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패 신화’ 황제가 돌아왔다!

다시 시작된 우즈 신드롬

‘스타’가 있어야 팬들이 모이게 되고 열광하기 마련이다. 오랜 기간 동안 골프계에는 ‘타이거 우즈’라는 걸출한 스타가 있었다. 여러 가지 개인적인 스캔들로 인해 빛나는 ‘스타’의 자리를 내려놓았던 우즈. 그러나 아직도 우즈가 사용할 클럽이 무엇인지, 우즈가 어떤 대회에 등장할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다시 한 번 우즈가 골프계의 ‘별’로 빛나길 기대하는 팬들이 많은 모양이다.

 

통산 79승 위대한 발자취
화려한 복귀…예고된 환호

우즈는 데뷔 42주 만에 세계랭킹 1위에 등극했고 2000년 US오픈과 디오픈, PGA챔피언십, 2001년 마스터스를 연거푸 제패해 메이저 4연승 ‘타이거슬램’이라는 위업을 달성했다. 1996년 프로 전향 이후 ‘컷 오프’는 불과 15번. 1998년부터 2004년까지 7년 동안은 단 한 차례도 3라운드 진출에 실패한 적이 없다. 142개 대회 연속 본선 진출이라는 진기록도 있다. 우즈가 2002년부터 2005년까지 4년 동안 총 1540번의 1m 퍼팅 기회에서 홀에 넣지 못한 것은 딱 3차례. ‘1m 거리는 무조건 넣는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퍼팅의 달인이고 쇼트게임에 강했다. 1999~2002년 사이 11개의 메이저에서 7승을 수확했다.

모두 염원한
전설의 귀환

30세 이전에 메이저 10승을 달성한 독보적인 1위. 메이저 최다승(18승)의 주인공 잭 니클라우스는 30세 이전까지 5승을 올리는데 그쳤다. 또한 ‘WGC의 사나이’라 불릴 정도로 월드골프챔피언십(WGC)시리즈 우승컵만 18개. 우즈는 기회를 잡으면 절대 놓치지 않는 승부사였다. 최종 4라운드를 선두로 나선 45회 가운데 43승을 이끌어 냈다. 우승확률이 무려 95.6%. 2라운드까지 선두였던 33회에서도 28승(84.8%)을 차지했다. 연장전 역시 마찬가지다. 미국과 유러피언(EPGA)투어 연장전에서 통산 16승1패다. 1패는 빌리 메이페어(미국)에게 1998년 닛산오픈에서 진 것.

무엇보다도 우즈는 683주 동안 세계랭킹 1위를 지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골프 황제’였다. 2009년 최악의 섹스 스캔들로 ‘골프 황제’의 자리에서 내려와야 했던 우즈. 수많은 스폰서가 떠났고, 6년간의 결혼 생활 역시 마침표를 찍었다. 우즈는 ‘휴업’을 선언했고, 섹스 중독으로 정신과 치료까지 받았다. 2013년 재기하는 듯 보였지만 예전의 ‘골프 황제’ 자리를 되찾기에는 턱없이 부족했다. 이렇듯 아직 신통찮은 성적임에도 우즈가 골프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역시 대단하다.


지난달 5일 우즈 복귀 무대로 치러진 히어로 월드챌린지의 시청률은 일년 전보다 큰 폭으로 상승했다. 월드챌린지 1라운드 시청률은 0.86%, 2라운드 시청률은 0.45%를 기록, 우즈가 출전하지 않았던 지난해에 비해 각각 190%, 200% 높았다. 우즈는 시청률 대박을 터트리며 흥행사로의 면모를 또 한 번 과시한 것이다. 골프 팬들은 부상 없이 대회를 마친 우즈의 무사귀환 자체에 뜨거운 박수를 보냈다. 골프매체들도 우즈의 복귀전 성적에 합격점을 줬다. 샷감이 무르익지 않았고 거센 바람이 부는 악조건 속에서 우즈는 나흘 간 24개의 버디로 18명의 출전 선수 중 가장 많은 버디를 기록했다. 특유의 고감도 아이언샷과 퍼트감도 살아났다. 우즈는 경기 후 “이런 순간이 오기를 기다려왔고 다시 골프를 칠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할 뿐”이라며 “내년도 모든 대회에 출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뭐 쓰나?
용품도 화제

