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기획> 세월호 의문의 침몰 ③역대 대형참사 총정리

잊을 만하면 ‘쾅’ 끊이지 않는 비극

[일요시사=사회팀] 이광호 기자 = 여객선 세월호가 전남 진도 해상에서 침몰돼 300여명에 가까운 사망·실종자가 발생했다. 이 비극을 접한 국민들은 비통함에 빠졌다. 국가적 패닉상태인 것이다. 그동안 국내에서 일어난 대형 인명피해 사고는 어떤 것이 있을까. 

 
[창경호 침몰]
 
창경호 침몰 사고는 1953년 1월9일 전남 여수항을 출발해 부산항으로 향하던 정기 여객선 창경호가 부산 서남쪽 8km쯤에 위치한 다대포 앞바다 거북선 부근에서 강풍을 만나 침몰한 사고다. 당시 승선인원 236명 중 선장과 선원 3명, 중학생 2명, 군인 1명을 제외하고 229명 모두가 익사했다. 이후 창경호는 구명보트 한 척 및 구명복 70벌을 모두 본사 창고에 두고 다닌 것이 국회 특별조사단의 조사로 드러났다.
 
[여객선 연호 침몰]

연호 침몰 사고는 1963년 1월18일 여객선 연호가 전남 목포시 허사도 앞 해역에서 침몰한 사건이다. 여객선 연호는 목포항을 20분 남겨두고 극심한 북서돌풍과 동방향의 횡파로 본선을 강타당해 선체가 완전히 침몰했다. 이 사고로 생존자 1명을 제외하고 140명 전원이 사망했다. 연호는 전남 해남군 황산면 연호리간을 운행하는 정기 여객선으로 사고 당일 승객의 정원인 86명을 초과해 141명과 곡물류 150가마를 실어 무리하게 항해하다 사고를 당했다.

[와우아파트 붕괴]

와우아파트 붕괴 사고는 1970년 4월8일 서울 마포구 청천동에 위치한 와우지구 시민아파트 5층 15동이 무너진 사고다. 당시 붕괴로 33명이 사망하고 40명이 부상하는 인명피해를 입었다. 이후 붕괴의 원인은 비리로 밝혀졌다. 무면허 건설업자가 산 중턱에 아파트를 지었는데, 이것은 당시 김현옥 시장이 자신의 업적을 나타내기 위함이었다. 문제는 건설허가를 따내기 위해 쓴 뇌물로 인해 공사자재를 아낀 것이었다. 철근 70개를 넣어야 튼튼하게 유지될 기둥에 고작 5개의 철근을 넣을 정도로 부실공사를 진행해 결국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았다.
 

[여객선 남영호 침몰]

남영호 침몰 사고는 1970년 12월14일 승객 338명과 감귤을 싣고 서귀포항을 출항해 부산항으로 향하던 중 다음 날인 15일 대마도 서쪽 해상에서 선체가 갑자기 기울어져 전복돼 침몰한 사고다. 이 사고로 323명이 사망했다. 사고 원인은 적재량을 초과한 과적, 항해 부주의, 긴급신호 발신 후 신속하지 못한 대처 등으로 인한 전형적인 인재였다.

[대연각호텔 화재]

대연각호텔 화재 사고는 1971년 12월25일 서울 중구 충무로 소재 22층 건물 대연각호텔에서 일어났다. 당시 163명이 사망하고 53명이 부상당했다. 당시 사고의 원인은 1층에 있는 LPG가스가 폭발한 것으로 밝혀졌다. 객실에서 탈출하지 못한 150여명의 외국인은 질식사했고 7명은 신원확인이 불가능했다. 대연각호텔 화제는 세계 최대의 호텔 화제로 기록돼 있다.
 
[서울시민회관 화재]

서울시민회관 화재 사고는 1972년 12월2일 지금의 세종문화회관자리에서 일어났다. 당시 화재로 51명이 사망하고 76명이 부상을 당했다. 당시 서울시민회관에서는 문화방송 개구11주면 10대 가수 청백전 공연이 끝나고 관객이 밖으로 나오고 있었다. 그리고 펑하는 소리와 함께 무대 위 조명장치가 터지면서 시작됐다. 원인은 전기 과열로 인한 합선이었다. 이후 6년 뒤, 화재가 있던 자리에 세종문화회관이 지어졌다.
 

