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인물> 은퇴 앞둔 박태환

마린보이 국민들에 ‘마지막 선물’

[일요시사 사회팀] 이광호 기자 = ‘마린보이’박태환이 아쉽게도 자신의 이름이 걸린 인천 문학박태환경기장에서 금메달을 획득하지 못했다. 모두가 무의식적으로 그에게 금메달을 기대했기에 실망이 컸던 게 사실이다. 불과 한 달 전만 하더라도 박태환의 400m 기록은 시즌 세계 1위에 해당되는 기록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그러나 박태환은 미소를 잃지 않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은퇴설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는 상황이지만, 2년 후 브라질 리우올림픽까지 도전을 계속 이어갈 각오다.

 
“아시안게임을 세 번 뛰다 보니 메달도 많이 나왔나 보네요.” 
 
지난 25일 마린보이 박태환(25·인천시청)은 2014 인천아시안게임 남자 자유형 100m에서 48초75로 은메달을 획득했다. 한국 선수 최초로 아시안게임 최다 메달 타이기록을 세운 것이다. 박태환은 이번 대회에서 은메달 1개와 동메달 4개를 포함해 아시안게임 통산 총 19개(금6·은4·동9)의 메달을 획득했다.

금 놓쳤지만…
최선 다했다
 
박태환은 인천 문학박태환수영장에서 열린 대회 남자 자유형 100m 결승에서 48초75의 기록으로 레이스를 마쳐 8명이 겨룬 결승에서 3등 밖으로 밀렸으나, 막판 스퍼트를 올려 은메달을 따냈다. 주종목인 200m와 400m에서 뒷심 부족으로 동메달을 따낼 때와는 달랐다. 박태환은 되살아났고, 홀가분한 표정으로 자신의 은메달을 소중히 받아 들었다. 금메달은 아시아 신기록인 47초70을 기록한 닝쩌타오(중국)가 차지했다. 동메달은 48초85를 기록한 시오우라 신리(일본)에게 돌아갔다. 박태환은 예선에서 49초76의 기록으로 레이스를 마치며 전체 1위로 결승에 올랐다.
 

경기 후 박태환은 “정말 잘해도 후회는 남으니 후회가 없다면 거짓말일 것”이라며 “그래도 이번 대회 처음으로 경기하면서 몸이 괜찮았고, 시즌 최고 기록에는 못 미치지만 예선보다 좋은 성적을 거둔 것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동메달리스트 시오우라(일본)는 “박태환과 함께 뛸 수 있어 영광이었다”며 “훈련장에서도 박태환과 가까이서 훈련하다 보니 친구가 된 듯한 기분이 들었다”고 기뻐했다.
 
박태환이 다시금 성적을 끌어 올릴 수 있었던 데에는 가족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400m 계영 예선을 치른 뒤 아버지 박인호씨가 경영하는 팀 GMP의 매형 김대근 실장이 박태환의 3일간의 레이스를 모두 지켜본 뒤 “태환아, 내려놓자. 편안하게 하자”고 수영에 대한 이야기를 처음으로 꺼냈다. 200m를 마치고는 부담이 될까 봐 말을 하지 못했지만 400m 후에는 충격이 클까 봐 어쩔 수 없이 말을 했다는 것이다. ‘박태환 수영’을 못하고 있다고 돌직구를 던지기도 했다. 가족들의 돌직구가 통했는지 이후 100m 결선에서는 힘찬 움직임으로 은메달을 거머쥔 것이다.
 
자유형 100m는 박태환이 2006 도하아시안게임 당시 3관왕을 달성할 때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 종목이다. 박태환이 하기노 교스케(일본), 쑨양(중국)에 밀려 이번 대회 자유형 200m, 400m 금메달을 놓쳤을 때에도 초반 페이스는 좋았던 만큼 100m에서 첫 번째 금메달을 기대했지만 이번 대회에서 실종된 막판 스퍼트를 이날도 발휘하지 못하면서 아쉽게도 금메달을 놓쳤다.
 
박태환은 2010 광저우아시안게임 당시 이 종목에서 금메달을 걸었을 때 첫 50m를 24초02에 통과하며 당시 자신과 우승경쟁을 벌였던 중국의 루지우에 뒤졌다. 그러나 박태환은 막판 스퍼트로 50m를 24초68 기록으로 통과하며 25초27에 그친 루지우를 따돌리고 가장 먼저 터치 패드를 찍었다.

