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길만 걷자 ③영덕복사꽃마을

봄내음 가득 찬 ‘무릉도원’

벚꽃이 지면 복사꽃이 핀다. 복사꽃이 울긋불긋 산천을 물들이면 가히 봄의 절정이다. 복사꽃은 화려한 색과 은은한 향기로 사람들의 넋을 쏙 빼놓는다. 오죽하면 과년한 딸이나 새색시가 봄바람 날까 봐 집 안에 복사나무를 심지 않았을까.

복사꽃 구경하기 좋은 곳이 경북 영덕이다. 4월 초·중순이면 지품면 구릉과 오십천 일대가 온통 핑크빛으로 물들면서 무릉도원을 이룬다. 영덕의 복사꽃 나들이는 드라이브가 제격이다. 복숭아밭이 워낙 방대한 영역에 걸쳐 있기에 차를 타고 둘러봐야 한다.

당진영덕고속도로 동청송·영양 IC로 나오면 황장재가 지척이다. 국도34호선이 지나는 황장재는 고속도로가 생기기까지 내륙에서 영덕으로 들어오는 관문이었다. 황장재에 ‘지품면 황장재’라고 쓰인 거대한 표석이 있다.

복숭아밭

고갯마루에서 구불구불 이어진 길을 따라 내려오면 하나둘 복숭아밭이 보인다. 지품면사무소 앞에는 노란색으로 칠한 앙증맞은 버스 모양 정류장이 눈길을 끈다. 정류장에 쓰인 ‘복사꽃향기마을’은 지품면의 중심인 신안리를 부르는 별칭이다. 복사꽃이 필 때면 꽃향기로 마을이 들썩들썩한다.

신안리에서 좀 더 내려오면 오십천이 옥계계곡과 만나 제법 몸집을 불린다. 지품면 일대에 복숭아밭이 많은 건 오십천과 관계가 있다. 1959년 태풍 사라호가 상륙했을 때, 오십천이 범람했다. 비옥한 땅이 자갈과 토사가 가득한 척박한 땅으로 바뀌었다.


폐허의 절망 속에서 주민들은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 고심 끝에 자갈밭에서도 잘 자라는 복숭아의 특성에 주목해 복숭아밭을 일궜다. 지품면 복숭아밭은 이런 아픈 사연을 품고 있다.

주유소가 있는 삼거리에서 옥계계곡 쪽으로 우회전한다. 옥계계곡을 따라 복숭아밭이 제법 많다. 주응리 팔각산이 보이는 야산은 사진작가들의 복사꽃 단골 촬영지다. 복사꽃과 수려한 팔각산이 어우러진 모습이 무릉도원을 연상시키는 절경이다.

삼거리로 돌아와 삼화2리 영덕복사꽃마을을 찾았다. 마을 주변이 온통 복숭아밭이다. 복숭아 농사를 짓는 농부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수소문해 농업회사법인 영플러스㈜ 이창훈 대표를 만났다. 이 대표의 부모님이 삼화2리에서 복숭아 농사를 짓는다.

이 대표는 자연스럽게 복숭아밭에서 자랐고, 기특하게도 부모님의 대를 잇기로 했다. 농업고등학교와 한국농수산대학을 나와 체계적으로 복숭아 과수원 사업을 준비했다. 지금은 직접 복숭아 농사를 짓고,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인증을 받은 복숭아 병조림을 만든다.

4월 초·중순 핑크빛으로 물들어
드라이브 제격인 복사꽃 나들이

친환경적으로 만드는 복숭아 병조림 공장을 둘러봤다. 공장이 깨끗해 놀랐다. 이 대표가 만든 복숭아 병조림을 맛봤다. 사각사각 씹히는 맛과 복숭아 특유의 단맛이 일품이다. 마치 가공하지 않은 생과를 먹는 느낌이다. 복숭아와 설탕, 물만 들어가는 병조림은 인기가 좋아 인터넷을 통해 꾸준히 판매된다고 한다.

공장 앞에 이 대표가 농사짓는 복숭아밭이 있다. 다른 복사나무보다 월등히 컸다. 나무 간격을 7m로 했기에 나무가 크게 자란다고 한다. 이 대표가 나뭇가지에 달린 꽃눈을 보여줬다. 여리고 작은 꽃눈이 무럭무럭 자라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히는 게 신기하다.


나무 한 그루에 열매가 약 1만개가 달리는데, 그중 700~800개를 선택해 수확한다고 한다.

복숭아는 농사짓기 까다로운 작물이다. 병충해가 많고, 저장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껍질이 얇아 수확한 날 바로 처리해야 한다.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이 대표가 선택한 게 복숭아 병조림이다. 화사한 복사꽃의 이면에 농부의 땀과 노력이 깃들어 있었다.

