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고 박성균 감독-성남중 박민 선수 '부자' 인터뷰

“아빠 후광? 기대하지마” “실력으로 인정받을래요”

성남고에서 5년째 감독직을 수행 중인 박성균 감독은 성남야구의 살아있는 증인이다. 성남중과 성남고, 건국대와 상무를 거쳐 두산 베어스서 프로생활을 했던 유격수 출신의 지도자다. 성남고 부임 이전엔 성남중 감독으로 10년 동안 모교를 위해 지도자로 지냈다.

그의 아들인 박민(성남중 3학년) 또한 서울지역 중학교 야구의 탑클래스급 선수다. 올해 국내서 개최됐던 제35회 세계청소년야구대회(U15) 한국팀 대표로 선발돼 맹활약한 바 있다. 박 감독은 대만서 개최됐던 아시아 청소년 야구대회(U18)에 우리나라 대표팀의 코치로 참가, 부자가 대표팀 유니폼을 입기도 했다. 다음은 박 감독과의 일문일답.

-대만에 잘 갔다왔나?

준결승전서 대만팀을 상대했다. 9회 종료까지 동점 상황이 돼 승부치기에 들어갔으나 패배했다. 당시 구심은 일본인이었는데, 경기 내내 이해할 수 없는 볼 판정이 나와 선수단 모두가 평정심을 잃어버린 상태였다.

-심판들 판정이 노골적으로 우리나라 대표팀에 불리했다던데?

일본과의 경기서도 대만의 심판 판정에 많은 문제가 있었다. 예상은 했지만 실제 상황에선 참으로 화가 나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나라부터 공정한 판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 국제시합서 똑같은 공정함을 요구할 수 있지 않겠는가. 우리부터 제대로 하면서 권리를 요구할 수 있도록 풍토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야구인생을 항상 반듯하게 해왔는데, 본인의 소감은?

프로에선 그렇게 빛을 보지 못했었다.(웃음) 나라고 왜 야구서 벗어나고 싶었던 적이 없었겠나. 그때 마다 참고 인내하고 순간순간을 넘겨가면서 어느 새 여기까지 온 것 같다.

-성남고는 전통적으로 좋은 내야수 그리고 명유격수를 항상 배출해 온 것으로 알고 있다. 성남고 재학시절 1학년 때부터 주전으로 활약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다. 내가 알기로는 성남고 야구역사상 1학년 때부터 주전으로 활약한 선수가 지금까지 딱 4명이 있었는데, 내가 처음이었고, 그 다음이 박종호(LG 트윈스), 그 다음이 박경수(LG 트윈스-KT 위즈). 그리고 마지막이 현재 성남고 포수로 뛰고 있는 2학년 전경원인데, 포수로 1학년 때부터 주전으로 활약하고 있는 성남고 최초의 선수다.

-지도자로서 선수들을 지도하고 야구부 전체를 운영함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것은?

선수와 코칭스탭들과의 소통이다. 그리고 이것은 나의 경험서 나온 나의 첫 번째 야구부 운영의 방침이다. 나는 선수 시절 지도자들이나 코칭스탭과의 소통서 본의 아닌 오해를 낳은 적이 몇 번 있었고, 그래서 많은 불이익을 감수해야 했던 적이 있었다.

그 시절 나의 경험으로 혹시 나 같은 불이익을 내가 지도하는 선수들이나 코치들이 감당하는 상황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항상 선수들 그리고 코치들과의 소통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도자는 선수들의 능력과 스타일, 그리고 성격까지도 제대로 알고 지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입 선수들은 어떻게 스카우트 하는가?

선수 스카우트 시 나의 원칙은 믿음과 신뢰, 우리 그리고 계산적이지 않은이러한 함축된 표현으로 나타낼 수 있다. 같은 재단 하의 성남중에서도 많은 선수들을 수급 받지만, 그 이전에 반드시 경기 현장서 선수들의 뛰는 모습을 보고 평가를 내린 후 결정한다.

-졸업생들의 진로, 특히 대학에 진학하는 선수들의 진로 지도는?

