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매물' 하이마트-웅진코웨이 인수전 막전막후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2.06.04 16:3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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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지도 새로 그려야 할 '초대형 빅딜'

[일요시사=김명일 기자] 요즘 국내 재계의 이목은 하이마트와 웅진코웨이 인수전에 쏠려있다. 하이마트의 인수합병 결과에 따라 국내 유통지형의 변화가 불가피한데다, 웅진코웨이는 정수기 등에서 독과점 논란까지 일으키며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이 두 기업의 주인이 누가 되느냐에 따라 당장 재계지도를 새로 그려야 할 판이다. 두 기업을 놓고 벌이는 재계의 인수전은 점점 더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하이마트와 웅진코웨이를 놓고 내로라하는 국내 대기업들이 벌이는 ‘조’단위 인수합병 싸움이 화제다. 지난해 굵직굵직한 M&A가 어느 정도 마무리 된데다 당분간 국내시장이 숨고르기에 들어서는 상황에서 마지막 대형 인수합병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전국 309개에 달하는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하이마트와 정수기를 비롯한 다양한 생활가전제품군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웅진코웨이이기에 이 두 기업에 대한 인수합병이 몰고 올 엄청난 파급력에 재계는 더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하이마트, 신동빈-정용진 자존심 대결

우선 하이마트 인수전에는 신세계 이마트와 롯데쇼핑, SK네트웍스,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 중국 가전업체 칼라일 등 5곳이 참여해 경쟁 중이다. 롯데그룹의 경우 지난해 12월 하이마트가 경영권 분쟁 결과 매물로 나온 직후부터 강한 인수의지를 보여왔다.

반면 신세계 이마트는 최근 전자랜드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하이마트 인수전에서 한 발 물러날 가능성도 점쳐졌다. 하지만 이번 인수전이 유통업계의 판도를 완전히 바꿀 수 있다는 판단에 결국 인수전 참여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하이마트는 전국 309개에 달하는 점포를 보유하고 있고 연간 3000억원 규모의 감가상각 전 영업이익 창출 능력을 갖췄다. 이 때문에 하이마트를 인수하는 쪽은 국내 유통지형을 바꿀 수 있는 칼자루를 쥔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여기에 예비입찰제안서(LOI) 제출 마감 직전 SK네트웍스까지 가세하면서 분위기는 더욱 달아오르고 있다. SK네트웍스의 자체 자금력은 부족하지만 사모펀드(PEF)와 손잡을 경우 하이마트 인수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SK네트윅스도 유통망 확대를 위해 총력전을 펼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하이마트 인수전이 '유통지존'을 둘러싼 신동빈 롯데 회장과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자존심을 건 대결로 이어질 수 있다고 예상한다. 이미 신세계가 전자랜드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마당에 하이마트마저 신세계에 넘어간다면 롯데는 유통시장에서 치명타를 입을 수 있다.

신세계 또한 하이마트를 롯데에 뺏긴다면 유통업계 1위 자리를 단숨에 뺏길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하이마트 매각가격이 예상했던 2조원을 훌쩍 넘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이미 전자랜드 인수를 거의 확정한 신세계가 하이마트 인수전을 흥행시켜 인수가격을 높이는 수법으로 롯데를 견제하는 카드로 이용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만약 신세계가 실제로 인수할 생각이 없다면 가장 유리한 곳은 롯데다. 하이마트 측은 유통 노하우가 풍부한 새 주인을 원하고 있는데 소매 유통 분야의 1인자인 롯데쇼핑이 이런 점에서 유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롯데와 SK네트웍스가 모두 참여하고 있는 웅진코웨이 인수전이라는 마지막 변수가 남아있어 아직 섣불리 판단하기에는 이르다. 어찌됐든 하이마트 측은 6월 중순까지 모든 매각 절차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상반기 안에 향후 가전양판점 시장의 맹주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해 기준 한 해 매출 1조 7천억원을 달성한 효자 기업 웅진코웨이도 인수경쟁이 치열하다. 웅진코웨이는 올해 영업이익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모두가 눈독을 들일 수밖에 없는 매력적인 기업이다. 따라서 당초 예비입찰제안서(LOI) 최종마감일인 지난 5월9일까지 제안서를 제출한 업체는 무려 20여 곳이나 될 정도로 치열했다.

얽히고설킨 인수전…한 치 앞도 몰라
인수결과 따라 재계 지형변화 불가피

웅진코웨이는 지난 5월 14일 예비입찰제안서(LOI)를 제출한 20여 곳 중에 롯데쇼핑, GS리테일, SK네트웍스, MBK파트너스, 광둥메이디 등 5곳을 최종 적격예비후보로 선정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현재 정밀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업계에서 거론되는 웅진코웨이 인수대금은 약 1조 5000억원선이다. 시가총액 8000억원을 감안하면 약 7000억원 규모의 경영 프리미엄이 붙은 셈이다. 국내 최고의 방문판매 노하우 및 전문인력 확보, 대외 이미지 우수 등 프리미엄 요소에 대해서는 인수 후보자들도 인정하고 있다.

웅진그룹 측은 태양광 등 차세대 사업을 위해 웅진코웨이를 매물로 내놓았지만 내부적으로는 웅진코웨이의 지속성장 가치를 살릴 수 있는 인수 후보군을 가려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웅진코웨이가 그룹에서 차지하는 상징성을 감안해서다.


최근 인수전에 가장 속도를 내며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는 곳은 SK네트웍스다. 현재 하이마트와 웅진코웨이 인수전에 모두 참가하고 있는 SK네트웍스는 출사표는 늦었으나 최태원 SK그룹 회장에게 인수전략을 직접 보고하고 인수자문사도 신속히 정하는 등 '둘 중 하나는 반드시 잡겠다'는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사실 SK네트웍스는 기존 IT 유통사업과 연관이 깊은 하이마트 인수에 관심이 더 많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지만 하이마트의 경우는 경쟁사인 롯데쇼핑의 우위가 점쳐지는 만큼 웅진코웨이 인수에 총력을 다할 가능성이 높다. 만약 SK네트웍스가 웅진코웨이를 인수한다면 패션, 와인 등의 PM컴퍼니와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다. 또 SK그룹 통신부문과 웅진코웨이 방문판매망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웅진코웨이, 인수경쟁 4파전 압축

롯데 측 역시 웅진코웨이 인수에 대해 롯데카드와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면서 적극적인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는 후문이지만 우선순위는 역시 하이마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반해 GS리테일은 웅진코웨이 인수에 가장 일관된 애착을 가지고 있다. 다만 문제는 GS리테일의 빈약한 자금력이다. 일단 웅진코웨이의 예상 매각가는 1조 5천억원에서 최대 2조 원에 달할 수도 있다고 점쳐지고 있다. 웅진코웨이의 예상 매각가와 비교하면 GS리테일의 인수자금력은 아직 많이 부족한 상태다. 하지만 일부 차입 등을 통해 충분히 메울 수는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웅진코웨이 측도 7월 초까지는 우선협상대상자를 최종 선정해 매각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하이마트와 동시에 매각이 진행되며 얽히고설킨 인수전의 결과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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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