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골프용품 철수 파장

스폰도 생존 위한 처절한 몸부림

세계 골프용품 업계가 어수선하다. 지난 5월 아디다스가 테일러메이드와 아담스를 내놓을 거라는 소식이 전해졌고, 최근 나이키마저 골프용품 사업 철수를 전격적으로 발표한 까닭이다. 여기가 끝이 아니다.

미국의 골프시장조사기관인 골프데이터텍(Golf Datatech)에 따르면 골프용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캘러웨이와 테일러메이드 등 메이저 브랜드가 그나마 선전하고 있다. 캘러웨이와 테일러메이드는 “올해 2분기 매출이 각각 6.5%, 24%가 올랐다”고 했다. 중고 관련 업체의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골프용품 시장의 얼어붙은 분위기를 방증하고 있는 셈이다.

물론 나이키의 현재 상황이 골프용품업계 전체의 위기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선택과 집중’,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고려한 전략적 노력일 수 있다. 나이키는 2013년 정점을 찍은 이후 3년 연속 매출이 하락된 골프용품 사업을 포기하고, 시장점유율이 압도적인 의류와 신발에 전념한다는 계획이다.

불황의 그늘

골프다이제스트 인터넷판은 최근 나이키골프가 클럽과 볼, 백 등의 용품 신제품을 더 이상 내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선수들의 계약 시장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트레버 에드워즈 나이키 사장은 “우리는 골프화와 골프어패럴에서 압도적인 선두다. 선수의 경기력 향상에 투자하면서 나이키 골프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소식통에 따르면 생산라인 가동 중단이 조만간 발표되고, 텍사스 포트워스에 있는 클럽 제작 헤드쿼터인 오븐의 향방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이번 발표는 2016년 신제품 가격에서 베이퍼플라이 드라이버를 종전 400달러에서 150달러로, 베이퍼플라이 페어웨이우드를 250달러에서 100달러로 대폭 인하조치한 데 이어서 나왔다.


나이키가 지난 5월 말 발표한 매출 실적은 지난해보다 8.2% 하락한 7억600만달러였다. 지난 2013년 7억9200만달러 매출을 기록한 이후 꾸준히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신발과 의류부분은 성장했지만 이같은 하락세는 주로 클럽용품 부문에서 나왔다. 골프다이제스트에 따르면 우드와 아이언에서 선두인 캘러웨이나 테일러메이드의 10분의 1수준으로 떨어져 있다.

2013년 정점 찍은 이후 3년 연속 부진
시장점유율 압도적인 의류·신발 전념

과도한 혁신이 부른 피로감이 용품 사업의 퇴조를 서두른 탓도 있다. 나이키는 용품 브랜드사업을 시작하면서부터 항상 혁신적인 아이템을 시도했다. 용품업계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캐비티백 슬링샷 아이언, 스모라 불리는 사각드라이버는 미국골프협회(USGA)가 정한 관성모멘트 한계까지 갔었고 모조라 불리는 볼은 특이한 박스에 포장되어 관심을 끌었다. 대부분의 클럽들이 사용하는 헤드 바닥의 솔 채널과 메탈우드에서의 캐비티 디자인, 미니 페어웨이우드, 레진(RZN) 코어를 활용한 볼 등은 나이키가 주도했으며 다른 용품들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대중성을 확보하지 못한 것이 나이키골프의 최대 걸림돌이었다. 신제품마다 혁신을 외쳤으나 골퍼들의 실력은 그만큼 혁신되지 못했다. 나이키클럽의 한 담당자는 “매번 나오는 나이키 클럽들을 정말 좋아했다. 하지만 결국 프로암에 나가보면 그중에 어떤 파트너도 나이키 클럽을 쓰는 걸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나이키골프의 대표 모델인 타이거 우즈와 세계 랭킹 4위 로리 매킬로이, 14명의 새로 계약을 한 나이키 선수들의 향후 계약 변화도 불가피하다. 나이키골프는 선수와 계약을 하면서 다른 제품을 쓰지 않는 배타적인 계약도 동시에 진행한다. 의류와 신발뿐만 아니라 용품도 나이키로 통일되는 정책을 고수해왔다. 나이키골프는 골프화와 어패럴에 집중하면서 기존 선수들과의 파트너십도 유지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골프용품과 관련해서는 급속한 엑소더스가 예상된다. 나이키골프는 1984년 골프사업에 처음 뛰어들었다. 1996년 타이거 우즈와 계약하면서 스타와의 대형 계약을 바탕으로 사업 규모를 대폭 확장했다. 선수의 의류와 신발은 물론 클럽, 백, 공 등 용품 일체를 만들었다. 2006년에는 남자의 영역에 도전하는 아이콘으로 관심을 끈 미셸 위와 대형 계약을 했으며, 2013년에는 로리 매킬로이와 10년 계약을 맺었다. 올 초에는 브룩스 코엡카, 토니 피나우 등 전 세계 14명의 선수와 신규 계약을 체결하면서 변화를 모색하기도 했다. 하지만 용품업 진출을 천명한 지 20년 만에 결국 주력 부문인 신발과 의류로 돌아가는 것이다.

