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인 베이스볼> 덕수고 야구부 정윤진 감독

“감독은 감독답게∼ 선수는 선수답게∼”

마침 덕수고 야구부의 휴일이었다. 정윤진 감독은 편안한 사복차림으로 기자를 기다렸다. 그는 장시간에 걸쳐 때로는 격정적으로, 때로는 차분하게 덕수고 야구부에 대해 얘기했다. 다음은 정 감독과의 일문일답.
 

-감독 본인의 이야기부터 시작하자. 선수 시절은 어땠나?

▲선수 시절의 나는 아주 작은 자질에만 의존해 자만심을 가지고 훈련을 게을리 했던 그런 선수였다. 고등학교 2학년 때 3학년 선배들을 제치고 주전 유격수 자리를 꿰찬 적이 있었는데, 부상으로 장시간의 공백기 후 돌아오니 유격수 자리를 후배였던 김재걸(전 삼성 라이온즈)에게 뺏겼다.

결국 고등학교서 나의 마지막 포지션은 3루수였고, 졸업 후에는 대학으로의 진학보다는 프로로 가기를 원했었다. 당시에는 프로야구팀들의 드래프트 대상이 대졸 선수로 국한돼 있는 상황이었고 고졸 선수들은 프로팀들과의 개별 접촉을 통해 계약금을 받고 입단하거나 아니면 신고 선수로 입단하는 형태였다.

(LG 트윈스의 전신이었던) MBC 청룡과의 접촉을 통해 입단을 앞두고 있었는데, 군대 영장이 나와 상무로 입단하게 됐다. 군 시절에도 그렇게 훈련을 열심히 하던 선수는 아니어서 전역 후에는 나를 찾는 프로구단이 없어진 상태였다.

-모교 출신의 첫 번째 감독으로 알고 있다. 어떻게 덕수고서 생활을 시작했나?


▲전역 후 야구와 관련이 없는 분야서 직장생활을 잠시 했는데, 당시 덕수고의 정기조 감독께서 나를 부르셨다. 무조건 와서 코치를 하라고. 결국 모교로 돌아와 1994년부터 2007년 5월까지 코치로, 그리고 2007년 6월부터 감독이 되어 지금까지 23년째 덕수고에서 지도자로 생활하고 있다.

23년 전 코치로 부임했던 날, 자정 무렵에 혼자 야구장의 투수마운드서 이렇게 결심한 적이 있었다. ‘선수로서는 실패한 야구인생이지만, 지도자로는 절대 그렇게 살지 말자고…’ 코치로 부임했던 당시의 대표적인 선수가 정수근(전 두산 베어스/롯데 자이언츠)이었는데 그의 동기들과 1년 365일을 같이 합숙하며 오로지 야구훈련에만 몰입했었다.

-선수 지도방식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강팀만의 독특한 방식이 있을 텐데?

▲나는 결과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선수들을 지도한다. 과정이 튼튼하고 내용이 알차면 결과는 자연적으로 따라온다는 것이 그동안 지도자 생활을 통해 터득한 이치다. 결과에 욕심을 부리면 반드시 상황이 틀어지게 된다. 두 번째로는 선수들과의 소통인데, 나는 사실 평소에 선수들을 살갑게 대하는 편은 아니고 특히 시합 중인 경기장 안에선 선수들을 엄격하게 다루는 편이다.

그러나 항상 대화의 창을 열어두려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선수들이 휴가나 연휴기간 동안 자기들끼리 어울려 여행을 간다 하면 만사를 제쳐 놓고 따라가곤 한다. 그들과의 대화를 위해서다. 선수들과 소통하지 않으면 그들의 생각을 알 수도 없고 나의 생각 또한 그들에게 정확히 전달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나는 항상 ‘∼답게’라는 말을 달고 다닌다. 감독은 감독답게 코치는 코치답게 선수들도 1학년은 1학년답게 그리고 3학년은 3학년답게 팀 구성원끼리 각자의 본분을 깨닫고 맡은 바 임무를 하는 것은 팀의 질서, 그리고 규율을 위해서다.