대학마다 요구되는 선수들의 입시요강서 선수선발의 기준과 자격이 제각각 다르다는 것에 애를 먹고 있는 중이다. 진학할 선수는 넘치고, 대학은 한정돼 있고, 공식경기 수는 적은데, 적용되는 기준이 학교마다 차이가 있으니 고등학교 감독으로서 선수들의 진학지도에 정말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그동안 많은 제자를 배출했다.

박경수(KT 위즈), 노경은(두산 베어스), 오선진(한화 이글스), 장영석(넥센 히어로즈), 배병옥(KT 위즈) 등이 대표적인 제자들이다. 박경수는 원래 초등학교 때 포수였는데, 그의 센스를 보고 유격수로 포지션을 변경해 지도했다. 노경은은 내가 지도했던 최고의 투수였고, 배병옥은 공수주가 모두 뛰어난 파이브(Five, 5)툴을 모두 갖춘 선수였다. 이밖에도 많은 뛰어난 제자들이 현역 선수로 대학과 프로서 활약 중이다.

-성남고는 오래 전부터 학교 야구부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으로 해마다 우승권의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재단의 설립자이신 고 김석원 이사장님 때부터 현재의 김명선 이사장님까지 재단과 학교, 그리고 동문들의 야구사랑은 이루 다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다. 물심양면으로 정말 많은 지원을 받고 있다. 올 시즌 청룡기에서는 8강전에서 만난 덕수고전이 고비였었다.

사실 우리가 승기를 잡았다고 생각했었는데 결정적인 순간에 1학년 투수 손동현이 스스로 무너지고 말았다. 그러나 그 때의 경험이 곧바로 치러진 대통령배서 준우승을 차지할 만큼 도움이 됐다.

-아들 박민 선수에게 같은 야구인으로, 그리고 선배와 지도자의 입장에서 해주고 싶은 말은?

박민은 성남고로 진학해 내가 지도하게 된다. 원래는 부자지간에 쓸데없는 부담을 갖기가 싫어서 타 학교로 진학시킬 생각이었으나, 학교와 동문들이 직접 지도해서 학교의 명예를 높여 달라고 강력한 요청을 해왔다. 하고 싶은 말은 아빠의 후광이랄까 야구에선 감독으로서의 아빠를 기대하지 말라는 것이다.

스스로의 실력을 반드시 입증해서 인정받아야 한다. 나는 실력이 가장 뛰어난 선수를 기용할 것이고 그렇게 되어야만 경기에서 뛸 수가 있을 것이다. 실력을 제외한 어드밴티지는 아예 기대를 하지 말 것이고, 야구 외적인 부분, 특히 예의범절 등의 인성 강화에 힘쓸 것도 당부하고 싶다.



다음은 박민 선수와의 일문일답.

-지난번 세계청소년야구대회(U15)의 대표선수 선발과 출전 소감은?

정말 재미있게 야구를 했고 좋은 경험을 했다고 생각한다. 외국 선수들, 특히 일본과 미국 선수들의 야구 스타일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 앞으로의 선수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느낌을 갖게 됐다.

-직접 부딪혀 본 고등학교 선발팀인 대표A팀의 선수들, 특히 투수들은 어떠했나?

고등학교 선수들, 특히 투수들은 공의 스피드는 물론이고 포수의 미트로 들어오는 공끝이 그동안 경험했던 중학교 투수들과 엄청나게 달랐었다. 그런 형들과 상대해 본 경험이 고등학교 진학 후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대표팀 강화훈련 등 그동안 많이 경험해보지 못했던 단체 합숙생활 또한 앞으로의 고등학교 진학 후 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느낌도 받을 수 있었다.

-같이 생활했던 선수들 중 누가 가장 기억에 남나?


포수였던 차민혁(건대부중 3학년)이다. 포수로서 투수리드가 훌륭했고, 같은 야구선수로 플레이 스타일에서 본받을 점이 참 많았다.

-내년 아버지가 감독으로 있는 성남고로 진학하게 된다.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웃음)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