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인물> ‘골프천재’ 노승열·리디아 고

세월호 참사로 슬픈 국민에 ‘희망샷’

[일요시사=사회팀] ‘코리안남매’ 노승열과 뉴질랜드 교포 리디아 고가 PGA·LPGA서 나란히 우승을 차지했다. 온 국민이 슬픔에 잠겨 있는 사이, 골프천재들이 먼 타국에서 희망을 안겨줬다. 우승컵을 쥔 노승열의 새하얀 모자에 달린 세월호 희생자를 애도하는 마음을 담은 노란 리본이 유난히 도드라져 보였다.

 
노승열(23·나이키골프)과 뉴질랜드 교포 리디아 고(17·캘러웨이)가 지난달 28일(이하 한국시간) 나란히 미국프로골프(PGA)투어와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대회를 동반 석권하며 한국 골프의 위상을 세계에 알렸다. 앞으로 두 선수가 세계 골프 무대를 호령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PGA 노승열
LPGA 리디아 고
 
‘영건’ 노승열은 지난달 28일 미국 루이지애나주 애번데일의 루이지애나 TPC(파72·7399야드)에서 열린 미국프로골프(PGA)투어 취리히 클래식에서 최종일 1언더파 71타를 기록해 합계 19언더파 269타로 투어 진출 2년 만에 첫 우승컵을 품에 안았다.
 
같은 날 뉴질랜드 교포 리디아 고(17·한국명 고보경)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의 레이크 머세드 골프장에서 막을 내린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스윙잉스커츠 클래식에서 합계 12언더파 276타로 프로 전향 후 첫 우승컵을 거머쥐었다. 노승열과 리디아고는 어려서부터 타고난 골프 재능을 선보인 천재로 알려졌다.
 

PGA 투어에서 첫 우승을 거머쥔 노승열은 최경주(44·SK텔레콤), 양용은(42·KB금융그룹), 배상문(28·캘러웨이)에 이어 한국 선수로는 4번째로 챔피언에 올랐다. PGA 데뷔 2년 만에, 78번째 도전 끝에 얻은 소중한 우승이다.
 
우승상금 122만4000달러(약12억7000만원)를 받은 노승열은 앞으로 2년 동안 투어에서 뛸 수 있는 카드는 물론 올해 플레이어스 챔피언십과 PGA챔피언십 출전권, 그리고 내년 마스터스행 티켓을 한꺼번에 거머쥐는 기쁨도 함께 누렸다. 또 오는 5월29일 만 23세 생일을 앞두고 한국 선수로는 최연소 우승의 진기록도 세웠다.
 
노승열은 우승 직후 “안타까운 사고로 슬픔에 빠진 모든 분에게 희망과 기쁨을 주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그는 고국의 국민을 위한 행복 에너지 배달을 멈추지 않을 것임을 내비쳤다. 웰스 파고 챔피언십을 그 일환으로 적극 활용하겠다는 각오다.
 
노승열은 인터뷰에서 “웰스 파고 챔피언십과 그 다음 주 플레이어스 챔피언십에 출전해 2승에 도전하겠다”고 의욕을 다졌다. 그리고 우승 다음 날인 29일, 세월호 피해 지원을 위해 5000만원을 기부했다. 노승열의 선행은 이번뿐만이 아니었다. 지난 3년간 꾸준히 선행을 실천해왔다. 희귀난치성 질환을 앓고 있는 어린이 환자들을 위해 고대의료원에 2011년부터 3년 동안 모두 9000만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노승열 우승에 현지 언론은 무척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단순히 나이 때문이 아니다. 3라운드까지 보기 한 개 없는 완벽한 플레이를 했고 메이저대회 우승 경력이 있는 베테랑 키건 브래들리와 최종일 맞대결을 하면서도 조금도 밀리지 않았던 대담한 플레이가 돋보였다는 것.
 
 
키건 브래들리는 2번홀에서 버디를 잡으면서 동타를 만들었다. 그러나 브래들리가 5번홀 보기, 6번홀에서 트리플보기를 하면서 갑자기 무너져버렸다. 노승열은 8번홀에서 버디를 잡으면서 브래들리를 완전히 떼어놨다. 메이저 우승 경력이 있는 미국의 차세대 스타 브래들리는 지난해 배상문에게 역전패한데 이어 노승열에게도 참패를 당했다.
 
