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인물> 음악으로 말하는 '가왕' 조용필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04.26 18: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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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온 영원한 오빠…또 다른 전설이 시작됐다

[일요시사=사회팀] 사람들은 그를 가리켜 '가왕'이라 부르지만 정작 조용필은 '조용필'이라는 이름 석자로 기억되고 싶어 한다. 이름만으로 한국 가요계의 신화가 된 그는 10년 만에 새 앨범을 발표, 또 다른 전설을 준비하고 있다. 예순을 넘긴 이 노장의 심장은 아직도 음악을 향한 열정으로 쿵쾅댄다.



이미자부터 심수봉, 김광석, 브라운아이즈까지. 시대를 넘나드는 한국 대중가요의 쟁쟁한 이름 한복판에 그의 이름이 새겨졌다. '가왕' 조용필.

국내 현존하는
최고의 보컬

지난 2일 음악전문채널 Mnet은 교수와 문화전문기자, 음악평론가, 뮤지션 등으로 구성된 50명의 심사위원단과 함께 20대 보컬 아티스트를 선정했다.

선정된 명단에는 김건모·김현식·나훈아·송창식·양희은·이선희·인순이·임재범 등 이름만으로도 존재감이 남다른 가수들이 자리했다. 하지만 한국 대중가요사의 가장 높은 곳에는 그가 있었다. 바로 '가왕' 조용필이다.

음악 전문가들은 현존하는 국내 최고의 보컬로 조용필을 선택했다. 음악평론가 임진모는 "음악 관계자들은 물론 언론과 대중 모두 조용필을 90년에 달한 한국 대중가요 역사에서 최고의 가창력을 갖고 있는 뮤지션으로 꼽는 데 이견이 없을 것"이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임진모의 지적처럼 한국 대중가요 역사에서 1이라는 숫자는 조용필을 위해 남겨둬야 할 영구결번이 됐다. '최고의 가수'라는 수식어가 조용필에게 헌정됐기 때문이다. 평단은 대한민국 대중가요 역사를 조용필 이전과 이후로 나눈다.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조용필의 존재는 가히 절대적이다.

음악평론가 강헌은 조용필에 대해  "불우한 한국 대중음악의 역사를 모든 지점에서 다시 쓴 단 한 명의 영웅"이라고 평가했다. 그리고 이 영웅이 우리 곁으로 돌아왔다.

오는 23일 조용필은 정규 19집 <헬로(HELLO)> 발매를 눈앞에 두고 있다. 지난 2003년 '오버 더 레인보우' 이후 10년 만의 정규 앨범이다. '왕의 귀환'을 앞두고 음악계의 촉각이 곤두선 가운데 조용필은 지난 16일 온라인에 음원을 선공개했다. 공개된 음원은 <헬로>의 첫 곡 '바운스(Bounce)'였다.

'바운스' 공개에 앞서 조용필의 소속사 YPC프로덕션은 "19집 앨범의 파격과 혁신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곡이 바운스"라며 "전 세대가 함께 즐겨주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바운스'를 소개했다.

'바운스'는 새 앨범인 <헬로> 중 음악성과 대중성을 가장 훌륭히 매칭한 곡으로 공개 전부터 수많은 음악 애호가들의 기대를 모았다.

통통 튀는 피아노 반주를 시작으로 리듬을 받쳐주는 드럼과 어쿠스틱 기타가 조화를 이루는 이 곡은 예순이 넘은 노장이 부른 곡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트렌디했다. 30여개의 코러스 트랙과 일렉기타가 합류하는 후렴까지 듣고 난 전문가들은 저마다 엄지를 치켜세웠다. 남은 건 대중의 판단이었다.

'바운스'가 공개되자 각 음원사이트 실시간 차트가 요동쳤다. 전날까지 정상을 지켰던 국제가수 싸이의 '젠틀맨'은 2위로 밀려났다. 42개국 아이튠스에서 정상을 지키던 '젠틀맨'은 '왕의 귀환' 앞에 자리를 내줬다. 한국에서만큼은 조용필이 후배 싸이를 누르고 진정한 챔피언이 된 것이다.


'바운스'는 엠넷, 네이버뮤직, 다음뮤직, 벅스 등 주요 음원사이트에서 1위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바운스'는 멜론 등 다수의 음원사이트에서도 5위권 내를 유지했다. 아이돌 가수가 차트를 장악한 현실에서 환갑을 넘긴 노장의 음악이 정상을 차지한 건 그야말로 전례가 없던 일이었다.

