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슈퍼카 '섹스관광' 추적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11.26 10: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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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손 왕서방' 한국녀 2명 끼고 향락여행?

[일요시사=사회팀] 부의 상징인 슈퍼카. 최근 이 슈퍼카를 이용한 신종 성매매가 부산을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첩보를 접했다. 천문학적인 부를 축적한 중국의 부호들을 상대로 슈퍼카 임대업자와 브로커, 여행사와 조폭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있다는 의혹도 함께 제기된다. 돈 있는 자들의 은밀한 거래인 '슈퍼카 섹스 관광'의 실체는 무엇일까.




지난 2007년 여성가족부가 조사한 전국 성매매 현황에 따르면 당시 성매매 시장 규모는 14조952억원으로 추산됐다. 전국 26만9707명의 여성이 연간 9395만명의 남성을 상대한 액수다.

그러나 정부기관의 조사 결과는 말 그대로 추산일 뿐 정확한 집계는 아니다. 성매매는 워낙 음성적인 시장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기 때문에 사정기관도 단속에 애를 먹는 경우가 다반사다. 특히 부의 규모 면에서 상위 0.1%를 차지하고 있는 이들의 은밀한 거래는 관련 기관의 정밀 조사로도 꼬리를 잡기 어렵다.

상위 0.1%의
은밀한 성매매

그런데 부의 상징인 슈퍼카가 최근 일부 부호들의 성매매에 이용되고 있다는 전언이 복수 관계자를 통해 들린다. 여기서 슈퍼카는 국내에 수입된 외제차 중 수억원을 호가하는 스포츠카를 지칭한다.

익히 알려진 대로 국내에 론칭한 슈퍼카 브랜드의 양대 산맥은 람브로기니와 페라리다. 각 차종에 따라 부르는 게 값이라 정확한 가격 산정은 어렵지만 대당 2억원에서 7억원 사이에 거래되며, 차량 시트값만 2000만원이 넘는다는 증언도 확인된다.


지난달 관련 보도에 따르면 페라리의 국내 등록대수는 300∼400대, 람브로기니는 100∼200대로 소개됐다. 이를 근거로 당국에 정식 등록되지 않은 차량까지 합쳐도 국내에 있는 페라리 및 람브로기니는 1000대가 넘지 않을 것이란 예측이 가능하다.

람브로기니 페라리 등 고급 외제차 동원
중국 부호들 상대로 성매매 패키지 사업

그런데 한 관계자는 이중 6대가 불법 성매매에 동원됐다고 증언했다. 천문학적인 부를 축적한 중국의 부호들을 상대로 일부 슈퍼카 임대업자들이 '섹스 관광사업'을 벌이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그렇다면 업자들은 무슨 연유로 본업인 임대업을 놔두고, 불법적인 성매매 사업에 뛰어든 것일까. 표면적인 이유는 돈이지만 그 내막은 조금 더 복잡하다는 것이 한 관계자의 설명이다. 복수 등장인물 중 핵심인물은 B씨. 

B씨는 경기 성남을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일명 '법조 브로커'로 제보자는 소개했다.

관련 자료에 따르면 B씨는 슈퍼카 6대를 갖고 슈퍼카 렌트업자들과 접촉했다. 하지만 B씨가 갖고 있던 슈퍼카 6대는 B씨 소유가 아니었다. 앞서 B씨는 금융기관 직원들과의 친분을 이용, 담당 직원들이 장기 임대 형태로 슈퍼카를 소유하게 한 뒤 해당 차량의 관리를 도맡았다.

슈퍼카 차량 소유주들은 고수익을 보장하는 B씨의 설득에 차키를 넘겼다. 하지만 B씨는 때마침 경찰이 불법 렌탈 사업을 적발하자 임대 루트가 막혀 곤경에 빠졌던 것으로 보인다. 이에 B씨가 동업자들과 공모한 사업이 바로 '슈퍼카 섹스 관광'이란 설명이다.

