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가 있는 겨울 음식 ②강원도 메밀전병, 콧등치기

강원도 겨울 시장의 미(味)담

▲ 콧등치기에 들어가는 메밀국수 삶는 모습. 막국수와 달리 면이 굵고 투박하다.

시장이 주는 즐거움 가운데 하나는 먹을거리다. 추위를 이기려고 국수 한 그릇 서둘러 말아먹거나, 출출함을 면하려고 막 튀겨낸 도넛을 베어 물 때, 만든 이의 인생을 맛보는 것 같다.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생의 미감이다. 강원도 재래시장은 먹을거리의 재료가 지역의 삶이다. 정선아리랑시장과 영월서부시장이 대표적이다.

‘정선아리랑시장’은 1999년 정선5일장관광열차가 개통하며 오늘의 명성을 얻었다. 2015년부터 정선아리랑열차(A-train)가 그 배턴을 잇고 있다. 끝자리 2·7일에 열리는 오일장은 변함없이 북적거리고 상설시장은 여행의 목적으로 부족함이 없다. 정선아리랑시장 동문과 서문 어느 쪽으로 들어가든 ‘메밀이야기’ ‘곤드레이야기’ ‘콧등치기이야기’ 등 먹자골목이 반긴다. 

시장 음식의 진가

메밀전 부치는 고소한 기름 냄새가 코끝을 간질인다. 골목을 나눴지만 콧등치기, 곤드레밥, 올챙이국수 등을 한집에서 판다. 전은 메밀부침과 전병, 수수부꾸미, 녹두전 등 모둠전 형태로 5000원 선이다. 시장 음식의 진가를 맛볼 수 있다.

정선아리랑시장의 먹을거리는 재료가 지역을 말한다. 토양이 척박한 강원도는 논농사가 쉽지 않았다. 그나마 메밀, 옥수수, 감자 등 구황작물은 꿋꿋하게 자랐다. 강원도 사람들은 메밀로 전병과 콧등치기를, 옥수수로 올챙이국수를 만들어 먹었다. 먹고 싶어서가 아니라 어쩔 수 없이 먹은 음식이다.

재미난 이름에는 사연이 있다. ‘콧등치기’는 장국에 말아 먹는 메밀국수다. 막국수와 달리 면이 굵고 투박하다. 후루룩 빨아들이면 면이 콧등을 칠 만하다. ‘올챙이국수’는 옥수수 녹말을 묽게 반죽해서 구멍 뚫린 바가지에 내린다. 찰기가 적으니 툭툭 끊어져 올챙이묵처럼 생겼다.


콧등치기나 올챙이국수는 술술 넘어간다. 급하게 허기를 채우고 서둘러 일터로 돌아가던 아우라지 떼몰이꾼과 민둥산 화전민의 뒷모습이, 정선 사람들의 하루가 보이는 듯하다.

새로운 공간도 생겼다. 정선아리랑시장 골목 안쪽에 ‘청아랑몰’이 있다. 청춘과 아리랑을 합친 이름이다. 3층 컨테이너 건물은 1층 푸드 코트, 2층 액세서리 숍과 공방, 3층 퍼브(pub)로 구성된다. 김밥이나 떡볶이 같은 분식에서 마카롱, 과실주, 수제맥주까지 작지만 알차다.

정선의 자연이 보고 싶다면 ‘아리힐스-스카이워크’가 좋다. 뱅뱅이재라고도 불리는 해발 583m 병방치 전망대에 길이 11m ‘U 자형’ 스카이워크를 설치했다. 강화유리 바닥 아래는 아찔한 절벽이고 눈앞에는 한반도 지형과 어우러진 동강이 압도적이다. 눈 내린 다음 날이 아름답지만 도로 상태에 따라 출입을 통제하기도 한다.

