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승자' 김한길 민주통합당 최고위원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2.06.18 10: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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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권 놓쳤지만 당내 입지 탄탄 "지고도 이겼다"

?[일요시사=김명일 기자] "이기고도 졌다. 아니 결과는 졌지만 과정은 사실상 이겼다." 이번 민주통합당(이하 민주당) 전당대회 결과에 대한 세간의 평가다. 김한길 최고위원은 지난 9일 임시전국대의원대회에서 이해찬 대표에게 0.5%차 석패를 당했다. 전국 대의원 순회경선 12개 시·도와 권리당원 현장투표에서도 모두 1위를 차지했던 그였기에 더욱 아쉬움이 컸다. 그야말로 이기고도 진 안타까운 결과였다. 친노 강세인 온라인 표심을 넘지 못한 것이 패배의 원인이었다. 이번 경선을 계기로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경선룰을 개정하자는 목소리가 더욱 커졌다. 하지만 김 최고위원은 이번 패배에도 불구하고 잃은 것보다 얻은 것이 더 많다. 지난 18대 총선 불출마 선언으로 4년간의 공백기를 가졌던 그다. 또 특정 계파와 세력의 뒷받침 없이 혈혈단신 경선에 뛰어들었던 그로서는 졌지만 화려한 컴백이었다.

민주당의 새지도부를 선출하는 임시전당대회가 예상 밖 흥행에 대성공했다. 총선패배 후 침체돼 있던 민주당엔 단비와도 같은 호재였다. 이번 전당대회 흥행의 중심에는 모두가 예상했던 이해찬 대세론을 누르고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박빙의 승부를 만들어낸 김한길 최고위원이 있었다.

김 최고위원은 이번 경선에서 이해찬 대표에게 역전을 허용하며 당권을 놓쳤으나 '김한길 대안론'까지 만들어 내는 등 당내 입지를 확실히 굳혔다는 평가를 받았다.

다??양한 분야 '두각'
??승승장구 행보

선거기간 내내 이 대표는 '이-박 담합론' 전화인터뷰 보이콧, 종북색깔론 등 다양한 악재에 시달렸다. 그럼에도 모바일 표심이 승패를 갈랐다.

김 최고위원은 전당대회 이후 처음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국 대의원 순회경선에서 12개 시·도가 저를 1등으로 뽑아주셨고, 권리당원 현장투표와 모바일투표에서도 모두 저를 1등으로 뽑아주셨다. 대의원과 당원에게 가장 많은 표를 받고도 대표가 되지 못해 죄송하다"며 우회적으로 이번 경선이 당심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음을 비판했다.


김 최고위원은 투표 결과에 깊은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솔직히 대표직 수락 연설문까지 다 써놨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김 최고위원은 전당대회가 끝난 다음날 치러진 민주당 새 지도부 상견례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김 최고위원의 불참을 놓고 전당대회 결과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표출한 것이 아니겠냐고 분석했다.

그러나 김 최고위원은 "대선 승리를 위한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며 항간의 우려를 깨끗이 씻어냈다. 다만 6·9 전당대회를 계기로 향후 대선후보 경선에서의 모바일 선거인단 구성 등 전반적인 룰에 대한 수정은 불가피해 보인다.

한편 김 최고위원은 1953년 일본 도쿄에서 통일사회당 당수를 지낸 아버지 당산 김철, 어머니 윤초옥 여사 사이에서 태어났다. 어린시절을 일본에서 보낸 김 최고위원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한국으로 건너와 덕수초등학교와 대광중학교, 이대부속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 진학하게 된다. 대학 졸업 후 서울 중앙여고에서 잠시 교편을 잡기도 했지만 1981년에 소설 <바람과 박제>가 문학사상에서 소설부문 신인상을 수상하며 등단하게 된다.