복수의 전문가에 따르면 노승열은 인정받는 ‘골프 신동’이다. 타이거 우즈의 스승이었고 지난해 말까지 노승열을 가르쳤던 세계적인 골프교습가 숀 폴리는 그에게 특별한 애칭을 붙였다. ‘Soon You`ll Know’다. ‘Seung-Yul Noh’의 한국식 발음(승열 노)과 비슷하게 부르며 ‘곧 널리 알려지는 스타가 될 것’이라고 그의 재능을 인정한 것이다.
 

노승열은 PGA 투어 첫 승을 새 캐디와 이뤄냈다. 하버드대 출신의 캐디 마크 마조(미국)와 호흡을 맞췄던 노승열은 지난 3월 아놀드 파머 인비테이셔널을 끝으로 캐디를 교체했다. 이전부터 마음에 두고 있었던 베테랑 캐디 스콧 새즈티낵(호주)과 마침 일정이 맞았고, 이번 경기부터 함께 플레이를 했다.
 
새즈티낵은 트레버 이멜만(남아공)과 스튜어트 애플비(호주) 등의 백을 멨고, 10년 이상 PGA 투어를 누빈 베테랑이라 젊은 노승열에게 큰 도움이 됐다. 앞으로도 새즈티낵과 함께 PGA 투어를 누빌 가능성이 크다.

노란 리본 승전보
고국에 위로 안겨
 
강원도 속초에서 태어난 노승열은 초등학교 1학년 때 골프채를 잡아 장타자로 이름을 날리며 중학교 3학년 때인 2006년 국가대표로 발탁돼 일찌감치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후 2007년 프로로 전향해 2008년 아시안투어 대회인 미디어 차이나 클래식에서 정상에 오르는 등 그해 아시안투어 신인상을 받기도 했다.
 
2010년에는 아시안투어와 유럽투어가 공동 개최한 메이뱅크 말레이시아오픈에서 18세 282일의 나이로 1위에 올랐다. 그는 그해 아시안투어 상금왕에 오르기도 했다. 뉴질랜드 교포 대니 리가 보유한 유럽투어 최연소 우승(18세 213일)에 이어 두 번째 최연소 우승 기록을 세운 것이다.
 
노승열은 2012년 두 번째 도전 만에 PGA 투어 퀄리파잉스쿨을 통과해 꿈의 PGA 투어 무대에 진출했다. 하지만 PGA 정복은 쉽지 않았다. 함께 PGA 티켓을 따낸 배상문이 지난해 바이런 넬슨 챔피언십에서 우승하는 동안 노승열은 톱‘10’에만 5번 오르는 데 그쳤다.
 
2013년 난조에 빠져 투어 카드를 잃을 뻔하는 고비를 맞았지만 2부 투어인 웹닷컴 투어 파이널 대회에서 우승하며 2013-2014 시즌에 합류했고, PGA 투어 78번째 출전 대회인 취리히 클래식에서 마침내 우승컵을 거머쥐며 자신의 실력을 당당하게 입증했다.
 
노승열의 골프 인생을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은 아버지 노구현(51)씨다. 그는 어릴 적 노승열의 캐디를 자청하는 등 적극 지원했고, 노승열이 미국 생활을 할 때도 함께 했다. 
 
한국 남녀 골프 유망주
미국 프로무대 동반우승
 
테니스 선수 출신인 노씨의 권유로 초등학교 1학년 때 골프채를 잡은 노승열은 아버지의 지도 아래 집에서 3분 거리인 바닷가를 훈련장으로 삼아 매일 4km 거리의 모래사장을 뛰었다. 강한 하체에서 나오는 장타 본능은 어린 시절 훈련에서 나온 것이다.
 

노씨는 어릴 적 아들의 캐디백을 직접 메는 등 열성적으로 지원했다. 아들이 프로가 된 후에는 직장까지 그만두고 캐디를 자처했다. 노씨는 갑상선암 재발로 그동안 건강 상태가 나빴지만 우승 소식을 듣고는 “갑상선 질환은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하는데 그동안 받은 스트레스가 다 풀린 것 같다”며 기뻐했다. 
 
또 한 명의 골프 신동 리디아 고는 지난해 10월 프로 전향 선언 후 처음으로 LPGA 투어 대회를 제패했다. 이로써 리디아 고는 여자골프 세계랭킹 2위로 올라섰다. 지난달 29일 발표된 세계여자골프랭킹에서 9.42점을 받아 4위에서 2계단 상승했다.
 
프로 데뷔 후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첫 우승이 순위 상승을 견인했다. 리디아 고는 28일 끝난 스윙잉스커츠 클래식에서 스테이시 루이스(미국)를 1타차로 제치고 정상에 올랐다. 지난달 24일 17번째 생일을 맞았던 그는 선물로 우승을 받은 것.
 