‘아리랑브루어리’는 영월과 가까운 신동읍에 있다. 맥주의 쓴맛을 폐광 지역 광원 이야기에 녹여냈다. 브랜드 이미지도 광원이다. 현재 수제맥주 5종을 선보인다. 평일에 맥주 5종 시음이 포함된 양조장 견학 프로그램(약 20분 소요, 1만원)을 운영한다. 50석 규모 퍼브를 갖춰, 오후 햇살 아래 맥주 한잔 즐기며 쉬었다 갈 수 있다.

정선아리랑시장이 강원도 시장 음식 여행의 대표 주자라면, ‘영월서부시장’은 떠오르는 강자다. 영월은 한동안 박물관 여행지로, 영화 〈라디오 스타〉 촬영지로 불렸다. 근래에는 영월서부시장이 대세다. 〈라디오 스타〉의 정서가 녹아든 소도시 시장이 ‘먹부림’으로 특화되며 찾는 이가 부쩍 늘었다.

 

영월서부시장은 영월서부아침시장과 서부공설시장, 영월종합상가가 합쳐 하나의 시장을 이룬다. 1959년에 정식 허가를 받았으니 60년이 넘었다. 영월 사람에게 여전히 동네 시장이지만, 여행자에게는 ‘메밀전병의 성지’다. 메밀전병 맛집은 영월서부아침시장 자리에 모여 있다.

시장의 먹을거리 재료가 지역의 삶
메밀, 옥수수 등 구황작물로 만들어


농부들이 아침에 농산물을 팔고 돌아가서 아침시장이란 이름이 붙었다. 그 자리에 메밀전병 맛집이 다닥다닥하다. 입구부터 메밀전병 부치는 냄새에 군침이 돈다. 자그마하게 내건 간판에는 ○○집, ○○분식 같은 상호가 메밀전만큼이나 정겹다.

▲ 콧등치기는 면발이 콧등을 치게 먹어야 제맛

조금씩 다른 음식을 낸 시절도 있었지만, 이제는 모두 메밀전병과 메밀부침개 맛집이다. 철판에 기름을 쓱 두르고 묽은 반죽을 얇게 부친 다음, 볶은 김치와 당면 등으로 만든 소를 얹어 둘둘 만다. 심심한 맛인데 한 점씩 먹다 보면 금세 바닥이 드러난다.

가게마다 전 부칠 때 쓰는 기름, 볶은 김치의 매운맛, 전의 두께와 색깔이 다르다. 여행자는 방송에 나온 맛집을 찾고, 영월 사람은 미세한 맛의 차이를 알아채니 각자 단골집이 따로 있다. 하지만 ‘오픈 키친’에서 부친 메밀전을 입 안 가득 넣고 먹을 때 행복감은 별반 다르지 않다.

주인은 할머니가 많은데 무뚝뚝해 보여도 막상 앉으면 친절하다.

▲ 정선아리랑시장 골목 안쪽에 자리한 ‘청아랑몰’

메밀전병과 더불어 영월서부시장 먹부림 양대 산맥의 하나는 닭강정이다. 메밀전병이 추억을 더해 은은한 맛을 빚는다면, 닭강정은 직설적이다. 매콤하고 달콤한 자극으로 매혹한다. 영월서부시장의 닭강정은 땅콩 가루를 넉넉히 묻혀 고소한 맛을 더한다.

시장 내 유명한 집들은 바삭하게 씹히는 맛이 각기 조금씩 다르다. 반대편 출구 영월종합상가 쪽에는 영화 〈라디오 스타〉의 주인공 안성기와 박중훈 벽화가 숨은 볼거리다.

▲ 강화유리 바닥 아래로 아찔한 절벽이 보이는 아리힐스-스카이워크

영월에 가면 ‘동강사진박물관’에 꼭 들러볼 일이다. 박물관은 2005년에 문을 열었지만, 2001년부터 사진 마을을 선포하며 시작된 영월의 사진 역사가 고스란히 담겼다.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에서 우리나라 대표 사진가들의 작품이나 동강국제사진제 수상작 등을 전시한다. ‘야외회랑’은 겨울 추위에도 회랑을 거닐며 작품을 감상할 만하다.