총 메달 19개
‘최다 타이’
 
반면 이번 대회에서 박태환은 첫 50m를 23초76에 통과하며 광저우아시안게임보다 빠른 속도를 보였다. 그러나 마지막 50m에서 24초99를 기록한 박태환은 첫 50m와 마지막 50m 기록 차이가 크지 않았던 광저우대회와는 달리 1초 이상의 격차를 보이며 역전에 실패했다. 이날 금메달을 목에 건 닝쩌타오(중국)은 첫 50m와 마지막 50m를 각각 23초02, 24초68에 통과했다.
 

닝쩌타오 역시 막판 스퍼트가 뛰어나지 않았던 만큼 박태환이 전성기 시절의 막판스퍼트를 보여줬다면 금메달을 차지할 수 있었던 셈이다. 박태환은 “닝쩌타오가 몸이 말라서 노력하면 옆에서 붙어서 갈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보기와는 달리 힘이 넘쳤다”며 “막판 스퍼트를 할 때 몇십m만 더 있었으면 역전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쉽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박태환은 이날 통산 19번째 아시안게임 메달을 목에 걸며 아시안게임 개인 메달 타이기록을 세웠다. 2006 도하아시안게임부터 아시안게임 무대를 밟은 박태환은 3개 대회에서 금메달 6개, 은메달 4개, 동메달 9개를 차지하며, 1990 베이징아시안게임부터 2010 광저우아시안게임까지 아시안게임만 여섯 차례 출전한 박병택은 금메달 5개, 은메달 8개, 동메달 6개를 차지한 한국 사격의 산증인 박병택의 19개를 따라잡았다. 박태환은 한국 스포츠 역사를 새로 쓴 주인공이 됐다.
 
경기 후, 한 외신기자가 박태환을 향해 연맹과의 관계를 언급하면서 안현수의 귀화에 대한 생각을 묻기도 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외신기자는 박태환에게 “수영연맹과 사이가 그다지 좋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쇼트트랙 안현수 선수를 예로 들며 귀화에 대한 생각을 물었다. 이에 대해 박태환은 “그런 얘기들을 많이 들었다. 아무 문제가 없다. 아시안게임을 준비하면서 선발전도 한국에서 뛰었다. 연맹과의 관계가 좋기 때문에 선발전에서도 좋은 기록이 나왔다”며 연맹과의 불화설을 일축했다.
 
금만큼 값진 은메달과 동메달 획득
통산메달 19개 목에…‘전설의 기록’
 
그런데 이 외신기자는 갑자기 왜 뜬금없이 대한수영연맹을 거론했을까. 사실 박태환과 수영연맹과의 갈등은 지난해까지도 계속돼 왔다. 감독 선임, 훈련 방식, 관리와 지원 문제 등을 놓고 선수 측과 소속 단체와의 주도권 다툼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괘씸죄 적용’이라는 의혹과 함께 런던 올림픽 포상금 5000만원도 뒤늦게 지급됐다. 이런 사실은 당시 외신을 통해 전 세계에 보도됐다.
 
이 외신기자는 “박태환은 아직까지도 스폰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럼 이 대회를 마친 뒤에도 호주에서 또 개인 비용으로 훈련을 하는 것이냐”고 물은 뒤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 중국의 경우 한 선수를 향해 스폰서는 물론, 팬들과 정부가 온힘을 다해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쑨양 같은 선수가 대표적”이라며 박태환을 향한 안쓰러운 마음을 내비쳤다.
 
이보다 더 안타까운 것은 한국 수영의 침몰이다. 박태환 의존증의 여파가 심각했던 것이다. 과거에는 아시안게임에서 박태환 외에도 많은 선수들이 메달을 땄다. 최윤희, 정다래 등 금메달리스트도 있었다. 지난 광저우 아시안게임만 해도 최유웅, 장규철, 서연정, 최혜리가 개인 메달을 획득했고, 4개의 단체전에서 은 1개, 동 3개를 따냈다. 그런데 인천에서는 박태환과 관련이 없는 메달은 50m 접영에서 동메달을 딴 양정두가 유일하다. 제2의 박태환이 나오지 않고 있다.