박인비(26·KB금융그룹)는 55주 연속 세계랭킹 1위(10.12점)를 지켰고, 루이스는 3위(9.31점)에 자리했다. 반면 박인비를 위협했던 수잔 페테르센(노르웨이)은 최근 부상으로 인한 대회 불참으로 4위(8.91점)까지 밀려났다.
 
베테랑 카리 웹(호주)은 5위(7.24점)를 유지했고, 스윙잉스커츠에서 공동 9위에 올랐던 크리스티 커(미국)는 10위로 한 계단 올랐다. 롯데 챔피언십 우승자 미셸 위(미국)는 13위(4.19점)로 12위 최나연(27·SK텔레콤·평점 4.29)을 턱밑까지 추격했다.

나란히 우승하며

세계에 얼굴도장
 
리디아 고는 아마추어 시절 유럽여자프로골프투어(LET)와 호주여자프로골프(ALPG)투어 대회에서 총 3차례 우승했고 LPGA투어 대회에서도 2승을 거두며 두각을 보였다. 프로 전향  불과 2개월 후인 지난 12월에는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 스윙잉스커츠 월드 레이디스 마스터스에서 우승했고, 이번 대회에서도 1위에 올라 ‘천재 소녀’라는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켰다.
 
그의 최대 강점은 침착한 경기 운영이다. 이날 최종 라운드에서도 초반 세계 정상급 선수인 스테이시 루이스(미국)에게 2타 차로 뒤졌지만 8, 9번홀 연속 버디로 동타를 만든 뒤 13번홀에서 버디를 낚아 이 홀에서 보기를 범한 루이스를 2타 차로 따돌렸다.
 
[노] 생애 첫 PGA 우승…최연소 타이틀
[고] 세계랭킹 2위…1위 박인비 0.7점차
 
리디아 고는 “루이스 같은 베스트 플레이어와 경기하는 건 항상 기쁘고 배울 점이 많다”며 최종 라운드를 출발했다. 2012년 캐나다여자오픈에서 LPGA 투어 최연소 우승을 거뒀을 때도 루이스와 챔피언 조에서 정면 승부를 펼쳤는데 결과가 좋았다. 선두로 출발했던 리디아 고는 5타를 줄이며 정상에 우뚝 섰고, 반면 1타 차 뒤진 채 최종 라운드를 맞은 루이스는 이븐파에 그치며 공동 6위까지 미끄러졌다.
 
루이스는 “15세 소녀의 플레이라곤 믿기지 않는다”며 혀를 찬 적이 있다. 스윙잉 스커츠 LPGA 클래식 최종 라운드에서 루이스는 침착했다. 작전대로 전반에 잠잠하다 후반에 승부수를 띄웠다. 반면 리디아 고는 전반에 업앤다운이 좀 있긴 했지만 버디를 보기보다 1개 더 잡아내 10언더파 공동선두로 올라섰다. 둘은 10번홀(파4)에서 나란히 보기를 적어 9언더파 공동선두가 됐다. 
 
13번홀(파4)에서 희비가 엇갈렸다. 리디아 고가 2m 버디 퍼트를 성공한 반면 루이스는 2.5m 파 퍼트 실패로 보기를 적어 2타 차로 벌어졌다. 파5 14번홀에서도 리디아 고는 연속 버디를 낚았다. 루이스도 버디를 잡아 9언더파로 올라섰다. 세계랭킹 3위 루이스의 저력도 만만치 않았다. 루이스는 16번홀(파4)에서 버디를 솎아내 1타 차로 좁히며 숨통을 조여 왔다. 
 
하지만 루이스는 17번홀(파4)에서 찬스를 살리지 못했다. 리디아 고가 2온에 실패해 어려운 파 세이브를 하는 동안 루이스는 4m 버디 찬스를 잡았다. 그러나 퍼트가 약간 짧았고, 루이스는 아쉬움이 고개를 푹 떨궜다. 오히려 신지은이 3m 버디를 솎아내 10언더파로 올라섰다. 
 
18번홀에서 숨 막히는 1타 승부가 벌어졌다. 챔피언 조 3명 모두 3m 이내의 버디 찬스를 잡은 것. 먼저 퍼트한 신지은은 버디 기회를 놓쳤고, 리디아 고가 1.5m 버디를 시원하게 성공시키며 최종 우승을 확정 지었다. 
 
