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더민주 임종성 의원

“끊임없이 소통 하겠습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이번 20대 국회는 새로움의 연속이다. 대한민국은 17대 총선 이후 12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으로 접어들었다. 국회는 3당 체제로 재편됐고 낙선한 의원들의 빈자리는 새로운 얼굴들로 각각 채워졌다. <일요시사>는 독자들을 대신해 의원들을 찾아가는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 새로워진 국회를 알아가는 시간을 준비했다. 그 스물한 번째로 더불어민주당 임종성 의원을 만나봤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 임종성 의원은 경기도 광주서 나고 자란 토박이다. 도의원을 연임하며 경기도를 책임지던 그가 이제는 나랏일을 위해 국회에 왔다. 추진력과 실천력 하나는 둘째가라면 서럽다는 임 의원은 갈수록 심해지는 우리사회의 모순과 난제들을 해결하겠다는 다부진 포부를 밝혔다.

다음은 임 의원과의 일문일답.

- 국회 입성한 지 5개월이 흘렀다. 20대 국회에 임하는 각오는.

▲ 사람들은 영남이나 서울 강남지역을 ‘더민주의 험지’라고 하지만, 솔직히 경기도 광주만한 험지는 없다고 본다. 영남이나 서울 강남은 어느 때에는 무소속 또는 새누리당이 아닌 다른 당 후보가 당선된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광주는 60여년 동안 오로지 새누리당 출신만이 시민들의 선택을 받았다. 

현 정부·여당의 실정도 있지만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다가가고, 함께 하려는 모습에 시민들이 마음을 열어준 것 같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보다 더 열심히 해야 된다는 책임감을 느낀다. 무엇보다 난개발로 주거환경과 교통문제가 심각한데, 이를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그리고 국민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시원한 정치를 하도록 노력하겠다.


- 정치에 입문한 계기는 무엇인가.

▲ 민주화운동에 평생을 바치셨던 아버지를 통해 정치를 알게 됐고, 정치를 배웠다. 아버지의 정치활동으로 인해 가세가 기울고 생활도 어려웠지만, 한편으론 정치가 국민에게 희망을 주고, 국민의 삶을 변화시키는 걸 보며 정치에 대한 꿈을 키웠다. 그리고 지역내 풀뿌리 활동부터 시작, 경기도의회 의원을 거치며 그 꿈을 구체화했다. 어렵게 국회의원이 된 만큼 평소 꿈꿔왔던 정치를 위해 소신껏 뛰겠다.

- 도의원 출신으로 경기 광주시민들의 기대감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 광주시민들 중 도의원 시절을 기억하는 분들은 당시의 일에 대한 추진력과 실천력을 많이들 언급해주신다. 아마도 그때 가장 중점뒀던 게, 우리 아이들의 교육환경 개선이었는데, 학부모·학교와의 간담회 후, 바로 관계 기관으로 뛰어가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모습이 기억에 많이 남았다고 본다.

도의회 교육위원회 간사로 활동할 당시 무상급식과 혁신학교 예산 지원을 위해 학부모들과 보름 정도 함께 농성하고, 심지어 삭발까지 단행한 모습도 기억해 주신다. 덕분에 당시 만났던 학부모님들이 지금은 가장 든든한 지원자가 됐고, 지난 총선서도 상당한 도움을 주셨다. 이 분들을 비롯한 광주시민들이 결코 실망하지 않고, 잘 선택했다고 말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뛰겠다.

광주 토박이 험지 당선
아버지에게 정치 배워

-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으로 국감을 진행했다. 중점적으로 살피는 현안은 무엇인가.


▲ 아무래도 상임위가 국토위고 수도권 출신이니, 수도권 규제 이야기를 안할 수 없다. 특히 지역구인 경기도 광주 전역이 수도권정비계획법상 자연보전권역으로 묶여 대규모 개발이 원천적으로 막혀 있다. 그런데도 규제 틈새를 비집고, 많은 소규모 공장들이 난립하고, 인구유입이 급증하며 도시 전체 난개발이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해 국감 전에 수도권정비계획법 등 관련법들을 꼼꼼히 검토하고 직접 현장을 뛰어다녔다. 그리고 국감서 이러한 난개발을 해소하고, 사람과 자연환경이 함께 살 수 있는 방안으로 ‘자연보전지구’라는 개념을 도입 개별입지 공장들을 계획적으로 집단화하자고 국토부에 제안했다. 

다행히 장관도 이에 공감하고 함께 방안을 모색하자고 화답했다. 이와 함께 최근 몇 년 새 전·월세난 등으로 주거불안에 시달리는 서민들의 주거안정과 주거복지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 ‘4·13공약실천단’을 구성해 공약실천 의지를 내비쳤는데.

▲ 공약은 33만 광주시민들과의 약속인 만큼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 그래서 국회의원에 당선되자마자 바로 ‘4·13공약실천단’을 구성하고, 공약실천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그 구성은 광주시민을 비롯해 관련분야 전문가 등이 주요 공약당 5인 내외로 참여하고 있다. 그동안 공약실천을 위해 광주시와 정책협의도 진행했고, 매달 꾸준히 모임을 가지며, 실천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4·13 공약실천단’ 구성 앞장
“사회의 모순과 난제들 해결”

- 최근 추미애 대표의 신익희 선생 생가 방문이 임 의원의 요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

▲ 지난달 18일, 민주당 창당 61주년을 맞아 추미애 대표 등 더민주 지도부가 대거 신익희 선생 생가를 방문했다. 정당 대표로는 처음 있는 일이었다. 61년 전 9월18일 신익희 선생 등이 더민주의 뿌리인 민주당을 창당한 날이다.

또한 정권교체를 위해선 당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외연 확대가 필요하니 이날 해공 선생 생가 방문을 추 대표께 요청 드렸다. 다행히 추 대표가 이를 흔쾌히 수락하고, 더 나아가 원외 민주당과의 통합 선언까지 준비해 그 의미를 더했다.

- 제1호 법안으로 “어린이의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위한 법안” 발의했다. 내용과 취지가 궁금하다.

▲ 지난 7월, 어린이들이 주로 다니는 각종 교육시설의 주 출입문부터 인접 대중교통 정류장까지를 어린이 통학로로 지정, 보도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해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토록 하는 '도로교통법 일부개정법률안'과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특히 광주시의 경우 급속한 난개발로 어린이들의 통학로 확보조차 미흡하고, 보도가 설치되지 않은 곳도 많아 등·하교 시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다. 지난 총선에서도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공약으로 제시했기 때문에 국회 등원 1호 법안으로 ‘어린이의 안전한 통학로 확보 법안’을 발의하게 됐다.


- 앞으로 의정 목표와 방향은.

▲ 지금 우리 사회는 저출산·고령화 문제를 비롯해 사회 양극화 등 수많은 난제를 안고 있다. 또한 예전엔 지역과 계층 간 갈등이 우리 사회 주요 갈등이었다면, 지금은 여기에 이념과 세대 간 갈등까지 심화되고 있다. 결국 이를 해소하는 건 정치의 몫이라고 본다. 대한민국이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선 이러한 난제와 갈등을 반드시 해결해야만 한다. 능력껏 최선을 다하겠다. 그리고 겸손한 자세로 국민과 끊임없이 소통하도록 노력하겠다.
 

<shs@ilyosisa.co.kr>
 

[임종성 의원은?]

▲한양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사
▲제29대 광주청년회의소 회장
▲제7대 경기도의회 의원
▲제8대 경기도의회 의원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제20대 국회의원(경기 광주시을/더불어민주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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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