선공개 바운스
감격의 릴레이

조용필의 차트 석권 이후 한 가요계 관계자는 "이제 우리도 부러워만 하고 있던 데이비드 보위나 에릭 클랩튼 같은 거장이 있다는 사실을 새삼 확인하게 됐다"고 감격스러워했다.

특히 조용필은 대중이 노래를 듣는 방식이 LP에서 TAPE로 CD에서 디지털음원으로 바뀌는 과정마다 1위에 오르는 전무후무한 업적을 세웠다. 한 음반유통사 관계자는 "현재 한국에서 네 종류의 앨범으로 음악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사람은 조용필 밖에 없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이 거장의 복귀에 후배 가수들은 일제히 응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먼저 가수 윤종신은 "형님께서 오셨습니다"라는 말로 조용필의 귀환을 알렸고, 가수 주석은 "조용필 19집 신곡 대박이네요. 이건 형용하기 힘든 여러 가지가 응축된 느낌. 곡이 소리의 질감에서부터 짜임새까지 나무랄 데가 없는데다가 극도로 절제되고 정돈되면서도 화려함이 있는 목소리. 조 선생님은 월드 '스타'가 아닌 진정한 한국대표 월드 '클래스' 뮤지션입니다"라고 감상평을 남겼다.

새 음원 바운스 선공개 "파격 또 파격" 극찬
모든 음원사이트 1위 등극…열풍에 전국 들썩

아이돌 가수들의 칭찬 릴레이도 이어졌다. '빅뱅'의 태양은 "조용필 선배님, 미리듣기 음원이 이렇게 좋을 수가. 심장이 바운스 바운스 두근대"라고 감탄했고, '샤이니'의 종현은 “말이 필요 없지요. 들어보세요. 존경해요. 선생님"이라며 찬사를 보냈다.

또 작곡가 김형석은 "이런 아티스트가 든든하게 큰 형님으로 계셔주니 우린 얼마나 복 받은 뮤지션들인가. 명불허전입니다"라고 극찬했고, 영화평론가 허지웅은 "'바운스'를 들어보니 전반의 진행이나 후렴구 구성이 대중적이면서도 절제해야 할 때는 칼같이 세련됐다. 조용필의 나이가 올해로 예순 넷이다. 다른 수록곡들도 빨리 들어보고 싶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만화가 강풀도 "조용필님 신곡 반복해서 듣는데 왜 눈물이 나는지 모르겠다. 지치지 않는 저런 창작자분이 존재한다는 것에도 감동할 판인데 예의가 필요 없을 정도로 음악이 너무 좋다"고 의견을 보탰다.

이외에도 가수 태연, 린, 타블로, 허각 등 후배 가수들과 작곡가 윤일상, 돈스파이크 등 음악계 관계자,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안철수까지 '바운스' 열풍에 가세했다.

음원사이트 운영자들은 아무리 '가왕'이지만 이 같은 폭발적인 반응은 예상치 못한 분위기다. 10년간의 긴 공백과 현재 음원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10대부터 20대까지의 젊은 소비자가 아이돌 음악에 길들여져 있는 특성을 감안할 때 '바운스' 열풍은 의외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조용필은 예상을 뒤엎고 화려하게 귀환했다. 1991년 자신의 대표곡인 '꿈'을 마지막으로 방송 은퇴를 선언한 그는 22년이 흐른 2013년에도 그 흔한 방송 출연 없이 정상을 꿰찬 것이다.


원조 'JYP'
화려한 부활

지난 2005년 평양 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린 기념비적인 공연. 7000여명의 북한 관객은 조용필의 '꿈'이라는 노래를 들으며 감췄던 눈물을 쏟았다. 2008년 서울 잠실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린 데뷔 40주년 콘서트 '더 히스토리 킬리만자로의 표범'에서는 5만여명의 관객이 '조용필'을 연호하는 진풍경이 연출됐다. 비록 대중에게 자주 노출된 건 아니었지만 그의 노래는 공간과 시대를 넘어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었다.

