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PGA 박성현 천하 ‘스토리’

‘토종 원톱’ LPGA 안 부럽다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1인자로 우뚝 선 박성현(23·넵스)은 지난달 4일 한화금융 클래식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리면서 우승 상금 3억원을 추가, 시즌 상금 12억591만원을 획득했다. 이는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와 일본 여자프로골프(JLPGA)투어에서 뛰는 웬만한 한국 선수와 비교해봐도 비슷하거나 능가하는 액수다.

 

상금·세계랭킹 LPGA 선수 능가
시즌 상금 12억원 돌파 초읽기

현재 LPGA투어에서 가장 많은 상금을 벌어들인 한국 선수는 김세영(23·미래에셋)이다. 김세영은 이번 시즌에 2승을 올리며 122만1219달러를 받았다. 원화로 환산하면 약 13억4847만원이다. 박성현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 한국 선수 가운데 두 번째로 시즌 상금이 많은 전인지(22·하이트진로)는 91만7554달러(약 10억1316만원)로 박성현이 국내에서 번 상금보다 적다. 올해 2차례 우승을 차지한 장하나(24·비씨카드)가 벌어들인 상금 역시 84만1633달러(약 9억2933만원)로 박성현에 미치지 못한다.

4차례 우승을 차지하면서 238만달러(약 26억3038만원)를 번 리디아 고(뉴질랜드)나 5승을 쓸어담아 213만2483달러(약 23억5000만원)를 쌓아 올린 에리야 쭈타누깐(태국)에는 한참 떨어지지만 적어도 한국투어에서 활동하다 미국으로 건너간 선수들에게는 뒤지지 않는다.

어마어마한 상금

일본 여자프로골프투어를 주름잡는 한국 출신 선수들에도 크게 밀리지 않는다. 상금왕 2연패를 향하고 있는 이보미(28)는 올해 1억3472만엔(약 14억3569만원)을 벌어 박성현보다 2억3000여만원 더 벌었지만 8376만엔(약 8억9268만원)을 받아 상금랭킹 3위에 오른 신지애(28)는 박성현보다 시즌 상금액이 적다. 김하늘(28·하이트진로)도 18개 대회에 출전, 한 차례 우승을 포함해 12차례 톱10에 입상하면서 상금랭킹 4위를 달리지만 벌어들인 상금은 8366만엔(약 8억9156만원)으로 박성현에 미치지 못한다.


물론 박성현이 무려 7승이나 거둬 상금을 싹쓸이한 효과도 없지 않다. 하지만 국내 상금랭킹 2위 고진영(21·넵스)이 8억208만원을 벌어들여 일본 여자프로골프 상금랭킹 5위와 LPGA투어 상금랭킹 15위 선수를 뛰어넘었다는 사실을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한국여자프로골프 투어에서 상금왕을 다투는 최정상급 선수라면 미국이나 일본투어 선수 부럽지 않은 수입을 올릴 수 있다는 얘기다.

한국여자프로골프 투어에서 올해 시즌 상금 3억원을 넘긴 선수는 11명에 이른다. 우승 한번 없이 3억861만원을 탄 김지현(23·롯데)은 LPGA투어로 치면 상금랭킹 50위 이내에 든다. LPGA투어 상금랭킹 50위 이내에 들면 출전 선수를 제한하는 인비테이셔널 대회에 나갈 수 있다. 일본 여자프로골프 투어에서도 원화로 3억원 이상을 벌면 상금랭킹 20위 이내에 진입한다. 각종 투어 비용이나 세금과 물가 등을 고려하면 한국여자프로골프 투어 정상급 선수의 실질적인 상금 규모는 더 커진다.

 

박성현이 한화금융 클래식 우승으로 던진 또 하나의 시사점은 세계랭킹이다. 올해 1월 첫째 주 세계랭킹이 27위였던 박성현은 한화금융 클래식 우승 이후 세계랭킹을 12위까지 끌어 올렸다. 미국이나 일본 투어가 주 무대가 아닌 한국여자프로골프투어 선수로는 전인지 다음으로 높은 순위에 올랐다.

