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마포구 소재 갤러리 챕터투에서 이채은의 개인전 ‘눈 먼 자를 위한 노래(A song for the unseen)’를 준비했다. 이채은은 과감한 원색의 화면에 특정한 사회 상황과 역할에 처한 인물들을 배열, 상상과 현실의 영역을 자유롭게 아우르는 시사성 있는 화풍을 선보여왔다.
이채은 작가는 지난해 네덜란드의 레지던시 과정과 개인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후 귀국했다. 이번 개인전 ‘눈 먼 자를 위한 노래(A song for the unseen)’는 그동안 준비한 신작을 선보이는 자리다.
원색의 화면
이채은의 작품은 자신이 살고 경험하며 노출돼있는 동시대의 사회적 현상과 구성원들 간의 역학관계를 회화에 반영하는 데서 출발한다. 작가가 동시대의 영향권 안에서 창작활동의 동력을 흡수하고 작품으로 표출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그런 영향력 안에서 내면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방식이고, 또 다른 하나는 보다 객관적인 관찰자의 관점에서 사건과 이미지들을 큐레이션해 선별적으로 등장시키고 배치하는 방식이다. 이채은은 후자에 가깝다.
그는 창작의 영역에서 즉흥성이 가지는 놀라운 효과를 최대한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사전에 화면을 세심하게 구획하고 대상을 위치시킨다. 문학에서 르포르타쥬가 어떤 사건에 대한 필자의 배경지식과 식견이 사실과 함께 어우러져 기술되는 장르라면, 이채은은 회화의 영역에서 이와 유사한 효과를 자아내고 있다.
네덜란드서 귀국 후 첫 전시
상상과 현실의 영역 아울러
현란한 화면 구성에 현혹되지 않고 찬찬히 살펴본다면 이채은이 애초에 염두에 뒀던 스포트라이트는 몇몇 지점에 고정돼있음을 알 수 있다. 또 그 지점에 도사리고 있는 내러티브들도 읽어낼 수 있다.
화면에 이미지를 가득 담는 올 오버 구성은 이채은의 최근작에서 두드러지는 부분이다. 행위에 몰입돼있는 인물들과 제복이 등장하는 장면들은 관람객에게 미디어의 보도사진을 접할 때와 유사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이 과정에서 관람객들은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함의에 대해 골몰한다.
대부분의 보도사진이 특징적인 요소를 한 화면에 자극적으로 담는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런 전면 구성은 작품의 주제가 시사성에 기인한 점을 환기시킨다. 동시에 이채은의 작품은 정보의 전달 매개로써 비대칭적으로 설계돼있다.
일상 영역 밖의 상징과 이미지들이 담긴 화면은 특정한 집단에 속해 있거나 관련 지식의 유무에 따라 각기 다른 감상을 준다. 예를 들어 작품 ‘눈 먼 자를 위한 노래Ⅱ’에는 네덜란드 화가 피테르 브뤼헐의 ‘장님을 인도하는 장님’이 차용됐다.
이미지 가득 담는 구성
보도사진과 유사한 감정
또 무지개 우산, 나무 심는 사람들, 진료소와 바리케이트, 숫자 73 등이 산재해 있는데, 이는 중세 바니타스의 구성적 요소인 정물들의 상징과 연계해 작품이 의미하는 바가 각기 다르게 읽혀질 가능성을 내포한다.
강렬한 원색에 대비되는 어둡고 흐릿한 배경의 연출은 구상의 포화를 누그러뜨린다. 이채은이 중심 의도를 드러내는 방식이다. 원색의 거침없는 발현은 전체 화면에 생기와 즉흥성을 배가시킨다.
이 같은 생기는 이채은이 취사선택한 주제들이 즉각적으로 발화하고 번져가다 곧 다른 이슈에 묻혀 버리거나 전복될 것 같은 아슬함을 품고 있다. 소방 호스에서 뿜어져 나오는 물, 맹렬히 타오르는 화염, 부산히 떠다니는 새떼, 동작에 심취한 각양각색 인물들의 ‘지금, 여기’는 곧 종료될 것이고, 세상은 또 다른 돌발적 사건과 도그마에 삼켜질지도 모른다.
시사성 화풍
챕터투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도래하지 않은 미래에 이채은이 우리에게 던질 도발적인 질문들의 실마리를 가늠해 보는 흥미로운 기회”라고 설명했다. 전시는 오는 15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이채은은?]
▲학력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대학원 서양화과 석사 졸업(2005)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서양화과 학사 졸업(2000)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여름학기 수료(2001)
▲개인전
‘눈 먼 자들을 위한 노래 A Song for the Unseen’ 챕터투(2021)
‘눈 먼 자들을 위한 노래 A Song for the Unseen’ EENWERK(2020)
‘The Moment Your Smile Fades Away’ 송은아트큐브(2019)
‘히든플롯’ 갤러리밈(2019)
‘I Don’t want Realism, I want Magic’ 아트비앤(2018)
‘뒤틀린 경계’ Art & Space 312(2017)
‘제멋대로 자란’ 갤러리 피치(2016)
‘Overgrown Stories, Artery Art Space’ Artery Art Space(2015)
‘부유하는 독백’ 소셜코드 갤러리(2014)
‘Elaborate Fantasy: Magical Reality’ 갤러리 라메르(2013)
▲수상
Yaddo Corporation 기금(2016)
Milton & Sally Avery Arts Foundation 기금(2015)
제31회 중앙미술대상 입상(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