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 시한폭탄’ 고령 운전자 딜레마

대책 없이…700명씩 죽어간다

[일요시사 취재1팀] 남정운 기자 =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고령 운전자 사고가 부쩍 늘었다. 고령 운전자는 점차 늘고 있는 반면, 사고 피해는 줄어들 기미가 보이지 않아 문제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는 고령층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을 장려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면허 반납률이 계속 바닥을 맴돌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일각에서는 반납 혜택을 강화해서라도 반납률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다. 총인구 대비 65세 이상 비중이 14%를 넘으면 고령사회, 20%를 넘으면 초고령사회라 부른다. 우리나라는 2018년 고령사회에 접어든 데 이어 오는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이 유력하다. 2030년이 되면 일본을 제치고 세계 첫 번째 노인국가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커지는 위협

사회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이와 관련한 문제들이 덩달아 불거지고 있다. 그중 하나가 고령 운전자 문제다. 만 65세 이상인 고령 운전자들은 통상 젊은 시절에 비해 운전 기량이 떨어진다. 연구에 따르면 기본적인 순발력과 신체 통제능력은 물론이고, 정지 시력과 인지능력도 점차 떨어진다.

정지시력은 정지해 있는 물체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이는 40대에 접어들면서 감소세로 돌아서고, 60대에 이르면 30대의 80% 수준까지 떨어진다. 

인지능력과 집중력 저하는 사고 확률을 높인다. 공단 분석 결과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 원인 중 상당수가 안전 운전 의무 불이행에 의한 것이다. 가속 페달을 브레이크로 착각하는 등 집중력 저하로 인한 사고가 전체의 53.3%를 차지한 셈이다.


갈수록 고령 운전자는 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이 운영하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운전자 중 고령 운전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2017년 8.83%, 지난해 11.9%로 집계됐다. 5년 사이 35%가량 증가했다.

이와 함께 고령 운전자의 사고 건수도 늘어났다. 고령 운전자 사고는 우리나라가 고령사회에 진입한 2018년에 처음으로 3만건을 넘어선 이후로 꾸준히 오름세다. 지난해 고령운전자 사고 건수는 전년 대비 2.5% 상승에 그쳤지만, 최근 10년간 고령 운전자 사고 건수는 연평균 8.6%씩 가파르게 증가했다. 

세계에서 가장 빨리 늙는 나라
70대 이상 사고도 폭발적 증가

고령 운전자 사고는 운전자보험 가입 통계에서도 확인된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양정숙 의원이 금융감독원 등을 통해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1619만명이 가입한 국내 14개 손해보험사의 운전자보험 평균 손해율(지난 8월 말 기준)은 83.4%로 나타났다. 

이 중 60대 운전자보험 손해율은 64.5%, 70대 78.1%, 80대 이상 263.9%로 파악됐다. 50대 이하 운전자보험 평균 손해율이 54.24%로 전체 평균을 크게 밑돈 것과는 대비되는 수치다. 고령자가 많이 가입한 운전자보험일수록 손해율이 높아지는 경향성이 두드러지는 모양새다.

고령 운전자 사고의 위험성은 단순히 ‘많이 발생한다’는 점에 그치지 않는다. 여느 운전자들에 비해 고령 운전자 사고는 피해 규모가 더 큰 편이다. 이를테면 고령 운전자의 사망사고 유발 비율은 타 연령대 운전자보다 훨씬 높다.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사망자는 2020년 기준 720명이다. 같은 기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3081명의 23.4%에 달한다.


고령 운전자 사고로 빚어진 참극은 꾸준히 알려지고 있다. 지난달 8일 경남 남해경찰서와 경남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경남 남해군 이동면 용문사 인근 비탈길에서 승용차 1대가 길을 따라 내려오다 30m 아래 계곡으로 굴러떨어졌다.

비탈길 옆에는 사고 방지를 위한 철망이 설치돼있었지만, 차량은 이마저 뚫고 추락했다. 사고가 난 차량은 70대 남성이 운전하고 있었다. 차량에는 70~80대 일행 4명이 더 타고 있었다. 이들은 관광을 위해 사찰을 방문했다가 참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사고를 당한 탑승자들은 전원 즉각 병원 이송됐지만, 운전자인 70대 남성과 동승자 70대 남성과 80대 여성이 끝내 숨지고 말았다.  

소방당국 관계자는 “도로에서 급정지 시 발생하는 스키드마크가 발견되지 않았다”며 “차량 결함 등 정확한 사고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지난 10월19일에는 경북 영덕의 한 휴게소에서 80대 운전자가 몰던 차량이 행인들을 덮쳐 3명이 중경상을 입었고, 지난10월10일에는 광주 서구에서 70대 운전자가 길을 건너던 보행자를 치고 달아나는 사고가 발생했다.

운전면허 자진 반납제도 있지만…
대안 없고 보상 적어 효과 저조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절감책으로 지자체 단위의 ‘운전면허 자진 반납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17개 광역 지방자치단체는 모두 지역 상품권이나 교통카드 지원 등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으로 운전면허 자진 반납제도를 운영 중이다.