복사꽃 구경을 마치면 영덕의 명소를 둘러보자. 영덕읍에서 북쪽으로 20분쯤 달리면 영해면 괴시리전통마을에 닿는다. 주차장에 차를 세우자 향긋한 매향이 코를 찌른다. 제법 큰 매화나무 한 그루가 반겨준다.

매화나무 뒤로 한옥이 들어차 있다. 이곳은 영양 남씨 집성촌으로 마을 앞에 널찍한 영해평야가 펼쳐진다. 고려 후기 대학자 목은 이색이 이 마을에서 태어났고, 마을 안쪽에 기념관이 있다. 기념관 뒤에 산책로가 있어 호젓하게 걷기 좋다.

숙소는 칠보산자연휴양림으로 정했다. 휴양림에 가려면 병곡리를 거쳐야 하는데, 여기에 고래불해수욕장이 있다. ‘영덕블루’ 특유의 짙푸른 바다를 감상하고, 활어회를 포장해 휴양림에 들었다. 휴양림은 칠보산의 7부 능선에 자리 잡았고, 솔숲에 숲속의집이 들어앉아 쾌적하다.

바람이 불자 솔숲에서 파도 소리가 들린다. 바다를 떠올리며 단잠에 들었다. 다음 날 아침, 숙소 바로 위 전망대에서 동해 일출을 감상했다. 칠보산자연휴양림은 숨은 일출 명소다.

 

장육사

휴양림에서 나와 장육사로 향했다. 1355년(고려 공민왕 4) 나옹선사가 창건한 고찰이다. 주차장에서 경내로 들어가면 나옹선사의 석상이 보인다. 나옹선사는 ‘청산은 나를 보고 말없이 살라 하고 / 창공은 나를 보고 티 없이 살라 하네…’ 하는 선시를 쓴 주인공이다. 아담한 대웅전(경북유형문화재)과 대숲을 둘러보면서 영덕 여행을 마무리한다.

 

<여행 정보>
당일 여행코스
영덕복사꽃마을→괴시리전통마을→장육사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영덕복사꽃마을→괴시리전통마을→칠보산자연휴양림
둘째 날: 칠보산자연휴양림→고래불해수욕장→장육사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영덕관광포털 https://tour.yd.go.kr
- 영덕복사꽃마을 http://yd7015.kr/board
- 장육사 http://jangyuksa.templestay.com   

문의 전화
- 영덕군청 관광정책과 054)730-6195
- 영덕복사꽃마을 054)732-7015
- 장육사 054)732-6289


대중교통
[버스] 서울-영덕,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7~8회(07:00~18:30) 운행, 약 4시간40분 소요. 서울고속버스터미널에서 하루 2회(10:10, 17:00) 운행, 약 4시간20분 소요. 영덕터미널 정류장에서 신안행 농어촌버스 이용, 삼화2리 영덕복사꽃마을 정류장 하차.
*문의: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서울고속버스터미널 1688-4700 고속버스통합예매 www.kobus.co.kr 영덕터미널 054)732-7673 영덕버스(주) 054)732-7374

자가운전
당진영덕고속도로 동청송·영양 IC→황장재→지품면사무소→영덕복사꽃마을

숙박 정보
- 칠보산산자연휴양림: 병곡면 칠보산길, 054)732-1607, www.foresttrip.go.kr
- 클라우드나인호텔: 강구면 신강구2길, 054)733-9905
- 호텔여기어때 영덕점: 강구면 영덕대게로, 054)733-7979, http://xn--ok0bp1hdwb834a7hane73n89x67j.com

식당 정보
- 낙원보쌈(보쌈·돌솥비빔밥): 지품면 속곡길, 054)732-3321, https://nakwonbosam.modoo.at
- 용추해물짬뽕천국(짬뽕·탕수육): 지품면 경동로, 054)733-9994
- 나비산기사식당(미주구리찌개·물곰탕): 강구면 강산로, 054)733-2552
- 정직한바다횟집(활어회·대게탕): 병곡면 병곡1길, 054)733-2037