박성현(23·넵스)은 지난 8월26일의 하이원리조트 여자오픈 대회 기권 상황과 관련해 직접 입을 열었다. 그동안 박성현의 캐디 장종학 씨를 통해 기권 상황이 설명되기는 했지만, 본인의 입을 통한 해명 기회는 없었다. 박성현은 지난달 1일 충남 태안의 골든베이 골프&리조트(파72, 6546야드)에서 벌어진 ‘한화금융 클래식 2016’(총상금 12억원, 우승상금 3억원) 1라운드를 마친 뒤 가진 약식 인터뷰에서 “평균 타수 관리를 위해 기권을 했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강변했다.

이날 박성현은 미국의 렉시 톰슨(21)과의 장타 대결로 관심이 쏠린 가운데 2오버파 74타의 저조한 성적을 냈다. 미국 LPGA무대 진출을 꿈꾸고 있고, 또 상대가 LPGA에서 장타를 주무기로 하는 렉시 톰슨이기에 둘의 맞대결은 골프팬들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한 카드였다. 하지만 1라운드에서의 렉시 톰슨은 장타를 숨기고 침착하게 난관을 헤쳐나가는 전략적인 플레이를 했다.

타수 관리? “말도 안돼”
국내 평정 후 해외 진출

상대가 렉시 톰슨인 데다가 과도한 관심이 박성현의 부진을 불렀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질문에 박성현은 “렉시 톰슨이 별로 의식되지 않았다. 지난해 KEB하나은행 챔피언십에서 함께 쳐본 선수이기 때문에 부담도 안 됐다. 서로 재미있게 플레이했다. 오늘 렉시 톰슨이 좋은 경기를 했기 때문에 보면서 배운 것도 많았다”고 말했다. 강풍이 부는 날 드라이버를 자제하는 전략은 박성현도 마찬가지였다. “함께 드라이버를 잡은 적이 많지 않았다. 같이 잡았을 때는 거리가 비슷하게 나왔던 것 같다. 둘 다 장타가 필요 없는 코스라는 것을 잘 알고 있어서 거리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다”고 말했다.


경기 내용에 대한 대답은 평소의 그녀답게 담담했지만, 하이원리조트 여자오픈 기권 상황에 대해서는 단호했다. “2라운드 11번 홀로 넘어갈 때 볼이 해저드 쪽으로 가서 볼을 찾다가 캐디가 발을 헛디뎌 발목 부상을 당했다”며 “아직 대회들도 많이 남았기 때문에 모든 상황을 고려해 기권이라는 판단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타수 관리를 한다는 눈총에 대해서는 강한 어조로 부인했다. “그런 기록들 하나하나에 신경 쓴다면 좋은 성적을 낼 수 없다고 생각한다. 평균 타수 관리를 위해 기권을 했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많은 대회가 남아 평균 타수는 언제든 변동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플레이할 때 생각조차 안 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 큰 목표

박성현은 지난 8월 ‘제주 삼다수 마스터스’에 이어 보그너MBN여자 오픈에서 평균 66.165타라는 압도적인 실력으로 2승을 챙겼다. 한 달 가장 많은 대상 포인트를 기록한 선수에게 주어지는 ‘발렌타인스테이 트루 어워드’ 역시 그의 차지였다. 지난 4월 발렌타인 스테이 트루 어워드 최초 수상에 이어 8월에도 수상하면서 처음으로 발렌타인 스테이 트루 어워드 다관왕에 오른 선수도 박성현이었다.

바쁜 스케줄에도 올림픽은 꼭 챙겨봤다는 박성현은 “올림픽에 나가고 싶은 마음이 정말 컸다”며 “TV로 중계를 보는데 1번 홀 티박스에서 한국 선수들 이름이 호명되더라. 심장이 뛰는 느낌이었다. 나도 그 속에서 다른 나라 선수들과 어울려 경기하는 모습을 상상했다”고 말했다. 박인비(28·KB금융그룹) 이야기가 나오자 박성현이 자세를 고쳐 앉았다. 역시 ‘인비’ 언니였다. 박성현은 “(박인비의) 경기하는 동안 일관된 자세나 행동 등이 존경스러울 정도였다”며 “솔직히 금메달 따고 우실 줄 알았다. 그런데 한결같이 똑같은 표정을 유지하고 있었다.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다”고 부러움을 감추지 못했다. 

세계무대에서 활약하는 언니들을 보면 박성현의 마음도 같이 뛰기 시작한다. 한국 밖으로 곁눈질을 멈추기 힘들다. 박성현은 “미국 진출에 대한 생각이 시간이 지날수록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 라고 털어놨다. 다만 “순리대로 진출하겠다”는 마음에는 변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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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