하지만 현행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방지책은 실효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의힘 박성민 의원실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전국 고령 운전자 운전면허 평균 반납률은 2%대에 불과했다. 지자체마다 반납률이 0.4~4.4%에 그쳤다.

고령자가 면허를 포기하면 이동권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게 문제다. 고령층이 다수 거주하는 농촌지역은 대중교통체계가 세밀하지 않다. 자가용을 이용하지 않으면 원활한 이동이 어려운 게 저조한 반납률에 영향을 미쳤다는 풀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보완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여전히 미진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고령 운전자가 이동권을 포기하는 대가로 받는 보상금액이 너무 적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자진 반납에 따른 혜택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는 모양새다.

박 의원은 “지자체별로 지급하는 인센티브가 최소 10만원에서 최대 50만원까지 차이나고 연령 기준도 만 60세에서 75세 이상으로 제각각이다. 혼란과 형평성 문제가 있다”며 “통일된 기준과 고령자 이동 편의성에 대한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교통연구원 역시 “70세·75세·80세 이상 등 연령별로 반납 혜택을 차등화하고 고령일수록 혜택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시의회에선 70세 이상 고령운전자가 운전면허를 반납하면 받는 교통카드 등 지원 액수를 기존 10만원에서 최대 30만원(1회성)까지 늘리는 조례안이 지난 10월 발의됐다.

막을 방법도…

고령자 조건부 운전면허제도도 대안 중 하나로 검토되고 있다. 고령자 조건부 운전면허 제도란 비상 제동장치 부착, 최고속도 제한, 야간·고속도로 주행 금지 등을 조건으로 고령자에게 제한적인 면허를 내주는 제도다. 이미 영국·일본·호주·독일 등 주요 선진국에서 실시 중이다. 경찰청 등 관계부서는 2025년 도입을 목표로 제도 마련에 착수했다.