그동안 조용필은 자신이 받은 사랑을 이웃에게 나눠주기도 했다. 한센병 환자들에게 희망을 전하기 위해 전남 소록도에서 2년 연속 공연을 하는가 하면, 자신의 콘서트 수익금을 소아암 환자 500명을 위해 전액 기부하기도 했다. 그야말로 슈퍼스타의 명성에 걸맞은 행보였다. 그리고 2000년대 후반 오디션 프로그램의 강세와 함께 조용필의 잊혔던 명곡들은 다시 대중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조용필이 작사하거나 작곡한 히트곡은 어림잡아 50곡. 한 가수가 평생에 한 번 있을까 말까한 히트곡을 조용필은 50곡이나 불렀다는 얘기다. '단발머리', '모나리자', '여행을 떠나요' 등은 지금도 수없이 리메이크 되고 있으며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못찾겠다 꾀꼬리' 등은 음악 프로그램을 통해 재조명 받으며 지금도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조용필이 가수로서 걸어온 길은 늘 최초이자 최고였다. 1980년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카네기홀 무대에 오른 그는 1986년 일본에 진출, <추억의 미아1>이라는 음반을 발매해 그해 골든디스크를 받았다. NHK의 간판 프로그램인 <홍백가합전>에 초청받은 한국인도 조용필이 처음이다. 일본에서 조용필이 기록한 음반 판매량은 모두 600만장에 달한다. 조용필에게 '한류의 원조'라는 수식어가 붙는 것도 이 때문이다.

물론 조용필에게도 시련은 있었다. 고등학교 졸업 후 곧바로 프로 무대에 뛰어든 그는 애트킨스, 조용필과 그림자 등 밴드 생활을 하며 긴 무명의 시간을 보냈다. 1976년 '돌아와요 부산항에'로 스타덤에 오른 것도 잠시 조용필은 대마초 흡연 혐의로 1977년 모든 방송에서 출연을 금지 당한다.

그러나 조용필은 뼈를 깎는 노력으로 재기에 성공했다. 1979년 '창밖의 여자'를 히트시키며 정상에 오른 그는 '친구여' '허공' 등으로 연이은 성공 가도를 달렸다. 1980년대는 누가 뭐래도 조용필의 시대였다. '국민가수'라는 타이틀은 그를 위해 존재했다.


하지만 그는 정상에 안주하지 않았다. 조용필은 늘 새로운 음악적 실험을 통해 자신의 한계와 마주섰고, 급기야는 방송 은퇴를 선언하며 가수가 있어야 할 무대와 노래에 전념하기로 결심한다.

조용필은 록부터 발라드, 포크, 트로트, 창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르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는 전천후 뮤지션으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본인은 늘 겸손했다. 아직 해보지 못한 음악이 많다는 것이었다. 조용필의 이 같은 자기 성찰과 혁신은 이번 19집인 <헬로>로까지 이어졌다. 조용필의 끊임없는 자기 쇄신이 이뤄낸 결과물이 ‘헬로’라는 것.

지난 2일 조용필의 소속사 YPC는 서울 서초구 YPC에서 '미디어 리스닝 파티'를 열었다. 이날 공개된 앨범 <헬로>는 "스스로 만족하는 법이 없다"는 조용필의 프로 의식이 그대로  묻어난 걸작이었다. 조용필은 '헬로'를 통해 "자신을 가두고 있던 틀에서 벗어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플레이 버튼을 누르자 60대가 부른 노래라고는 믿기 힘든 곡들이 귓가를 울렸다다. 이번에 선공개된 '바운스'를 시작으로 일렉트로닉 사운드가 가미된 '충전이 필요해', 앨범 티저영상에 사용된 '서툰 바람' 등이 리스너의 귀를 사로잡았다.

특히 래퍼 버벌진트가 피처링한 타이틀곡 '헬로'는 펑키한 기타 사운드를 배경으로 세련된 멜로디 라인을 뽐내 외국의 유명 팝 밴드인 '마룬5'의 곡들과도 비교됐다.

'가왕'의 면모를 뽐낸 발라드 '걷고 싶다', 시적인 가사가 인상적인 '어느 날 귀로에서' 등은 조용필의 올드팬들도 만족할만한 퀄리티를 자랑했다. 앨범 전곡을 들은 한 관계자는 "마치 한 편의 소설을 읽은 느낌"이라며 <헬로>의 감동을 전했다. 첫사랑의 설렘, 사랑 고백, 이별 등이 뒤섞인 남자의 일생이 앨범 안에 고스란히 녹아있다는 것이었다.

<헬로>는 원래 3월 이전에 녹음은 물론 마스터링까지 끝낼 계획이었다. 하지만 완성된 앨범을 조용필이 반대했다. 대중에게 내놓기에는 다소 부족하단 것이었다. 결국 처음부터 다시 녹음하는 과정을 거쳐 지금의 <헬로>가 완성됐다. 

<헬로>는 2012년 그래미 시상식에서 ‘베스트 엔지니어’ 부문 후보에 오른 토니 마세라티가 믹싱을 맡았으며, 세계적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한 영국의 이언 쿠퍼가 마스터링을 맡아 그 완성도를 높였다. 세계적인 엔지니어들과 월드 클래스 뮤지션의 절묘한 조합이었다.

