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PGA투어 최고는?

장타력+웨지샷 환상 궁합

미국프로골프(PGA)투어 2015-2016시즌 최고 활약 선수는 1000만달러 보너스를 받은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가 아니었다. 시즌 내내 위협적이면서도 안정된 기록을 뽐낸 세계랭킹 2위인 장타자 저스틴 존슨(미국)이었다.

세계랭킹 2위 더스틴 존슨
위협적이면서 안정된 기록

지난해 10월15일 개막한 프라이스닷컴 오픈을 시작으로 지난 9월26일 끝난 투어챔피언십까지 1년 동안 46개 대회를 치른 PGA투어 2015-2016년 시즌에서 38명의 선수가 우승트로피를 안았다.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는 시즌 최종전 투어챔피언십 우승과 함께 플레이오프 페덱스컵을 차지하면서 가장 짭짤한 소득을 올렸다. 매킬로이는 플레이오프에서만 2승을 거둬 페덱스컵 우승 상금 1000만달러를 손에 넣었다. 그러나 PGA투어 홈페이지는 2015-2016년 시즌 PGA투어 최고 선수는 매킬로이가 아니라 더스틴 존슨(미국)이라고 못 박았다. 아닌 게 아니라 2015- 2016년은 존슨에게 최고의 시즌이었다.

그가 손에 넣은 3개의 우승 트로피는 모두 특급 대회에서 나왔다. 메이저대회 US오픈을 제패했고 메이저대회 못지않은 월드골프챔피언십(WGC) 브리지스톤 인비테이셔널과 플레이오프 4개 대회 가운데 하나인 BMW 챔피언십 정상에 올랐다.
동일 시즌 메이저대회와 WGC 대회, 그리고 플레이오프 대회를 골고루 우승한 선수는 2007년 타이거 우즈(미국)에 이어 존슨이 두 번째다. 

특히 존슨은 메이저 무관의 한을 풀었다. 존슨은 무엇보다 기복 없는 활약을 펼쳤다. 22개 대회에 출전, 15차례 ‘톱10’에 들었다. 25위 밖으로 밀린 적은 세 번뿐이다. 컷 탈락도 한 번밖에 없다. 이런 활약을 앞세워 존슨은 936만달러의 상금을 쌓아 제이슨 데이(호주)를 130만달러 차이로 따돌리고 상금왕에 올랐다. 존슨은 평균 타수(69.172타)에서도 데이를 제쳐 주요 개인 타이틀 3관왕(다승, 상금, 평균타수)을 차지했다.

꾸준함의 승리


존슨의 눈부신 성과는 투어 최고 수준의 장타력 덕이다. 그는 평균 313.6야드라는 무시무시한 장타를 휘둘렀다. 장타 부문 1위는 J.B.홈스(314.5야드)에 내줬지만 투어 최고 수준의 장타력은 존슨을 투어 1인자로 이끈 원동력이다. 하지만 원래 장타자였던 존슨은 올해 웨지샷 정확도를 크게 끌어 올리면서 진정한 강호로 거듭났다. 존슨은 이번 시즌을 앞두고 50∼125야드 거리 웨지샷을 집중적으로 다듬었다. 장타자 존슨이 그린을 공략할 때 주로 남는 거리다. 존슨은 지난해 50∼125야드 거리 웨지샷 정확도가 53위에 그쳤지만 이번 시즌에는 4위에 올랐다. 그만큼 버디를 수월하게 잡았다. 그는 라운드당 버디 1위(4.45개)에도 올랐다.

존슨의 성공 비결은 또 있다. 그는 2014-2015년 시즌이 끝난 작년 늦가을부터 페이드샷 연습에 착수했다. 존슨은 백스윙 때 왼쪽 손목이 과도하게 접혔다. 때문에 다운스윙 때 클럽 페이스가 닫히는 부작용이 발생했다. 종종 볼이 왼쪽으로 휘어지는 악성 훅이 종종 나타났다. 특히 드라이버로 티샷할 때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치명적이었다. 그는 겨우내 페이드샷을 익혔다. 거리는 조금 줄었지만 정확도가 훨씬 높아졌다. 페이드샷을 장착한 존슨의 드라이버는 위력이 더 커졌다.