예외 없는 골프업계 불황
선수 계약시장 격변 예고


트래블러스챔피언십에 출전하는 올 1월부터 나이키 소속 선수가 된 토니 피나우는 소식을 접하고 놀란 반응이다. “나이키가 클럽을 접는다는 소식에 놀랐다. 나는 나이키 클럽을 좋아하고 그걸로 많은 변화를 가져왔었는데 계약서에 어떻게 되어 있는지 잘은 모르겠지만,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내년에는 나이키 클럽으로 플레이하지 않을 것이라는 건 말할 수 있겠다.”

미국 언론은 ‘그렇다면 타이거 우즈는 어떤 클럽을 선택할 것이냐’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우즈는 1996년 프로로 전향한 해부터 나이키와 5년간 4000만달러라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용품 후원 계약을 맺었고, 2001년에는 5년간 1억달러에 계약했다. 우즈는 나이키가 골프용품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성장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해냈고, 나이키는 우즈가 스캔들로 곤욕을 치를 때도 변함없이 후원을 계속했다. 우즈는 나이키로 모든 클럽을 바꾸기 전까지는 타이틀리스트 클럽을 사용했다. 미국 골프채널은 “나이키는 1998년부터 골프공을 생산하기 시작했고, 2001년부터 클럽을 생산했다”고 소개했다. 나이키는 우즈의 스타 파워에 힘입어 골프용품 시장에서 성장해갔지만 2013년 이후 매출이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이키가 골프용품 사업을 중단한다는 발표 직후 골프 스타들도 이에 대해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한마디씩을 남겼다. 이 중에는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게 된 나이키의 직원들을 걱정하는 발언도 주를 이뤘다. 미국의 골프 채널은 최근 “나이키의 후원을 받던 선수들이 갑자기 일자리를 잃게 된 나이키 직원들을 걱정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우즈는 과연?

프로 골퍼 케빈 채플(미국)은 자신의 SNS에 “나이키골프에서 오늘 일자리를 잃게 될 사람들을 생각하면 슬프다”는 멘션을 남겼다. 토니 피노(미국)는 “나이키가 골프용품 사업을 접는다는 뉴스를 듣는 순간, 나와 함께 일했던 나이키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되겠다고 하는 생각이 들었다”는 글을 올렸다. 69세의 베테랑 골퍼 존 쿡(미국)은 “10년 동안 최고의 기술을 만들어왔던 이들이 직업을 잃는다”고 유감을 표시했다.

한편 나이키골프는 지난 1984년 골프업계에 처음 뛰어들어 골프화와 의류를 만들기 시작했다. 후발 주자지만 ‘혁신’이라는 화두를 붙잡고 용품과 볼을 만들었다. 나이키골프가 내는 제품들은 전통주의자들이 받아들이기 어렵기도 했다. 사각 드라이버였던 스모스퀘어는 대표적인 사례였다. 골프의류와 골프화는 시장에서 선두로 올라섰어도 용품과 관련해서는 기존 브랜드들이 워낙 탄탄한 발전과 특허의 역사를 가지고 있어 뚫기가 어려웠다.

한편 나이키의 경쟁업체인 아디다스 역시 지난 5월 자사 골프용품 브랜드인 테일러메이드, 아담스, 애시워스를 일부나 전부 매각하려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6일에는 세계 제일의 골프용품 유통 체인인 골프스미스가 파산을 예고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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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