최근 LPGA 투어에서 리디아 고에 버금가는 화제를 모은 렉시 톰프슨(19·미국)은 2010년 6월에 프로 전향을 선언하고도 첫 우승을 2011년 9월에 기록했고, 미셸 위(25) 역시 2005년 10월 프로로 데뷔한 뒤 첫 승을 2009년에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리디아 고는 데뷔 후 첫 시즌부터 가볍게 우승컵을 거머쥐며 ‘골프 신동’의 등장을 세계에 알렸다. 
 
리디아 고는 제주에서 태어나 5살 때부터 골프를 시작했다. 2003년 가족들을 따라 뉴질랜드로 이민을 간 뒤 각종 최연소 기록을 갈아치우며 골프계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리디아 고는 영국왕실골프협회가 수여하는 매코맥 메달을 3년 연속 수상했다.
 
매코맥 메달은 명예의 전당에 오른 마크 매코맥의 이름을 딴 메달로 매해 시즌이 끝난 뒤 가장 좋은 성적을 올린 아마추어 선수에게 수여한다. 리디아 고는 지난해 LPGA 투어 대회까지 제패했다. 그리고 최근에는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의 ‘올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이름을 올리면서 한국계의 명성을 높였다.

예견된 결과
골프 기대주
 
리디아 고가 작년 말 프로 전향 후 각종 대회에서 받은 상금은 하루 5300 뉴질랜드달러(약47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후원사와의 계약금이나 광고 수입 등은 포함되지 않은 액수다. 상금은 올해 LPGA 대회에서 받은 액수가 총 58만8816뉴질랜드달러, 지난해 두 차례 프로대회에서 21위와 1위를 해서 받은 액수가 23만4406뉴질랜드달러, 지난 1월 뉴질랜드 오픈에서 2위를 차지해 받은 액수가 3만2710뉴질랜드달러 등이다. 
 
리디아 역시 정상급 선수로 성장하기까지 아버지의 도움이 컸다. 리디아 고는 5세 때 처음 골프를 시작해 48일째 되는 날 첫 라운드에서 130타를 칠 정도로 골프감각이 뛰어났다. 그 이듬해 테니스 선수 출신인 아버지 고길흥(53)씨는 리디아 고를 데리고 뉴질랜드로 골프 이민을 감행했다.
 
고씨는 딸에게 “너는 천재다. 특별하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아 리디아 고는 골프에 대한 스트레스보다는 즐길 줄 아는 선수가 됐다. 고씨는 또 자신이 고안한 훈련법으로 딸을 직접 지도했다. 집 근처 골프장의 파3홀에서 각각 다른 세 곳의 티에서 각각 30개씩 볼을 치며 거리 맞추는 연습을 매일 했다. 그 결과 리디아 고는 “홀 가까이 아이언 샷을 붙이는 대회가 있으면 내가 당연히 우승”이라고 말할 정도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이런 아버지의 마음을 알기에 리디아 고는 우승 인터뷰에서 “아버지는 매우 특별한 존재다. 어떤 우승이든 큰 차이가 없지만 이번 대회는 아버지와 함께한 우승이라는 점이 달랐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khlee@ilyosisa.co.kr>
 
 
[노승열은?]
 
▲강원도 속초 출생
▲경기고 졸업
▲고려대 재학 중
▲2005∼2007 골프국가대표
▲2005 한국주니어선수권대회 우승
           한국 아마추어골프선수권대회 우승
▲2008 아시아투어 미디어차이나클래식 우승
▲2010 아시아투어 겸 유럽투어 메이뱅크 말레이시아 오픈 우승
▲2012 미국 미국프로골프(PGA)투어 진출
▲2013 PGA 2부 투어 웹닷컴투어 우승
▲2014 PGA 투어 취리히 클래식 우승
 
 
[리디아 고는?]
 
▲제주 출생(국적 뉴질랜드)
▲2011 마크 매코맥 메달
▲2012 호주 아마추어 여자 골프선수권대회 우승
▲호주 여자 골프 뉴사우스 웨일스 오픈 우승
▲제112회 US 아마추어 여자 골프선수권대회 우승
▲LPGA투어 캐나다 여자 오픈 최연소 우승
▲2013 LET ISPS 한다 뉴질랜드 여자 오픈 우승
▲LPGA투어 캐나다 여자 오픈 우승
▲KLPGA 스윙잉 스커츠 월드 레이디스마스터스 우승
▲LPGA 투어 스윙잉 스커츠 클래식 우승(프로 전향 후 LPGA 첫 우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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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