우즈는 15위에 머물렀지만 부상 없이 월드챌린지 4라운드를 끝낸 것만으로도 오는 4월 열리는 메이저대회 마스터스 토너먼트 우승 확률이 높아졌다. 미국의 도박업체 ‘웨스트게이트 슈퍼북’은 우즈의 마스터스 우승 배당률을 20-1로 책정했다.
우즈의 복귀와 함께 그가 사용하는 용품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오랫동안 나이키의 골프공을 썼던 우즈는 나이키가 골프용품 생산을 중단하면서 다른 골프 볼을 선택해야 했다.

우즈가 선택한 골프공은 2016년 3월 출시된 브리지스톤의 ‘TOUR B330S’ 모델. 이 제품은 티샷에서 적정한 탄도와 스핀으로 거리를 더 멀리 보내고, 러프와 그린 주변에서 안정된 스핀 성능을 발휘한다. 매트 쿠차를 비롯해 프레드 커플스, 브라이슨 디셈보, 여자골퍼 스테이시 루이스 등이 같은 골프공을 쓰고 있다. 우즈는 브리지스톤과 골프공 후원 계약을 맺으며 공 후원사에 ‘메이드 인 재팬’의 신뢰를 보여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즈는 인터뷰에서 “골프하는데 가장 중요한 장비는 공이다”라며 “스핀이 잘 먹고, 강하고 똑바로 날아가는 성능에 놀랐다. 가장 컨트롤하기 쉬운 공이다”라고 말했다.

복귀 후 우즈의 스윙 변화에 대한 관심도 높다. 미국프로골프(PGA)투어 공식 홈페이지는 우즈의 스윙이 복귀 전과 비교해 어떻게 바뀌었는지 분석한 영상을 게재했다. 이 영상은 2015년의 우즈 스윙과 히어로 월드챌린지에 출전한 우즈의 스윙을 비교했다. 먼저 어드레스 자세에서 스탠스가 약간 좁아졌고 양팔의 모양이 과거에는 ‘역 K’ 모양이었다면 현재는 ‘Y’자에 가까운 모양으로 바뀌었다. 과거엔 공이 왼쪽으로 쏠려 있었는데 현재는 거의 중간에 놓여 있다. 백스윙 톱을 보면 과거보다 최근 영상에서 허리 턴이 더 이뤄진다는 걸 확인할 수 있다.

허리 수술 및 재활을 거치면서 허리에 부담이 적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임팩트 때 과거 화면을 보면 왼발 바닥이 살짝 들려 있는 걸 볼 수 있다. 그러나 지금은 임팩트 순간 오른발이 밀어내는 힘이 과거에 훨씬 더 강한 느낌이다. 피니시 자세도 다르다. 과거보다는 역 C자를 그린 것처럼 허리가 크게 휘었지만 지금은 거의 일자에 가까운 모습으로 바뀌었다. 우즈가 확실히 파워 넘치는 과거 스윙에 비해 보다 안정적이고 힘을 다소 덜 쓰는 방향으로 스윙을 다듬은 것으로 보인다.

우즈 모든 것이 화제
미국 대통령들도 반색


우즈의 영향력은 미국 대통령과 우즈의 관계에서도 쉽게 확인 가능하다. 도널드 트럼프는 플로리다 주 자신의 골프장에서 그 어떤 다른 프로도 아닌 ‘골프 황제’ 우즈와 첫 골프 라운딩을 했다. 다른 동반자 4명과 18홀을 함께 돈 것이다. 트럼프는 2013년 우즈가 트럼프 도랄 골프장에서 열린 월드 골프 챔피언십에서 우승했을 때 상패를 수여한 인연이 있다. 뿐만 아니라 두바이의 트럼프 골프클럽의 설계도 우즈가 맡아 하고 있다.