0.5%차 석패…'한끗' 밀렸지만 저력 확인
'계파정치 타파' 대선 경쟁력 확보에 총력

또 미국으로 건너가 미주 한국일보, 미주 중앙일보 등에서 언론인으로 일하기도 했다. 귀국 이후에는 방송위원회 기획국 국장, 방송위원회 사무총장서리, 기조실장 등을 지내다가 소설가로 활동한다. 김 최고위원은 소설가 활동 외에도 방송인으로서 자신의 이름을 내건 토크쇼〈김한길과 사람들〉의 진행을 비롯한 활발한 활동을 하기도 했다. 김 최고위원은 교사, 소설가, 기자, 방송인, 정치인 등 모든 이들이 선망할 만한 직업들을 두루 거쳤으며, 모든 분야에서 승승장구했다.

자신이 진행하던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현재의 부인인 9살 연하의 탤런트 최명길을 만나 결혼한 일화는 유명하다. 김 최고위원은 당시 초대손님으로 나온 최명길에게 생방송 중 '사귀는 사람 있냐? 어떤 스타일의 남자를 좋아하느냐?'며 적극적인 애정공세를 펼쳤다. 최명길은 후에 "생방송 중에 그런 질문을 받으니 꼭 선을 본 느낌이었다"고 그때의 느낌을 털어놓기도 했다.

1995년 최명길과 결혼한 김 최고위원은 1996년에 15대 국회에 전국구 의원으로 등원하며 정치에 본격적으로 입문하게 된다. 1992년 대선 때 국민당 정주영 대통령 후보의 공보특보를 맡기도 했지만, 95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권유로 국민회의 선대위 대변인으로 영입돼 15대 국회에 전국구로 등원한 것이 본격적인 정치행보의 시작이었다. 그는 대중에 정서적으로 다가가는 감각과 아이디어로 김 전 대통령의 신뢰를 얻었다. 김 전 대통령은 누가 어떤 문제에 대해 말하면 "김한길 의원하고 이야기했어?"라고 했을 정도로 그를 신임했다고 한다.


그런 신임을 바탕으로 그는 대통령선거 때마다 총괄기획을 맡아 성공했다. 노무현 정권 때는 예상을 뒤엎고 열린우리당 원내대표로까지 선출돼 대야협상을 이끌기도 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후 청와대 정책기획수석, 문화관광부 장관과 16, 17대 국회의원을 지냈지만 지난 2008년 1월 6일 대통령선거 패배에 책임을 지겠다며 18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고 두문불출하다 이번 19대 총선에서 당선되며 화려하게 부활했다.

??정치적 동반자 '최명길'
??평생의 가장 큰 자산

선거 과정도 무척 드라마틱했다. 민주통합당은 19대 총선을 겨냥하고 일찌감치 광진구갑 지역위원장을 맡아 표밭을 다져 온 비례대표 전혜숙 의원을 공천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전 의원이 당내 여론조사 과정에서 금품을 돌렸다는 의혹을 받게 돼 여론의 뭇매를 맞게 되자 김 최고위원이 선거일을 불과 20여일 앞두고 뒤늦게 전략공천을 받아 선거에서 승리했다.

이렇듯 정치에 입문한 후 승승장구 해온 김 최고위원지만 처음 정치에 입문하려 했을 때는 주위의 반대가 무척 심했다고 한다. 특히 그의 어머니는 "너희 아버지(고 김철 사회당 당수) 때문에 가문이 평생 고생했는데, 왜 야당 하느냐. 절대 안된다"고 반대했다.

김 최고위원은 당시 상황에 대해 "1주일동안 여행을 하며 가족들을 설득 시켰다. 그때 야당인 국민회의에 입당한 게 보람이 참 컸다. 그 당시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은 극소수에 지나지 않았는데, 그렇게 입문해서 1년 야당하고 10년 동안 여당을 했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있다. 바로 그의 아내인 탤런트 최명길이다. 김 최고위원은 한 인터뷰에서 "계파도 없고, 세력도 없습니다. 있다면 (아내인) 최명길 하나입니다" 라고 말하기도 했다.