[해군 YTL 침몰]
 
해군 YTL 침몰 사고는 1974년 2월22일에 발생한 선박 사고다. 당시 해군 신병 103명, 해경 50명, 실무요원 6명 등 모두 159명이 순직했다. 당시 해역에는 최대풍속 18m의 강풍이 불어 높은 파도가 일었고, 기온마저 영하 20도까지 떨어져 있었다. 마침 풍랑 주의보를 접하고 항구로 피항하던 어선들이 달려와 구조작업에 나섰지만 인명피해를 피할 수 없었다. 이 사고는 평시 해난사고 중 세계 해군 사상 가장 많은 인명 손실을 낸 대참사로 꼽힌다.
 

[청량리 대왕코너 화재]

청량리 대왕코너 화재 사고는 1974년 11월3일, 현재 청량리 롯데백화점 자리에 있던 7층짜리 대왕코너 건물에서 일어났다. 이 화재로 88명이 사망했다. 당시 불은 건물 6층에서 시작됐다. 조명 전기 합선으로 튄 불꽃이 튄 것이다. 이후 종업원들의 안전 불감증이 여론의 질타를 받은 바 있다.

[이리역 폭발]
 
이리역 폭발 사고는 1977년11월11일 전북 이리시(현 익산시)의 이리역(현 익산역)에서 발생했다. 최악의 철도사고로 손꼽힌다. 당시 폭발로 사망 59명, 부상자는 1343명에 달했다. 당시 인천에서 광주로 가던 한국화약의 화물 열차는 정식 책임자도 없이 다이너마이트와 전기 뇌관 등 40t의 고성능 폭발물을 싣고 이리역에서 출발 대기하던 중 폭발사고를 냈다. 사고의 원인은 어둠을 밝히기 위해 밤에 켜 놓은 촛불이 화약상자에 옮겨 붙은 것이었다.
 
[747기 피격]
 
대한항공 보잉 747기 피격 사고는 1983년 9월1일 미국 뉴욕 존F.케네디 국제공항을 출발해 행커리지를 경유한 뒤 김포국제공항으로 오던 대한항공 소속 007편 여객기(보잉747-230B)가 비행 중 소련 상공에서 소련 공군 소속 수호이 15의 공격을 받아 사할린 서쪽에 추락해 탑승자 전원이 숨진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래리 맥도널드 미국 민주당 하원 의원을 포함한 16개국 269명에 달하는 탑승자 전원이 사망했다. 비무장 여객기에 대한 소련의 격추 사건으로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1993년 292명 사망한 서해훼리호 사고
1995년 502명 사망한 삼풍백화점 붕괴
 
[707기 폭파]
 
대한항공 보잉 707 공중폭파 사고는 1987년 11월29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출발한 대한항공 858기가 인도양 상공에서 북한이 파견한 공작원에 의해 공중 폭파된 사건이다. 당시 테러로 115명이 사망했다. 이후 남북관계가 악화됐고 북한은 2008년 9월까지 미국의 테러 지원국 명단에 올랐다.
 
[서해훼리호 침몰]
 
서해훼리호 침몰 사고는 1993년 10월10일 전북 부안군 위도에서 여객선 서해훼리호가 침몰한 사고로 292명의 사망자를 냈다. 피해자 대부분은 섬 지역에서 살던 주민들이었다. 사고 원인은 초과한 승객 수였다. 승객을 너무 많이 태운 나머지 시체가 무리지어서 발견되는 등 인명피해가 심각했다. 당시 언론은 죽음의 신이 여객선을 유혹하는 장면의 풍자만화를 싣기도 했다.
 
[성수대교 붕괴]
 

성수대교 붕괴 사고는 1994년 10월21일에 서울 한강에 위치한 성수대교에서 상부 트러스가 무너졌던 사고다. 이 사고로 32명이 사망했고 17명이 부상당했다. 당시 성수대교 제 5·6번 교각 사이 상부 트러스 약 50m가 붕괴하면서 달리던 승합차 1대와 승용차 2대가 현수 트러스와 함께 한강으로 추락했고, 붕괴되는 지점에 걸쳐 있던 승용차 2대도 마찬가지였다. 가장 큰 붕괴 원인은 불안한 트러스식 공법이었다. 이 공법은 잘못되면 무너지기 쉬운 공법이었다. 뿐만 아니라 안정 시공인 이음새 핀 등의 세부 요소들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는데, 이러한 안전점검 조치를 소홀히 했다.
 