▲ 아리랑브루어리가 선보이는 수제 맥주 5종

젊은달와이파크

‘젊은달와이파크’는 요즘 영월에서 주목 받는 예술 공간이다. 최옥영 작가가 술샘박물관을 개조해 복합 문화 공간으로 꾸몄다. 젊은달와이파크는 ‘영(young, 젊은)+월(月, 달)’에서 따온 이름이다. ‘붉은 대나무’ ‘목성’ 등 공간으로 체험할 수 있는 작품을 비롯해, 젊은층이 공감할 만한 감각적인 요소가 많다. 젊은달와이파크 전체가 포토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행 정보>
 
당일 여행 
맛 이야기 여행: 정선아리랑시장→아리힐스-스카이워크→아리랑브루어리→영월서부시장
시장과 예술 여행: 정선아리랑시장→아리랑브루어리→영월서부시장→동강사진박물관→젊은달와이파크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정선아리랑시장→아리힐스-스카이워크→상유재→아리랑브루어리
둘째 날: 영월서부시장→동강사진박물관→라디오스타박물관→젊은달와이파크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정선관광 www.jeongseon.go.kr/tour
- 정선아리랑시장 https://blog.naver.com/jungsun_mk
- 아리힐스-스카이워크 www.arii hills.co.kr
- 아리랑브루어리 www.아리랑브루어리.com
- 영월문화관광 www.yw.go.kr/tour
- 영월서부아침시장 https://morningmarket.modoo.at
- 동강사진박물관 www.dgphotomuseum.com
- 젊은달와이파크 www.ypark.kr


문의 전화
- 정선군관광안내 1544-9053
- 정선아리랑시장 033)563-6200
- 아리힐스-스카이워크 033)563-4100
- 아리랑브루어리 033)378-7177
- 영월군관광안내 1577-0545
- 영월서부시장(영월군청 경제고용과) 033)370-2763
- 동강사진박물관 033)375-4554
- 젊은달와이파크 033)372-9411

대중교통
- 정선아리랑시장 [기차] 청량리역-정선역, 정선아리랑열차(A-train) 수~일요일·정선 장날(끝자리 2·7일) 하루 1회(08:35) 운행, 약 3시간40분 소요. 정선역에서 정선아리랑시장까지 도보 약 20분(1.3km). 정선역 앞 애산리 정류장에서 17번·17-1번·19번·20번 버스 이용, 신용협동조합 정류장 하차, 정선아리랑시장까지 도보 4분. 
*문의: 레츠코레일 1544-7788, www.letskorail.com 정선군대중교통정보 www.jeongseon-pti.com 
[버스] 서울-정선,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8회(07:00~19:15) 운행, 약 2시간30분 소요. 정선버스터미널에서 정선아리랑시장까지 도보 약 20분(1.3km). 정선버스터미널 정류장에서 17-1번·  20번·21번 버스 이용, 농협 정류장 하차, 정선아리랑시장까지 도보 2분. 
*문의: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정선버스터미널 033) 563-9265 정선군대중교통정보 www.jeongseon-pti.com
- 영월아리랑시장 [기차] 청량리역-영월역, 무궁화호 하루 6회(07:05~23:20) 운행, 2시간20분~2시간50분 소요. 정선아리랑열차(A-train) 수~일요일·정선 장날(끝자리 2·7일) 하루 1회(08:35) 운행, 약 2시간20분 소요. 영월역 앞 정류장에서 1번·5번·7번·12번·12-1번·13번·20번·20-1번·20-3번·20-5번·20-7번 버스 이용, 푸른사랑의원 정류장 하차, 영월서부시장까지 도보 4분. 
*문의: 레츠코레일 1544-7788, www.letskorail.com 영월교통 033)373-2373 영월군대중교통정보 www.yeongwolterminal.co.kr 
[버스] 서울-영월,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13회(07:00~22:00) 운행, 1시간50분~2시간20분 소요. 영월시외버스터미널 맞은편 영월서부시장. 
*문의: 동서울종합터미널 1688-5979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자가운전
- 정선아리랑시장: 영동고속도로 진부톨게이트→정선 방면 우회전→진부중앙로 1.7km→오대천로 28.7km→정선·태백 방면 우회전, 서동로 7.5km→덕송교차로 우회전 1.3km→미탄·평창 방면 우회전, 비봉로 100m→정선아리랑시장 방면 좌회전 100m→정선아리랑시장
- 영월서부시장: 중앙고속도로 제천톨게이트→단양·영월 방면 북부로 33.6km→영월 방면 영월동로 814m→영월 방면 좌회전 425m→영월 방면 좌회전, 청령포로 802m→석향·태백 방면 영월로 976m→시외버스터미널 방면 좌회전, 중앙1로 208m→영월서부시장 