외부 지원 없이
홀로 싸운 영웅
 
박태환은 5살 때 천식을 치료하던 중 의사의 추천으로 수영을 시작했다고 알려진다. 그는 대청중학교 3학년 때인 2004년, 수영신동으로 불리며 한국 선수단 중 최연소 국가대표로 주목을 받으며 아테네 올림픽에 참가했다. 하지만 자유형 400m에서 준비 신호를 출발 신호로 착각하고 입수해 실격 처리됐다. 그러나 2005년 한 해 동안 무려 여섯 개의 한국 신기록을 세우며 존재감을 분명히 했다.
 
2005년 11월, 마카오 동아시아 경기대회에서 자유형 400m에서 3분48초71로 한국 신기록을 세우며 금메달을 목에 걸었고, 생에 첫 출전한 자유형 1500m에서 15분00초32로 아시아 신기록을 세우며 은메달을 획득했다. 2006년에는 제15회 도하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 3개, 은메달 1개, 동메달 3개를 획득하는 기염을 토하며 아시안게임 최우수 선수로 선정됐다. 이후 그는 태릉선수촌을 나와 개인 훈련에 돌입했고, 이 과정에서 코치 교체 등 잡음에 시달리기도 했다.
 

2007년 1월부터는 괌과 세계선수권 대회가 열리는 오스트레일리아 맬버른에서 2개월여 동안 전지훈련을 실시했고 같은 해 3월25일에 열린 세계 선수권 대회 자유형 400m 경기에서는 예선 2위의 성적으로 결승에 진출했다. 결승전에서 그는 튀니지의 오우사마 멜로리와 오스트레일리아의 그랜드 해켓을 제치고 3분44초30으로 금메달을 획득했다. 당시 자신이 갖고 있던 한국 기록과 아시아 기록을 동시에 1초42 앞당긴 것이다. 같은 해 8월21일에는 일본 국제수영대회 400m 자유형에서 3분44초77의 기록으로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2008년에는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체육교육과에 입학해 석사과정까지 진학했다. 대학입학 시 단국대뿐만 아니라 서울대·연세대·고려대·한체대 등 대학들로부터 입학제의를 받았으나 박태환과 가족의 결정은 미래에 대한 확실한 보장이었다. 현역 선수 생활을 마친 뒤 교수가 되어 후진양성의 수영지도자로 활동하길 원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박태환은 경기를 펼칠 때마다 한국 수영의 기록을 갈아치우면서 수영 영웅으로 발돋움 했다. 23번의 한국 신기록과 12번의 아시아 신기록은 그냥 나온 게 아니었다.
 
박태환 인생의 정점은 올림픽 첫 금메달을 거머쥔 2008년이다.  아시아선수 최초로 자유형 400m 종목에서 우승을 차지하면서 국가 영웅으로 대접받았다. 이후 각종 광고모델 요청을 20건 넘게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건강한 육체미와 친숙한 외모가 인기 상승 비결 중 하나이기도 했다. 그러나 1년 뒤에는 사정이 달랐다.
 
최선 다한 한국수영 영웅에 박수를
수영 특성상 은퇴 시기 훌쩍 넘겨
 
로마에서 열린 세계선수권에서 최악의 성적을 남긴 것이다. 자유형 200m, 400m, 1500m 전종목에서 예선탈락하면서 부진에 빠졌다. 전신수영복에 적응을 하지 못하던 그는 2010년 1월1일부터 전신수영복 금지 규정이 생기면서 다시 한 번 재기의 기회를 노렸다. 큰 충격을 받고 다시 맹훈련에 돌입해 지구력을 향상시켰다.
 

그리고 8월19일, 2010팬퍼시픽 수영선수권대회에서 200m 은메달을 거머쥐으며 부활의 신호탄을 올렸다. 하지만 하루에 두 경기를 소화한 박태환은 주종목인 1500m에서는 8위의 성적을 보이면서 다시 주춤했다. 그러나 같은 해 8월21일에 열린 남자 자유형 400m에서 중국의 장린을 따돌리고 전대회에 이어 2연패를 달성했다.
 