<jeongun15@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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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케이삼흥 사태가 대국민 사기극으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피해자가 최소 1000여명, 피해액은 수천억원에 이르는 등 실체가 드러날수록 피해가 눈덩이처럼 커지는 상황이다. 피해자들은 무엇에 홀려 돈을 넣었을까? 무엇이 그들에게 절대적인 믿음을 안겨줬을까? “징조도 없었어요. 2월까지는 돈이 잘 들어왔거든요. 3월25일하고 27일에 원금하고 배당금이 안 들어오면서 난리가 난 거죠.” <일요시사>와 연락이 닿은 한 케이삼흥 투자 피해자는 여전히 정신이 없는 듯했다. 이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한다. 현재 원망 그 이상의 감정을 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2월까진 괜찮았다 최근 케이삼흥 사태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2021년 설립된 부동산 투자플랫폼업체 케이삼흥은 월 최소 2% 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자를 끌어모았다. 연 단위로 따지면 24%의 고수익 투자상품인 셈이다. 피해자는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말에 현혹된 것으로 보인다. 케이삼흥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개발 예정인 토지를 매입한 뒤 개발사업이 확정되면 소유권을 넘겨 보상금을 받는 방식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토지 보상 투자’라는 용어가 나왔다. 직급에 따라 수익금을 차등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으로 업체를 운영해 전형적인 ‘다단계금융 사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번 사태서 의문이 제기된 부분은 횡령 등의 혐의로 복역한 경험이 있는 김현재 케이삼흥 회장이 어떻게 또다시 수천명에 이르는 투자자를 끌어모았는지다.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의 창시자로 불린다. 토지를 싼 가격에 사들인 뒤 개발 호재 등이 있다고 소문내 이를 쪼개 파는 방식으로 사기를 저질렀다. 이 과정서 투자금 200억원을 횡령한 혐의 등으로 2006년 징역 3년형을 선고받았다. 20여년이 지난 2021년 김 회장은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를 만들었다. 서울 등 전국에 7개 지점을 둔 케이삼흥은 언론 광고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를 모았다. 한 케이삼흥 직원에 따르면, 7개 지점서 일하는 직원은 300~350명가량이었다. 직원들은 이른바 가족·지인 영업을 통해 투자자를 모집했다. 월 2% 수익 약속에 수천명 투자 20년 전과 과정도 결과도 같다? 대부분의 직원은 중·장년층으로 인터넷 기사 등을 통해 공개된 김 회장의 과거를 잘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기 전과를 알고 있던 피해자 역시 “원래 무죄였다”거나 전직 대통령을 거론하는 김 회장의 말솜씨에 넘어갔다고 한다. 훈장, 공적비, 기부 기사 등은 김 회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따박따박 통장에 찍히는 배당금은 김 회장에 대한 신뢰를 굳건하게 만들었다. 투자금의 1.5~2%에 이르는 배당금이 매달 입금되고 계약에 따라 만기가 되면 원금이 들어오는 구조였다. 예를 들어 1000만원을 투자하고 3개월 만기로 계약을 맺었다면 1060만원을 돌려받게 되는 셈이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 파격적인 수준이었다. 김 회장은 본인의 사재를 털어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있다고 직원들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 직원들에게 더 열심히 일하라고(투자자를 모집하라고) 했다는 것이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김 회장은 자신의 재산이 1조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수익이 나기 전까지 자신의 돈으로 원금과 배당금을 일부 주고 있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꾸준히 원금과 배당금을 받은 대부분의 피해자는 더 많은 돈을 재투자했다. 피해액이 천문학적인 수준으로 불어난 이유다. 하지만 ‘윗돌 빼서 아랫돌 괴는’ 방식의 사업구조는 자금 순환이 막히면서 결국 무너져 버렸다. 피해자는 지난 2월까지 원금과 배당금을 정상적으로 받았기에 케이삼흥 사태를 예측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피해자 중장년층↑ 하지만 경고음은 분명히 존재했다. 회계법인은 케이삼흥에 대해 ‘감사 의견 거절’을 냈다. 감사 의견 거절은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만드는 데 필요한 증거를 얻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 표명이 불가능할 때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들 때 ▲감사인의 독립성 결여 등으로 회계 감사가 불가능한 상황에 제시한다. 기업 내부 사정이 심상찮다는 소리다. 케이삼흥의 경우 ‘회계연도의 현금흐름표 및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을 받지 못했다’가 감사 의견 거절의 근거가 됐다. 그럼에도 수많은 피해자는 김 회장을 철석같이 믿었다. 오히려 정관계 인사를 잘 안다는 김 회장의 말이 피해자의 투자심리를 부추겼다. 과거에도 김 회장은 기획부동산 사기로 검찰 조사를 받던 시기에 정관계 로비 의혹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김 회장이 횡령한 돈 일부가 정치자금으로 흘러 들어갔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정치권 등의 유력인사를 언급해 투자자의 믿음을 사는 김 회장의 수법은 이번 케이삼흥 사태서도 반복된 것으로 보인다. 한 피해자는 “(김 회장이)정치인 인맥이 많다는 말을 하곤 했다”고 말했다.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얻는 젊은 층에 비해 정보에 어두운 중‧장년층은 김 회장이 주장하는 인맥에 신뢰를 보냈다. 사기 전과 있는데도… <일요시사> 취재에 따르면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과의 친분도 주장했다. 강연 과정서 서울시 고위공무원의 직책을 언급하면서 그를 통해 협조 약속을 받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과정서 토지나 주택 등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의 이름도 등장한다. 투자자에게 수익금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려는 의도로 파악된다. 김 회장은 “작년에는 부동산 경기 자체가 불투명하니까 1년 동안 거의 안했어요. 착공 들어가려면 제일 먼저 하는 게 보상 업무잖아요. 올해 작년 것까지 합쳐서 하고 있어요. 사업계획 세워놓은 것은 차질이 없다고 하니까”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공공기관,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을 말하면서 “(서울시 고위공무원 직책이)그걸 관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은 서울시서 주택, 재난안전 등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김 회장은 “(서울시 고위공무원을)만나서 사업이 진행되면 케이삼흥 것을 우선적으로 하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토지 보상을 하는 과정서 케이삼흥에 우선적으로 협조한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회장은 ‘주진입도로’ 등을 언급하면서 “2단계든, 3단계든 관계없이 케이삼흥 것을 먼저 협조해주겠다고 그 약속까지 제가 다 받아냈으니까. 하반기에 보상 나오는 것은 확실합니다”라고 강조했다. 강연에 참석한 투자자들은 중간중간 호응하다가 김 회장의 말이 끝나자 박수를 치면서 환호했다. 정치인 인맥·훈장 자랑 당사자는 “처음 들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일요시사>에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을 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회장이 언급한 직책의 인물은 지난 8일 <일요시사>와의 통화서 “김현재라는 이름은 지금 처음 듣는다”고 전했다. 케이삼흥이라는 회사명도 이날 처음 들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과는 사적 친분은 물론이고 전혀 관계가 없다는 말이다. 현재 케이삼흥 사태는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서 수사하고 있다. 김 회장 등 케이삼흥 경영진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특경법)과 유사수신행위 규제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다. 지금까지 파악된 피해자와 피해액은 최소 규모로 시간이 가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직원으로 불린 모집책이 가족이나 지인 등을 상대로 투자를 권유한 경우가 많아 가정이 파탄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가족의 병원비 등을 투자금으로 넣은 경우도 있었다. 피해자들은 수사기관에 고소하거나 집회를 준비하는 등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빠른 수사가 관건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피해자가 받는 정신적 고통이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케이삼흥 사태와 같은 대형 사건서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투자를 권유한 사람에게 독촉을 받던 피해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례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빠른 수사 피해 복구는? 한 피해자는 “가족과 지인 돈까지 다 끌어모아서 투자했다. 원금만이라도 제발 돌려받고 싶다. 가족과 지인들에게 얼굴을 들 수 없다”고 안타까워했다. 직원이면서 동시에 투자자인 이 피해자는 5억원 이상을 투자금으로 넣었다고 고백했다. 김 회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문자메시지, 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취했지만 닿지 않았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