당시 B씨는 자신의 지인에게 "슈퍼카를 여행사 쪽으로 빼서 중국 애들에게 연락이 오면 공항으로 슈퍼카를 보낸 뒤 돌아다닐 수 있게 한다"고 뭉뚱그려 언급했다. 그렇다면 이 불법 섹스 관광의 정확한 프로세스는 무엇일까.


자동차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슈퍼카 섹스 관광'은 중국의 바이어들을 상대로 호화 성접대를 하는 문화로부터 비롯됐다. 이 전문가는 "주로 건설·중공업 업계에서 비슷한 일이 많았는데 중국인들로부터 수주를 따내려면 스포츠카와 요트가 필수란 얘기가 몇 해 전부터 있었다"고 말했다.

또 "스포츠카와 여자, 요트 그리고 술이 바이어 접대 필수품"이라면서 "부산의 한 요트경기장을 주시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즉 전문가의 말을 빌자면 '슈퍼카 섹스 관광'이 이미 국내에서 부산을 중심으로 발호하고 있다는 것이다.

부산 중심으로
커넥션 의혹

그러나 국내 레이싱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다른 설명을 내놨다. '슈퍼카 섹스 관광'은 전문 사업자가 있는 형태가 아닌 부호들의 기호에 따라 소위 '텐프로'를 지명해서 '데이트'를 하도록 하는 일종의 이벤트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예를 들면 돈 있는 사람이 카지노에 와서 여자를 부르면 브로커가 텐프로를 호출해 만나게 하는 것이 대부분"이라며 "만남 과정에서 스포츠카는 물론이고 고급 세단 같은 차량도 제공 되지 않겠냐"는 반응을 내놨다.

외국인을 전문으로 상대하고 있는 관광업계 관계자의 설명도 비슷했다. 그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태국을 비롯한 해외로 원정 성매매를 가는 것처럼 중국 사람들도 한국에 와서 성매매를 하는 일은 이제 너무 흔하다"며 "우리나라 특유의 성매매 문화가 발달한 탓에 돈이 좀 있는 중국인들은 아예 작정을 하고 마음에 드는 텐프로를 며칠 동안 독점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즉 이들의 진술을 요약하면 중국인들의 호화 섹스 관광은 국내 브로커를 통해 성사되며, 슈퍼카는 이 과정에서 추가될 수 있는 하나의 옵션이란 주장이다.

하지만 익명의 제보자는 '슈퍼카 섹스 관광'에 대해 슈퍼카가 '필수 옵션'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차는 분명 B씨가 빌려줬고, 성매매에 동원된 여성들은 부산 해운대 모 클럽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말을 이었다.

2012년 12월부터 2013년 1월까지 B씨는 슈퍼카 렌탈 사업에 대한 지분을 확보했다. 이 과정에서 각서가 등장했고, B씨를 대신해서 사업자가 된 인물로는 K씨가 지목됐다. 확인 결과 K씨는 부산을 주소지로 하고 있었으며, 고급 외제차 딜러로 비교적 최근까지 활동했다.

부산 중심으로 확산
조폭 칠성파 개입설

K씨가 차량 임대에 집중한 사이 B씨는 부산 유명 폭력조직인 칠성파 출신들과 협력해 중국 부호들을 상대로 '섹스 관광 코스'를 개발했다는 것이 제보자의 주장이다. 그 일련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여행사는 각 여성들의 사진과 프로필이 담긴 파일을 메시지나 이메일 형태로 중국에 보낸다. 보안에 강점이 있는 아이패드가 전송에 이용된다. 파일을 받은 부호 측은 여성 2명을 선택한다. 이 과정에서 차량 또한 '초이스'될 것으로 추정된다.

접선을 마친 부호는 김포공항이나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 시간을 여행사에 알린다.  연락을 받은 여행사는 B씨 등을 통해 슈퍼카와 여자를 섭외한다. 대개의 경우 슈퍼카의 출발지는 부산 해운대다. 운전수와 함께 부호가 지목한 여성 2명이 슈퍼카에 탑승한다. 이후 슈퍼카는 유유히 부산을 빠져나가 공항에 도착한다.