-신입생은 어떻게 수급하나.


▲중학교 감독들의 추천, 그 다음 내가 직접 선수들의 기량을 확인한 후, 스카우트를 결정한다. 사실 덕수고라고 해서 신입생으로 들어오는 선수들 모두가 중학교의 정상급 선수들은 아니다.

-선수들을 선발하거나 포지션을 정할 때 기준은?

▲나경민(시카고 컵스/롯데 자이언츠)의 경우에는 지금도 체격 조건이 작은 편이지만 덕수고 입학 당시에도 정말 작았다. 그런데 그 선수의 몸 상태를 살펴보니 손의 크기가 무척이나 컸고, 손목과 발목이 참으로 가는 편이었다. 그런 선수들은 체격이 작아도 힘이 뒷받침되는 선수다.

-선수들을 선발하거나 포지션을 정할 때 기준은?

임병욱(넥센 히어로즈)은 변방이라고 할 수 있는 경기도 성남의 매송중 출신이었는데 내 눈에는 정말 특징점이 하나도 없었던 선수였다. 빠른 베이스러닝 실력 하나만 보고 선발했던 선수였다. 그렇게 선수들마다 신체적인 특징과 야구의 기능적인 특기가 하나라도 있으면 선발을 주저하지 않는다.

투수는 연습시합이나 훈련 때 반드시 포수 뒤에서 투구 자체를 보고 선발한다. 투구시의 밸런스와 특히, 공의 회전 상태를 보고 선발한다. 볼의 스피드를 결정하는 것은 볼의 회전이기 때문이다.

역시 야구 사관학교…첫 모교 감독
신체적 특징과 기능적 특기 살려야

포수의 경우에는 유연성을 먼저 보지만, 무엇보다 두뇌가 똑똑한 선수들을 선발하려 노력한다. 내 경험상 포수는 정말 똑똑해야 한다. 처음 대하는 타자를 타석에서의 스윙폼만 보고도 투수의 구종을 결정하게끔 하는 정도가 돼야 하고 그러한 센스와 두뇌를 갖춰야만 한다. 물론 블로킹과 송구 등 포수의 기본기는 당연히 갖추고 있어야 하고.

-덕수고 포수는 골치가 아픈 포지션이겠다. 그렇다면 투수의 구종을 포수가 결정하나?

▲아니다. 투수의 구종 결정은 내가 한다. 그건 투수코치에게도 권한을 주지 않았다. 다만, 몇몇의 상황서 내가 내린 구종의 결정보다 투수와 포수가 자기들이 결정하고 싶다는 사인을 보내온다면, 그것은 100% 그들의 몫으로 넘기고 승부하라고 지시할 뿐이다.

-해마다 덕수고에 입학하는 신입생은 몇 명 정도인가.

▲요즘은 임의배정이라는 제도를 통해 입학하는 선수들도 많기 때문에 그 과정을 통해 입학하는 선수들도 전부 특기생으로 간주되어 등록금을 면제 받는다. 내 생각으로는 한 학년으로 구성되는 선수들의 숫자가 15명 정도가 이상적인데 그것보다는 훨씬 많은 수가 덕수고 야구부를 구성하고 있다.


-월회비는 얼마 정도인가. 외부에선 위상으로 볼 때 무척 높다고 하던데?

▲야구부의 회비와 숙소의 식비 일체는 학교계좌로 지급돼 회계처리를 받는데 야구부의 월 회비는 30만원이고, 식비는 하루 세끼 기준으로 35만원, 때로는 40만원 정도다. 한 달 야구부원 한 명이 부담하는 비용은 65만원에서 70만원 정도다.

