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 힙합 디스전 득실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9.02 15: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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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욕하는 게 진짜 힙합?

[일요시사=사회팀] 상대를 험담하거나 조롱한다는 뜻을 담고 있는 디스(diss). 우리나라에선 다소 생소한 개념인 이 '디스'를 담은 노래가 대한민국 연예계를 발칵 뒤집었다. 래퍼들 사이의 물고 물리는 이 피 튀기는 경쟁에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관심이 모아졌다. 



대한민국 연예계를 발칵 뒤집었던 '힙합 디스전'의 여파가 아직 가시지 않고 있다. 지난달 23일부터 시작된 가수들의 연이은 '디스곡' 발표와 폭로전은 네티즌들의 관심을 힙합씬으로 이끌었다.

연이은 폭로전

힙합은 그동안 다른 장르에 비해 덜 주목 받은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소위 마이너로 불렸던 힙합은 요 며칠 새 대중의 관심을 독차지하며 메가톤급 이슈를 만들어냈다. 그 시작은 한국의 스윙스였다.

스윙스는 미국의 주목 받는 신예 래퍼 켄드릭 라마(Kendrick Lamar)가 랩을 통해 현지 스타급 래퍼들을 디스한 것을 보고 영감을 얻었다. 켄드릭 라마는 래퍼 빅션(Big Sean)의 '컨트롤(Control)'이라는 곡에 피처링으로 참여하면서 미국을 대표하는 래퍼들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리고 켄드릭 라마가 지른 불은 미국 전역으로 번져 활동 중인 현역 래퍼들끼리 상대를 디스하는 이른바 '디스전'으로 확대됐다.

한국의 경우 스윙스는 무료곡 '킹 스윙스'를 발표하며 디스전을 시작했다. 기획 단계부터 다분히 논란을 의도한 이 곡은 힙합팬들 사이에 퍼지며 적잖은 반향을 이끌어냈다. 그리고 스윙스에게 디스당한 래퍼들은 다시 스윙스를 '맞디스'하며 불을 지폈다. 여기서 대형사건이 하나 더 터졌다.


그룹 슈프림팀 출신으로 잘 알려진 래퍼 이센스는 자신의 트위터(@ikesens)에 'You Can't Control Me'(당신은 나를 지배할 수 없어)라는 곡을 공개했다. 제목부터 범상치 않았던 이 노래는 그룹 다이나믹듀오 멤버이자 전 소속사 공동대표격인 개코를 타깃으로 해 폭풍을 몰고 왔다.

앞서 이센스는 다이나믹듀오가 만든 엔터테인먼트사 '아메바컬쳐'의 일원으로 활동했다. 당시 이센스는 래퍼 사이먼디와 함께 프로젝트 그룹 슈프림팀을 결성했다. 슈프림팀은 힙합 그룹임에도 많은 히트곡을 내며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이센스가 대마초 흡연으로 실형을 선고받자 슈프림팀의 활동은 전면 중단됐다.

집행유예 판결 후 근신을 하고 있던 이센스는 소속사로부터 계약해지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아메바컬쳐 측은 이 전도유망한 래퍼와의 재계약을 포기한 이유에 대해 밝히지 않았다. 이 무렵 음악계에는 "이센스와 소속사 간의 갈등이 있다"는 소문이 불거졌다. 그리고 이 소문은 결국 사실로 확인됐다.

이센스는 이번 노래 가사를 통해 개코를 직접 거론하면서 전 소속사가 갖고 있던 문제점과 치부를 드러냈다. 랩의 표현 수위도 높았지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래퍼를 타깃으로 했다는 점에서 대중의 관심은 이센스에게 집중됐다. 더불어 이센스의 친구로 알려진 스윙스가 슈프림팀 멤버 사이먼디를 공격하자 디스전을 향한 대중의 관심은 절정에 달했다.

각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는 이센스, 개코, 스윙스, 사이먼디와 관련한 키워드들이 자리했다. 모두의 기대는 상대적으로 유명한 개코와 사이먼디가 이 '랩게임'에 참여할 지로 모아졌다. 팬들의 기대는 현실이 됐다. 

먼저 개코는 자신의 트위터(@gaekogeem)에 "컨트롤 비트를 다운 받았다"는 글을 올려 맞대응을 예고했다. 사이먼디도 자신의 트위터(@babospmc)에 "오늘밤"이라는 글을 올려 긴장을 고조시켰다. 두 뮤지션은 각각 'I Can Control You'(나는 너를 지배할 수 있어)와 'Control'이라는 제목의 노래를 트위터에 공개했다. 노래를 들은 대중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그러자 이센스는 자신의 트위터에 "오케이, 성격 나오시네"라는 글로 또 한 번 포문을 열었다. 스윙스 역시 트위터(@itsjustswings)에 또 다른 디스곡 발표를 선언했다. 이 두 사람은 각각 'True Story' '신세계'를 발표하면서 앞선 디스곡에 화답했다.


미국처럼…국내 유명 래퍼들 집단 공방
'음악적 경쟁' 아닌 진실공방 비화 얼룩

하지만 'True Story'의 경우 개코와 연루된 것으로 보이는 금전적 문제를 상세히 노래하면서 디스전은 어느덧 '폭로전'으로 비화한 모양새다. '신세계' 역시 가사를 통해 '디스전의 종결'을 선언했지만 디스 당사자들 간의 원만한 화해가 이뤄진 것이 아니라 또 다른 '디스'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앞서 언급한 개코 등 거물급 래퍼 외에도 신인이나 중견급 래퍼들이 대거로 물고 물린 이번 디스전의 '득과 실'은 여전히 논란거리다.

아이디 @makest*****는 "(미국과 달리) 한국에서는 '음악의 경쟁'이 아닌 진짜 'diss'가 된 게 안타깝다"며 실이 더 많다는 견해를 드러냈다.

아이디 @incub*****도 "지금껏 흥미롭게 지켜봤지만 굳이 듣지 않아도 될 이야기들이 계속 나와 씁쓸해지고 있다"며 "솔직히 시간 지나고 나면 상처만 남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반면 힙합을 접할 기회가 적었던 대중에게는 좋은 기회가 됐다는 의견도 있었다.

아이디 @mista****는 "어른인 나에게 이번 디스전은 고등학생으로 돌아간 듯한 설렘을 주었다”며 “힙합씬은 평론가가 아닌 대중에 의해 재조명되기 시작했다"고 평가했다.

아이디 @bobs****도 "애증의 디스곡을 만들면서 어떻게 보면 서로의 음악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 아니냐"며 긍정적으로 해석했다.

아이디 @INNERC****** 역시 "눈 가리고 입 막는 것에 익숙한 사회에서 이번 디스전을 보면 뭔가 속이 후련하고 공감되는 부분이 많다"면서 "자연스레 다른 곡들도 찾아보게 되면서 관심이 커진 것 같다"고 동조했다.

관심 받고 싶어서?

아울러 아이디 @soulga****는 "디스가 곧 힙합이라고 생각하는 건 잘못된 것"이라며 "음악을 통해 서로 경쟁하고, 서운했던 부분을 해소하는 것이 원래 힙합이라는 문화가 갖고 있는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아이디 @IYKIM*****은 "이건 디스 문화도 아니고, 처음부터 폭로를 목적으로 음악이란 수단을 이용한 것 같다"면서 "미국의 사례와는 질적으로 다르다"고 정리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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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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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