부호를 픽업한 슈퍼카는 제일 먼저 서해안을 달린다. 1주일 코스에 포함된 프로그램은 앞서 밝혔듯 요트와 카지노, 술 그리고 향락이다. 이들의 최종 목적지는 다시 해운대. 관광을 마친 부호는 해운대에서의 마지막 밤을 기억하며 중국행 비행기에 몸을 싣는다.

이 제보자는 "이미 부산에선 슈퍼카 관광에 대한 소문이 파다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해운대를 잡고 있는 칠성파 출신들이 공들이는 사업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부산 칠성파와 관련된 한 관계자는 "사업의 실재 여부를 확언할 수 없는 건 물론이고, 그들이 칠성파라고 단정할 수도 없다"며 "칠성파를 사칭하고 다니는 세력들 중 하나일 것"이라고 귀띔했다.

부의 상징
여자와 차

수입차 업체에 따르면 슈퍼카를 구매하는 주 고객층은 대형 음식점 사장이나 빌딩주 등이다. 그러나 고객 명단은 철저히 비밀에 부쳐진다. 한 딜러는 "대리인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라 당사자가 입을 열지 않는 한 실소유주를 밝히긴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기자는 한 항공업계 관계자를 통해 인천공항으로 입국하는 중국인 부호와 접촉하려 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또 김포공항 지하 주차장과 인근 호텔 주차장, 공터 등을 뒤지며 이른바 '뻗치기'를 시도했지만 현장 확인에 실패했다. 최근 부산 인근 고속도로에선 슈퍼카가 굉음을 내며 야간에 출몰하는 일이 잦아졌다고 한다. 그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페라리 보험사기 내막
접촉사고 한번에 수천만원

 

한 대당 수억원을 호가하는 슈퍼카를 이용해 고의로 교통사고를 낸 뒤 수천만원대의 보험금을 챙긴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 중부경찰서는 서로 미리 짜 놓은 상태에서 국산차로 페라리를 들이받은 뒤 보험사로부터 수천만원의 보험금을 받아 챙긴 혐의(사기)로 A(32)씨 등 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사회에서 만난 선후배 사이로 지난해 9월27일 오후 8시께 부산시 해운대구 동백사거리에서 자신들이 탄 그랜저 승용차로 페라리 F420을 뒤에서 들이받는 고의 접촉사고를 냈다. 이후 A씨 등은 보험사로부터 수리비 등의 명목으로 4000만원이 넘는 보험금을 타냈지만 경찰에 덜미를 잡혔다.

경찰 조사 결과, 당시 사고는 페라리 뒷범퍼가 깨지고 차축이 약간 휘는 등 경미했지만 이들 일당은 무려 4200만원의 보험금을 타낸 것으로 드러났다.

A씨는 페라리를 리스로 구입해 넘겨주면 임대료 형식으로 매월 70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지인의 말에 속아 렌트를 하기 위해 중고 페라리를 2억원을 주고 구입했다. 하지만 수입이 발생하지 않자 이 같은 보험사기를 계획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

A씨 등의 보험사기 행각은 일행 가운데 한 명이 경찰에 자수하면서 꼬리가 밟혔다. <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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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양 무인기’ 안보실 비밀 작전 주도 의혹

