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국내 최초' 협동조합대학 세우는 김세균 서울대 명예교수

“경쟁교육? 이젠 협력교육이다!”

[일요시사=사회팀] 혼탁한 제도권교육에 지친 이들에게 희소식이 생겼다. 경쟁 대신 협력을 추구하는  ‘노나메기 대안대학’이 이르면 내년 1월 문을 연다. 본래 ‘대학교육’의 의미를 되살릴 ‘협력교육’의 장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노나메기 대안대학의 학장이 될 실천적 지식인, 김세균 서울대 정치학과 명예교수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대학들의 ‘기업화’ 경향 속에 순수학문 분야가 소외받고 있다. 제도권 대학은 이미 취업사관학교가 된 지 오래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고자 깨어있는 지식인들이 발 벗고 나섰다. ‘협력교육’의 시작이다.

지난달 25일 창립한 ‘지식순환협동조합 노나메기 대안대학’은 ‘협동조합’과 ‘협력교육’이라는 기치를 걸고 새로운 교육 실험을 예고했다. 협동조합 승인을 받아 내년에 문을 열 계획이다.

근대 대학의 효시인 프랑스의 파리대학이나 이탈리아의 볼로냐대학은 ‘교수협동조합’과 ‘학생협동조합’의 형태로 시작됐다. 협동조합의 도시, 스페인 몬드라곤의 몬드라곤대학도 대안대학에서 비롯됐다. 한국형 협동조합대학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다음은 김 교수와의 일문일답.

-노나메기 대안대학이란 무엇인가?

▲우선 노나메기는 순 우리말로 ‘너도 나도 일하고, 너도 나도 먹고, 함께 제대로 잘살자’는 뜻이다. 통일문제연구소 백기완 선생이 경험한 민중적 삶에서 건져 올렸다. 한국 기층 민중들의 역사 속의 자유해방 이념으로 나온 개념이다. 쉽게 말해, ‘나누자’는 의미다. 자유·평등·연대와 합치한다. 노나메기 대안대학은 지식의 공동 생산과 공유를 통해 집단지성의 향유를 목적으로 한 협동조합대학이다. 노나메기 대안대학의 구성원 각인은 조합원으로서 주체적인 교육을 생산·소비할 수 있다. 우선 올해 하반기에 시범강좌(무료)를 시작해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강좌를 개설하는 것이 목표다.


-노나메기 대안대학의 탄생 배경은?

▲제도권 대학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현재 제도권 대학은 직업학교처럼 변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 극단적인 경쟁교육을 협력교육으로 전환시켜 ‘집단지성’을 높여야 한다. 비판적 지성이 필요하다.

-현재 어떤 단계에 와 있나? 구체적인 방안은?

▲ 창립총회 후 승인이 떨어지고 1∼2개월이 걸린다. 우선 지식생산자 조합원들을 토대로 기반을 마련하고 이후 지식소비자 조합원들을 모집할 것이다. 그리고 올 하반기 안에 대략 15개 정도의 무료 시범강좌를 개설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교육과정은 현재 논의 중이다. 이후 협동조합법에 따라 이사를 구성할 것이다. 그리고 나는 교육 운영을 책임지는 학장을 맡게 된다.

-왜 협동조합인가?

▲경제적 영역의 협동조합을 넘어 교육과 삶의 영역으로 개척하고자 한다. 협력교육으로 협력사회로의 전환을 도모할 것이다.

노나메기 대안대학 내년 설립 추진
“지식을 나누자”새로운 교육 실험


-조합원의 특징은?

▲조합원으로 들어오면 1인1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조합원비를 떠나서 모든 사람이 동등하다. 출자금은 생산자(정규직·비정규직 교수, 연구자 등) 20만원 이상, 소비자(학생) 3만원이상이고 월조합비는 1만원이다. 교육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수강료는 한 강의당 1만원으로 낮게 잡았다. 한 강좌는 총 6강이므로 하나 수강 시 6만원이다. 반면 강사의 강의료는 일반 대학의 2배인 15만원으로 책정했다.

 

 

-조합원은 얼마나 모일 것으로 예상되나?

▲하반기 안에 600명 이상을 모으고 싶지만, 아직 걸음마 단계이기 때문에 내년까지 1000명 이상 모으는 게 목표다.

-협동조합은 모두가 주인이다. 모든 조합원에게 강의를 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나?

▲교과과정위원회가 강의계획안을 검토할 것이다. 통과가 된다면 누구나 선생이 될 수 있다. 강의 주제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문화예술 등 융합적 교양교육을 추구한다. 학생과 선생 간의 벽을 허물어 선생이 학생에게도 배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일반인(직장인)들도 참여할 수 있나?

▲가능하다. 대부분의 강의는 주로 저녁에 진행되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교육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대안’이라는 말을 붙였다. 비제도권 교육이 주를 이룰 것이다. 일단 대학에 입학하면 전공을 선택하는 게 아니라 기초교양으로 토대를 쌓는다. 이 기본과정은 2년 동안 진행될 것이다. 이 과정에는 지식소비자들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것이다. 3, 4학년에 올라가면 직업 전선과 학문의 길로 나뉜다. 교육받을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부여하고 난 다음에 두 가지 길을 선택하게 할 것이다.

-학위는 어떻게 되는가?

▲차후 학위 수여를 하게 된다면 정부로부터 교육기관 인정을 받아야 할 것이다. 일단은 학위보다 대학의 본질을 되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물론 학위가 없어도 일반 대학과 컨소시움을 맺는다면 나노메기 대안대학 졸업장으로 대학원에 진학할 수도 있다.


-캠퍼스가 있나?

▲내년 목표는 100명, 50명, 30명 정도 수용이 가능한 강의실 3개를 만드는 것이다. 이것도 부족하지만 일단 이정도 공간이 확보되면 강좌 운영에는 무리가 없다고 본다. 공간이 더 필요하다면 기존의 대학시설 등을 이용해도 된다.

-운영비 문제는?

▲출자비로 공간확보, 조합비로 경상비, 수강료는 강사료로 사용된다. 아마 공간에는 최소한 월세가 600만원 정도 든다. 조합원들의 조합비 월 1만원은 상주직원 인건비인 경상비로 쓰일 것이다. 그리고 수강료는 강사료로 쓰일 예정이다. 하지만 출자금 모으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 사실 원만한 운영을 위해서는 수억원이 필요하다. 우리 사회의 변혁을 원하는 주체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성공회대의 경우 대안학교 출신 학생들을 특별전형으로 선발한다. 노나메기 대안대학도 이러한 전형을 계획 중인가?

▲입시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고자하는 학생들이 모인 곳이 대안학교다. 대안학교를 다니는 학생 대부분이 대학에 진학을 못한다. 노나메기 대안대학이 자리를 잡으면 제도권 진입이 어려운 대안학교 출신들을 수용할 수 있을 거라고 본다.


“삶과 일치하는 살아있는 지식 필요”

-왜 지식순환 협동조합인가?

▲지금 대학들의 전공은 분과로 나눠져 있다.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등 때문에 같은 사회과학대학이라도 다른 전공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이런 분과학문을 연결시켜 주는 것이 지식순환이다. 코끼리로 예를 들면, 기초교양 교육은 코끼리가 어떻게 생겼는지 전체적인 지식을 얻는 것. 그리고 머리, 코, 다리, 팔 등 심화전공으로 들어간다.

-한국 최초의 대안대학이다.

▲대안대학이 갖는 중요한 의미는 지식과 삶이 함께 가는 것이다. 지식이 자신의 삶과 일치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살아있는 지식이 필요하다.

 

이광호 기자<khlee@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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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