[대구 도시가스 폭발]
 
대구지하철 1호선 도시가스 폭발 사고는 1995년 4월28일 대구 지하철 1호선 제 1∼2구간 공사장에서 발생한 폭발사고다. 당시 폭발음과 함께 50m의 불기둥이 치솟았다. 이 사고로 학생 42명을 포함해 101명이 사망했고 202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는 역대 세계 지하철 참사 가운데 사상자 규모로 3위에 오르는 대참사였다.
 
[삼풍백화점 붕괴]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는 1995년 6월29일 삼풍백화점 건물이 무너지면서 1445명의 사상자를 발생시켰다. 당시 사망자는 502명, 부상자는 937명이며 6명은 실종됐다. 피해자 중 최명석씨 11일, 유지환씨 13일, 박승현씨가 17일 동안 갇혀 있다가 극적으로 구조됐다. 붕괴 원인은 설계하는 도중 설계팀이 설계도면을 변겅하는 바람에 기둥을 더 작게 줄인 데서 비롯됐다. 애초에 사무실 용도로 건물을 지으려 했던 것도 문제였다.
 
 
[B747-300기 추락]
 

대한항공 B747-300기 괌 추락 사고는 김포국제공항에서 출발한 801편이 미국 괌에 있는 앤토니오 B.원 팻 국제공항에서 착륙에 실패하면서 추락해 225명이 사망했고 29명이 부상당한 사고다. 당시 사고 원인은 무성했지만 블랙박스 해독 결과 공항관제시스템의 결함에 의한 것으로 판명났다.
 
[대구 지하철 방화]
 
대구 지하철 화재 사고는 2003년 2월18일 대구 도시철도 1호선 중앙로역에서 방화로 일어난 화재사고다. 이로 인해 192명의 사망자와 21명의 실종자 그리고 151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당시 전동차는 모두 불타고 뼈대만 남아 있었다.
 
[천안함 침몰]
 
천안함 침몰 사고는 2010년 3월26일에 백령도 해상에서 해군 초계함인 PCC-777이 침몰된 사건이다. 당시 침몰로 해군 수병 40명이 사망했고 6명이 실종됐다. 
 
[해병대 캠프 실종]