"그는 늘 최초이자 최고"
한계없는 전천후 뮤지션

조용필은 음악에 대한 욕심으로 가득하다. 그의 집에 있는 수많은 앨범들은 조용필의 음악적 깊이를 대변한다. 비틀즈나 마빈 게이 등은 말할 것도 없고, 핑크 플로이드, AC/DC, 폴리스, 스팅, 퀸 나아가 메탈리카까지 모든 장르를 망라한 음악적 탐구는 지금의 조용필을 있게 한 원동력 중의 하나다. 후배들과의 교류도 마찬가지.

오는 23일, 조용필이 직접 <헬로> 전곡을 공개하는 '프리미어 쇼 케이스'가 예정된 가운데 이 자리에는 자우림, 박정현, 국카스텐, 버벌진트, 팬텀, 이디오테잎 등 후배 가수들이 함께한다. 젊은 가수들의 홍보 방식인 '쇼 케이스'를 차용한 점도 놀랍지만 많은 후배 가수들이 출연을 자처했다는 것도 조용필의 위상을 가늠케 한다. 자연스레 <헬로>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지는 상황이다.

현재까지의 조짐은 좋다. '바운스'로 화제를 모은 만큼 후속곡들도 세대를 넘나드는 관심을 받지 않겠냐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음원의 수준이 높은 만큼 수준 이하의 후크송을 쏟아내는 가요계에 경종을 울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해석도 있다.

한동윤 음악평론가는 "과거 명성만 갖고 안주해 온 가수들에게 큰 자극이 될 것"이라며 조용필의 신보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작곡가 신사동호랭이도 "환갑이 넘는 나이에 이런 스타일의 노래를 부르는 포용력이 충격적이었다"며 "결국 우리가 음악을 시작하도록 이끌어준 분이 '음악 시장은 결국 음악'이라는 걸 깨닫게 해줬다"고 말했다.

음악시장은
"결국 음악"

현재 조용필은 쏟아지는 스포트라이트에도 방송 출연을 거부하고 있다. 음악으로만 평가받고 싶다는 '가왕'의 고집일 것이다. 조용필은 오는 5월31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리는 콘서트 준비에 한창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서울 공연을 시작으로 조용필은 전국 투어 '헬로'를 이어간다. 현재 이 공연은 주요 공연 티켓 예매 순위에서 1∼2위를 다투고 있다.

"가수는 노래로 말한다." 이 평범한 진리를 조용필은 자신의 삶으로 증명하고 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조용필 히트곡>

  

▲1979년 <창밖의 여자/ 돌아와요 부산항에/ 단발머리/ 한오백년/ 돌아오지 않는 강/ 사랑은 아직도 끝나지 않았네/ 정/ 대전블루스>
▲1980년 <축복(촛불)/ 잊기로 했네>
▲1981년 <강원도 아리랑/ 고추잠자리/ 님이여/ 미워 미워 미워/ 여와 남>
▲1982년 <못찾겠다 꾀꼬리/ 비련>
▲1983년 <산유화/ 친구여/ 한강/ 나는 너좋아>
▲1984년 <바람과 갈대/ 그대 눈물이 마를때/ 눈물의 파티/ 정의 마음>
▲1985년 <눈물로 보이는 그대/ 어제 오늘 그리고/ 미지의 세계/ 여행을 떠나요>
▲1985년 <허공/ 킬리만자로의 표범/ 바람이 전하는 말/ 그 겨울의 찻집>
▲1987년 <마도요/ 그대 발길 머무는곳에/ 진실한 사랑>
▲1988년 <서울 서울 서울/ 모나리자/ I love 수지/ 우주여행X>
▲1989년 <Q/ 꽃이 되고 싶어라/ 말하라 그대들이 본 것이 무엇인가를>
▲1990년 <추억 속의 재회/ 이젠 그랬으면 좋겠네>
▲1991년 <꿈/ 아이마미>
▲1992년 <슬픈 베아트리체/ 흔적의 의미>
▲1995년 <남겨진 자의 고독/ 끝없는 날개짓 하늘로>
▲1997년 <그리움의 불꽃/ 바람의 노래>
▲1998년 <친구의 아침/기다리는 아픔/영혼의 끝날까지/내 삶의 이유/작은 천국/처음느낀사랑이야>
▲2003년 <태양의 눈/오늘도/꿈의 아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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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