숙박 정보
- 상유재(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정선군 정선읍 봉양3길, 033)562-1162
- 강과 소나무(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정선군 북평면 나전리 328, 010)2271-8523, www.gangsol.com
- 강이흐르는마을펜션: 정선군 정선읍 군언길, 033)563-7979, http://rivertown.kr
- 드림힐펜션: 영월군 영월읍 봉래산로, 033)375-1234, www.ywhill.com
- 동강빌리지: 영월군 영월읍 동강로, 033)373-7151, www.dongang.net

식당 정보
- 회동집(콧등치기): 정선군 정선읍 5일장길, 033)562-2634
- 할머니횟집(향어백숙): 정선군 화암면 소금강로, 033)563-2785~6, https://cjsekgod.modoo.at
- 미탄집(메밀전병): 영월군 영월읍 중앙로, 033)374-4090
- 일미닭강정(닭강정): 영월군 영월읍 서부시장길, 033)374-0151, www.일미닭강정.com

주변 볼거리
정선: 아리랑박물관, 타임캡슐공원, 추억의박물관
영월: 별마로천문대, 영월 장릉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관세 협상’ 일본과 비교해보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트럼프발’ 통상 전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다. 앞서 못 박은 시한은 끝났다. 우리나라는 유예 기간이 끝나기 전날 타결했다. 이제 협상 결과를 두고 계산기를 두드려야 할 때다. 일본과 유럽연합(EU), 그리고 한국. <일요시사>가 세부 내용을 들여다봤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각국에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미국을 상대로 돈을 번, 즉 대미 무역 흑자를 거둔 나라들이 표적이 됐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된 이후부터 전 세계는 ‘트럼프발’ 통상 전쟁에 휘말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숫자를 외칠 때마다 세계 경제가 요동쳤다. 하루 전 극적 타결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다소 늦게 통상 협상을 시작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지난 6월 조기 대선이 치러질 때까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기 때문이다. 탄핵심판 등 대형 정치 이슈가 거듭되면서 미국과 협상을 하고 싶어도 테이블에 앉을 사람이 마땅치 않은 상태였다. 실제 한덕수 전 국무총리나 최상목 전 경제부총리 등이 협상에 나섰지만 당시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이 새 정부가 해야 할 일이라고 제동을 걸었다. 또 한 전 총리의 대선 출마 선언, 최 전 부총리 탄핵안 상정 등의 상황이 겹치면서 미국과의 협상은 큰 진전 없이 시간만 흘렀다. 이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다. 우리나라는 좀처럼 미국 실무진과 접점을 찾지 못했다. 그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이재명 대통령에게 ‘모든 한국산 제품에 대해 산업별 관세와는 별도로 25%의 일반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시한은 지난 1일로 못 박았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FTA 체결로 사실상 무관세 수준이었기에 관세 부과가 현실화하면 경제 전반에 타격이 불가피했다. 자동차나 반도체 등 핵심 수출 품목에 붙는 관세 외에도 비관세 장벽(관세 이외의 수단으로 무역을 제한하는 조치)을 허물라는 압박도 가해졌다. 쌀이나 소고기 등 농·축산물 시장 개방, 정밀 지도 반출,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증액 등이 협상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됐다. 국내 상황과 맞물려 쉽게 내주기 어려운 조건들이었다. 일·EU와 같은 15%로 막아 대미 투자는 3500억달러로 협상도 난항을 겪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 통상 협상을 하루 앞두고 출국하려다 미국 측의 취소로 불발하는 일이 일어났다. 앞서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방한을 닷새 앞두고 일정을 취소하기도 했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의 만남이 잇따라 무산되면서 ‘한미 관계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일본과 유럽연합(EU)이 차례로 미국과 협상을 타결하면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특히 일본의 협상 결과가 공개되면서 우리나라가 최소한으로 맞춰야 할 기준이 생겨버렸다. 