‘평양 무인기’ 안보실 비밀 작전 주도 의혹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윤석열정부는 북한 도발에 역대 정부 중 가장 적극적이었다. 대북 확성기를 틀거나 삐라를 날리면서 군사적 긴장감을 끌어올렸다. 북한도 오물 풍선과 무인기를 날리면서 윤석열 전 대통령을 비판했다. 물론 윤정부도 참지 않았다. 북한처럼 평양에 무인기를 날렸다. 이 비밀 작전은 국가안보실이 주도한 것으로 파악됐다. 조은석 내란 특검팀은 군 관계자로부터 국가안보실 지시로 북한 평양에 무인기를 날렸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6개월 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언급했던 주장을 뒷받침할 만한 근거라는 평가다. 안보실 중 국방·안보 파트는 1차장 소관이다. 나머지는 각각 외교와 경제를 담당한다. 지난해 안보실 국방·안보 파트 담당은 김태효 전 1차장이었다. 계속되는 군 거짓말 내란 특검팀은 지난해 10월 북한이 평양에 추락한 우리 군 무인기라며 공개한 사진 외에도 우리 군이 보낸 또 다른 무인기가 있다는 진술을 군 관계자로부터 확보했다. 이 관계자는 특검팀에 “백령도에서 날린 무인기 두 대 중 한 대는 평양에 추락했고, 나머지 한 대는 평양 인근에 추락했다”고 주장했다. 그간 김명수 합참의장과 김용대 드론작전사령관은 “확인해줄 수 없다”며 사실관계 공개 자체를 거부해 왔다. 앞서 평양 무인기 침투 의혹은 북한 외무성이 지난해 10월 “한국이 10월3일, 9일, 10일 심야 시간을 노려 무인기를 평양 상공에 침범시켜 삐라(대북 전단지)를 살포했다”고 밝히면서 불거졌다. 국방부 국방과학연구소는 국회에 제출한 ‘북 전단 무인기 비교분석’ 보고서에서 “북한이 공개한 무인기와 우리 군 드론작전사령부(드작사)에 납품한 무인기의 전체적인 형상이 매우 유사하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등에선 윤석열 전 대통령이 12·3 비상계엄 선포의 명분을 만들기 위해 북한의 도발을 유도하려고 무인기를 평양에 침투시켰다며 외환 의혹을 제기해 왔다. 그러나 2022년 있었던 북한군의 서울 상공 무인기 침투와 2024년 오물 풍선 살포에 대응한 대북 작전이었다는 게 군 관계자들의 입장이다.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이 이뤄진 지난해 10월은 남북 관계가 긴장 국면으로 치달았을 때다. 북한은 2022년 12월 무인기 5대를 수도권 일대 영공에 침투시켰다. 그중 1대는 대통령실이 있는 서울 용산구 일대 비행금지구역 안에 진입해 국가원수 경호 방공망이 뚫렸다는 지적도 나왔다. 그러다가 2024년 5월부터11월에는 북한이 오물 풍선 수천 개를 한국에 살포하면서 긴장이 고조됐다. 윤 전 대통령은 그해 6월 현충일 기념사에서 오물 풍선 도발을 겨냥해 “정부는 북한의 위협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합참 지휘부는 대응 작전과 관련해 신중한 기조를 유지했다. 남북 긴장이 충돌로 이어지는 것을 막겠다며 상황 관리에 치중했다. “국방·안보 1차장 소관”…정보융합팀 추진? 국군조직법상 부적절…당시 실장들은 몰랐다 그러자 민주당 등에서도 오물 풍선의 자유 낙하를 기다리는 군의 대응이 미온적이라며 휴전선 상공에서 풍선을 격추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이 나왔다.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은 당시 “북한이 한계선을 넘어가고 있다. 다양한 대응을 준비 중”이라고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드론사의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이 진행됐다는 것이다. 특검은 드론사에 무인기 침투 작전을 지시한 최종 결정권자가 누구인지 수사 중이다. 군 안팎에선 ‘김 전 장관→김 의장→이승오 합참 작전본부장’을 거쳐 드론사에 지시가 내려갔을 가능성과, 김 전 장관이 김 의장이나 이 본부장을 건너뛰고 드론사에 직접 지시를 내렸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합동참모본부와 방첩사령부도 이 사건에서 자유롭지 않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김 사령관은 무인기 북파 시점을 전후해 이승오 합참 작전본부장과 김 의장을 잇달아 면담했다. 