하지만 존슨은 플레이오프에서 매킬로이에 덜미를 잡힌 게 옥에 티가 됐다. 최종전 투어챔피언십에서 단독 2위만 했어도 페덱스컵과 보너스 1000만달러를 손에 넣을 수 있었지만 공동 6위로 밀렸다. 데이를 따라잡지 못하고 세계랭킹 2위에 머문 점도 아쉽다.

플레이오프 최고 선수는 물론 매킬로이 몫이다. 매킬로이는 플레이오프를 시작할 때 36위였다. 올해 PGA투어에서 한 번도 우승하지 못한 그를 플레이오프 우승 후보로 점치는 전문가는 많지 않았다. 그는 플레이오프 2차전 도이체방크 챔피언십에서 6타차 역전 우승을 일궜다. 최종전 투어 챔피언십에서는 15번 홀까지 2타 뒤지던 경기를 16번 홀 이글 한방으로 따라잡아 연장전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뒷심을 보였다.

22개 대회에 출전해 15차례 ‘톱10’
꾸준한 활약…최고 라운드는 스텐손

이번 시즌 ‘최고의 라운드’ 주인공은 플레이오프에서 두 차례나 역전 드라마를 쓴 매킬로이가 아니었다. PGA투어는 헨리크 스텐손(스웨덴)의 디오픈 최종 라운드를 ‘최고의 라운드’로 선정했다. 스텐손은 필 미컬슨(미국)과 동반 라운드에서 매치 플레이를 방불케 하는 명승부를 연출한 끝에 63타를 쳐 디오픈 정상에 올랐다. 스텐손과 미컬슨이 펼친 디오픈 최종 라운드 우승 경쟁은 길이 남을 명승부로 팬들의 뇌리에 각인됐다. 스텐손은 특히 18번 홀 6m 버디 퍼트를 집어넣어 메이저대회 최소타 타이기록을 남겼다.

PGA투어는 짐 퓨릭(미국)이 트레블러스 챔피언십 최종 라운드에서 적어낸 12언더파 58타도 스텐손의 디오픈 최종 라운드 63타에 밀렸다고 전했다. ‘가장 저평가된 라운드’는 브랜트 스네데커(미국)의 파머스 인슈런스 오픈 최종일 경기였다. 스네데커는 파머스 인슈런스 오픈 4라운드에서 69타를 적어냈다. 엄청난 강풍이 분 당시 출전 선수 평균 스코어는 무려 77.9타까지 치솟았다. 그는 시속 65㎞의 강풍 속에서 2번 홀부터 18번 홀까지 17개 홀에서 보기를 하나도 적어내지 않는 놀라운 샷을 뽐낸 끝에 우승했다.


약점이 없다

전직 해군 장교 빌리 헐리(미국)의 퀴큰 론스내셔널 제패는 ‘최고의 인생 역전 우승’으로 꼽혔다. 대회 직전 세계랭킹 607위의 헐리는 출전 자격이 없었지만, 대회장에서 멀지 않은 해군사관학교를 졸업한 예비역 장교라는 이유로 초청을 받았다. 103번 PGA투어 대회에 출전해 이렇다 할 성적이 내지 못했던 그는 보란 듯이 우승해 인간승리의 주인공이 됐다. 1년 전 그의 부친이 총기 사고로 세상을 뜬 사실도 알려져 팬들의 심금을 울렸다. 데뷔 21년 만에 386번째 출전한 대회에서 우승의 감격을 누린 42세의 노장 그렉 차머스(호주)의 배라큐다 챔피언십 우승도 인생 역전 우승 후보로 올랐다.

김시우(21·CJ대한통운)와 신인왕을 다투는 에밀리아노 그리요(아르헨티나)는 ‘최고의 데뷔전’을 치른 선수로 유명하다. 2부 투어 시즌최종전을 우승으로 이끈 지 2주 만에 PGA투어 프라이스닷컴오픈에서 데뷔전에 나선 그리요는 우승까지 차지해 단숨에 스타 반열에 올랐다. 각고의 노력과 고난 끝에 겨우 손에 넣을 수 있다는 PGA투어 카드를 너무나 손쉽게 낚아챈 주인공은 욘 람 로드리게스(스페인)이다. 그는 초청 선수로 출전한 PGA투어 첫 대회 퀴큰 론스 내셔널에서 3위를 차지하더니 캐나다오픈에서 2위에 올라 간단하게 다음 시즌 투어 카드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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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