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기 군인’ 사건사고 백태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4.01.14 10:5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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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도발 위협에도… 최전방 스캔들 ‘펑펑’

[일요시사=사회팀] 새해 벽두부터 정신 못 차린 군인들의 황당한 사건이 줄을 이었다. 팬티만 입고 음주운전을 하다가 민간인에게 부상을 입힌 대위와 소총을 분해해 세탁기에 넣고 돌린 말년병장의 사연 등이 공분을 샀다. 너도나도 군 기강을 잡아야 한다고 난리지만 정작 모범을 보여야 할 간부나 선임들은 오늘도 ‘개인적인 일탈’을 일삼고 있다.




긴장국면을 맞은 남북관계가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그 어느 때보다 군 기강 확립이 절실한 시점. 하지만 최근 군 간부를 포함한 일부 군인들은 엽기적인 사고를 잇달아 벌이면서 눈총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이들 군인의 근무지가 최전방이란 점은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군 기강 도마

새해 첫날인 지난 1일 강원도 화천 모 부대에서 근무하고 있는 K모(32) 대위는 동료의 집에서 술을 마시다가 오후 9시께 운전대를 잡았다. 이날 K대위는 자신의 코란도 차량을 몰고 부대 접경지 읍내를 질주하다 중앙선을 넘어 마주오던 민간인 P(46)씨의 산타페 차량과 정면충돌했다.

이 사고로 K대위는 중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행히 피해자인 P씨는 차량 내의 에어백이 터지면서 가벼운 부상을 입었다.

사건 당일 K대위는 동료의 집에서 잠을 잠시 청했으나 미처 술을 깨지 못한 채 운전을 했다. 그는 귀가를 핑계로 운전대를 잡았지만 사고를 피하지 못했다.


사고 당시 K대위는 만취 상태였으며 팬티만 입고 있어 충격을 안겼다. 특히 K대위는 국경과 밀접한 최전방 지역에서 경계 업무를 맡고 있어 파장은 더했다. K대위가 소속된 부대는 오는 3월까지 전 부대원에게 금주령을 내렸다고 한 지역매체는 알렸다.

지난 7일에는 도박빚을 갚기 위해 부대 인근 금은방을 턴 육군 부사관이 검거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강원 화천경찰서는 금은방에 침입해 3000만원 상당의 귀금속을 훔친 혐의(특수절도)로 육군 모 부대 소속 K모(23) 하사를 붙잡아 군 헌병대에 인계했다고 밝혔다.

팬티만 입고 음주운전한 대위
복면 쓰고 보석 훔친 부사관

경찰에 따르면 K하사는 지난해 12월7일 오전 2시께 화천군의 한 금은방을 범행 대상으로 물색한 뒤 방범 창문을 절단기로 부수고 침입했다. 이어 K하사는 2000만원 상당의 귀금속 120여점을 훔친 뒤 현장에서 달아났다.

사건을 맡은 경찰은 당시 빨간색 다운점퍼와 검정 모자, 장갑을 착용한 용의자의 모습이 찍힌 CCTV를 확보했다. 또 경찰은 군인이 거주하는 아파트 지하에 수상한 가방이 있다는 제보를 접했다. CCTV 분석과 본격적인 탐문에 나선 경찰은 집중 수사 끝에 지난달 14일 K하사를 검거했다.

K하사는 인터넷 게임으로 진 도박 빚을 갚기 위해 이 같은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조사됐다. 또 그는 범행을 앞두고 미리 휴가를 받는 등 치밀한 사전 준비를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K하사는 자신이 훔친 귀금속 120여점을 춘천의 한 금은방에 팔면서 800여만원의 이득을 챙긴 것으로 밝혀졌다.

이처럼 황당한 군인들의 엽기적인 범죄 행각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강기윤 의원이 국방부로부터 제출받은 ‘군인 범죄 발생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간 대한민국 군인이 저지른 범죄는 모두 2만6866건으로 확인됐다. 매해 평균 6700건 이상의 군기 문란 행위가 벌어지고 있는 셈이다.


범죄유형별로 보면 폭력범죄가 6491건(24.2%)으로 가장 많았고 ▲음주운전이 2500건 ▲사기·공갈이 1956건 ▲절도·강도가 1907건 ▲성범죄가 1849건이었다. 특히 성범죄 중에선 아청법 위반이 273건, 간통 등 성풍속범죄가 68건으로 나타나 현역들의 헤이해진 기강을 가늠케 했다.