특검팀은 “2024년 6월 드론사 방첩대가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을 알고 있어서 놀랐다”는 군 현역 장교의 증언도 확보했다. 당시 드론사 방첩대 지휘는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이 맡았다. 드론사는 적 무인기 등에 대응하기 위해 2023년에 출범한 육·해·공군 및 해병대 합동 전투부대로, 국군조직법에 따라 합참의장의 지휘·감독을 받는다. 안보실과는 동떨어져 있는 부대다. 그러나 특검팀에 출석한 군 관계자는 “모든 군 작전은 상급 기관인 합동참모본부의 지시를 받는데 무인기 침투 작전은 대통령실 안보실로부터 직접 지시를 받았다”며 “북한이 무인기 추락 사실을 공개한 날 작전을 수행한 드론사령부에 김용현 당시 국방부 장관이 격려금을 보냈다”고 증언했다. 관계없는 안보실 왜? 민주당 부승찬 의원도 “김용대 드론작전사령관이 V(대통령)의 지시라며 국가안보실 직통으로 무인기 침투 작전을 하달했다”는 내부 증언을 공개하기도 했다. 민주당 외환유치진상조사단은 올해 초부터 드론사가(歌) ▲무인기 기종 재고 현황 ▲평양에 드론이 침투한 지난해 10월 드론사 상황일지 ▲삐라통을 제작할 수 있는 3D 프린터 보유 여부 등의 자료 제출에 성실히 응하고, 수사기관이 김 사령관과 핵심 참모들에 대한 수사에 즉각 착수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안보실은 당시 기자단 공지를 통해 “인성환 제2차장이 지난 2024년 3월 드론사를 공식 방문한 바 있다”며 방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그러나 이는 육·해·공군 주요 사령부 현장 확인의 일환으로 진행된 부대 방문이며, 당시 드론사의 업무보고 등 공식 일정에 다수의 드론사 장병들이 함께했다”고 해명했다. 또 “김용대 드론사령관은 같은 해 8월 국가안보실 방문 당시 드론 전력화 방안 및 국방혁신위원회 안건 등을 논의하기 위해 국방부 및 방사청 관계관 다수와 함께했던 것으로 확인했다. 다수의 인원이 함께한 공식 방문과 안보 태세 강화를 위해 정상적으로 추진한 업무를 ‘북풍 몰이’로 연결 짓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자, 터무니없는 정치공세”라고 주장했다. 특검팀은 외환 의혹 관련 윤 전 대통령의 ‘지시 연결고리’를 수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군 통수권자인 윤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방부 장관, 군부대까지 이어지는 지휘체계 전체가 조사 대상이 될 전망이다. 특검팀이 김 전 국방부 장관을 추가 구속하고, 군검찰과 협조해 여 전 사령관·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을 추가 구속한 것도 외환 수사의 일환이라는 분석이다. ‘계엄 비선’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에 대해 추가 구속영장 발부를 요청한 것 역시 마찬가지다. ‘노상원 수첩’의 경우 ‘NLL(북방한계선)에서 북한 공격 유도’ 등 이른바 ‘북풍’ 준비 정황이 담겨 있어 실체 규명이 필요하다. 노 전 사령관이 정보사 비선 조직을 활용해 북한을 자극해 대남 도발을 유도했다는 시나리오가 가장 유력하다는 게 정보기관 간부들의 설명이다. 수상한 연결고리 김봉규 정보사 대령의 “(노씨가) 북한 오물 풍선 얘기를 시작했다. 언론에 특별 보도가 날 거라고 했다”는 경찰 진술 등도 특검으로 송부됐다. 특검팀 관계자는 “언론에 보도된 부분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해주는 것도 하나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드론사가 안보실의 지시로 무인기 침투 비밀 작전이 진행됐다는 의혹이 가리키는 시기는 지난해 8월이다. 안보실은 산하에 1·2·3 차장을 둔다. 이들은 각각 국방과 외교, 경제를 담당한다. 지난해 안보실 국방·안보 파트 담당은 김 전 1차장이었다. 안보실장은 장호진·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었으나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사실상 허수아비에 불과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당시 안보실 행정관으로 근무하던 관계자는 “김 전 차장이 실세 중의 실세였다. 