우리나라와 일본은 자동차 등 수출 품목이 일부 겹치기에 일본보다 관세가 높아지면 수출 경쟁력이 망가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일본과 무역 협상을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밝힌 일본산 수입품에 부과하는 상호관세는 15%다. 기존 25%에서 10%포인트 줄어들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약 759조원)를 투자할 것이고 이 중 90%의 수익을 미국이 받게 된다고도 했다. 동시에 자동차와 농산물을 일부 개방한다는 조건도 달렸다. 지난달 27일에는 미국과 EU가 관세 협상을 타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EU로부터 수입되는 모든 품목에 대해 일괄적으로 1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산 에너지 7500억달러(약 1030조원) 구매 및 대미 투자 6000억달러(약 820조원) 확대 방안을 담은 ‘무역협정 틀’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일본과 EU의 협상 타결로 미국의 협상 전략이 윤곽을 드러냈다. 관세를 낮추는 조건으로 무엇을, 얼마나 내놓느냐가 관건이 된 것이다. 관심이 집중된 부분은 대미 투자액이었다. 애당초 통상 전쟁 자체가 타국이 얻는 대미 무역 흑자를 줄이겠다는 명목으로 시작된 터라 트럼프 대통령은 상대국에 대미 투자라는 일종의 ‘청구서’를 요구한 셈이다. 일본이 5500억달러, EU가 6000억달러를 미국에 각각 투자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에 날아올 청구액에 관심이 쏠렸다. 협상 시한이 다가오면서 언론보도 등을 통해 3000억달러, 4000억달러 등의 추측이 난무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제멋대로’ 외교에 우리나라 협상팀이 휘둘리고 있다는 말도 나왔다. 쌀 소고기 지켰다는데 우리나라는 협상 시한을 하루 앞둔 지난달 31일 한국산 제품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협상을 타결했다. 일단 일본, EU와 동일한 수준으로 관세 인하를 이끌어낸 것이다. 관심을 모았던 자동차 관세율은 15%, 철강·알루미늄·구리는 기존 관세율(50%)을 유지하기로 했다. 또 반도체와 의약품 관세 부과 시 최혜국 대우도 약속받았다. 다른 나라보다 불리한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부분도 일본, EU와 같은 합의 내용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민감한 품목으로 분류됐던 쌀과 쇠고기 등의 개방은 하지 않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농산물 전면 개방을 언급해 향후 변동 가능성을 지켜봐야 한다. 대미 투자액은 3500억달러(약 490조원)로 결정됐고 1000억달러(약 140조원) 상당의 액화천연가스(LNG) 또는 기타 에너지 제품을 수입하기로 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한국과 일본의 대미 무역 상황은 지난해 기준 각각 660억달러 흑자, 685억달러 흑자로 규모가 유사한 상황에서 일본보다 작은 규모인 3500억 달러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며 “기업이 주도하는 조선펀드 1500억달러를 제외하면 우리 펀드 규모는 2000억달러로 일본의 36%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합의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미국과 조선업 분야 협력을 확대하기로 한 것”이라며 “한미 조선협력펀드 1500억달러는 선박 건조, MRO(유지·보수·정비), 조선 기자재 등 조선업 생태계 전반을 포괄한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 협상팀은 조선 협력을 내세운 게 협상 타결의 ‘키’였다고 자평했다. 구윤철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브리핑을 하며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 프로젝트가 협상 타결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고 밝혔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라는 뜻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 구호인 ‘매가(MAGA·Make America Great Again),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에서 따온 표현이다. 