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야구소프트볼협회 초대회장 류호산장학회 이사장 류창수

“1000억 재산 기부하고 아이들 운동 뒷바라지"

팔순(1938년생)을 바라보는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꼿꼿한 자세와 우렁찬 목소리로 노익장을 과시하는 류창수 회장. 그를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류호산장학회 사무실에서 만나봤다.

-서울시야구소프트볼협회 회장으로 선임됐다. 소감은?

먼저 서울시야구소프트볼협회 대의원들과 협회 관계자, 서울시체육회와 관내의 모든 야구 관계자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이렇게 많은 분들의 기대와 성원으로 서울시야구소프트볼협회의 회장으로 선출되었는데, 나 개인으로서도 영광이고 명예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왕 시작했으니 서울시야구와 소프트볼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도전과 노력을 다 해볼 생각이다.

-야구를 비롯한 스포츠와는 어떤 인연이 있었나?

나는 아주 오래 전부터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과 복싱선수들을 후원해 왔다.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이 청룡이라고 불리던 시절부터 국가대표팀과 선수들을 많이 뒷받침했었다. (사무실 한켠에 놓인 사진 액자 중 하나를 보여주며) 이 사진이 바로 그 시절 독일의 분데스리가에 진출했다가 처음 귀국했던 차범근과 귀국 직후 같이 찍은 사진이다. 그 시절의 국가대표 축구선수로는 김재한과 김진국, 김호, 김정남 등이 있었고, 고 함흥철 감독이 있었다.

-그때는 스포츠 후원의 개념조차 없었을 때인데?


그렇다. 그 시절의 운동선수들은 국가대표 선수들조차 모두 가난했던 시절이었고, 고기 한번 마음껏 먹어볼 수 없었던 시절이었다. 언젠가 국가대표 축구 선수단들을 을지로 백병원 앞에 있던 파인힐이라는 고깃집으로 초대해 회식을 시켜준 적이 있었는데, 선수 한 명이 56인분의 고기를 먹었던 기억이 있다. 당시 고려대학교 체육위원장이었던 오규상 위원장을 통해 차범근을 물심양면으로 후원했었다.

-야구를 지원하게 된 동기가 있는가.

지난 2009년 베이징올림픽서 우리나라 야구가 99승으로 금메달을 획득할 때 크나 큰 감명을 받았다.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야구를 제일 잘하는 나라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후 장학재단을 운영하며 자연스럽게 유소년 야구와 청소년 야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한편으로는 한국포니야구연맹 등을 또한 후원하며 오늘에 이르게 됐다.

지속적인 사회봉사와 공헌사업 펼쳐
독실한 크리스천 “모든 게 주님 뜻”

나는 평소에도 야구와 스포츠를 하는 아이들이게 말해주곤 한다. 절대로 공부 잘하는 아이들을 부러워하거나 기죽지 말라고그동안 대한민국이 국제 무대서 국위를 선양했다면 그건 절대적으로 스포츠 선수들의 몫이었다.

아직 우리나라의 스포츠는 시설과 인프라가 정말 형편없는 상황이지만 하나님이 내려주신 스포츠, 특히 야구에 관한 재질은 우리나라가 최고다. 그리고 그러한 국위선양에 앞으로 나도 서울특별시야구소프트볼협회장으로 일조를 할 수 있게 된 것에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영예스럽게 생각한다.


-지속적인 사회에 대한 봉사와 공헌사업을 하고 있는데?

나는 예전에 라이온스클럽의 회장도 했었다. 군대 시절 카투사로 복무했었는데 당시 한미친선군민협의회라는 것을 결성해 주한미군 측에서 일을 하며 봉사활동의 의미를 깨우치게 됐다. 그 후로 하나님의 텔레파시를 받았는지 평생 모았던 재산을 장학재단에 기부하는 것을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필생의 과제라고 생각하게 됐다. 재단에 기부한 나의 모든 재산은 하나님의 재산인 것이다. 그런 의미서 나의 모든 봉사활동과 사회공헌 사업이 이뤄지고 있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다.

나는 나의 모든 생각과 행위가 하나님의 뜻이라고만 믿는 기독교 신자지만 교회의 목사들을 비롯한 종교계의 인사들은 믿지를 않는다. 그들은 언행일치가 되지 않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교회들의 모든 분란을 보면 원인은 항상 돈에 있으며 헌금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는 약하고 정말로 감싸 안아야 할 가난한 사람들은 무시한다.

그래서 나는 교회 목사들을 믿지 않는다. 하나님의 말씀대로만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 나는 하루 일과를 새벽 3시에 기상하면서 시작하는데 아침 운동 후 새벽 4시 정도에 집 근처의 교회로 가서 기도를 하고 나온다. 그렇게 매일 새벽 기도를 하곤 한다.

-모든 재산을 장학재단에 기부하는 것에 가족들, 특히 자제분들의 반대는 없었나?

재산 기부에 관한 가족들, 특히 2명의 아들들 생각은이렇게 얘기하면 조금 민망한데, 사실 고맙게도 기부에 관한 아들들의 반대 같은 것은 전혀 없었다. 모든 것을 아버지인 나의 뜻대로 하게끔 했다. 고마운 일이고 하나님의 뜻이다.

-앞으로의 협회 운영에 대한 생각은?

우리나라에는 무수한 스포츠 종목 단체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운영과 발전을 뒷받침할 재원의 확보인데 국가 차원에서 정부가 지원해 주는 예산은 충분치가 않을 것이고, 또한 많은 단체들이 그동안 비축해 놓았던 기금을 은행 같은 금융기관들에 예치하고 이자 수익으로 운영비에 보태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저금리 시대에는 큰 도움이 되지를 않는다.

사실 비영리 스포츠단체 운영을 위해서는 부동산 재원 확보가 필수적이다. 현행 법규상 장학사업은 기부금에서 30%를 장학금 같은 용도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비축자금의 형태로 보존하면 될 수 있게 돼있다. 그리고 그러한 법규를 내세워 겉으로만 장학재단을 운영하는 곳들도 많이 있는데 나는 기부금 100%를 장학금으로 사용할 것이다. 그리고 협회 지원도 그러한 개념으로 규정에 맞게 뒷받침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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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