지난달 26일에는 군복무 중 사망한 병사의 사건을 재조사하던 헌병대 수사관이 병사의 어머니에게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성관계를 요구한 사실이 도마에 올라 국방부가 공식 사과하는 참극이 빚어졌다.

2010년 3월31일 원사로 전역한 A씨는 사망한 군인의 어머니에게 “때론 친구, 때론 애인으로 만나고 싶어. 무덤까지 비밀로 지키기로. 뽀(뽀)도 하고 싶은데 어쩌지. 뒷끝없이 화끈하게” “쫀쫀하긴. 죽으면 썩을 몸, 즐겁게 사시오. 후회 말고”라는 문자를 보내 파문을 일으켰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민주당 김광진 의원은 지난해 있었던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문제를 제기했지만 책임 기관인 국방부는 두 달 넘게 모르쇠로 일관했다. 이후 국방부는 관련한 녹취록이 공중파 언론에 공개되고 나서야 뒤늦게 사과했다. 사건 발생 10년 만의 일이었다.

최고 상급기관인 국방부조차 군기 문란에 관한 탓에 일반 사병도 군 기강 확립에 무관심한 건 마찬가지다. 지난 6일 서울북부지검 형사3부(김재구 부장검사)는 총기를 손질하라는 지시를 받은 뒤 총기를 세탁기에 넣고 돌린 B(22)씨를 군형법상 항명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 등에 따르면 B씨는 경기도 김포 모 사단 포병대대에서 복무했으며, 사건 당시 전역을 하루 앞둔 말년병장이었다. 그런데 제대를 기다리던 B씨에게 전혀 예상치 못한 과제가 부여됐다. 소속 부대의 당직사관이 B씨에게 총기 손질을 지시한 것이다. 이는 전투장비 지휘검열에 대비한 명령이었다.

사망 군인 어머니에 성관계 요구
소총 세탁기 넣고 돌린 말년병장

그런데 B씨는 전역 전날까지 총기 손질을 하는 건 귀찮다고 생각했고, 편법을 강구하던 중 총기를 세탁기에 넣기로 결심했다. 이후 B씨는 자신의 K-2 소총을 분해해 총열을 세탁기에 넣고 5분간 돌렸다. 이 과정에서 B씨는 세탁기가 망가질까 두려워 총열을 옷가지 등으로 감쌌다. 하지만 세탁기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 것을 수상쩍게 여긴 병사는 이를 상관에게 보고했다. B씨의 일탈 행위는 단번에 들통 났다.

간부도, 병사도

군 검찰은 사안이 무겁고 죄질이 나쁘다고 판단해 B씨에게 항명 규정을 적용했다. 군 검찰은 B씨가 다음날 전역해 민간인이 되자 해당 사건을 서울북부지검으로 넘겼다. 뒤늦게 잘못을 뉘우친 B씨지만 때는 이미 늦은 상황. 검찰은 B씨에게 징역 3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구형했다.

그런데 B씨 입장에선 자신만 처벌받는 것이 억울할 수도 있다. 사망한 군인의 어머니에게 성관계를 요구한 간부는 어떤 처벌도 받지 않기 때문. 속옷 차림으로 역주행을 하고, 복면을 쓰고 금은방을 터는 간부들이 있는 한 일반 병사들의 일탈만 탓할 순 없는 노릇이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육사생 잡는 ‘3금제’ 개선될까

휴가 때 결혼을 앞둔 여자친구와 성관계를 가졌다는 이유로 퇴학 조치된 육사생도와 관련해 육군이 대법원에서도 패소할 경우 3금(금혼·금연·금주)제도 개선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용환 육군 공보과장(대령)은 지난 2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2심 판결은 퇴학 조치가 위법이라는 것이고, 3금제도는 육사에서 계속 유지하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며 “상고할 계획인 만큼 3금제도 개선 여부를 이야기 하는 것은 이르다. 만약 대법원에서도 패소하면 그때 가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도 “대법원까지 위법판결을 내려 3금제도를 유지하는 것이 어렵게 될 경우 사관학교에서도 시대에 맞는, 여건에 맞는 3금제도를 고민할 것”이라고 알렸다.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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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