최종적으로 안보실장이 모든 보고를 받지만 핵심 정보는 김태효 전 차장이 먼저 훑는 경우가 많았다”고 주장했다. 김 전 차장은 국방이 아닌 외교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대북 문제에 어떤 군사적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전략을 세우는 데는 신 전 실장보다 한 수 아래였다는 평가다. 사실상 ‘국방 문외한’인 김 전 차장은 2023년 강원도 속초에 위치한 북파공작부대(HID)를 방문했다. 그는 “2023년 6월 초 정보 당국 관계자들과 HID 부대를 격려 방문한 바 있지만 1년7개월 전에 있었던 군 부대 격려 방문을 이번 계엄 선포와 연결 짓는 것은 터무니없는 비약”이라고 반박한 바 있다. 정보사 고위 관계자는 <일요시사>에 “윤석열 전 대통령도 오려고 했다는 건 사실이다. 김태효가 그때 왜 왔는지 모르겠다. 와선 안 되는 건 아닌데 올 일이 없다. 우리 입장에서는 이해 가지 않는 해명”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정보사 관계자도 “윤 전 대통령이 오고 싶어 했고 안보실이 그의 HID 방문이 검토된 바 없다고 하는데 (이건) 말도 안 된다. 당시에 대통령 방문 가능성 때문에 대비 회의까지 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속초 갔던 김, HID 출신 용산 스카우트 왜? “방문 이례적” 대북 공작 플랜 일환이었나 김 전 차장이 HID를 방문한 이후 신기한 일이 벌어진다. 인간정보 특기(820) 육관사관학교 60기 출신 오모 중령이 2023년 12월 안보실 2차장 산하 국가위기관리센터 안보현안대응팀에 들어갔다. 오 중령은 인성환 당시 안보실 2차장의 통제를 받지 않았다. 인 2차장도 “공개된 자리서 말하기 어렵지만 제가 통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오 중령을 포함한 팀원들의 보고서는 인 2차장이 아닌 김 전 1차장이 검토했다. 안보실은 이 비밀 TF가 “규정화된 테두리 밖에서 대북 특수정보를 분석하는 팀”이라며 계엄과 관련해 정보사와 소통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또 “비밀 조직이 아니라 위기관리센터에 배치된 ‘정보융합팀’이다. 정보융합팀은 지난 정부의 정보융합비서관실을 대북 정보 분석에 특화시켜 슬림화한 조직으로, 2022년 5월1일 대통령직 인수위 브리핑서도 해당 조직의 신설 취지와 배경을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안보실이 당시에 언급했던 것처럼 오 중령이 소속된 팀은 ‘대북 특수정보’를 다룬다. 대북 문제에 대해 깊숙하게 알지 못하는 김 전 1차장을 사실상 보좌하는 팀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오 중령은 정보사 내 얼마 남지 않은 ‘대북 공작’ 전문가로 꼽힌다. 12·3 내란에 가담한 혐의로 재판을 받는 정성욱 정보사 대령의 계보를 잇는 유일한 사람이기도 하다. 안보실의 지시로 드론사가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을 실행했다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오 중령이 속한 팀이 작전의 밑그림을 그렸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정보사 내부의 분석이다. 무인기를 언제 평양에 보내고 어떤 방법을 구사해야 하는지도 대북 공작의 한 종류기 때문이다. 일부러 들키려 분명한 목적 정보사 한 고위 관계자는 “무인기를 날린 시기를 보면 대북 공작 플랜을 한두 달 전부터 준비한 것으로 보인다. 아무 때나 막 날리는 게 아니다. 어떤 목적을 정한 이후 그다음 시기를 정한다”고 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통상 대북 공작은 일부러 들키게 하거나 정말 들키지 않아야 하는데 일부러 들키려 한 공작은 ‘북풍 공작’이다. 이 방법은 2000년대 초반 이후 쓰지 않았던 방법이다. 자칫하면 수많은 인명피해를 야기할 수 있고 실패할 경우 정보사의 피해까지 감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