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부실공사 못 참는 푀르스트 박관우 대표

  • 김성민 기자 smk1@ilyosisa.co.kr
  • 등록 2024.12.23 11:39:49
  • 호수 151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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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십억 분양? 자재는 쓰레기급”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최근 서울의 모 신축 아파트 천장 공사에 곰팡이 핀 재료가 사용돼 혹파리 떼가 출몰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내 집을 짓는 심정이라면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박관우 푀르스트 대표는 “수십억원에 달하는 아파트에 불량 자재가 사용되는 실태를 바로 잡겠다”는 포부로 ‘건피아(건설 공무원+마피아)’가 난무하는 건설업에 뛰어들었다.

문제는 값싼 단가를 무기로 활발히 유통되는 건축 자재가 건축법상 표시법, KS라벨링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단속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그로 인한 피해를 세입자가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 시공사의 도덕적 해이를 방관한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의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정직한 가격

푀르스트는 스웨덴어 ‘처음’서 비롯돼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기업이라는 사명으로 세워졌다. 박관우 대표의 가치관이 담긴 만큼, 경기도 광주시 소재 본사 내외부 디자인을 비롯해 모든 건축에는 푀르스트의 제품을 썼다.

지난 2020년 설립한 푀르스트는 2023년 기준 매출 약 267억원을 달성한 건축 자재 제조업체이자 건설사다. 주택부터 사무용 시설까지 모든 분야에 걸쳐 합리적인 가격, 내구성과 디자인을 모두 확보한 자재를 고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요 고객이 친환경 주택, 호텔 등인 이유다.

이달 초 <일요시사>가 만난 박 대표는 “급변하는 트렌드에 요구되는 다양한 제품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디자인연구소를 설립하고, 벤처기업 인증을 획득해 기술력을 확보했다”고 자신있게 말했다.


그러면서 “디자인뿐 아닌, 고객의 건강과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친환경 제품을 비롯해 편리함과 세련미가 돋보이는 마감재, 조명, 주방 자재 및 가전, 욕실 자재, 가구, 창호 등 품목을 아늑한 주거 공간과 상업 공간을 연출하기에 충분하도록 지속 개발 중”이라고 설명했다.

푀르스트는 시공사 입장서 합리적인 가격에 최상의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비자와 시공사 모두가 최상의 제품을 누릴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다.

푀르스트는 자체적으로 연구하고 설계한 제품을 중국과 일본 생산 공장서 유통한다. 안전 인증을 모두 받은 제품들은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타사와 비교해 월등하다고 알려져 있다.

신입 면접에 경력 따지는 입찰 구조
중소기업 서러움 “오직 품질로 승부”

박 대표는 “업계 대부분이 타사 제품에 라벨만 찍어서 생산하지만 푀르스트는 생산 일정에 차질이 발생할지언정, 생산업체서 우리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일 수 있게 과감히 투자한다”며 “기아자동차 정비공장에 납품한 타일의 경우, 수분 흡수율이 0%로 수년째 부식과 갈라짐 없이 유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푀르스트 창업 전 국내 모 시중은행서 근무한 박 대표는 4년전 푀르스트를 창업할 당시를 회상하면서 “우연히 건설사와 일을 하게 돼 건축 자재 수급 현황 등을 살펴본 결과, 투명성이 보장될 줄 알았던 기대와 달리 원산지서조차 추천을 꺼리는 저가 품질의 건축 자재가 국내서 터무니없이 비싼 값에 유통된다는 현실을 마주했다”며 “안전 검증도 받지 못한 저가 자재로 지은 아파트를 수십억원에 분양받는 우리나라 국민이 불쌍하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창호, 주방 자재 등 각 분야에 특출난 국내 브랜드와 차별화 전략을 내세웠다. 발주처에 푀르스트 제품이 100% 납품되는 것이 목표다. 박 대표는 “설립 5년 차에 접어드는 신생 회사인 만큼, 힘든 싸움도 있다”고 웃으며 말했다.