주변 볼거리
축산항, 영덕 대소산 봉수대, 대진해수욕장, 강구항 등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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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트럼프 뒤통수로 다시 꼬인 한·미·일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불확실성의 시대에 가장 확실하다고 굳게 믿었던 관계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새 정부 초기부터 보이기 시작한 적신호가 이제 눈 돌릴 수 없을 정도로 커진 모습이다. 어디서부터 균열이 시작된 걸까? 우리나라 외교는 한미동맹을 배경으로 진행됐다.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중립 외교를 꾀한 때도 있지만 대체로 한·미 혹은 한·미·일 관계가 우선시됐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우리나라와 미국이 삐걱거리는 모습이 자주 포착되고 있다. 상수였는데 변수됐나 지난 12일 미국 이민 당국에 체포·구금됐던 한국인 근로자 316명이 귀국했다. 이번에 구금된 한국인은 총 317명으로 남성 307명, 여성 10명이다. 이 가운데 1명은 잔류를 택했다. 지난 4일, 미국 이민 당국의 불법체류 및 고용 전격 단속에서 체포돼 포크스턴 구금시설 등에 억류된 지 8일 만이다. 이들은 미국 조지아주 엘러벨의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중에 체포·구금됐다. 문제 해결을 위해 조현 외교부 장관이 미국을 급히 방문했다. 당초 이들은 지난 10일(현지시각)에 전세기를 타고 출국할 예정이었지만 ‘미국 측 사정’으로 지연됐다. 외교부는 이번에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향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미국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현 외교부 장관은 마코 루비오 미 국무부 장관에게 이들이 신체적 속박 없이 신속히 귀국하고 향후 미국에 재입국하는 데 불이익이 없게 해달라고 요청했고 미국 측으로부터 긍정적인 답을 받았다고 한다. 체포·구금된 한국인이 미국을 떠나는 방식을 두고 우리나라와 미국 간의 이견이 있었다. 우리나라는 ‘자진 출국’을, 미국은 ‘추방’을 언급한 것이다. 자진 출국 방식으로 귀국하면 향후 ‘5년 입국 제한’ 등의 불이익이 없다. 반면 추방 명령으로 미국을 떠나면 영구적으로 기록이 남아 최대 10년간 미국에 들어갈 수 없다. 지난 8일 크리스티 놈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이번 사안과 관련해 “법대로 하고 있다. 그들은 추방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출국 형태에 대한 논란이 불거졌다. 다행히 미국 측과 조율이 이뤄지면서 자진 출국 형태로 귀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루비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도 이재명 대통령과 도출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있고, 이 사안에 대한 한국인의 민감성을 이해하고 있다. 특히 미국 경제·제조업 부흥을 위한 한국의 투자와 역할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야 “700조원 줬는데도?”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측이 원하는 바대로 가능한 한 이뤄질 수 있도록 신속히 협의하고 조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의 노력으로 상황이 봉합되는 모양새지만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의 후폭풍이 상당할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한국인 체포·구금 과정에서 드러난 미국 이민 당국의 모습을 두고 동맹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는 말이 나왔다. 실제로 미국 측은 한국인 체포 과정에서 수갑을 채웠고, 이들을 환경이 열악한 수용소에 구금했다. 야권에서 ‘외교 참사’가 일어났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한국인 체포·구금 사태 이후 내놓은 논평에서 “이재명정부는 700조원 선물 보따리를 미국에 안겼지만 회담은 공동성명조차 발표하지 못한 채 끝났다”며 “그 결과가 고스란히 현대차-LG 합작 공장 단속 사태로 돌아왔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러면서 “국민 사이에서는 실컷 투자해 주고 뒤통수 맞은 것 아니냐는 분노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며 “700조원에 달하는 투자를 약속해 놓고도 국민의 안전도, 기업 경쟁력 확보도 실패한 것이 이재명정부의 실용 외교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우리나라는 관세 협상,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미국에 5000억달러(약 700조원)를 투자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장동혁 대표도 지난 6일 페이스북에 글을 썼다. 수갑 채우고 수용소 넣고 장 대표는 “이번 사태는 단순한 불법체류자 단속을 넘어 앞으로 미국 내 한국 기업 현장과 교민 사회 전반으로 피해가 확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사안”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수많은 한국 기업이 미국 전역에서 공장을 건설하고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에서 근로자들이 무더기로 체포되는 일이 되풀이된다면 국가적 차원의 리스크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는 이 같은 사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미국 측과 방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장관은 루비오 장관 등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사태의 재발 방지책과 대미 투자 한국 기업 관계자들의 비자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새로운 비자 카테고리를 만드는 등 다양한 방안 논의를 위한 ‘한미 외교부-국무부 워킹그룹’ 신설을 제의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한미 관계 차원에서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미 관계가 순탄하게 흘러가고 있지 않다는 신호로 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당선 직후부터 관세 등을 무기로 전 세계를 흔들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가 동맹 취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은 끊임없이 제기된 바 있다. ‘삐걱거림’은 이정부 출범 초기부터 감지됐다. 