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이름 내건 프랜차이즈의 허와 실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2.06.14 09:5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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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물은 똑같은데 이름만 달라?

[일요시사=김명일 기자] 특허청이 지난 1998년 이후 연예인 이름을 딴 상표출원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08년까지 10년간 27건에 불과하던 연예인 상표출원 건수는 2009년 11건, 2010년 14건에 이어 지난 한 해에만 22건으로 급증했다. 올해도 현재까지 12건이 출원되는 등 큰 폭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연예인 이름 상표출원이 급증한 데 대해 특허청은 연예인들의 부업 수요와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이 맞아떨어진 것으로 풀이했다. 하지만 연예인의 이름을 내건 상품과 프랜차이즈가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이에 따른 문제점도 함께 노출되고 있다.


지난 5일 서울 홍대에 위치한 모 연예인의 삼겹살 프랜차이즈를 찾았다. 이 연예인은 방송에서 노출된 자신의 식성 좋고 고기 좋아하는 이미지를 사업아이템으로 승화해 작년 한해에만 약 25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도 해당 음식점은 근처 다른 가게들보다 많은 손님들로 북적였다.

가게를 찾은 한 손님은 "연예인 프랜차이즈는 왠지 믿음이 간다. 연예인들은 이미지로 먹고 사는 사람들인데 이미지관리 차원에서라도 허술하게 하진 않을 것 같다"며 무한신뢰를 보였다.

하지만 그러한 신뢰가 무색하게도 해당 음식점은 지난 2009년 일반한우를 횡성한우로 속여 팔다 적발된 전력이 있다. 당시 해당 연예인은 "자신은 단순히 이름만 빌려줬을 뿐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아 자신과는 무관하다"는 구차한 변명을 늘어놨다.

연예인 프랜차이즈에 대한 주변 상인들의 시선도 곱지만은 않았다. 한 상인은 "연예인들은 원래 돈을 잘 버는 사람들이 아니냐”며 “왜 이런 골목상권까지 들어와 고깃집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연예인 사업 다양화

최근 프랜차이즈사업에 도전하는 연예인들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연예인이라는 직업 특성상 언제든지 인기가 떨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에 너도 나도 앞 다퉈 안정적인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다. 고깃집, 술집, 쇼핑몰, 안경사업 등 그 종류도 다양하다.


과거 연예인은 단순히 '얼굴마담'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자신이 운영하는 가게에 직접 나와 홍보를 하는 것은 물론, 적극적으로 사업에 참여하며 연예인 활동과 병행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연예인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분야는 음식사업이다. 특별한 지식이나 노하우 없이 성공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선호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연예인들이 프랜차이즈 사업에 도전하면서 이에 따른 문제점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달에는 시중에서 인기리에 유통되고 있는 연예인 김치 중 일부가 하청업체에서 납품 받은 김치에 포장만 바꾼 것임이 공개되면서 큰 파장을 일으키기도 했다.

특히 해당 연예인은 직접 광고모델로 활동했을 뿐 아니라 자신의 노하우를 적용해 맛과 품질을 향상시켰다고 홍보한 바 있다. 심지어 직접 산지를 찾아 배추를 고르고, 공장에서 생산과정을 일일이 챙기는 모습을 방송에 비추며, 산지에서 공수한 싱싱한 배추에 엄선된 천연양념으로 잘 버무려 만든 김치라는 사실을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작 김치 제조공장 관계자는 이름만 연예인 김치일 뿐 하청업체에서 납품 받은 김치와 똑같다는 뜻밖의 진술을 했다. 게다가 천연조미료만 사용했다는 해당 김치는 알고 보니 화학조미료 MSG가 범벅된 김치였다. 해당 김치는 하청업체의 자체 상품과 봉투만 바뀌어 유통되고 있었다. 또한 연예인 김치는 사실상 동일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하청업체 자체 상품보다 비싼 가격으로 팔리고 있었다. 이러한 사실이 밝혀졌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연예인 김치회사 관계자는 "특별한 레시피가 있다"며 끝까지 혐의를 인정하지 않았다.

해당 연예인 김치를 구입한 소비자들은 "식품의 경우 직접 먹어보고 살 수 없기 때문에 아무래도 친숙한 연예인들이 만들었다고 하면 더 신뢰를 하게 되는 것 아니냐"며 "이러한 심리를 이용당한 것 같아 매우 불쾌하다"고 말했다.

믿고 먹으라더니 화학조미료 잔뜩…가격은 거품
문제 생기면 "이름만 빌려줬다" 꼬리 자르기 일색


또 80년대 모래판의 신사로 불릴 정도로 명성을 날리던 한 천하장사는 자신의 명성을 이용해 노인들에게 건강기능식품을 무려 10배나 폭리를 취하며 판매해 20억대에 이르는 부당이득을 챙긴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그는 해당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특별강사로까지 나서 "제약사에서 만든 제품이니 믿고 사도 된다. 나를 믿고 사라"는 식으로 말했다고 한다.  그는 1982년 데뷔한 이래 은퇴할 때까지 세 번의 천하장사와 7번의 백두장사를 할 정도로 유명한 천하장사였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었던 연예인이 오히려 자신의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피해를 감수하는 경우도 있다.

지난 2008년 기능성신발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한 모 연예인은 사업에 어려움을 겪게 되자 가맹점주들이 4억6000만원 가량의 가맹비를 돌려달라며 해당 연예인을 고소하고 나섰다. 해당 연예인은 가맹점주들이 자신이 공인인 점을 악용, 법인에 대한 채권을 부당하게 부담시키려다 거절당하자 악의적 고소를 했다며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해당 연예인은 회사의 공동대표로 재직하며 회사 정상화를 위해 개인 사비 수십억여원을 투입했으나 한 푼도 회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사회적 물의를 우려해 어쩔 수 없이 고소인들이 요구하는 돈 중 일부를 개인 돈으로 지급한 적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연예인이 하는 프랜차이즈라고 무조건 사업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근래에 소비자들은 연예인 프랜차이즈에 대해 오히려 "연예인이 해봤자 얼마나 하겠어"라는 색안경을 끼고 바라보는 추세이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준비와 계획이 없으면 낭패를 보기 쉽다.

맹신은 금물

한편 전문가들은 연예인의 이름을 내건 프랜차이즈에 대한 무조건적인 맹신은 금물이라고 경고한다.
한 전문가는 "연예인 프랜차이즈의 경우는 연예인이 운영에 많이 참여할수록 연예인에게 들어가는 수수료율도 많아진다. 때문에 업체 쪽에서 연예인의 깊은 참여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 물론 자신이 직접 운영을 하며 꼼꼼하게 챙기는 연예인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연예인들은 자신의 이름과 이미지를 빌려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연예인 프랜차이즈에 대한 무조건적인 맹신보다는 제품자체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합리적인 소비가 필요한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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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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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