푀르스트가 마감재, 소품, 창호 등 소재 브랜드에 차별화를 둔 이유에 관해 그는 “실제로 사용하는 소비자에게 높은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며 “일례로 ‘그로테라(Groterra)’라는 마루를 개발해 메리어트 호텔에 납품했는데, 한 건의 하자도 없었다”고 전했다.

해당 제품은 공업용 접착제 흡입 이슈를 없애기 위해 비접착식인 ‘로킹 방식’을 채택했다.

앞서 언급한 바닥재 브랜드인 그로테라 외에 마감재인 ‘비가(Bygga)’, 조명 및 전기제품인 ‘리사(Lyse)’, 주방가전인 ‘샤키(Kok)’, 가구 ‘모멜(Mobel)’, 욕실 자재 ‘보드룸(Badrum)’, 샤시 및 창호 ‘폰스터(Fonster)’, 인테리어 소품 ‘인리어닝(Inredning)’까지 모두 푀르스트가 자체적으로 연구 개발하고 상표 등록한 브랜드다.

감각적이며 실용적인 제안을 통해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만큼, 흔하지 않은 디자인이 특징이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추구
합리적 가격·고품질 인증

브랜드명을 스웨덴어로 지은 이유는 박 대표가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을 추구한다는 의미기도 하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은 예로부터 소박하고 실용적이며 아늑한 느낌이 특징이다. 따라서 기능적이고 청결하고 흠집 없는 장인의 솜씨와 절제된 우아함이 어우러진 순수하고 깨끗함을 추구하는 것으로 인식된다.

스칸디나비아 디자인서 조명의 사용은 매우 중요하며 화려하지 않은 자연 톤과 순수한 재질의 장식들을 사용한다. 푀르스트의 리사 제품들도 다른 브랜드와 조화를 이루는 밝기와 색감이 특징이다.

가격 대비 멋스럽고 실용적인 제품을 추구하는 푀르스트가 나아갈 길은 멀고도 험하다. 설립 5년 차인 푀르스트가 입찰 자격에 반영되는 납품 실적 부문서 경쟁사에 밀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신입사원 면접에 경력이 얼마나 되는지 묻는 것과 뭐가 다른가.

박 대표는 “무조건 원가가 저렴한 제품이 입찰을 따내는 방식이 발목을 잡을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타 건설사들도 저가 불량 자재 수급이 판치는 이유를 저가 입찰 관행서 찾는다. 우리나라 건설 공사 대부분은 공개입찰로 진행된다. 최저 입찰가로 자잿값을 낮춰 건물을 짓는다면 발주자는 눈앞의 이익을 따르겠지만 하자에 원인을 동반하는 셈이다.

최저가 입찰에 성공하기 위해 서류상으로는 자재 품질에 문제가 없다고 설명하지만, 실제 건축 현장서 지시서대로 자재를 쓰지 않는 부실공사가 만연한 것이 현실이다. 최저입찰로 들어가는 건설사들은 대부분 ‘재하청’을 준다.

하청에 재하청을 받은 소규모 인력 업체나 자재 업체는 양질 자재나 인부들을 쓸 수 없다. 여기에 리베이트까지 포함되면 건설 자재들은 더욱 형편없을 터. 자재 개수조차 제대로 들어가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은 현장 관계자들이라면 경험으로 짐작할 수 있는 일이다.

고독한 승부사


박 대표는 “당장 주변에 보이는 아파트에 하자가 보여서 답답한 심정”이라며 “고품질 자재도 얼마든 단가를 낮출 수 있는데, 대부분 이윤을 남기기 위해 저품질 자재를 입찰 가능한 수준만큼 비싸게 사들이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택 공급가를 낮추기 위해선 합리적이고 적법한 건축 자재를 건설사들이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mk1@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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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