미국 백악관은 이재명 대통령 당선과 관련해 처음 내놓은 메시지에서 중국을 언급해 ‘이례적’이라는 말을 들었다. 백악관은 지난 6월3일 한국 대선 결과에 대한 언론의 질문에 “한미동맹은 철통같이 유지된다”면서도 “한국은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진행했지만 미국은 전 세계 민주주의 국가들에 대한 중국의 개입과 영향력 행사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하며 반대한다”고 말했다. 백악관의 메시지를 두고 이정부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행사 견제, 실용 외교를 표방하는 이 대통령이 중국과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는 압박 등 다양한 해석이 이어졌다. 당시 미국은 중국과 관세를 두고 이른바 ‘치킨게임’을 벌이고 있었다. 시간이 가면서 다소 소강상태가 되긴 했지만 갈등의 골은 여전히 남아 있다. 분위기만 화기애애? 관세 협상이나 한미 정상회담을 두고도 여전히 후폭풍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트럼프 대통령이 관세 협상 시한으로 정한 날짜를 하루 앞두고 미국과 타결을 이뤄냈다. 당초 한미FTA로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의 관세는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0’이었기에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한을 통해 언급한 상호 관세 25%를 15%로 낮추는 데는 합의했지만 과정은 난항을 거듭했다. 루비오 장관의 방한이 취소되는가 하면 ‘한미 2+2 통상 협의’를 앞두고 미국 측의 취소로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길을 돌리는 일도 벌어졌다. 일본이 먼저 관세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기준이 생기고 시간에 쫓기는 등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속됐다. 결국 미국과의 관세 협상은 일본과 비슷한 수준에서 정리됐고 동시에 천문학적인 수준의 대미 투자를 약속했다. 이때도 관세 협상 결과를 두고 이견이 나타났다. 우리 정부 측은 쌀, 소고기 등 농산물 개방은 없다고 주장했던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면 개방을 말했다. 또 대미 투자의 방식에서도 서로 다른 생각을 보였다. 이견은 한미 정상회담을 거치고도 조율되지 않은 모양새다. 미국 측은 관세 협상 타결 결과를 발표하면서 이 대통령의 방미를 언급했고 실제 한미 정상회담이 열렸다. 정상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치러졌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앞에 두고 면박을 주는 등의 돌발 행동을 보인 바 있어 우려가 제기됐지만 무난하게 마무리됐다는 평을 받았다. 문제는 명문화된 결과가 없다는 점이다. 지난달 25일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워싱턴 D.C.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지만 공동합의문은 발표하지 않았다. 역대 우리나라 대통령들은 정상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통해 동맹의 성과와 협력 의제를 문서화해 왔다. 당선 메시지에 중국 언급 정상회담 합의문도 없어 당시 공동합의문이 나오지 않은 데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제기될 정도였다. 정상회담에서 각종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지만 구체적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결과였다. 특히 자동차 관세가 확정되지 않으면서 업계는 ‘불확실성’을 해소하지 못했다. 관세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으로 타결했지만 문서로 명시되지 않은 것이다. 안보 문제 역시 마찬가지였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한미 정상회담 이후인 지난달 28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공동발표문이 항상 있는 것은 아니”라며 “정상 간 논의 내용은 상당 부분 생중계됐고 나머지는 언론 브리핑을 통해 양국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설명했다”고 말했다. 위 안보실장은 “문건을 만들어내기까지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많은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 공감대를 바탕으로 추가 협의를 하면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나온 조 장관의 발언은 조금 더 구체적이었다. 그는 “투자 부문에서 국민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어 수용하지 않았다”며 공동합의문이 발표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말했다. 이어 “미일 간 합의문 내용을 보면 왜 우리가 협상을 지연해 가면서까지 안을 만들고 있는지 이해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일본은 관세 협상에서 제조업·항공우주·농업·에너지·자동차 등 분야에서 미국에 시장을 개방하고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를 약속하는 내용의 합의를 진행했다. 또 합의 불이행 시 미국이 관세를 재조정할 수 있다는 조항이 담긴 것으로 알려지면서 ‘굴욕 협상’이라는 말도 나왔다. 조 장관은 “일본의 타결 협상안을 보면 우리가 비슷한 협상안을 받아들인다고 할 때 여러 문제점이 많다”며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을 분명히 하며 협상을 강하게 하다 보니 합의가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반도체 품목 관세가 부과될 때 최혜국 대우가 불확실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현재로서는 그렇다”고 인정했다. 불확실성 해소될까? 우리나라와 미국 사이에 자리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트럼프 대통령이 타국을 대하는 방식은 이제 변수를 넘어 상수가 되는 모양새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트럼프 대통령의 행보가 한미 관계를 더 흔들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