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디지털 조력자’ 한승범 맥신코리아 대표

‘인터넷 이미지’세탁해 드립니다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음지에서 일하고 양지를 지향한다.’ 과거 국정원의 원훈이다. 맥신코리아의 모토도 이와 다르지 않다. 맥신코리아는 ‘온라인 평판 관리’업체다. 일반인에게 다소 생소하지만 21세기 유망직종으로 손꼽힐 정도로 사업 전망이 밝다. 한승범 맥신코리아 대표를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맥신코리아는 ‘온라인 평판 관리(ORM, Online Reputation Management)’ 전문업체로 정치인, 기업인 등 유명인의 평판을 분석, 위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다소 낯설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적인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에릭 슈미트 구글 회장은 지난 2013년 5월 방한 시 한 인터뷰에서 “가장 유망한 2개의 비즈니스는 건강·의료 분야와 온라인 평판 관리 사업이다”라고 예언한 바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온라인 평판 관리 의뢰인의 숫자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일반인도 예외는 아니다. 한승범 맥신코리아 대표는 “올해부터는 일반인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라며 “장차 모두의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점 부각 브랜딩화
 
한 대표는 지난 2000년 러시아 유학 당시 전공인 국제관계학과는 별개로 컴퓨터에 열정을 쏟은 바 있다. 이후 홈페이지를 개설하게 됐고, 한 달에 1억원 매출을 발생시켰다. ‘온라인 전문가’의 길을 걷기 시작한 결정적인 시점이었다.
 
특히 한 대표는 2006년 지방선거 당시 김문수 경기도지사직 선거캠프에서 사이버팀장, 인수위원으로 활동하면서 김 후보의 온라인 평판 관리를 총괄했고, 상대 후보였던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을 꺽은 바 있다. 한 대표는 “온라인 평판 관리 없이 선거에서 승리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한다.
 

한 대표에 따르면 맥신코리아의 주 고객은 정치인, 기업인, 연예인 등이다. 현재 10명 이상의 고정 의뢰인이 있고, 매달 추가로 20∼30건이 접수되고 있다. 서비스는 보통 6개월에서 1년 간 이어지며 기본적으로 의뢰인이 지우고 싶은 기록물 삭제와 함께 평판 관리가 병행된다. 맥신코리아의 특징은 ‘스토리’를 통해 개인을 ‘브랜딩화’하는 것이다.
 
“사소한 기록 하나가 예기치 않은 핵폭탄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 구글링을 넘어서 더 정밀하게 들어가 보면 사람들이 깜짝 놀랄만한 정보들이 가득해요. 굳이 해킹을 하지 않더라도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이 많습니다. 다른 업체들은 기계적 삭제에 주 안점을 두고 있지만 맥신코리아의 핵심은 ‘브랜딩화’ 에요. 단순 삭제를 넘어 개인의 긍정적인 스토리를 부각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죠.”
 
유명인 온라인 평판 관리
정치인·기업인 의뢰 늘어
  
브랜딩화 작업은 기사, 포털 카페 혹은 블로그 등을 통해 다각도로 이뤄진다. 자연스러운 작업을 통해 일반인들이 눈치 채지 못하게 한다. 여기에 필요한 게 바로 스토리다. 의뢰인을 검색했을 때 그에 대한 긍정적인 콘텐츠가 쏟아지게끔 만드는 것이다.
 
‘댓글알바’와는 차원이 다르다는 것이 한 대표의 설명이다.
 
“지난 2012년 국정원의 ‘댓글알바’가 왜 터졌을까요. 인위적으로 바꾸려 했기 때문이에요. 수준 낮은 사람들의 노력이었던 거죠. 저희 직원 한 명이 국정원 댓글조작원 100명보다 낫습니다. 댓글알바는 스토리가 없었기 때문에 망한 겁니다. 단순 댓글로 평판을 바꾸는 건 불가능해요.” 
 
 

맥신코리아는 ‘스토리 공장’이라고 봐도 된다. 일단 의뢰가 들어오면 스토리를 기획하는 데 열을 올린다. 직원 대부분은 작가 출신으로 이루어져 있다. 의뢰인의 이미지가 가공된다는 얘기다. 실제로 고객 중에는 유명 역술인이 있는데, 그는 맥신코리아를 자신의 ‘매니저’ 혹은 ‘기획사’라고 부른다. 한 대표는 평범했던 역술인을 온라인 평판 관리를 통해 국내 최고의 역술인으로 만들었다고 자부했다. 이외에도 일부 정치인, 기업인 등이 맥신코리아의 서비스를 받은 뒤 이미지 변신에 성공했다고 한다.
 
맥신코리아는 의뢰인의 생명을 구하기도 했다. 철없던 시절의 불편한 흔적 때문에 자살까지 결심했던 한 여성의 과거 기록을 전부 삭제, 제2의 인생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운 것이다. 또 SNS 상에 불미스러운 사진을 올려 또래 아이들에게 몰매를 맞았던 한 중학생의 과거도 깔끔하게 지워줬다.
 
구설·루머 등 위기 헬퍼 서비스
왜곡물 지우고 긍정 스토리 부각
 
한 대표는 “온라인은 자신의 전문성을 밝히기 위해서만 활용하고 ‘신변잡기’는 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카카오스토리 등에 아이 사진을 올리는 등 사소한 일상을 자주 공개할 경우 유괴, 강도, 사기 등 위험에 노출될 우려가 높다는 지적이다. 본인뿐 아니라 주변인들까지 2차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흥신소가 의뢰인이 지목한 특정인의 정보를 캐는 공격수라면 맥신코리아는 이런 공격을 막아주는 수비수다. 그러나 의뢰인 중에는 사기꾼으로 의심되는 사람도 적지 않다고 한다. ‘디지털 세탁’을 한 뒤 다시금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당연히 딜레마에 빠질 수밖에 없다.
 
“회사 입장에서는 ‘잊힐 권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보편적 가치로서의 ‘알 권리’는 남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이게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가면, 가진 자만이 ‘잊힐 권리’를 주장할 수 있기 때문이죠.”

공격보단 수비
 
인터뷰 말미에 한 대표는 온라인 평판 관리에 능한 정치인들을 콕 집었다. 그에 따르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은 1990년대 이미 ‘노하우’라는 통합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만들 정도로 온라인의 중요성을 알고 있던 천재였다. 박근혜 대통령의 ‘디지털 스킨십’도 상상을 초월한다고 한다. 세월호 참사가 다른 정권에서 터졌다면 탄핵으로 이어졌겠지만, 현재 여론이 크게 요동치지 않는 것은 박 대통령이 온라인 평판 관리를 잘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khlee@ilyosisa.co.kr>
 

[한승범 대표는?]
 
▲유송한류연구소 소장

▲한양대 아태지역연구센터 연구조교수
▲한국외대 러시아지역연구사업단 선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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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