우즈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 기념관 단지에 조성될 골프장 설계까지 맡았다. 우즈와 오바마 대통령은 각별한 관계다. 2008년에 오바마가 대통령에 당선되었을 때 우즈는 “믿기 힘든 일이다. 오바마는 미국은 물론 다인종을 대표한다. 내 생애 이런 일(유색인종이 백악관에 입성하는 것)이 일어날 것을 늘 기대했다”며 “내 아버지는 그토록 염원했던 유색인종 미국 대통령 당선을 보지 못하고 돌아가셨다. 나는 행운아다”라고 격한 반응을 보인 바 있다.

변화된 것들
쏠리는 시선

코스 설계가로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우즈가 처음으로 맡은 ‘PGA급 코스’ 설계로 3000만 달러(약 356억원)에 달하는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추산되어 흥미를 더하고 있다. 시카고는 개장한 지 100년이 넘은 유서 깊은 골프장 ‘잭슨 파크 골프 코스’와 ‘사우스 사이드 골프 코스’를 전장 7300~7600야드의 18홀짜리 정규 코스와 9홀 파3 코스로 구성된 ‘PGA급’ 골프장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미국프로골프(PGA)투어를 개최할 수 있는 최고급 골프장으로 변신을 꾀하고, 내년 봄 착공해 2020년께 개장할 계획이다.

이 골프장의 1번 홀 티박스는 대통령 기념관 본관과 멀지 않은 곳에 자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재개장 이후 이 골프장에서는 PGA투어 플레이오프 시리즈인 BMW 챔피언십 2021 대회 개최도 거론되고 있다. 시카고는 골프장 재설계 비용의 80%를 기금 모금을 통해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우즈 역시 기금 모금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는 계획이다. 나머지 20%는 세금으로 충당될 예정이다.

우즈의 얼굴을 다시 보게 될 대회는 제네시스 오픈이다. 오는 2월 퍼시픽 팰리세이즈에 위차한 리비에라 골프장에서 열리는 제네시스 오픈에 우즈가 출전을 공식 발표했기 때문이다. 퍼시픽 팰리세이즈는 로스앤젤레스 근방에 있는 소도시다.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나고 자란 우즈는 리비에라 골프장과 인연이 깊다. 16살 때 PGA투어 데뷔전을 치른 곳이 바로 리비에라 골프장이다. 우즈는 “데뷔 전을 치른 곳에 다시 돌아와 경기하게 돼 흥분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즈는 프로 전향 후 7차례 리비에라 골프장에서 경기를 치렀지만 우승은 한 번도 없었다. 우즈가 세 번 이상 출전한 대회에서 우승하지 못한 건 리비에라 골프장에서 열린 대회뿐이다.

골퍼라면…
우즈와 함께

우즈는 ‘고향’ 팬 앞에서 한 번도 우승하지 못 하고 성적도 신통치 않자 2005년을 마지막으로 리비에라 골프장에 아예 발길을 끊어 버렸다. 그린이 까다로운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장에서 펄펄 나는 ‘퍼팅의 달인’ 우즈가 리비에라 골프장 그린에서 고전한 이유는 아무도 모른다. 1년이 넘는 기간에 부상 치료와 재활을 거쳐부활을 꾀하는 우즈가 어쩌면 악몽 같은 기억을 남긴 리비에라 골프장에서 열리는 대회를 2017년 첫 정규대회로 택하려 한다는 것 자체도 흥미롭다.

제네시스 오픈은 현대자동차가 타이틀 스폰서를 맡은 대회로 2017년부터 10년 동안 개최된다. 대회 운영에는 타이거 우즈 재단이 참가하기 때문에 우즈에게는 여러모로 의미 깊은 대회다. 우즈의 출전으로 입장권 판매 증가와 TV시청률 상승 등 대회 흥행에 대형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