영업이익률 상위 10곳의 경우 대중 골프장은 영남권, 회원제 골프장은 수도권 골프장들이 대거 포함됐다. 히든밸리CC(충북 진천·27홀)는 영업이익률 57.3%를 기록하면서 대중 골프장 가운데 2년 연속 영업이익률 1위를 차지했다.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운영하는 천안상록CC(충남 천안·27홀)가 57.1%로 2위,엠스클럽CC (경북 의성·27홀)가 54.3%로 3위를 기록했다.


유입인구 증가

회원제 골프장에서는 국가보훈처 산하 88CC(경기 용인·36홀)가 293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38.2%로 1위를 했다. 팔공CC (대구·18홀)가 35.1%로 2위, 부곡CC(경남 창녕·18홀)가 34%로 3위를 차지했다.

대중제 골프장 내장객은 회원제 골프장을 앞질렀다. 한국골프장경영협회(회장 박정호)가 지난달 17일 발표한 2016년 전국 골프장 내장객 현황에 따르면 대중제 골프장 내장객은 1966만명으로 회원제 골프장 내장객(1852만명)보다 많았다. 

대중제 골프장이 회원제 골프장보다 내장객이 많아진 것은 골프장 내장객 통계를 뽑기 시작한 이후 처음이다. 지난 2006년에는 회원제 골프장 내장객은 1350만명으로 대중제 골프장 내장객 614만명보다 2배가량 많았다.

이렇듯 대중제 골프장 내장객이 회원제 골프장을 넘어선 것은 대중제 골프장의 수가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2006년에는 대중제 골프장이 불과 93개뿐이었고 그 당시 회원제 골프장은 157개였다. 그러나 10년이 지난 2015년에는 회원제 골프장은 218개에서 지난해 196개로 줄고 대중제 골프장은 265개에서 290개로 증가했다. 회원제에서 대중제로 전환한 골프장이 24개에 이르렀다.

대중제 골프장은 회원권이 없어도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그린피를 비롯한 각종 이용료가 저렴하다. 소수 회원에게 예약 우선권을 주는 회원제보다 이용이 쉽다는 점도 대중제 내장객이 늘어난 이유다. 대중제는 홀당 내장객이 4135명으로 회원제 3838명보다 많았다. 18홀 코스를 기준으로 대중제는 평균 7만4430명, 회원제는 6만9084명을 손님으로 받았다.

골프장과 골프장 내장객은 지난 10년 동안 꾸준하게 늘어나 지난해 골프장 486개에 모두 3672만명이 찾았다. 483개 골프장에 3541만명이 들어온 2015년보다 골프장과 내장객 모두 증가했다.


실속파 눈길

대중제 골프장의 활성화는 ‘혼골족’의 증가와 관련 깊다.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혼자 밥 먹고 혼자 술 마시는 문화가 자연스레 정착되고 있는 분위기다. 골프 역시 무관치 않다. 김영란법 시행 이후 접대골프가 줄어드는 대신 모르는 사람들과 조인해 골프를 즐기는 혼골족(혼자 골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팀 구성, 부킹, 시간 맞추기 등의 걱정이 없이 자신의 스케줄에 맞춰 조인하는 실속파들인 셈.

골프의 본고장 미국에서는 대다수의 골퍼들이 혼골을 경험해봤다. 최근 국내에서도 혼골족의 수요가 커지고 있다. 경기 고양의 올림픽컨트리클럽의 경우 종전 50% 정도였던 혼골족이 김영란법 시행 이후 80% 이상으로 늘어났다.

이렇듯 ‘혼골 문화’가 형성되면서 골프장뿐 아니라 ‘혼골 조인’ 카페와 동호회 등도 증가하고 있고, 해외 원정을 원하는 혼골족을 연결시켜주는 동호회도 있다. 특정한 시간대에 정기적인 모임이 가능한 혼골족 온라인 사이트까지 등장했다.

진입장벽 낮추자 ‘혼골족’
합리적 소비문화 확대 움직임

스크린 골프 업체들은 온라인 대전 시스템을 통해 상대방과 경기할 수 있도록 하는 혼골족을 위한 ‘배틀존’ 서비스까지 출시했다. 프로 골퍼에게도 도전장을 낼 수 있어 폭발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혼골족을 위한 골프대회가 열리기도 한다.

혼골의 최대 장점은 4명의 팀을 구성하고 부킹하는 번거로움이 없다는 것이다. 각자 시간 날 때 예약하고 다른 혼골족을 만나 9홀이나 18홀을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다. 단 모르는 사람과 팀을 이뤄 라운드를 하는 데 거부감이 없어야 한다. 혼자도 괜찮고, 부부나 연인, 친구 등 2명도 가능하다. 필요한 인원수만큼 차면 4인 플레이를 할 수 있다. 혼골족을 위한 2인 플레이가 가능한 골프장도 있다.

골프는 에티켓이 중요한 운동인 만큼 혼골의 경우에도 지켜야 할 매너가 있다. 먼저 직업, 나이 등 사적인 질문을 하는 건 실례다. 서로 다른 환경과 출신, 직업군의 사람들과 어울리려면 상대방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해야 한다. 남녀가 함께 조인할 경우 관계를 묻는 것도 금지다. 요구하지 않는 레슨은 하지 말고 그린피도 각자 내듯이 그늘집 비용도 각자 계산하는 게 좋다.

혼골족은 대체로 진지한 골퍼들이 많다. 투볼 플레이로 동반자의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행위도 안 된다. 티샷은 전 홀 스코어의 오너 순으로 하고, 퍼팅 그린에서는 본인의 볼 마커를 사용할 것을 권한다. 퍼트는 홀컵에서 먼 곳부터 순서대로 하는 게 좋다. 낯선 타인들과의 골프인 만큼 매너 면에서는 오히려 훨씬 조심성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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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