절치부심 끝에 제16회 광저우아시안게임에서 3관왕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수영 영웅의 자존심을 다시금 입증했다. 하지만 수영 영웅도 세월을 역으로 헤엄치진 못했다. 2010년 아시안게임에서의 자유형 400m 아시아 신기록을 끝으로 박태환의 기록 깨기는 막을 내렸다. 중국의 신예 쑨양의 등장으로 최고의 자리가 위태로워졌다.
 
박태환은 지난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실격 후 번복이라는 해프닝을 겪고서도 은메달을 따내는 모습을 보였다. 200m에서도 은메달을 획득했지만 이미 세계 수영계의 조명은 쑨양에게 향해 있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올림픽이 끝나자마자 5년간 박태환을 후원해오던 기업과의 재계약이 수포로 돌아갔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의 기사를 인용 보도한 <뉴시스>에 따르면 “박태환이 최근 홈쇼핑TV에 나와 건강보조식품 광고에 출연한 이후 네티즌들이 대한수영연맹 홈페이지 게시판에 수영스타에 대한 홀대를 비난하는 글”이 폭주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SK그룹이 2012년 런던올림픽 이후, 박태환과의 후원 계약을 포기한 것이다. 대한수영연맹도 박태환에 대한 지원을 외면하기 시작했다.

제2의 박태환
어디에 있나
 
이후 박태환은 훈련에 드는 수억원의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고 급기야 홈쇼핑에까지 출연해 세계 수영계의 비웃음을 사기도 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자비를 들여서까지 해외 전지훈련에 나섰던 것이다. 이러한 소식을 들은 일부 팬들과 유명학원 강사 등이 힘을 모아 박태환을 도왔다. 
 
이번 아시안게임은 박태환에게 중요한 의미였다. 특히 레이스가 치러진 경기장은 자신의 이름을 내건 박태환수영장이다. 세계 스포츠사를 뒤져봐도 은퇴하지 않은 현역선수에게 경기장 이름을 헌정하는 경우는 매우 드문 일이다. 그가 느꼈을 중압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아마도 중압감이 경기력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그럼에도 박태환은 미소를 잃지 않고 경기에 임했다.
 
아시아신기록을 세우고 있는 경쟁자들의 선전은 박태환에게 또 다른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신성 하기노 고스케(일본)는 자유형 200m와 개인혼영 200m, 계영 800m, 개인혼영 400m에서 금메달을 따며 4관왕을 차지했다. 특히 하기노는 개인혼영에서 1분55초34의 아시아신기록을 달성했다. 마린보이의 새로운 도전을 기대해본다. 
 
<khlee@ilyosisa.co.kr>

 
[박태환 수상경력]
 
[2005년]
-제4회 마카오 동아시아경기대회 수영 남자 400m 자유형 금메달, 1500m 자유형 은메달
 
[2006년]
-제10회 팬퍼시픽수영선수권대회 남자 200m 자유형 은메달, 400m 자유형 금메달, 1500m 자유형 금메달
-제15회 도하 아시안게임 수영 남자 400m 혼계영 동메달, 800m 계영 동메달, 400m 계영 동메달, 100m 자유형 은메달, 200m 자유형 금메달, 400m 자유형 금메달
-제15회 도하 아시안게임 삼성 MVP 어워드 최우수선수상
 
[2007년]
-일본국제수영대회 남자 400m 자유형 금메달, 1500m 자유형 동메달
-제12회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남자 200m 자유형 동메달, 400m 자유형 금메달
 
[2008년]
-제29회 베이징 올림픽 수영 남자 200m 자유형 은메달, 400m 자유형 금메달
 
[2010년]
-제11회 팬퍼시픽수영선수권대회 남자 200m 자유형 은메달, 400m 자유형 금메달
-제16회 광저우 아시안게임 수영 남자 400m 혼계영 은메달, 800m 계영 동메달, 400m 계영 동메달, 100m 자유형 금메달, 200m 자유형 금메달, 400m 자유형 금메달, 1500m 자유형 은메달
-제16회 광저우 아시안게임 삼성 MVP 어워드 우수선수상
 
[2011년]
-제14회 FINA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남자 400m 자유형 금메달
 
[2012년]
-제30회 런던 올림픽 수영 남자 200m 자유형 은메달, 400m 자유형 은메달
 
[2014년]
-제17회 인천아시안게임 수영 남자 200m 자유형 동메달, 4x200 계영 동메달, 400m 자유형 동메달, 4x100m 계영 동메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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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