부인 최명길은 고등학교를 다니던 1981년에 MBC 13기 공채 탤런트로 연예계에 데뷔해 영화 <장미빛 인생>으로 프랑스 낭트영화제 여우주연상 및 청룡영화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면서 최고의 전성기를 누린 바 있으며, 2002년 KBS 대하드라마 <명성황후>에서 명성황후 역을 맡으며 단아하고 강직한 이미지를 얻게 된다.

일각에서는 김 최고위원이 이번 경선 과정에서 '이해찬 대세론'을 무너뜨린 데에는 최명길의 득표력이 주효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대의원들과 그 가족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최명길은 상대편 후보에게는 차라리 악몽과도 같았다. 이 대표의 측근은 "지역 대의원 대회장에 가보면 최명길씨가 항상 출입구에서 인사를 하고 사진을 찍는데 대의원들이 정말 좋아한다"고 하소연하기도 했다.

침몰하던 민주당 구한 ‘윈윈’ 경선…패자 없었다
‘이기고도 진 선거’ 경선룰 전반적인 개정 불가피

실제로 최명길은 경선이 치러지는 현장에서 대의원들과 일일이 어깨동무를 하고 팔짱을 끼며 사진을 찍는 등 밀착형 스킨십을 시도했으며, 대의원들에게 직접 홍보전화를 돌리기도 하는 등 표심을 얻는데 큰 역할을 수행했다는 평가다.

하지만 김 최고위원은 최명길을 부각하는 것은 자신의 정치력을 폄하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라며 경계심을 나타내기도 했다. 그는 한 기자간담회에서 "최명길을 너무 높게 평가하는 것은 나를 '졸'로 보는 것"이라며 "19대 총선 승리에 대해 '김한길 저력이 대단하다'는 평가보단 전부 '최명길 덕분에 됐다'고 했다. 이는 명백한 평가절하"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부인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는 것만큼은 절대 잊지 않는다. 그는 "우리 집사람은 나 때문에 손해만 봤다. 정치를 시작할 때 '내가 생활비를 도와주진 못해도 뺏어가지 않겠다'고 했는데, 그 약속도 못지켰다. 정치생활을 하느라 차도 없었고, 선거사무실 청소를 내가 직접 할 정도로 어려웠을 때 집사람은 드라마 출연료를 선뜻 내어 주기도 했다"고 회상했다.

한편의 드라마와도 같았던 민주당 전당대회는 모두 끝났다. 비록 당권을 잡는 데는 실패했지만 당내 입지를 확실하게 다진 김 최고위원은 우선 '패권적 계파정치'의 타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최고위원은 "계파주의와 지역주의 논리로 특정세력을 결집시키려는 분파주의적 사고로는 대선에서 승리할 수 없다"면서 "당내외의 모든 세력과 집단을 아우를 수 있는 통합적 리더십으로 민주당의 역량을 극대화하는 것만이 대선 승리의 살 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친노니 친호남이니 하는 명찰을 모두 떼어버리고 우리당 모두가 오직 '대선승리'라는 하나의 명찰을 달고 한마음으로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앞으로의 행보는?
?계파정치 타파 총력

민주당 새 지도부는 19대 국회 개원 협상과 대여 투쟁은 물론 12월 대선을 앞두고 당내 대선 후보 경선을 관리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안고 있다.

경선 과정에서 거친 감정적 대결도 마다하지 않았던 이 대표와 김 최고위원이 그간의 갈등을 어떻게 봉합하고 환상의 팀워크를 보여줄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김한길 최고위원 프로필>

▲ 이대부속고등학교 졸
▲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
▲ 1985년 중앙일보 샌프란시스코지사 지사장
▲ 1996년 제15대 국회의원 (비례)
▲ 1997년 김대중 대통령 당선자 공보팀장, 인수위 대변인
▲ 1999년 김대중 대통령 정책기획수석
▲ 2000년 제16대 국회의원 (비례)
▲ 2000년 문화관광부 장관
▲ 2004년 제17대 국회의원 (구로을)
▲ 2006년 열린우리당 원내대표
▲ 2007년 중도통합민주당 대표
▲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광진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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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