해병대 캠프 실종 사고는 2013년 7월18일 충남 태안군 안면도에서 열린 사설 해병대 캠프에 참가했던 공주대사대 부설고 학생들이 구명조끼를 벗고 바다로 들어가라는 교관의 지시를 따르다가 깊은 갯골에 빠진 뒤 그중 5명의 학생들이 파도에 휩쓸려가 실종돼 사망한 사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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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78년 만에 해체’ 검찰 분해 전조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한때 정부의 ‘칼’ 역할을 맡아 위세를 떨쳤던 검찰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면서 우리나라는 또 한 번 가보지 않은 길을 가게 됐다. 검찰청이 완전히 폐지되기까지 유예기간은 1년. 검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살펴봤다. 검찰은 새 정부가 출범할 때마다 그 쓰임새가 달라졌다. 개혁의 도구로 이용되기도 했고 개혁의 대상으로 전락한 적도 있다. 칼로 쓰이면서 동시에 고쳐야 할 기관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어떤 정부도 검찰의 존재 자체를 지우진 못했다. 견제 기관을 만들어 권한을 축소한 적은 있지만 ‘폐지’를 가시화한 적은 없었다는 뜻이다. 대통령 의지 당이 화답? 지난달 26일 검찰청을 폐지하고 기획재정부를 분리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개정안에 따라 검찰청은 설립 78년 만에 문을 닫게 됐다. 검찰청 업무 중 수사는 중대범죄수사청(이하 중수청), 기소는 공소청이 맡는다. 중수청은 행정안전부 장관, 공소청은 법무부 장관 소속으로 정해졌다. 검찰청 폐지와 중수청·공소청 설치에는 1년 유예기간을 두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되면서 검찰청 폐지는 내년 10월로 정해졌다. 내년 10월1일에 법률안이 공포되고 이튿날인 10월2일 중수청·공소청이 설치되는 것이다. 문재인정부가 검찰의 권한을 줄이는 방향으로 검찰개혁을 본격화한 데 이어 이재명정부에서 검찰 폐지를 결정하면서 진보 정부의 숙원이 이뤄졌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정부 출범 직후부터 검찰청을 폐지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검찰의 수사‧기소 업무를 분리하고 수사권 등은 신설 기관으로 이관하겠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가 취임한 이후부터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정 대표는 당 대표 선거 전부터 “추석 전 처리”를 공공연하게 말해왔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국무회의에서 “검찰이 되도 않는 것을 기소해 무죄를 받고 나면 면책하려고 항소하고, 상고하면서 국민한테 고통을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형사소송법에 ‘10명의 범인을 놓쳐도 1명의 억울한 사람을 만들면 안 된다’는 말이 있다”며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 무죄추정의 원칙(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혹시 무죄거나 무혐의일 수 있으면 기소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검찰이) 마음에 안 들면 기소해서 고통을 주고 자기 편이면 죄가 명확한데도 봐주면서 기준이 다 무너졌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정성호 법무부 장관에게 “1심이 무죄라고 했는데 (검찰이) 무조건 항소해서 유죄로 바뀌면 타당한가”라며 “검찰이 1심에서 무죄 난 사건을 항소해서 유죄로 바뀔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라고 물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내년 10월 폐지 확정돼 정 장관이 ‘5% 정도’라고 답하자 이 대통령은 “95%는 무죄를 한 번 더 확인하기 위해서 항소심으로 생고생한다는 말”이라며 “나중엔 무죄는 났는데 집안이 망했다, 이거 윤석열 대통령이 한 말 아닌가”라고 했다. 또 “국가가 왜 이리 국민한테 잔인한가”라며 “인류 수천년 역사에서 경험으로 정한 역사가 있다. 의심스러우면 피고인 이익으로 하라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검찰청 폐지를 바라보는 정치권의 시각은 극명하게 엇갈린다. 검찰개혁을 숙원으로 여겼던 여권에선 일제히 ‘환영’의 뜻을 보였다. 반면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일방 독주’라고 비판했다. 실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의힘이 국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하면서 민주당 주도로 표결이 진행됐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정부조직법 개정안 본회의 의결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대통령님에게 사형을 구형했고 노무현 대통령님을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던 정권의 칼, 검찰은 이제 사라졌다”며 “역사적인 날이다. 검찰청이 78년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진행한 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78년이라는 세월 사이 우린 여러 번에 걸친 개혁의 후퇴, 개혁의 좌절을 맛보기도 했다”며 “이제는 그 길을 다시 가지 않겠다고 하는 개혁 의지가 제대로 발현된 정부조직법”이라고 개정안을 평가했다. 표결에 불참한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의힘 최보윤 수석대변인은 “이재명정권이 끝내 검찰청을 없앴다. 이는 간판을 바꾼 문제가 아니라 국민을 지켜주던 마지막 사법 안전망을 무너뜨린 폭거”라며 “가장 먼저 피해를 보는 건 사회적 약자”라는 내용의 논평을 냈다. 그러면서 “그 공백은 가장 약한 곳에서부터 드러난다. 아동 학대, 장애인 대상 범죄, 노인 학대 사건은 피해자가 말문을 열기 어렵고 증거는 금세 사라진다”며 “예전에는 빠진 단서를 보완하고 잘못된 수사를 되돌릴 두 번째 기회가 있었지만 이제 그 문이 닫혔다”고 비판했다. 검사들은 집단 반발 하루아침에 조직이 사라지게 된 검찰 내부는 참담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만석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위헌 소지가 있다는 입장이다. 노 대행은 지난달 29일 검찰 구성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78년간 국민과 함께해 온 검찰이 충분한 논의나 대비 없이 폐지되는 현실에 총장 직무대행으로서 매우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토로했다. 이어 “헌법상 명시된 검찰을 법률로 폐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다”고 밝혔다. 