자동차는 관철 못 해 아쉬운 부분으로는 자동차 관세를 꼽았다. 이전까지 우리나라 자동차는 관세가 0%였다. 2.5%였던 일본과 비교해 근소하게 가격 경쟁력을 가졌다. 하지만 이번 협상 타결로 일본과 똑같은 15% 관세가 결정되면서 자동차 업계는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됐다. 우리나라 협상팀이 끝까지 자동차 관세 12.5%를 요구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모두 15%’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통령은 “큰 고비를 하나 넘었다”며 “이번 협상으로 정부는 수출 환경의 불확실성을 없애고 미국 관세를 주요 대미 수출 경쟁국보다 낮거나 같은 수준으로 맞춤으로써 주요국들과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평했다. 협상 결과를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성공과 실패를 떠나 일단 ‘최악은 면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협상 타결이 이뤄지기 전까지 유예 기간을 놓쳐 관세 25%를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 것에 비하면 나름 ‘선방했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미국이 내민 청구서의 구체적인 부분을 더 살펴야 한다는 신중론도 존재한다. 일본 등은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타결 발표와 실제 합의 내용이 다르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결정된 사항을 즉흥적으로 바꾸는 등 외교 과정에서 ‘오락가락’하는 면모를 보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불확실성을 극대화하는 협상 기술을 사용한다는 평이다. 정밀 지도·국방비 등 안보 이슈 백악관서 만나 대통령끼리 담판?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나라와의 협상 타결 내용을 발표하면서 언급한 정상회담이 ‘진짜’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그는 “한국이 투자 목적으로 상당한 금액을 추가 투자하기로 합의했다”면서 2주 내로 이재명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투자액이 발표될 것이라고 했다. 추가 청구서가 나올 수 있다는 뜻이다. 이번 통상 협상에서 논의되지 않은 정밀 지도 반출 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 김용범 정책실장은 지도 반출 등 안보 사안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별도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지도 반출과 관련해) 우리가 계속 방어해왔다. 추가 양보는 없다”고 말했다. 미 무역대표부(USTR)는 지난 3월 <2025 국가별 무역 장벽 보고서>에서 정밀 지도 반출 제한을 한국과의 디지털 무역 장벽 중 하나로 지목했다. 우리나라 정부는 군사기밀 유출을 우려해 정밀 지도의 국외 반출을 막아왔다. 정밀 지도에 해외 기업이 가진 위성사진을 결합하면 국가 안보와 직결된 지도 정보로 완성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 정계와 IT업계는 정밀 지도를 반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상에서는 다뤄지지 않았지만 정상회담의 의제로 오를 가능성이 충분하다는 뜻이다. 주한미군 주둔 방위비 분담금, 국방비 문제도 거론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동맹국들에 국내총생산(GDP) 대비 5% 이상을 국방비 예산으로 잡으라고 압박했다. 우리나라에도 대선 후보 시절부터 방위비 분담금으로 100억달러를 내야 한다고 여러 차례 말하는 등 전방위로 요구한 바 있다. 추가 청구 나올까? 한미 정상회담은 이 대통령의 ‘외교 시험대’가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통령은 취임 직후 G7 정상회의에 참석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지 못했다. 나토 회의에는 이 대통령 대신 위성락 안보실장이 참석했다. 이번 정상회담이 ‘안보’ 회담이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딜을 벌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