덕수고는 동문회와 학교 당국의 지원을 많이 받는 학교인데, 그 정도의 비용이 무척이나 높은 것이라면 나로서도 할 말이 없다.(필자가 나중에 확인했던 바로는, 특기생인 야구부원들이 면제 받는 등록금의 액수와 연관해 실제로 지급하는 매월 회비와 식비의 총 비용은 선수 한 명당 50만원 정도였다.)

-동계전지훈련에 대해서도 얘기해 달라.

▲동계전지훈련은 2017년 1월11일 출발 예정이고, 행선지는 미국 캘리포니아다. 그 기간 동안 날씨를 비롯한 기후 조건, 야구 인프라, 현지서 훈련을 병행하며 연습경기를 많이 하게 되는데, 그 대상이 되는 동 연령대의 미국 팀들보다 나은 여건을 갖춘 곳은 없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미국까지 가서 두 달 가까이 체류하는 비용인데, 우리는 학교 당국과 덕수고 동문회서 총 경비 중 5000만원을 지원받는다. 그리고 미국 LA현지의 동문회서도 비용의 지원과 현지 섭외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그렇게 해서 선수 개인이 부담하는 미국 전지훈련의 1인당 비용은 350만원이다. 그 비용으로 왕복 항공료와 50일 동안의 숙박료, 하루 세끼의 식비와 간식비용, 야구장 이용료와 웨이트 트레이닝장 이용료, 세탁비와 현지서의 선수단 이동을 위한 교통비까지 모두 충당하게 된다.

비용 절감을 위해 항공료의 경우에는 내가 직접 싱가폴에어라인과 접촉해 한국서 미국 LA까지의 직항으로 1인당 97만원이라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예약했다. 체류 50일 기준 선수 1인당 하루에 약 7만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셈이다.

-외국으로 훈련을 떠나는 고등학교가 많지 않다.

▲지금은 수치가 많이 줄었지만, 예전의 덕수상고는 한때 우리나라 제1금융권인 모든 은행들 남자 행원의 40%를 차지했을 만큼 실업계 명문고였다. 그런 동문 선배들이 자신들의 월급에서 일정액을 각출해 항상 덕수고 야구부를 지원하고 있다. 한마디로 개미떼 군단의 지원인 것이다.

교장 선생님들도 거의 덕수고 출신으로 모교에 부임하는데 그분들의 야구에 관한 애정은 감독인 나조차도 놀랄 정도다. 내가 덕수고 야구부의 인프라를 한창 구축하고 있을 때 교장이셨던 분은 나의 재학시절 담임선생님이셨다. 학교 지원을 요청할 때 그분께 칭얼대며 어리광까지 부릴 수 있었지. (웃음)

이번에 우리 덕수고와 서울고, 배명고, 충암고, 경기도 분당의 야탑고와 제주국제대 야구부까지 같은 지역으로 동계전지훈련을 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현지 체류 중 리그전을 펼칠 예정이고 동 연령대의 미국팀들도 참여할 예정이다.

그냥 지역의 클럽팀들이 아니고 메이저리거를 목표로 야구를 하는 강팀들이다. 모든 투수들의 평균 구속이 150km/h를 넘고 우리 덕수고와 시합하면 우리가 항상 5∼6점 차이로 완패를 당했었다. 이런 수준의 팀들과 계속 리그전을 치를 생각이다.

-가장 기억에 남는 제자 한 명을 꼽는다면?

▲음… (한참을 생각한 후) 딱 한 명만 꼽는다면 덕수고 야구부서 활약한 후 서울대학교에 진학했던 이정호를 꼽고 싶다. 야구와 공부를 병행하며 정말로 최선을 다 했던 선수다. 야구부의 연습이 끝난 후 항상 새벽까지 학업 공부를 했었고, 그 때문에 야구 훈련 중 언제나 코피를 쏟았었다. 얼마나 피곤했겠는가. 정말 대단했던 선수며, 제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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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