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특집> 마지막 언택트 명절 나기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21.09.14 10:45:19
  • 호수 134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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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향 안 가고 랜선 여행 간다”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추석 명절 분위기가 사라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세로 인해 비대면 명절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올 추석에도 가족, 친척이 모여 북적이는 명절 분위기를 만들어내기 어려울 전망이다. 

마지막 비대면 명절이 될 수 있을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자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10월3일까지 유지한다고 밝혔다. 추석에는 백신 접종자를 포함해 최대 8명까지 모임을 허용할 방침이지만, 올해 설날과 다르지 않을 전망이다. 올 추석 연휴는 주말부터 이어지는 황금연휴로 23일과 24일 연차·월차를 사용하면 내리 9일을 쉴 수 있다. 

귀성 포기

지난 6일 구인구직 플랫폼 ‘사람인’은 직장인 1705명에게 ‘추석 귀성 계획’에 대해 조사한 결과 51.9%가 귀성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도 동일 설문에서 직장인 57.7%는 귀성을 포기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 귀성 포기 응답이 2019년(39.7%), 2018년(37.1%)에 비해 평균 1.4배가량 높은 수치다.

귀성하지 않으려는 이유는 단연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감염이 우려돼서’(65%, 복수 응답), ‘4인 이상의 친지가 모이는 것이 부담스러워서’(34.9%) 등 방역상의 이유가 많았다. ‘그냥 집에서 편하게 쉬고 싶어서’(20.5%), ‘백신 접종을 하지 않아서’(13%),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어서’(12.3%), ‘경제상황 악화로 지출 비용이 부담스러워서’(8.9%) 등의 이유도 있었다.

당국이 10월 말 ‘위드 코로나’를 목표로 두면서 이번 추석이 마지막 비대면 명절이 될 가능성도 여전히 존재한다. 이번 추석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한다. 


추캉스 = 추석 연휴 기간 고향에 방문하지 않고 바캉스를 보내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 가족이나 친구 등과 연휴 기간을 잘 맞춰서 숙박업소를 예약하고 있다. 

경북지역 주요 펜션의 추석 연휴 기간 예약률은 높은 수준을 보인다. 경북 포항 남구 구룡포읍 A 업소는 연휴 전날인 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9개 객실에 대한 예약신청을 모두 접수했고, 포항 북구 송라면 B 업소의 6개 객실 예약률은 평균 79.9%를 기록했다.

이 기간 경북 경주 감포읍 C 업소의 17개 객실 예약률은 84.6%, 경주 천북면 D 업소의 35개 객실 예약률은 74.8%로 조사됐다.

대구 내 캠핑장도 같은 기간 빈자리를 찾기 힘들 정도로 예약이 들어찼다. 팔공산 캠핑장 동화지구(30개면)와 도학지구(29개면)의 평균 예약률은 각각 89.3%, 95.1%에 달했고, 파계지구(24개면)의 경우 예약이 완료됐다. 달서 별빛캠프도 이미 카라반(14대)과 데크·오토캠핑장(총 45개면)에 남은 자리가 없다.

호텔업계서도 호캉스를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패키지 상품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서울 신라호텔, 롯데호텔, 하얏트 호텔앤리조트 등이 추석을 맞아 할인행사를 하고 있다. 

랜선 여행 = 온라인으로 즐기는 ‘랜선 여행’이 주목받고 있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전국 각지로 떠나는 온라인 여행이 많은 이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방구석에서 여행으로 아쉬움을 달래고 있는 것이다. 여행 일정을 취소하거나 조정하면서 대신 집안에서 여행 콘텐츠를 감상하는 식이다. 

감상하는 주요 콘텐츠로 유튜브 영상, 인스타그램 사진, 블로그 등이 있다. 가장 떠나고 싶은 랜선 여행지로는 해안 도시가 상위권을 형성했다. 국내 대표 여행지 제주가 50.4%로 1위, 속초·강릉 지역(34.1%)과 부산(27.8%) 등지의 선호도가 높았다. 


연휴기간 호텔·펜션 예약률 높아
영화·드라마 보며 스트레스 해소

다양한 플랫폼에서 랜선 여행 콘텐츠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비대면 여행자를 위한 자체 제작 영상 콘텐츠도 출시하고 있다. 한 플랫폼은 제주, 동해 등 인기 여행지 한 곳을 선택하면 랜선 여행 장면을 공개해 방콕족의 관심을 끌어모으고 있다. 

영화·드라마 = 추석 연휴 동안 평소 보고 싶었던 영화나 드라마를 보려는 사람도 늘고 있다. 세계적인 OTT ‘넷플릭스’를 비롯해 ‘왓챠’ ‘웨이브’ ‘티빙’ 등이 있다. 해외에서는 유튜브 프리미엄, 프라임 비디오 등 홍수처럼 쏟아지는 OTT들과 오리지널 콘텐츠가 경쟁하는 모양새다.

추석 연휴 동안 방콕족은 질 높은 미디어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홈 시네마 수요도 확대되고 있어 집에서 영화관 분위기를 내고 싶어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티몬’에 따르면 전년 동기보다 집에서 영화관과 비슷한 분위기를 내게 하는 빔프로젝터와 암막커튼의 매출이 각각 120%, 68% 늘어났다. 빔프로젝터는 작은 크기에 100인치 이상의 대형 화면을 띄울 수 있어 영화관을 대신하는 대형 디스플레이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A씨는 이번 추석 명절엔 집에 머물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산세로 친척들이 모이지 않기로 했기 때문이다. A씨는 “집에서 밀린 영화와 TV를 보며 휴식을 취하려 한다”고 말했다.

아르바이트 = 추석 특수를 노리고 아르바이트를 계획 중인 취업준비생도 많다.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지 않은 취준생 10명 중 6명은 추석 연휴에 명절을 보내는 대신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다고 밝혔다. 추석 명절에 아르바이트하고 싶은 이유는 휴일 수당 등 “평소보다 급여가 높을 것 같아서”가 가장 많았다. 

특히 현재 아르바이트 중인 사람들의 상당수는 추석 연휴 기간에도 계속 근무할 예정이며 이들 중 절반 이상은 돈을 벌기 위해 자발적으로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준생들이 생각하는 추석 명절 아르바이트의 장점으로는 평소보다 높은 시급 및 일당을 가장 많이 꼽았다. ‘단기간 근무하고 필요한 돈을 모을 수 있는 점’(40.3%)과 ‘일자리가 많아 알바 구직이 쉬운 점’(17.8%) 등도 장점으로 꼽았다.

현재 아르바이트 중인 677명에게 명절 연휴에 근무 여부를 물은 결과 72.1%가 ‘이번 추석 연휴에도 근무한다’고 답했다. 이들 중 절반 이상이 ‘돈을 벌기 위해 자발적으로’ 근무(53.3%), ‘매장, 사무실 등이 정상 운영해 어쩔 수 없이 근무’(45.7%)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미 공유”

전문가들은 MZ세대의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 변화와 비대면의 표준화로 명절을 바라보는 시각도 변화하고 있다고 분석한다. 한 플랫폼 관계자는 “올 추석에는 부모님과 함께 여가를 즐기거나 취미를 공유하고 싶어하는 이들도 늘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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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