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팅남 토막살인 '충격' 전말

칼로 난도질하고 전기톱으로 절단

[일요시사=사회팀] 이광호 기자 = 인천 남동공단 유수지 인근 도로변 골목길에서 토막 난 시신이 발견됐다. 검정색 여행용 가방에는 피투성이가 된 한 남성의 상반신이 담겨 있었다. 너무나도 끔찍한 모습이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이 조사에 착수한 결과, 30대 여성이 인터넷 채팅으로 만난 50대 남성을 흉기로 찔러 살해한 뒤 전기톱으로 두 다리를 토막 낸 것으로 밝혀졌다. 눈 뜨고 볼 수 없는 잔인한 영화가 우리 주변에서 현실로 일어났다.

 
지난달 31일 오전, 인천 남동공단의 한 공장에서 일하던 인부는 야간작업으로 인해 몸이 녹초가 된 상태였다. 이 인부는 여느 때처럼 작업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담배 한 대를 태우기 위해 공장 밖으로 나와 골목길에서 라이터를 꺼냈다. 상쾌한 아침 공기와 담배 한 모금으로 피로를 달래려던 찰나, 공장 담장 옆에서 수상한 검정색 여행용 가방을 발견했다. 그리고 호기심에 가방 지퍼를 내렸다.

칼 들고 조건만남
 
뻑뻑한 지퍼는 생각보다 잘 내려가지 않았다. 오기가 발동해 힘주어 끝까지 내려 결국 가방 속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런데 내용물이 심상치 않았다. 사람 머리와 비슷한 물건이 있었던 것. 이때까지만 해도 사람 머리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하지만 진동하는 악취에 내용물을 자세히 들여다보니 한 남성의 머리였던 것. 시신은 다리가 없는 상태였다. 휴식을 취하러 나왔다가 봉변을 당한 이 인부는 놀란 가슴을 쓸어내리고 즉각적으로 경찰에 신고했다.
 
이날 오전 8시30분께 ‘길가에 수상한 가방이 있다’는 남동공단의 한 공장 인부의 신고를 받은 경찰은 즉시 현장으로 출동했다. 사건 초기에 경찰은 가방에 담긴 시신이 몽골인 노동자라고 추정하고 정확한 경위를 밝히기 위해 수사에 착수했다. 그리고 얼마가지 않아 사건의 윤곽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강제 성관계…흉기로 살해

우발적? 무려 30여곳 찔러

토막 난 시신은 몽골인이 아닌 인천시 서구에 사는 조모(50·남)씨로 밝혀졌다. 이 소식을 접한 살인 피해자 가족들은 망연자실했다. 믿기 어려운 토막살인 사건이 세상에 알려지면서 사건의 진실이 서서히 수면 위로 드러나기 시작했다.
 
시신에서 지문을 채취한 경찰은 지난달 27일 미귀가 신고가 접수된 조씨임을 확인했다. 이후 시신이 발견된 남동공단 인근 CCTV화면 분석을 토대로 조씨의 행적을 추적한 결과 고모(36·여)씨가 유력한 용의자로 지목됐다. 인천 남동경찰서는 지난 2일 고씨를 살인 및 사체유기 혐의로 붙잡아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고씨와 조씨는 지난달 26일 한 인터넷 채팅을 통해 만났다. 이들은 이날 밤 경기도 파주시 통일전망대 인근 무인모텔로 향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에 따르면 고씨는 모텔에 들어가기 전에 핸드백에 미리 흉기를 챙겼다. 고씨는 30cm 길이의 흉기로 조씨의 목과 가슴 등 30여 곳을 찔러 모텔을 피바다로 만들었다.
 
조씨를 끔찍하게 살해한 고씨는 이후 모텔을 나와 인근 상점에서 전기톱·비닐·세제 등을 구입했다. 그리고 욕실에서 조씨의 두 다리를 절단한 뒤 세제 등으로 모텔 내부를 깔끔하게 정리했다. 
 
살인의 현장이라고 볼 수 없을 정도였다. 경찰은 “모텔에 도착할 당시 방 내부는 육안으로 매우 깔끔한 상태였다”고 전했다. 고씨는 조씨를 살해한 후 자신의 외제차를 몰고 조씨의 두 다리를 비닐에 싸 파주시 농수로에 버렸다. 그리고 몸통 부분은 여행용 가방에 담아 인천 남동공단의 한 공장 골목길에 유기했다.
 
혼자 사는 미혼여성 고씨는 범행 며칠 전 인터넷 채팅으로 알게 된 조씨를 범행 당일 처음 만났다. 고씨는 경찰 조사에서 “조씨가 강제로 성관계를 가지려 해 저항하던 중 호신용 칼로 우발적으로 범행했다”며 “시신을 옮기기 무거워 훼손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몸통 인천 남동공단 골목에
다리는 파주 농수로에 유기
 
별다른 직업이 없는 고씨는 도로교통법 위반 외에는 전과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고씨가 조씨를 잔혹하게 살해한 점에 주목하고, 원한관계 여부도 조사했지만 별다른 특이점을 발견하지 못했다. 경찰은 고씨가 조씨의 돈을 노리고 접근한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핸드백에 미리 흉기를 챙긴 점으로, 계획적인 살인에 무게를 두고 있다. 

무거워 시신 훼손
 
경찰은 모텔 CCTV 분석 결과 고씨, 조씨 외에는 다른 일행이 없었던 점으로 미뤄 고씨의 단독범행으로 잠정 결론을 내렸지만 공범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고씨의 외모는 여느 30대와 다름이 없는 지극히 평범한 상태라고 전해진다.
 
고씨는 혼자 사는 것으로 확인됐지만, 가족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신병력 등 기타 문제는 조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고씨가 조씨의 다리를 절단할 당시 사용한 전기톱은 국과수에 조사를 의뢰한 상태다. 
경찰 관계자는 “고씨가 인터넷 채팅으로 알게 된 조씨에게 돈이 있는 줄 알고 접근했다가 돈이 없다는 것을 알고 살해한 것 같다”며 “고씨의 차량에서 숨진 조씨의 휴대전화와 카드가 발견됐다”고 말했다. 경찰은 정확한 살해 동기와 공범 여부 등에 대해 추가로 조사할 방침이다.
 
 

<기사 속 기사> 살인 부르는 ‘리셋증후군’은?
 
토막살인까지 불러오는 ‘리셋증후군’이란 컴퓨터의 리셋 버튼처럼 범죄를 저지른 후 현실도 리셋할 수 있다고 믿는 일종의 정신질환 증상이다. 특히 리셋 증후군에 걸린 학생들은 폭력적인 컴퓨터 게임에 지나치게 몰두한 나머지 현실과 가상의 세계를 혼동한다.
 
리셋 증후군은 지난 1997년 5월 말 일본 고베시에서 발생한 초등학생 토막살인 사건의 범인인 중학생이 컴퓨터 게임광이었음이 밝혀지면서 널리 알려졌다. 한국에서도 1990년대 말부터 경찰백서에 이 용어가 등장했는데, 현재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 수사대는 리셋증후군을 인터넷 중독의 한 유형으로 규정하고 있다.
 
리셋증후군의 대표적인 특징은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구분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리셋증후준을 가진 사람은 사회 부적응 현상을 보인다. 심할 경우 범죄를 저지르면서도 그것이 범죄행위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행위를 단지 게임의 일종으로 여기고 ‘리셋’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우리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리셋증후군의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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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