역대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들도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명백한 위헌”이라면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제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헌법은 89조에서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 또한 제12조와 제16조에서는 검사의 영장 청구권에 대해 명백히 규정하고 있다”며 “이런 규정은 헌법의 삼권분립의 원칙에 따라 정부의 준사법기관인 검찰청을 둔다는 것을 명백히 한 것이므로 이를 폐지하는 것은 위헌”이라고 설명했다. 검사들 사이에서도 동요가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정부 1호 법안인 3대 특검법을 통해 발동한 특검에 파견된 검사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은 상황이다. 법조계에 따르면 현재 3대 특검팀에는 110명의 검사와 99명의 검찰 수사관이 파견돼있다. 김건희 특검팀에는 40명, 내란 특검팀과 채 상병 특검팀에는 각각 56명, 14명의 검사가 근무하고 있다. 김건희 특검팀과 내란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 수를 보면 웬만한 일선 검찰청 검사 정원 규모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 가운데 김건희 특검팀에 파견된 검사들이 “검찰청으로 복귀하겠다”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국무회의 의결에 대한 집단 반발로 해석된다. 위헌 주장 헌재 가나 검사들은 지난달 30일 민중기 특검에게 입장문을 제출했다. 입장문에는 정부여당의 검찰개혁 핵심은 ‘수사와 기소의 분리’ ‘검찰의 직접 수사 금지’인데 특검에 검사들이 남는 건 모순이라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여권이나 시민사회 단체 등에서는 ‘자업자득’이라는 의견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검찰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칼을 휘두르면서 현재 상황을 자초했다는 지적이다. 권력의 방향에 따라 태도를 달리하는 검찰에게 수사권과 기소권을 동시에 줄 수 없다는 의지가 이번 정부조직법 개정안에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실제 진보 정부에서는 오랜 시간 검찰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시도해 왔다. 본격화된 것은 문정부 때부터지만, 그 시발점은 김대중·노무현정부 때라고 봐야 한다. 검·경 수사권 조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설립 등 검찰개혁의 핵심 방안들은 다 그 시기에 나왔다. 하지만 노 전 대통령의 검찰개혁은 실패했다. 검찰의 반발이 대단했고 당시 정치권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들의 위세도 엄청났다. 실질적인 검찰개혁이 이뤄진 건 문정부 들어서다. 노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 검찰개혁에 대한 목소리가 커졌고 국민 여론도 정부에 힘을 더했다. 문정부에서 검찰은 ‘적폐 청산’의 칼로 기능하면서 동시에 개혁 대상으로 지목됐다. 검·경 수사권 조정이 이뤄졌고 공수처가 출범했다. 문제는 검찰개혁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내부 출혈이 상당했다는 점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박근혜정부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 이후 한직으로 좌천돼있던 윤석열 전 대통령을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연이어 영전시켰다. 진보 정부의 숙원 노·문 거쳐 결말 이는 향후 문정부를 뒤흔들었던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간의 갈등, 윤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 당선 등의 불씨가 됐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의혹이 수면 위로 올라오면서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떨구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의 뒤를 이어 취임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윤 전 대통령과 정면으로 출동했다. ‘추·윤 대전’이라는 표현이 1년 내내 언론에 오르내릴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검찰개혁은 흐지부지됐다. 법안이 급하게 처리되면서 ‘누더기’라는 지적이 잇따랐고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공수처는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했다. 특정 사건에 대한 수사권이 누구에게 있는지 등을 두고 기관끼리 갈등을 빚는 일도 일어났다. 경찰에 수사가 몰리면서 재판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문정부의 검찰개혁을 ‘반쪽짜리’라고 평가하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이후 이정부는 아예 검찰청을 없애겠다는 뜻을 품고 임기를 시작했다. 대선후보 때는 물론 윤석열정부 시기 내내 ‘사법 리스크’에 시달렸던 이 대통령은 검찰에 대판 비판적인 시각을 줄곧 드러낸 바 있다. 그리고 이 대통령의 뜻은 민주당을 거쳐 법안을 통해 실현됐다. 물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장 보완수사권 문제를 두고 이견이 있고 중수청과 공소청을 어떻게 운영할지 세밀하게 구상되지 않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검찰은 보완 수사권을 존치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검사가 경찰의 기록만 갖고 기소 여부를 판단하면 부실 기소, 불기소 남발 등으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게 주장의 배경이다. 또 검찰에 집중된 권한을 분산하기 위해 개혁을 진행했지만, 이 과정에서 또 다른 기관이 비대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름만 다른 ‘검찰’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검찰이 정권의 칼로 기능했던 것처럼 다른 이름의 ‘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걱정이다. 산적한 과제 후폭풍 남아 검찰은 꽤 오랜 시간 외줄 위에 서 있던 상황이다. 이정부가 그 줄을 끊으면서 검찰은 사라질 운명에 처했다. 검찰에 대한 경고는 늘 있었고 전조도 뚜렷했다. 이제 후속조치를 두고 정치권은 물론 사회가 시끄러워질 전망이다. 검찰 해체가 가져올 후폭풍은 국민에게 언제쯤 닿을 것인가.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